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CHAPTER Ⅰ.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가. 연구의 필요성 25
나. 연구의 목적 34
다. 연구의 범위 35
2. 연구 내용 37
가. 사이버학교 및 온라인 교육 관련 이론적 배경 탐색 37
나. 사이버 고등학교 개념 및 역할 정립 38
다.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38
라.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 38
마.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 제시 39
바.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타당성 분석 39
3. 연구 방법 40
가. 선행연구 및 국외 사례 분석 40
나. FGI(Focus Group Interview) 41
다. 설문조사 41
라. 델파이 조사 41
마. 기타 42
CHAPTER Ⅱ. 이론적 배경 43
1. 온라인 교육 개념 및 운영 현황 44
가. 온라인 교육의 개념 44
나. 온라인 교육 운영 현황 및 정책 46
2. 사이버학교 개념 및 설립 필요성 50
가. 사이버학교의 개념 50
나. 사이버학교 관련 정책 및 연구 51
다. 사이버학교 필요성 55
라. 국외 사이버학교 사례 분석 56
3. 학교 설립 방안 62
가. 학교 설립 방안 사례 분석 62
나. 학교 설립 항목 도출 67
4. 학교 설립 타당성 조사 69
가. 예비타당성 조사의 개념 및 대상 69
나. 학교 설립 타당성 연구 70
다. 타당성 평가 항목에 기반한 학교 설립 타당성 연구 분석 75
CHAPTER Ⅲ. 사이버 고등학교 개념 및 역할 정립을 위한 FGI 79
1. FGI 개요 80
가. 조사 목적 80
나. 조사 대상 80
다. 조사 내용 및 방법 81
라. 분석 방법 82
2. FGI 결과 86
가. 사이버 고등학교 개념 및 특징 86
나. 사이버 고등학교의 필요성 및 역할 94
다. 사이버 고등학교 조직 및 형태 103
라. 사이버 고등학교 운영 111
3. 소결 115
가. 사이버 고등학교 개념 및 특징 116
나. 사이버 고등학교의 필요성 및 역할 117
다. 사이버 고등학교 조직 및 형태 118
라. 사이버 고등학교 운영 120
CHAPTER Ⅳ.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대국민 인식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121
1. 설문조사 개요 122
가. 조사 목적 122
나. 조사 대상 122
다. 조사 내용 및 방법 124
라. 분석 방법 125
2. 설문조사 결과 126
가.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의 필요성과 역할 126
나. 사이버 고등학교의 설립 형태 130
다. 사이버 고등학교의 운영 방안 133
라.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관련 제안 의견 139
3. 소결 141
가.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의 필요성과 역할 141
나. 사이버 고등학교의 설립 형태 142
다. 사이버 고등학교의 운영 방안 143
CHAPTER Ⅴ.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 145
1. 델파이 조사 개요 146
가. 조사 목적 146
나. 조사 대상 146
다. 조사 내용 및 방법 146
라. 분석 방법 148
2. 델파이 조사 결과 149
가.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목적 149
나.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형태 150
다. 사이버 고등학교 운영 방안 158
라.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위협요인 164
3. 소결 166
가.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목적 및 형태 166
나. 사이버 고등학교 운영 방안 및 설립 위협요인 167
CHAPTER Ⅵ.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 168
1.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개요 169
