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CHAPTER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가. 연구의 필요성 20
나. 연구 목적 25
2. 연구 내용 26
3. 연구 방법 27
4. 연구의 방향 30
CHAPTER Ⅱ. 이론적 기초 33
1. 주요 용어의 개념 및 정의 34
가. 대학교육 34
나. 교육 격차 35
다. 대학교육 격차 지표 38
2. 선행연구 분석 39
가. 대학교육 격차 실태 및 원인 분석 연구 39
나. 교육(격차) 지표ㆍ지수 개발 연구 46
다. 시사점 50
3. 대학교육의 질 이론 53
가. '대학교육의 질'에 대한 개념 53
나. 대학교육의 질 개념 변화 55
다. 대학의 질 격차 분석을 위한 지표 체계 구성 62
라. 시사점 69
4. 지표ㆍ지수의 개념과 산출 방법 70
가. 지표와 지수의 개념 70
나. 지수화 관련 쟁점 74
CHAPTER Ⅲ. 대학교육의 현황과 정책 및 쟁점 79
1. 대학교육의 주요 현황 80
가. 대학교육의 의의 80
나. 대학교육의 추세와 특징 81
2. 대학교육의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 동향 86
3. 대학교육 격차 관련 쟁점 92
가. 대학교육의 공공성 92
나. 대학교육의 정의(正義) 94
다. 대학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 95
4. 소결 97
CHAPTER Ⅳ. 대학교육의 격차 분석을 위한 지표 체계 설계 99
1. 국내외 대학교육 지표 사례 분석 100
가. 지표 사례의 분석 체계 100
나. 국내외 대학교육 지표 현황 101
다. 시사점 104
2. 대학교육 격차 지표 체계 모형 106
가. 대학교육의 방향과 질 106
나. 지표 체계의 핵심 가치 109
다. 지표 체계 구조 설계 114
3. 대학교육 격차 지표 체계 설계(안) 116
가. 대영역 구성 116
나. 대영역별 소영역 및 지표 구성 118
4. 대학교육 격차 지표 체계의 타당성 및 중요도 분석 131
가. 지표 체계의 타당성(Delphi Survey) 분석 131
나. 지표 체계 확정안 143
다. 지표 체계의 AHP 분석 147
CHAPTER Ⅴ. 대학교육의 실태 및 격차 분석 155
1. 지표 체계에 기반한 대학교육 실태 및 격차 분석 156
가. 분석 자료 및 개요 156
나. 지표별 대학교육 실태 및 격차 분석 159
2. 지표 체계의 종합지수(점수)화를 통한 대학교육 실태 및 격차 분석 202
가. 대학교육 종합지수의 산출 목적 및 방식 202
나. 대학교육 종합지수를 활용한 시험적 대학교육 실태 및 격차 분석 205
다. 요약 및 시사점 214
CHAPTER Ⅵ. 대학교육 격차 지수화 방안 탐색 220
1. 불평등 지수 및 분해 기법을 적용한 대학교육 격차 지수 221
가. 대학교육 격차와 불평등 지수 221
나. 대학교육 격차 지수 분석 방법론 222
다. 대학교육 격차 실태 분석 229
2. 대학교육 지역격차 지수 242
가. 지수의 산출 목적 및 방식 242
나. 대학교육 지역격차 지수 분석 결과 244
다. 요약 및 시사점 249
CHAPTER Ⅶ. 결론 및 제언 253
1. 결론 254
2. 제언 261
가. 대학교육 격차 지표ㆍ지수 개발 및 실태 분석을 위한 제언 261
나. 대학교육 및 대학교육 격차 완화 정책의 개선ㆍ발전을 위한 제언 268
참고문헌 272
Abstract 287
[부록 1] 국내외 대학교육 지표 사례 분석 295
[부록 2] 전문가 의견 조사지 336
[부록 3] 1차 델파이 조사지 343
[부록 4] 2차 델파이 조사지 353
[부록 5]/[부록 4] AHP 설문지 360
판권기 371
〈표 Ⅰ-1〉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 29
〈표 Ⅱ-1〉 교육 격차의 유사 개념 비교 38
〈표 Ⅱ-2〉 대학교육 격차 실태 및 원인과 관련한 선행 연구 45
〈표 Ⅱ-3〉 경기도 교육격차지표 개발 연구의 지표 모형 50
〈표 Ⅱ-4〉 대학의 질에 대한 기준과 주요 내용 55
〈표 Ⅱ-5〉 대학(교육)의 질 의미의 변화 59
〈표 Ⅱ-6〉 미국의 지역인증협회의 인증기준 예시 63
〈표 Ⅱ-7〉 고등교육기관의 맥락-투입-과정-산출-피드백 모형 67
〈표 Ⅱ-8〉 OECD 종합지수 작성을 위한 10단계 절차 73
〈표 Ⅲ-1〉 Trow의 고등교육 발달단계 모형 83
〈표 Ⅲ-2〉 정부별 고등교육 정책 방향과 주요 과제 89
〈표 Ⅳ-1〉 국내외 대학교육 관련 지표 체계 사례 요약 102
