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장 연구 범위와 방법론 11
제1절 연구 기본 방향 11
제2절 연구 주요내용 11
제3절 연구방법 13
제3장 추진체계 정비 및 조직 혁신 방안 14
제1절 중앙단위의 행정체계 개편방안 14
1. 대통령 소속 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 구성 및 운영 개편방안 14
2. 참여정부 내 他 위원회들과의 관계설정 및 위상정립 방안 20
제2절 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의 조직 역량 강화 방안 32
1. 설문조사를 통한 문화중심도시기획단 조직 역량 강화 방안 분석 32
2. 근무배경 차이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53
3. 부서별 업무수요 및 연계성 분석 56
제3절 국립광주아시아문화전당 건립추진체계구축방안 74
1.문화중심도시 조성 추진 체계 및 전략 74
2.문화중심도시 추진 기획단 운영체계 81
제4절 해외 주요 복합문화기관의 건립당시 조직 구성 및 운영사례 연구 86
1. 해외 주요 사례 소개 86
2. 주요 벤치마킹 대상 선정 및 근거 96
제5절 기획단의 조직 개편과 조직 문화 97
1. 최근 조직 개편 배경 97
2. 조직개편사례(경제자유구역기획단, 재정경제부) 102
3. 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의 조직문화 분석 103
4. 문화중심도시 기획단과 광주광역시의 관계 : 광주광역시 문화정책실 현황분석 107
5. 해외 문화도시 조성의 핵심전략기구 및 그 운영현황 116
제5절 문화중심도시 조성을 위한 연관기구·기관과의 관계 130
1. 광주, 전·남북을 포괄한 초광역행정협의체의 구성 및 운영 130
2. 시민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조직체계 133
3. 문화도시 연구소 건립 방안 138
4. 문화중심도시 육성을 위한 국제기구와의 교류 추진체계 140
5. 산·학·관 연계사업 추진을 위한 산·학·관 전략협의체 구성 및 운영 146
제4장 해외 문화중심도시 개발의 가버넌스 분석 156
제1절 문화도시개발을 위한 가버넌스 모델 156
제2절 문화도시개발을 위한 외국의 가버넌스 사례 157
1. US Major Cultural Projects 157
2. Comparisons of the US Three Cultural Governance Cases 158
3. 미국의 문화도시개발 가버넌스 시사점 : 가버넌스와 관련된 5가지 요인 159
4. 유럽 도시개발 가버넌스 사례 160
5. 유럽 도시개발 가버넌스 시사점 : 중앙정부의 역할과 지원 방향 163
제5장 제언 : 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 운영체제 모색 165
제1절 기획단 운영체제의 환경 검토 165
1. 기획단 운영체제의 거시적 환경 분석 165
2. 서구의 문화중심도시 추진과정에서 나온 시사점 166
제2절 현행 기획단 추진체계에 대한 진단 167
제3절 기획단 운영체제의 유형 모색 169
1. 기획단 운영체제의 시점별 유형 분류 169
2. 기획단 운영방향 : 광주에 국한된 문화도시 건설(유형1) 169
3. 기획단 운영방향 : 전국 단위의 문화도시 건설(유형2) 170
4. 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 운영체제 유형 모색 171
5. 운영체제 전략별 고려사항 172
6. 요약 : 전반적인 운용 방향의 도출 173
제4절 향후 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 추진체계 제언 174
1. 광주 아시아문화전당건립 이전 174
2. 광주 아시아문화전당건립 이후 181
3. 문화중심도시운영체제에 대한 종합의견 185
참고 문헌 187
〈표 1〉 조성위원회 하위체계 구성표 18
〈표 2〉 現 대통령 직속 위원회(자문위원회)의 개요 20
〈표 3〉 부서별 조직역량분석(평균점수 및 표준편차 요약) 43
〈표 4〉 조직역량의 상대적 약점과 강점 비교 46
〈표 5〉 기획단 조직역량 분석 46
〈표 6〉 조직문화의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 비교 49
〈표 7〉 조직문화에 대한 진단 49
〈표 8〉 주요 현안의 상대적 중요성 비교분석 51