가. 설립 필요성 및 목적 169
나. 학교 형태 177
다. 설립 추진 체계 180
2. 사이버 고등학교 구성 185
가. 교육대상 185
나. 교원 188
다. 운영인력 191
라. 교육시설 및 설비 194
마. 설립 비용 199
3. 사이버 고등학교 운영체제 201
가. 학생 선발 201
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205
다. 콘텐츠 설계 및 개발 210
라. 수업 및 학사 운영 215
마. 평가 220
바. 학력인정 225
사. 협력기관 229
CHAPTER Ⅶ.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 타당성 분석 232
1. 예비타당성조사 평가 항목 분석 233
가. 예비타당성조사 비교 분석 233
나.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평가 항목 분석 235
2.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타당성 평가 항목 도출 240
가. 도출 절차 240
나.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타당성 평가 항목 도출 결과 241
3. 타당성 평가 항목과 설립 방안 연계 246
4.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 타당성 분석 결과 248
가. 기술적 타당성 248
나. 정책적 타당성 253
다. 경제적 타당성 257
CHAPTER Ⅷ. 결론 및 제언 265
1. 요약 및 결론 266
2.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로드맵 272
3. 정책 제언 274
참고문헌 280
Abstract 291
[부록 1] 국외 사이버학교 사례 분석 301
[부록 2] FGI 질문지 324
[부록 2-1] FGI 설명서 및 동의서 326
[부록 3] 설문조사지 333
[부록 3-1] 설문조사 설명서 및 동의서 340
[부록 4] 델파이 1, 2차 조사지 344
판권기 373
〈표 Ⅰ-1〉 학교교육 참여 제약 학생들을 위한 학습권 보장 사업 유형 26
〈표 Ⅰ-2〉 전문가 협의회 실시 내용 42
〈표 Ⅱ-1〉 온라인 교육 관련 개념 정리 46
〈표 Ⅱ-2〉 온라인 교육의 운영 주체 47
〈표 Ⅱ-3〉 국내 온라인 교육 운영 현황 및 정책 49
〈표 Ⅱ-4〉 사이버학교 관련 개념 정리 51
〈표 Ⅱ-5〉 사이버교육체제 관련 선행연구 53
〈표 Ⅱ-6〉 학교 설립 방안 관련 주요 선행연구 63
〈표 Ⅱ-7〉 평택국제학교 설립 방안 연구(김성기 외, 2010)의 학교 설립 항목 64
〈표 Ⅱ-8〉 국립행정대학원 설립 기본계획 수립 연구(오세희 외, 2018)의 학교 설립 항목 65
〈표 Ⅱ-9〉 사이버대학 설립 요령(교육부, 2020a)의 학교 설립 항목 66
〈표 Ⅱ-10〉 학교 설립 타당성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교 설립 항목 67
〈표 Ⅱ-11〉 학교 설립 방안 사례 분석을 통한 학교 설립 항목 도출 68
〈표 Ⅱ-12〉 학교 설립 타당성 관련 주요 선행연구 70
〈표 Ⅱ-13〉 주요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교 설립 타당성 평가 항목 77
〈표 Ⅲ-1〉 FGI 조사 대상 구성 81
〈표 Ⅲ-2〉 FGI 조사 내용 82
〈표 Ⅲ-3〉 사이버 고등학교 특징 및 장점 상위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온라인 사업 담당자) 88
〈표 Ⅲ-4〉 사이버 고등학교 학생의 상위 연결ㆍ매개 중심성 결과(온라인 사업 담당자) 91
〈표 Ⅲ-5〉 사이버 고등학교의 필요성에 대한 집단별 FGI 응답 결과 요약 96
〈표 Ⅲ-6〉 사이버 고등학교의 역할 및 기여에 대한 집단별 FGI 응답 결과 요약 98
〈표 Ⅲ-7〉 사이버 고등학교의 역할 및 기여 상위 연결ㆍ매개 중심성 결과(온라인 사업 담당자) 100
〈표 Ⅲ-8〉 사이버 고등학교의 역할 및 기여 상위 연결ㆍ매개 중심성 결과(전문가) 102
〈표 Ⅲ-9〉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및 운영 주체 상위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전문가) 109
〈표 Ⅲ-10〉 FGI 결과: 사이버 고등학교 개념 및 특징 116
〈표 Ⅲ-11〉 FGI 결과: 사이버 고등학교 필요성 및 역할 117
〈표 Ⅲ-12〉 FGI 결과: 사이버 고등학교 조직 및 형태 118
