일러두기 들어가며: 나의 이야기 1장 색의 기초1.1 색의 정의와 색 현상(color phenomenon) 1.1.1 색 현상을 위한 세 가지 요소: 빛, 눈, 뇌 1.2 빛과 색 1.2.1 빛 탐구의 역사 1.2.2 빛의 성질: 파동 vs. 입자 1.2.3 양자물리학의 탄생과 파동 입자 이중성 1.2.4 광원, 표준광, 색온도, 연색지수 1.3 눈의 구조와 시각세포 1.4 시각인지의 상대성 1.5 인간의 시각체계 1.6 뿌르키녜 효과(Purkinje Effect) 1.7 무지개의 물리학 1장 정리 2장 현대 색채이론: 측색학, 색의 정량화2.1 먼셀 색체계: 예술과 과학의 만남 2.2 국제조명위원회와 CIE 색체계 2.2.1 CIEXYZ: 3자극치 2.2.2 CIExyz/CIExyY 2.2.3 CIELAB/ CIE L*a*b*: 균등색공간을 위한 노력 2.2.4 CIE L*C*h 2.2.5 색차(Color Difference, dE) 2.3 가산혼색과 감산혼색(Additive Color Mixing, Subtractive Color Mixing) 2.4 측색학에 대한 첨언 2.5 관찰 조건(Viewing Condition) 2장 정리 3장 컬러 매니지먼트의 기본: 개념과 핵심 요소3.1 컬러 매니지먼트의 원리와 개념 3.1.1 믿음직한 색체계와 못 믿을 색체계: 장치독립적 vs. 장치의존적 3.1.2 나무와 숲 3.1.3 기본적인 상황: 소통의 부재(不在) 3.1.4 색관리의 4단계: 실물 색표집 매칭, 폐쇄형 색관리, 표준 기반 색관리, 개방형 ICC 기반 색관리3.2 CMS의 네 가지 핵심 요소 3.2.1 ICC 프로파일: 컬러 기기마다의 색채 사전 3.2.2 ICC 프로파일의 분류와 기본 구조 3.2.3 프로파일 버전 3.2.4 프로파일 연결 공간(PCS, Profile Connection Space) : 컬러 번역의 연결 통로 3.2.5 색관리 모듈(CMM, Color Management Module) : 컬러 계산기 3.2.6 렌더링 인텐트(Rendering Intent) : 번역 스타일 3.2.7 핵심 요소 종합 정리 3장 정리 4장 컬러 매니지먼트 실행을 위한 준비: 측정, 캘리브레이션, 프로파일링4.1 측색기의 종류 4.1.1 농도계(Densitometer) 4.1.2 컬러리미터(Colorimeter) 4.1.3 분광광도계(Spectrophotometer) 4.1.4 측정 조건(Measurement Conditions): M0, M1, M2, M3 4.2 모니터: 디지털 이미징의 핵심 4.2.1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기준대로 길들이기 4.2.2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실습: i1Profiler + i1Pro 2 4.2.3 i1Studio를 이용한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4.2.4 맥북프로, 아이맥 이외의 RGB 조절이 되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4.2.5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품질 확인 4.2.6 모니터의 선택: 시야각, 색영역, 균일도, 그라데이션, 중성도 4.3 포토샵 색상설정: 신뢰할 수 있는 색상 보기 4.3.1 작업공간(Working Space) : 나의 기본 색채 작업 공간 4.3.2 색관리 규칙(Color Management Policies) : 색관리에 대한 기본 방침 4.3.3 변환 옵션(Conversion Options) 4.3.4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애크로뱃 프로의 색상설정 4.3.5 라이트룸 클래식 CC의 색상설정 4.3.6 색관리 vs. 