〈표 Ⅳ-2〉 대학교육 과정별 국내외 지표 분류 104
〈표 Ⅳ-3〉 대학교육 격차 지표 체계(안): 대학교육 기회 119
〈표 Ⅳ-4〉 대학교육 격차 지표 체계(안): 대학교육 여건 121
〈표 Ⅳ-5〉 대학교육 격차 지표 체계(안): 대학교육 과정 125
〈표 Ⅳ-6〉 대학교육 격차 지표 체계(안): 대학교육 성과 128
〈표 Ⅳ-7〉 델파이 패널 구성 131
〈표 Ⅳ-8〉 델파이 조사 실시 현황 132
〈표 Ⅳ-9〉 제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대영역별 소영역 구성의 타당성 134
〈표 Ⅳ-10〉 제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대학교육 기회' 지표 구성의 타당성 135
〈표 Ⅳ-11〉 제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대학교육 여건' 지표 구성의 타당성 136
〈표 Ⅳ-12〉 제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대학교육 과정' 지표 구성의 타당성 137
〈표 Ⅳ-13〉 제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대학교육 성과' 지표 구성의 타당성 138
〈표 Ⅳ-14〉 제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대영역별 소영역 구성의 타당성 139
〈표 Ⅳ-15〉 제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대학교육 기회' 지표 구성의 타당성 140
〈표 Ⅳ-16〉 제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대학교육 여건' 지표 구성의 타당성 141
〈표 Ⅳ-17〉 제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대학교육 과정' 지표 구성의 타당성 142
〈표 Ⅳ-18〉 제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대학교육 성과' 지표 구성의 타당성 143
〈표 Ⅳ-19〉 대학교육의 격차 분석을 위한 최종 지표 체계 144
〈표 Ⅳ-20〉 상대적 우선순위(가중치) 도출을 위한 지표 체계 149
〈표 Ⅳ-21〉 쌍대비교를 위한 문항의 구성 150
〈표 Ⅳ-22〉 쌍대비교를 위한 중요도의 척도 151
〈표 Ⅳ-23〉 대영역 간 쌍대비교를 위한 표 151
〈표 Ⅳ-24〉 일관성비율 기준에 따른 상대적 우선순위(가중치) 분석 결과 비교 153
〈표 Ⅴ-1〉 실태분석 자료의 출처 및 가용 데이터 현황 158
〈표 Ⅴ-2〉 대학교육 기회 지표(1): 기회균형 선발 비율 159
〈표 Ⅴ-3〉 대학교육 기회 지표(1):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기회균형 선발 비율 160
〈표 Ⅴ-4〉 대학교육 기회 지표(1): 기회균형 선발 비율 분위별 평균 변화 161
〈표 Ⅴ-5〉 대학교육 기회 지표(2): 교내 장학금 162
〈표 Ⅴ-6〉 대학교육 기회 지표(2):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교내 장학금 163
〈표 Ⅴ-7〉 대학교육 기회 지표(2): 교내 장학금 분위별 평균 변화 163
〈표 Ⅴ-8〉 대학교육 기회 지표(3): 장학금의 등록금 충당률 164
〈표 Ⅴ-9〉 대학교육 기회 지표(3):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장학금의 등록금 충당률 165
〈표 Ⅴ-10〉 대학교육 기회 지표(3): 장학금의 등록금 충당률 분위별 평균 변화 166
〈표 Ⅴ-11〉 대학교육 여건 지표(1): 전임교원 확보율 167
〈표 Ⅴ-12〉 대학교육 여건 지표(1):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전임교원 확보율 168
〈표 Ⅴ-13〉 대학교육 여건 지표(1): 전임교원 확보율 분위별 평균 변화 168
〈표 Ⅴ-14〉 대학교육 여건 지표(2): 교육기자재 구입비 169
〈표 Ⅴ-15〉 대학교육 여건 지표(2):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교육기자재 구입비 170
〈표 Ⅴ-16〉 대학교육 여건 지표(2): 교육기자재 구입비 분위별 평균 변화 171
〈표 Ⅴ-17〉 대학교육 여건 지표(3): 교육시설환경 만족도 171
〈표 Ⅴ-18〉 대학교육 여건 지표(4): 등록금 의존율(역지표) 172