〈표 Ⅲ-13〉 FGI 결과: 사이버 고등학교 운영 120
〈표 Ⅳ-1〉 설문조사 대상자 표집 123
〈표 Ⅳ-2〉 설문조사 최종 응답자 기본 정보 124
〈표 Ⅳ-3〉 설문조사 내용 및 문항 구성 125
〈표 Ⅳ-4〉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의 필요성 126
〈표 Ⅳ-5〉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이 필요한 이유 127
〈표 Ⅳ-6〉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128
〈표 Ⅳ-7〉 사이버 고등학교를 통한 고등학교 학력인정 기회 제공 동의 정도 129
〈표 Ⅳ-8〉 사이버 고등학교에 자녀를 취학시킬 의향 130
〈표 Ⅳ-9〉 사이버 고등학교의 입학 자격 131
〈표 Ⅳ-10〉 사이버 고등학교의 활용 대상 132
〈표 Ⅳ-11〉 사이버 고등학교의 설립 형태 133
〈표 Ⅳ-12〉 사이버 고등학교의 신입생 선발 방식 134
〈표 Ⅳ-13〉 사이버 고등학교에서 원격수업 중심의 학력인정 및 졸업에 대한 의견 135
〈표 Ⅳ-14〉 사이버 고등학교의 원격수업 형태 135
〈표 Ⅳ-15〉 사이버 고등학교의 평가 방법 136
〈표 Ⅳ-16〉 사이버 고등학교의 출석인정 가능 영역 137
〈표 Ⅳ-17〉 사이버 고등학교의 졸업 연한 유연성 필요 정도 138
〈표 Ⅳ-18〉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관련 제안 의견 139
〈표 Ⅴ-1〉 델파이 조사 내용 147
〈표 Ⅴ-2〉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목적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50
〈표 Ⅴ-3〉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형태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51
〈표 Ⅴ-4〉 사이버 고등학교 학생 대상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53
〈표 Ⅴ-5〉 사이버 고등학교 학생 선발 방법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54
〈표 Ⅴ-6〉/〈표 Ⅳ-6〉 사이버 고등학교 재적 학생 수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55
〈표 Ⅴ-7〉 사이버 고등학교 교직원 구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56
〈표 Ⅴ-8〉 사이버 고등학교 교원 확보 방법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57
〈표 Ⅴ-9〉 사이버 고등학교 학교 시설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58
〈표 Ⅴ-10〉 사이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60
〈표 Ⅴ-11〉 사이버 고등학교 원격수업 비중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61
〈표 Ⅴ-12〉 사이버 고등학교 원격수업 유형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62
〈표 Ⅴ-13〉 사이버 고등학교 평가 방법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63
〈표 Ⅴ-14〉 사이버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수 결과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64
〈표 Ⅴ-15〉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위협요인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65
〈표 Ⅵ-1〉 국정과제와 교육 공정성 연계성 170
〈표 Ⅵ-2〉 학년도별, 학교급별 학업중단율 187
〈표 Ⅵ-3〉 2018학년도 고등학교 학업중단학생 현황 188
〈표 Ⅵ-4〉 고등학교 교원배치기준 190
〈표 Ⅵ-5〉 사이버 고등학교(가칭) 재적학생 수에 따른 교원확보 규모(안) 191
〈표 Ⅵ-6〉 스튜디오별 인력 배치 192
〈표 Ⅵ-7〉 콘텐츠 운영 및 품질관리를 위한 조직 구성 193
〈표 Ⅵ-8〉 원격교육 설비 기준의 인력 구성 193
〈표 Ⅵ-9〉 교사(校舍)의 기준 194
