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고등교육의 포용 I. SDG 4.3 실현을 위한 고등교육의 포용성 강화 방안 / 채재은 9
요약 10
1. 서론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의 목적 13
2. 이론적 배경 15
가. SDGs의 교육목표 15
나. 고등교육 포용성의 의미 16
3. 국내 고등교육 포용성 강화 정책 19
가. 추진 배경 19
나. 주요 정책 20
4. 국외 고등교육 포용성 강화 정책 27
가. 국가별 사례 분석 27
나. 국가별 비교 분석 및 논의 43
5. 결론 47
가. 고등교육의 포용성 강화 방향 47
나. 고등교육의 포용성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48
참고문헌 50
II. 고등교육의 포용 II. 양질의 고등교육 제공을 위한 여건 및 지원 방안 / 장덕호 54
1. 서론 56
2. 고등교육 단계에서의 포용성과 맥락 59
가. 법적 기반 59
나. 고른기회전형의 증가 추세와 쟁점 61
다. 교육과정과 환경 64
라. 학자금 지원 측면 65
3. 해외 동향 및 사례 68
가. 성인 친화적 대학 68
나.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 및 복지 71
다. 다양한 이주 배경의 학생 포용 74
4. 핵심 지원 대상 그룹과 이슈 77
가. 성인학습자 77
나. 장애인 대학생 82
다. 이주배경 대학생과 유학생 89
5. 포용적 고등교육체제 형성을 위한 방안 95
가. 포용적 대학으로서의 비전과 가치 정립 95
나. 포용적 접근 기회 확대 96
다. 성인친화적 고등교육 시스템 구축 97
라. 장애 장학생 지원 강화 99
마. 이주배경학생 지원 강화 101
6. 결론 105
참고문헌 107
III. UN의 지속가능발전과 국내 대학원 교육의 발전 방향 / 임철일 112
요약 114
1. 문제 제기 116
2. 연구 방법 119
3.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한국 고등교육의 현황과 한계 120
가. 고등교육 일반 현황과 문제점 120
나. 대학원 교육 현황과 문제점 123
다. 고등교육 정책의 특징과 한계 126
4.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대학원 교육의 대안적 운영 사례와 시사점 128
가. 일본 128
나. 핀란드 131
다. 캐나다 133
라. 종합적 시사점 135
5. 결론 138
참고문헌 141
IV. 고등교육기관의 평생교육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체제 구축 방안 / 이덕난 146
요약 148
1. 들어가며 151
2. 고등교육기관의 평생교육체제 관련 법령 153
가. 전공대학(전문대학 수준의 평생교육시설) 154
나. 사내대학(4년제 및 전문대학 수준의 평생교육시설) 158
다. 원격대학(방송통신대, 사이버대, 원격대학 형태 평생교육시설) 161
라. 평생교육 단과대학(성인학습자 교육 전담 단과대학) 165
3. 교육부의 고등교육기관 평생교육체제 전환 정책 171
가.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171
나.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8년) 175
다.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2019년) 177
4. 문제점 및 개선방향 181
가. 주요 문제점 181
나. 개선방향 185
참고문헌 189
V. 지역혁신을 위한 지자체-대학 연계 협력 방안 : 지방대학의 역할에 대한 대학보직자의 인식 / 염민호 190
요약 192
1. 서론 193
2. 선행 연구 197
3. 연구 방법 202
가. 연구 참여자 선정 202
나. 연구자 배경 203
다. 연구 수행 과정 204
4. 연구 결과 207
가. 핵심 용어의 개념화 207
나. 지방대학의 현황과 보직자의 인식 216
다. 광주전남지역 소재 대학 보직자가 인식하는 지방대학의 역할 220
5. 논의와 결론 229
참고문헌 233
〈부록〉 대학 보직자가 인식하는 지방대학의 역할: 녹취록 분석 요약 236
1.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 여하 236
2. 지방(국립)대학의 역할 인식 여하 237
3. 지역혁신에 대한 인식 여하 239
4. 지자체-대학 연계 협력 사례 인식 여하 241
5. 지자체-대학 간 연계 협력 방안 242
VI.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소규모 특성화 대학 육성 방안 / 전수경 244
1. 서론 246
가. 연구의 필요성 246
나. 대학의 특성화 개념과 전략 247
2. 대학의 특성화를 요청하는 사회적 변화 249
가.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구조의 변화 249
나. 인구구조의 변화와 학령인구 추이 251
다. 대학정원 변화 253
3. 소규모 대학의 특성화 사례연구 256
가. Times Higher Education에서 선정한 세계 최고 소규모 대학 256
나. 일본 소규모 특성화 대학 263
다. 국내 소규모 대학 특성화 사례 269
4. 결론: 소규모 대학의 특성화 방안 273
가. 결론 273
나. 방안제시 274
참고문헌 276
판권기 277
[뒷표지]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