〈표 Ⅴ-19〉 대학교육 여건 지표(4):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등록금 의존율(역지표) 173
〈표 Ⅴ-20〉 대학교육 여건 지표(4): 등록금 의존율 분위별 평균 변화 174
〈표 Ⅴ-21〉 대학교육 여건 지표(5): 법인전입금 비율(사립대) 175
〈표 Ⅴ-22〉 대학교육 여건 지표(5):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법인전입금 비율(사립대) 176
〈표 Ⅴ-23〉 대학교육 여건 지표(5): 법인전입금 비율 분위별 평균 변화 176
〈표 Ⅴ-24〉 대학교육 여건 지표(6): 교육비 177
〈표 Ⅴ-25〉 대학교육 여건 지표(6): 교육비 분위별 평균 변화 178
〈표 Ⅴ-26〉 대학교육 여건 지표(6):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교육비 178
〈표 Ⅴ-27〉 대학교육 여건 지표(7): 교육비 환원율 179
〈표 Ⅴ-28〉 대학교육 여건 지표(7): 교육비 환원율 분위별 평균 변화 180
〈표 Ⅴ-29〉 대학교육 여건 지표(7):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교육비 환원율 181
〈표 Ⅴ-30〉 대학교육 과정 지표(1):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 182
〈표 Ⅴ-31〉 대학교육 과정 지표(1):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 183
〈표 Ⅴ-32〉 대학교육 과정 지표(1):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 분위별 평균 변화 183
〈표 Ⅴ-33〉 대학교육 과정 지표(2): 교육과정 구성 만족도 184
〈표 Ⅴ-34〉 대학교육 과정 지표(3): 수업참여도 185
〈표 Ⅴ-35〉 대학교육 과정 지표(3):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수업참여도 185
〈표 Ⅴ-36〉 대학교육 과정 지표(4): 수업의 질 만족도 186
〈표 Ⅴ-37〉 대학교육 과정 지표(4):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수업의 질 만족도 186
〈표 Ⅴ-38〉 대학교육 과정 지표(5): 학생 맞춤형 학습역량강화 지원 프로그램운영 실적 187
〈표 Ⅴ-39〉 대학교육 과정 지표(5):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학생 맞춤형 학습역량강화 지원 프로그램 운영 실적 187
〈표 Ⅴ-40〉 대학교육 과정 지표(6): 진로ㆍ심리 상담 프로그램 운영 실적 188
〈표 Ⅴ-41〉 대학교육 과정 지표(6):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진로ㆍ심리 상담 프로그램 운영 실적 188
〈표 Ⅴ-42〉 대학교육 성과 지표(1): 신입생 충원율 189
〈표 Ⅴ-43〉 대학교육 성과 지표(1):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신입생 충원율 190
〈표 Ⅴ-44〉 대학교육 성과 지표(1): 신입생 충원율 분위별 평균 변화 191
〈표 Ⅴ-45〉 대학교육 성과 지표(2): 중도탈락률(역지표) 191
〈표 Ⅴ-46〉 대학교육 성과 지표(2):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중도탈락률(역지표) 192
〈표 Ⅴ-47〉 대학교육 성과 지표(2): 중도탈락률 분위별 평균 변화 193
〈표 Ⅴ-48〉 대학교육 성과 지표(3): 졸업생 취업률 193
〈표 Ⅴ-49〉 대학교육 성과 지표(3):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졸업생 취업률 195
〈표 Ⅴ-50〉 대학교육 성과 지표(3): 졸업생 취업률 분위별 평균 변화 195
〈표 Ⅴ-51〉 대학교육 성과 지표(4): 학습역량 향상도 196
〈표 Ⅴ-52〉 대학교육 성과 지표(4):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학습역량 향상도 196
〈표 Ⅴ-53〉 대학교육 성과 지표(5): 교육만족도 197
〈표 Ⅴ-54〉 대학교육 성과 지표(5):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교육만족도 197
〈표 Ⅴ-55〉 대학교육 성과 지표(6): 국내 논문실적 198
〈표 Ⅴ-56〉 대학교육 성과 지표(6): 국내 논문실적 분위별 평균 변화 199