〈표 Ⅵ-10〉 서버 설비 기준 195
〈표 Ⅵ-11〉 소프트웨어 설비 기준 196
〈표 Ⅵ-12〉 네트워크 설비 기준 197
〈표 Ⅵ-13〉 원격교육용 정보보호시스템 설비 기준 197
〈표 Ⅵ-14〉 신분인식 및 인증 설비 기준 197
〈표 Ⅵ-15〉 기타 설비 기준 197
〈표 Ⅵ-16〉 콘텐츠 운영ㆍ품질관리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198
〈표 Ⅵ-17〉 원격교육 운영 소프트웨어 198
〈표 Ⅵ-18〉 향후 학생 학습관리 지원 방향 199
〈표 Ⅵ-19〉 학교 신설 예산(안) 200
〈표 Ⅵ-20〉 Sydney Distance Education High School의 전일제 학생 자격 및 서류 203
〈표 Ⅵ-21〉 사이버 고등학교 입학요건 및 제출서류 203
〈표 Ⅵ-22〉 사이버 고등학교 협력기관과 협력내용 231
〈표 Ⅶ-1〉 대상 사업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 비교 233
〈표 Ⅶ-2〉 국가연구개발사업과 기타 비투자 재정 부문 사업의 평가 항목 비교 235
〈표 Ⅶ-3〉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평가 항목 236
〈표 Ⅶ-4〉 학교 설립 타당성 평가 항목 도출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진행 결과 240
〈표 Ⅶ-5〉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기술적 타당성 평가 항목 242
〈표 Ⅶ-6〉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정책적 타당성 평가 항목 244
〈표 Ⅶ-7〉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경제적 타당성 평가 항목 245
〈표 Ⅶ-8〉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타당성 평가 항목과 설립 방안의 연계 246
〈표 Ⅶ-9〉 사이버 고등학교와 방송통신고등학교 차이 249
〈표 Ⅶ-10〉 「초ㆍ중등교육법」 제24조 신구조문대비표 256
〈표 Ⅶ-11〉 비용편익 분석 방법의 장ㆍ단점 비교 259
〈표 Ⅶ-12〉 연구개발부문 예비타당성조사의 편익 반영/미반영 구분 261
〈표 Ⅶ-13〉 경제적 가치 산출을 위한 전제조건 262
〈표 Ⅶ-14〉 분석기간 및 학생 규모 시나리오 262
〈표 Ⅶ-15〉 경제적 가치 흐름(시나리오 1 기준) 263
〈표 Ⅶ-16〉 사이버 고등학교 경제적 가치 흐름(사회적 할인율 3.5% 적용) 264
〈표 Ⅶ-17〉 사이버 고등학교 경제적 가치 흐름(사회적 할인율 4.5% 적용) 264
〈표 Ⅶ-18〉 사이버 고등학교 경제적 가치 흐름(사회적 할인율 5.5% 적용) 264
〈표 Ⅷ-1〉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요약) 271
〈표 Ⅷ-2〉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로드맵 273
[그림 Ⅰ-1]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40
[그림 Ⅲ-1] 사이버 고등학교 학생(온라인 사업 담당자) 91
[그림 Ⅲ-2] 사이버 고등학교의 역할 및 기여(온라인 사업 담당자) 100
[그림 Ⅲ-3] 사이버 고등학교의 역할 및 기여(전문가) 102
[그림 Ⅵ-1]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목적과 필요성 176
[그림 Ⅵ-2] 가칭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ㆍ운영 추진 체계 183
[그림 Ⅵ-3] 사이버대학교 정보시스템 참조모델 196
[그림 Ⅵ-4] 고교학점제 개방형 선택 교육과정 편성 모형 예시 208
〈표 1〉 졸업 요건 충족을 위한 최소 과목(2019~2020 기준) 303
〈표 2〉 Language Arts와 Math 최소 점수 기준 304
〈표 3〉 Florida Statewide Assessment 프로그램 306
〈표 4〉 FLVS 교원 구성과 역할 307
〈표 5〉 Virtual High School 교과목 311
〈표 6〉 Interhigh의 단계별 제공 과목 317
〈표 7〉 국외 사이버학교 사례 분석 결과 요약 321
[그림 1] Virtual High School 코스 데모 페이지 예시: 수학(MHF4U) 314
[그림 2] Interhigh 학기 구성 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