〈표 9〉 향후 역량을 집중해야 될 분야 52
〈표 10〉 주요 현안 향후 역량을 집중해야 될 분양 52
〈표 11〉 기획단의 조직역량 분석(이전 근무지 차이에 따른 인식차이분석) 53
〈표 12〉 기획단의 조직문화 분석(이전 근무지 차이에 따른 분석) 54
〈표 13〉 기획단의 주요현안 분석(이전 근무지 차이에 따른 분석) 55
〈표 14〉 기획단의 향후 집중해야 될 분야(이전 근무지 차이에 따른 분석) 55
〈표 15〉 단기 업무 수요도에 있어 팀간 상관관계 70
〈표 16〉 장기 업무 수요도에 있어 팀간 상관관계 71
〈표 17〉 문화중심도시기획단 운영체제 유형 74
〈표 18〉 기획단 조직구성과 운영방향(유형 1) 76
〈표 19〉 기획단 조직구성과 운영방향(유형 2) 77
〈표 20〉 운영체제 전략별 고려사항 80
〈표 21〉 홍콩의 관광자원 활용 현황 90
〈표 22〉 문화중심도시기획단 구성 및 운영 개편(안) 99
〈표 23〉 기획단 조직문화 4가지 유형 추출(예시용) 104
〈표 24〉 조직문화 요인 분석 내용(직교회전) 105
〈표 25〉 조직문화가 조직역량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결과) 106
〈표 26〉 조직문화에 대한 정향 : 배경 변수별 차이 106
〈표 27〉 광주광역시 조직역량 분석 108
〈표 28〉 광주광역시 문화정책실 미래 업무수요량 예측 109
〈표 29〉 향후 광주광역시가 집중해야 될 분야 110
〈표 30〉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대안과 준비정도 111
〈표 31〉 조직 미션(mission)이나 비전에 대한 인지 정도와 관련된 변수들 112
〈표 32〉 조직 미션(mission)이나 비전에 대한 인지 정도와 관련된 변수 112
〈표 33〉 선진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조직에 접목하는 정도 113
〈표 34〉 업무상 필요한 정보 및 자료의 신속·정확한 입수 정도 113
〈표 35〉 조직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제도 정도 114
〈표 36〉 관련사항에 대한 부서간 상호협조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정도 114
〈표 37〉 사업의 성과에 대한 효과 및 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정도 115
〈표 38〉 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업순위의 변경과 예산조정이 이루어지는 정도 115
〈표 39〉 국가별 지역협의체 활용현황(1) 135
〈표 40〉 국가별 지역협의체 활용현황(2) 136
〈표 41〉 주요 혁신산업의 민관학 협력방안 사례 137
〈표 42〉 문화도시개발을 위한 가버넌스 모델 156
〈표 43〉 US Major Cultural Projects 157
〈표 44〉 Comparisons of the US Three Cultural Governance Cases 158
〈표 45〉 유럽 도시개발 가버넌스 사례 : 공공기관 주도의 신도시형 160
〈표 46〉 유럽 도시개발 가버넌스 : 공공기관 주도의 도시재생형 161
〈표 47〉 유럽 도시개발 가버넌스 : 기업주도의 도시재생형 162
〈표 48〉 유럽 도시개발에서 나온 시사점 : 중앙정부의 역할과 지원 방향 163
〈표 49〉 기획단 운영체제의 거시적 환경 165
〈표 50〉 문화중심도시기획단 운영체계 유형 169
〈표 51〉 기획단 조직구성과 운영방향(유형 1) 169
〈표 52〉 기획단 조직구성과 운영방향(유형 2) 170
〈표 53〉 운영체제 전략별 고려사항 172
〈표 54〉 제1안에 따른 운용인력의 추정 175
〈표 55〉 인적구성과 부서별 기능 현황 176
〈표 56〉 제3안에 따른 운용인력의 추정 178
〈표 57〉 인적구성과 부서별 주요 기능 현황(2010년 이전, 제4안) 180
〈그림 1〉 현행 중앙단위의 행정체계 14
〈그림 2〉 중앙단위의 행정체계 개편방안 15
〈그림 3〉 위원회 구성(안) 17
〈그림 4〉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조직도 22
〈그림 5〉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조직도 23
〈그림 6〉 지속가능발전위원회조직도 24
〈그림 7〉 문화중심도시조성 위원회 조직도 25