〈표 Ⅴ-57〉 대학교육 성과 지표(6):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국내 논문실적 199
〈표 Ⅴ-58〉 대학교육 성과 지표(7): 국제 논문실적 200
〈표 Ⅴ-59〉 대학교육 성과 지표(7): 국제 논문실적 분위별 평균 변화 201
〈표 Ⅴ-60〉 대학교육 성과 지표(7):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국제 논문실적 202
〈표 Ⅴ-61〉 대학교육 종합지수 산출 대학의 설립유형과 대학소재지 206
〈표 Ⅴ-62〉 대학교육 지수(소영역) 분석결과 207
〈표 Ⅴ-63〉 대학특성을 고려한 대학교육 지수(소영역) 분석 결과(C.R.=0.1미만) 208
〈표 Ⅴ-64〉 대학교육 지수(대영역) 분석결과 211
〈표 Ⅴ-65〉 대학특성을 고려한 대학교육 지수(대영역) 분석 결과(C.R.=0.1미만) 212
〈표 Ⅴ-66〉 대학교육 지수(종합) 분석결과 213
〈표 Ⅴ-67〉 대학특성을 고려한 대학교육 지수(종합) 분석 결과(C.R.=0.1미만) 214
〈표 Ⅴ-68〉 지표 체계를 활용한 대학교육 실태ㆍ격차 결과 요약 215
〈표 Ⅵ-1〉 연도별 분석 포함 대학 226
〈표 Ⅵ-2〉 지수 탐색을 위한 지표별 가중치 227
〈표 Ⅵ-3〉 연도별 대학교육 질 점수(조사자료 미포함) 229
〈표 Ⅵ-4〉 연도별 대학교육 질 점수(조사자료 포함) 229
〈표 Ⅵ-5〉 연도별 대학교육 질 점수의 격차(조사자료 미포함) 230
〈표 Ⅵ-6〉 연도별 대학교육 질 점수의 격차(조사자료 포함) 230
〈표 Ⅵ-7〉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지역 요인의 영향력(조사자료 미포함) 231
〈표 Ⅵ-8〉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설립유형 요인의 영향력(조사자료 미포함) 233
〈표 Ⅵ-9〉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대학규모 요인의 영향력(조사자료 미포함) 234
〈표 Ⅵ-10〉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지역 요인의 영향력(조사자료 포함) 236
〈표 Ⅵ-11〉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설립유형 요인의 영향력(조사자료 포함) 236
〈표 Ⅵ-12〉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대학규모 요인의 영향력(조사자료 포함) 237
〈표 Ⅵ-13〉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요소별 영향력(일관성지수 0.1기준, 조사자료 미포함) 239
〈표 Ⅵ-14〉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요소별 영향력(일관성지수 0.2 기준, 조사자료 미포함) 239
〈표 Ⅵ-15〉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요소별 영향력(조사자료 포함) 241
〈표 Ⅵ-16〉 대학교육 지역격차 지수 산출 대학의 특성 244
〈표 Ⅵ-17〉 대학교육 지역격차 지수(소영역) 분석결과 246
〈표 Ⅵ-18〉 대학교육 지역격차 지수(대영역) 분석결과 248
〈표 Ⅵ-19〉 대학교육 지역격차 지수(종합) 분석결과 249
[그림 Ⅰ-1] 연구 추진 체계도 30
[그림 Ⅰ-2] 연구의 방향 및 개념도 32
[그림 Ⅱ-1] 교육 격차의 발생 36
[그림 Ⅱ-2] 학술적 관점에서 대학의 질 개념 57
[그림 Ⅱ-3] 고등교육기관의 투입-과정-산출 모형 66
[그림 Ⅱ-4] OECD Better Life Index의 가중치 적용 방식(동일 가중치) 78
[그림 Ⅱ-5] OECD Better Life Index의 가중치 적용 방식(이용자 관점 가중치) 78
[그림 Ⅲ-1] 고등교육기관진학률(1965~2019) 82
[그림 Ⅲ-2] 고등교육 이수율(2018~2019) 82
[그림 Ⅲ-3] 연도별 설립별 일반대학 수 84
[그림 Ⅲ-4] 연도별 설립별 일반대학 학생 수 84
[그림 Ⅲ-5] 기관유형별 고등교육 학생 비율(2017) 85
[그림 Ⅲ-6] 전국 일반대학 분포 현황(2019) 86
[그림 Ⅲ-7] 정부별 대학교육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 91
[그림 Ⅲ-8] 고등교육의 혜택 93
[그림 Ⅳ-1] 국내외 대학교육 관련 지표 분석 체계 101
[그림 Ⅳ-2] 포용적 수월성 개념도 113
[그림 Ⅳ-3] 대학교육격차 지표체계의 대영역 구분 115