비색관리 소프트웨어(Profile-savvy vs. Non profile-savvy) 4.3.7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의 캔버스 특성 차이 4.4 스캐너 프로파일링 4.4.1 입력 기기 프로파일링 타겟의 종류 4.4.2 i1Profiler를 이용한 스캐너 프로파일링 실습 4.4.3 코닥 Q-60 IT8.7/ 2 타겟 4.5 디지털카메라 프로파일링 4.5.1 타겟 이미지 촬영 4.5.2 i1Profiler를 이용한 디지털카메라 프로파일링 4.5.3 스캐너와 디지털카메라 프로파일의 주의점 4.5.4 RAW 기반 이미징을 이용한 카메라 프로파일링 4.5.5 카메라 프로파일을 이용한 미술품 복제 4.6 프린터: 디지털 이미징의 목적지 4.6.1 디지털 프린터의 종류와 특성 4.6.2 잉크의 종류에 따른 특성 4.6.3 프린터 프로파일링 4.6.3.1 RGB 프린터 vs. CMYK 프린터 4.6.3.2 최적의 프린터 설정 4.6.3.3 타겟 이미지 프린트 4.6.4 프린터 프로파일링 실습: i1Profiler + i1Pro 2 4.6.4.1 RGB 프린터 프로파일링 4.6.4.2 프린터 프로파일의 정확성 4.6.4.3 CMYK 프린터 프로파일링 4.6.4.4 CMYK 프린터 선형화(Linearization) 4.6.5 프린터 프로파일 최적화(Printer Profile Optimization) 4.6.6 i1Studio를 이용한 프린터 프로파일링 4장 정리 5장 컬러 매니지먼트 실습5.1 프로파일 운용의 핵심: 프로파일로 변환, 프로파일 할당, 그리고 소프트 프루핑 5.1.1 프로파일로 변환(Convert to Profile) 5.1.2 소프트 프루핑(Soft Proofing) 5.1.3 프로파일 할당(Assign Profile) 5.1.4 RGB/8, RGB/ 8*, RGB/8#의 의미 5.2 프로파일을 이용한 프린팅 5.2.1 포토샵에서의 프린팅 5.2.2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애크로뱃 프로에서의 프린팅 5.2.3 출력소 프린터에서의 프린팅 5.2.4 프린팅에서의 주의점 5.3 인디자인에서의 PDF 내보내기 5.4 PDF 파일 포맷에 따른 차이 정리 5.5 애크로뱃 프로에서의 PDF 확인 5.6 색관리 실습 시나리오: 시운전 5.7 실용적인 조명환경 만들기 5.8 컬러 작업 워크플로우의 네 가지 체크 포인트 5장 정리 6장 옵셋 인쇄의 원리와 과정6.1 오리무중의 세계: 기준 없는 인쇄소와 기준 없도록 만드는 디자이너 6.2 옵셋 인쇄의 원리: 석판화 6.3 옵셋 인쇄기의 구조 6.4 옵셋 인쇄 과정 6.5 옵셋 인쇄의 주요 포인트 6.5.1 망점, 하프톤 스크린(Halftone Screen) 6.5.2 솔리드 잉크 농도(Solid Ink Density) 6.5.3 닷게인(Dot Gain, Tone Value Increase) 6.5.4 그레이밸런스 6.6 옵셋 표준에 따른 실제 인쇄 상태 6.7 RGB 이미지의 CMYK 변환과 CMYK 작업공간 선정 6.8 옵셋 인쇄기 프로파일링과 프로파일링을 이용한 색관리의 예 6.9 인쇄감리 준비와 교정지 6.10 국내 출판계의 현황 예시 6.11 이 책의 제작 과정 6장 정리 7장 컬러 매니지먼트 응용7.1 바벨컬러 패치툴(BabelColor PatchTool) 7.2 바벨컬러 패치툴을 활용한 색채 작업 예시 7.2.1 데이터 열기와 내보내기 7.2.2 색 패치 검토와 색차 비교 7.2.3 이미지 / 데이터 내보내기 7.2.4 i1Pro를 이용한 측색 7.2.5 이미지에서 색채 데이터 추출하기와 전체 색차 통계 비교 7.2.6 측정 데이터의 평균을 다시 프로파일링 데이터로 활용하기 7.2.7 측정 기능을 이용한 커스텀 레퍼런스 데이터 생성 7.2.8 측정 기능을 이용한 레퍼런스 타겟 색값 비교 7.2.9 L*a*b*, xyY 등의 색채 데이터에서 스펙트럼 데이터 생성 7.2.10 xyY 색채 데이터의 L*a*b* 변환 7.3 바벨컬러 CT&A 7.3.1 RGB vs RGB 7.3.2 CRI 측정 7.3.3 농도 측정 7.3.4 Graph: 두 개의 반사물 / 주변광 / 광원 / 플래시 견본 비교 7.4 마무리하기 7장 정리 부록: 먼셀 20 색상환 (표준 제안) 먼셀 20 색상환 (인쇄용) KS A 0011에 의한 유채색 기본 12색 (인쇄용) 참고서적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