〈그림 8〉 기획단 조직의 미션 및 기획의 구상과 능력 그리고 이의 공유정도 33
〈그림 9〉 기획단 조직의 미션 및 기획의 구상과 능력 그리고 이의 공유정도 34
〈그림 10〉 의사소통 역량 팀별 인식차이 35
〈그림 11〉 의사소통 역량에 대한 인식의 팀별 유사성 분석 36
〈그림 12〉 인사제도 운영역량에 대한 팀별 인식차이 37
〈그림 13〉 인사제도 운영역량에 대한 팀별 인식의 유사성 분석 38
〈그림 14〉 조직 및 관리체계 역량의 팀별 인식차이 39
〈그림 15〉 조직 및 관리체계 역량의 대한 인식의 팀별 유사성 40
〈그림 16〉 조직몰입도에 대한 팀별 인식차이 41
〈그림 17〉 조직몰입도에 대한 팀별 유사성 42
〈그림 18〉 2005-2007년 단기 업무수요량 예측 정도 56
〈그림 19〉 부서팀별 단기(2005-2007년)수요량 57
〈그림 20〉 2008년 이후 중장기 업무수요량 예측 정도 58
〈그림 21〉 부서 팀별 중장기 업무 수요 정도 59
〈그림 22〉 중장기 업무수요량과 단기업무수요량 예측정도의 차이 60
〈그림 23〉 현재 업무량 대비 인력 부족정도 61
〈그림 24〉 현재의 팀 업무량을 고려할 때 부족한 인력수준 61
〈그림 25〉 미래 업무량 대비 현재 인력 부족정도 62
〈그림 26〉 미래의 팀 업무량을 고려할 때 부족한 인력수준 63
〈그림 27〉 기획팀과 다른 팀과의 업무 상호작용빈도 64
〈그림 28〉 총무팀과 다른 팀과의 업무 상호작용빈도 64
〈그림 29〉 마케팅전략팀과 다른 팀과의 업무 상호작용빈도 65
〈그림 30〉 문화산업팀과 다른 팀과의 업무 상호작용빈도 66
〈그림 31〉 조사연구팀과 다른 팀과의 업무 상호작용빈도 67
〈그림 32〉 설계시설팀과 다른 팀과의 업무 상호작용빈도 68
〈그림 33〉 인력양성팀과 다른 팀과의 업무 상호작용빈도 69
〈그림 34〉 국제협력팀과 다른 팀과의 업무 상호작용빈도 70
〈그림 35〉 기획단 부서간 유사성 분석을 위한 집락분석 73
〈그림 36〉 문화중심도시 추진 모형(유형1) 75
〈그림 37〉 기획단 조직구성과 운영방향(유형2) 77
〈그림 38〉 문화중심도시 기획단 운영체제 유형 모색 79
〈그림 39〉 문화중심도시 기획단 운영체제(전당건립 이전 : 유형1-a) 81
〈그림 40〉 문화중심도시 기획단 운영체제(전당건립 이전 : 유형1-b) 82
〈그림 41〉 문화중심도시 운영체제전당건립 이전 : 모델 2-a 83
〈그림 42〉 문화중심도시 운영체제전당건립 이전 : 모델 2-b 84
〈그림 43〉 프랑스 퐁피두 센터 조직도 88
〈그림 44〉 독일 ZKM 구성도 89
〈그림 45〉 홍콩 West Knwloon Cultural Distriet-Overall Structure 91
〈그림 46〉 Mode of Governance for Core Arts and Cultural Facilities 92
〈그림 47〉 Funding Mechanism of WKCD 93
〈그림 48〉 주요 벤치마킹 대상 선정 및 근거 96
〈그림 49〉 개편 이전 조직현황분석(2005년 2월) 97
〈그림 50〉 2005년 6월 2차 조직개편 현황분석 98
〈그림 51〉 Scottish Enterprise의 조직도 127
〈그림 52〉 해외 문화도시 조성의 핵심전략기구 및 그 운영현황 127
〈그림 53〉 부메랑 효과 133
〈그림 54〉 지역사회와 NGO 간의 파트너쉽 형성 134
〈그림 55〉 광주문화도시연구소 구성안 140
〈그림 56〉 국제화 추진 정책에 관한 해외 참고 사례 : 후쿠오카 국제화 추진 계획 146
〈그림 57〉 산학관 연계 사업추진을 위한 산학관 전략 협의체 구성 및 운영 148
〈그림 58〉 해외 주요 성공사례 분석 152
〈그림 59〉 광주 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에의 시사점 153
〈그림 60〉 산학관 전략 협의체의 구성 및 운영 155
〈그림 61〉 분권화 및 미션의 차이에 따른 문화중심도시 전략 171
〈그림 62〉 문화중심도시기획단 운영체제(건립이전 제1안) 174
〈그림 63〉 문화중심도시기획단 운영체제(건립이전 제2안) 175
〈그림 64〉 문화중심도시기획단 운영체제(건립이전 제3안) 177
〈그림 65〉 문화중심도시기획단 운영체제(2010년 이전, 제4안) 179
〈그림 66〉 문화중심도시기획단 운영체제(건립이후 제1안) 181
〈그림 67〉 문화중심도시기획단 운영체제(건립이후 제2안) 182
〈그림 68〉 문화중심도시기획단 운영체제(건립이후 제3안)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