[그림 Ⅳ-4] 대학교육 격차 분석을 위한 지표 체계 구성 143
[그림 Ⅴ-1] 대학교육 기회 지표(1): 기회균형 선발 비율 변화 160
[그림 Ⅴ-2] 대학교육 기회 지표(2): 교내 장학금 변화 162
[그림 Ⅴ-3] 대학교육 기회 지표(3): 장학금의 등록금 충당률 변화 164
[그림 Ⅴ-4] 대학교육 여건 지표(1): 전임교원 확보율 변화 167
[그림 Ⅴ-5] 대학교육 여건 지표(2): 교육기자재 구입비 변화 170
[그림 Ⅴ-6] 대학교육 여건 지표(4): 등록금 의존율 변화 173
[그림 Ⅴ-7] 대학교육 여건 지표(5): 법인전입금 비율 변화 175
[그림 Ⅴ-8] 대학교육 여건 지표(6): 교육비 변화 177
[그림 Ⅴ-9] 대학교육 여건 지표(7): 교육비 환원율 변화 180
[그림 Ⅴ-10] 대학교육 과정 지표(1):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 변화 182
[그림 Ⅴ-11] 대학교육 성과 지표(1): 신입생 충원율 변화 190
[그림 Ⅴ-12] 대학교육 성과 지표(2): 중도탈락률 변화 192
[그림 Ⅴ-13] 대학교육 성과 지표(3): 졸업생 취업률 변화 194
[그림 Ⅴ-14] 대학교육 성과 지표(6): 국내 논문실적 변화 198
[그림 Ⅴ-15] 대학교육 성과 지표(7): 국제 논문실적 변화 201
[그림 Ⅵ-1]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지역 요인 영향력 변화(조사자료 미포함) 232
[그림 Ⅵ-2]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설립유형 요인의 영향력 변화(조사자료 미포함) 233
[그림 Ⅵ-3]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대학규모 요인의 영향력 변화(조사자료 미포함) 234
[그림 Ⅵ-4]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지역 요인의 영향력 변화 236
[그림 Ⅵ-5]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설립유형 요인의 영향력 변화 237
[그림 Ⅵ-6]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대학규모 요인의 영향력 변화(조사자료 포함) 237
[그림 Ⅵ-7]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요소별 영향력 변화(조사자료 미포함) 240
[그림 Ⅵ-8] 연도별 대학교육 격차의 요소별 영향력 변화(조사자료 포함) 242
[그림 Ⅵ-9] 대학교육 지역격차(세부지표의 원자료) 분석결과 245
[그림 Ⅵ-10] 대학교육 지역격차 지수(소영역) 분석결과 247
[그림 Ⅵ-11] 대학교육 지역격차 지수(대영역) 분석결과 248
[그림 Ⅵ-12] 대학교육 지역격차 지수(종합) 분석결과(좌: 2018년, 우: 2019년) 249
〈표 A-1〉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지표 체계 296
〈표 A-2〉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내용 구성 300
〈표 A-3〉 대학알리미 정보공시 내용 구성 303
〈표 A-4〉 대학재정알리미 정보공시 내용 구성 305
〈표 A-5〉 사회보장통계 내용 구성 307
〈표 A-6〉 사립대학 재정회계지표 내용 구성 309
〈표 A-7〉 통계청 지표 체계 311
〈표 A-8〉 NASEL 설문조사 개요 313
〈표 A-9〉 대학 교수학습 과정 설문조사 항목 구성 315
〈표 A-10〉 대학 교수학습 과정 설문조사 문항 구성(NASEL) 316
〈표 A-11〉 대학생 핵심역량진단(K-CESA) 진단영역 318
〈표 A-12〉 한국교육종단연구 단계별 조사 내용 320
〈표 A-13〉 11차년도 조사대상별 조사영역 321
〈표 A-14〉 한국교육종단연구 조사내용(대학생용) 321
〈표 A-15〉 대학교육 과정(투입-과정-산출) 모형에 기초한 대학교육 및 지역발전 요인 구성 323
〈표 A-16〉 대학 경쟁력 평가를 위한 지표(안) 324
〈표 A-17〉 Education at a Glance 2019 수록 고등교육 관련 분석 지표 체계 325
〈표 A-18〉 SDG4 고등교육 관련 분석지표 체계 327
〈표 A-19〉 WEF 고등교육관련 지표 구성 329
〈표 A-20〉 IMD 고등교육관련 교육경쟁력 분석지표 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