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5
1.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6
가. 연구 내용 16
나. 연구 방법 16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8
1. 이론적 배경 18
가. 교육격차의 대상과 내용 18
2. 선행연구 19
가. 교육격차 실태 분석 19
나 시도교육청의 교육격차 분석 연구 21
다. 해외의 교육격차 해소방안 연구 22
라. 선행연구들이 주는 시사점 31
Ⅲ. 울산시교육청 교육격차 현황 33
1. 울산시교육청 중학교 교육격차 현황 33
가. 교육여건/환경 34
나. 학생현황 41
다. 투입 47
라. 과정 52
마. 산출/결과 57
2. 교사기피요인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61
3. 요약 및 소결 64
Ⅳ/Ⅵ. 울산교육청 학교 간 교육격차 예측 요인 분석 67
1. 분석 대상 67
2. 변수 설명 67
3. 분석 방법 69
4. 분석 결과 70
가. 교육격차지수에 대한 예측 요인 탐색 70
나. 학교폭력 지수에 대한 예측 요인 탐색 73
다. 느린 학습자 비율 지수에 대한 예측 요인 탐색 77
라. 교원기피지수에 대한 예측 요인 탐색 80
5. 요약 및 소결 83
Ⅴ. 타 시도의 교육격차 해소 방안 사례 87
1. 서울특별시 교육청 87
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93
나. 학교평등예산제 94
다. 기초학력 관련 정책 95
라. 기타 교육격차 해소 관련 정책 96
마.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 방안 97
바. 서울시교육청의 사례 분석 시사점 102
2. 대구광역시 교육청 103
가. 대구광역시의 교육격차 해소 노력 103
나. 대구광역시교육청의 교육격차 해소 노력 107
다.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 방안 110
라. 대구시교육청의 사례 분석 시사점 126
3. 부산광역시 교육청 127
가. 교육여건 취약지역 교육 지원 129
나. 우선배려학생 맞춤형 교육 내실화 130
다. 건강하고 안전한 돌봄교육 지원 131
라.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 방안 133
마. 부산시교육청 사례 분석 시사점 134
4. 경기도 교육청 134
가. 경기도교육청 주요업무계획서(2020)의 교육격차 해소 방안 135
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 지원 계획(2020)의 교육격차 해소 방안 138
다. 경기교육 발전계획(2017-2022)의 교육격차 해소 방안 140
라.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 방안 142
마. 경기도교육청 사례 분석 시사점 143
5. 요약 및 소결 144
Ⅵ/Ⅴ. 결론: 요약 및 제언 147
1. 요약 147
2. 제언 152
참고문헌 155
판권기 158
〈표 Ⅱ-1〉 교육격차 분석 프레임 19
〈표 Ⅱ-2〉 지역규모별 보통학력이상 비율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20
〈표 Ⅱ-3〉 2014년 일본 재학생 1인당, 1학급당 지방교육비 최고, 최저치 23
〈표 Ⅱ-4〉 2016년도 일본 지역별 대학진학률 23
〈표 Ⅱ-5〉 일본 유토리 교육의 역사적 추이 25
〈표 Ⅱ-6〉 육성할 능력을 기초로 한 목표ㆍ내용 26
〈표 Ⅱ-7〉 교과 학력의 3층 구조와 자질 능력의 요소 28
〈표 Ⅲ-1〉 교육격차 현황 관련 지표 영역 구분 34
〈표 Ⅲ-2〉 지자체별 평균 학교규모 36
〈표 Ⅲ-3〉 지자체별 평균 학급규모 37
〈표 Ⅲ-4〉 지자체별 수업교원 1인당 학생 수 38
〈표 Ⅲ-5〉 지자체별 교사기피지표 값 39
〈표 Ⅲ-6〉 지자체별 신규교사 배치율 40
〈표 Ⅲ-7〉 지자체별 학생건강체력 평가 5등급 학생 비율 41
〈표 Ⅲ-8〉 지자체별 학생건강체력평가 4~5등급 학생 비율 42
〈표 Ⅲ-9〉 지자체별 저소득층 학생 비율 43
〈표 Ⅲ-10〉 지자체별 다문화학생 비율 44
〈표 Ⅲ-11〉 지자체별 학생 전출률 45
〈표 Ⅲ-12〉 지자체별 학생 전입률 46
〈표 Ⅲ-13〉 지자체별 평균 학생 1인당 교육비 48
〈표 Ⅲ-14〉지자체별 평균 학생 1인당 교수학습지원비 49
〈표 Ⅲ-15〉 지자체별 학생 1인당 학교발전기금 50
〈표 Ⅲ-16〉 지자체별 학생 1인당 방과후프로그램 수 52
〈표 Ⅲ-17〉 지자체별 방과후 교과프로그램 참여율 53
〈표 Ⅲ-18〉 지자체별 방과후 특기적성 프로그램 참여율 54
〈표 Ⅲ-19〉 지자체별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참여율 55
〈표 Ⅲ-20〉 지자체별 학생자율동아리 참여율 56
〈표 Ⅲ-21〉 지자체별 중도탈락률(학업유예율) 58
〈표 Ⅲ-22〉 지자체별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 59
〈표 Ⅲ-23〉 지자체별 학교폭력발생건수 60
〈표 Ⅲ-24〉 분석에 사용된 변수들에 대한 기초통계표 62
〈표 Ⅲ-25〉 교사기피지표 값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다회귀분석결과 63
〈표 Ⅳ-1〉 주요 반응변수 기초통계량 68
〈표 Ⅳ-2〉 Random Forest에 활용된 설명변수 및 범주 69
〈표 Ⅳ-3〉 랜덤 포레스트 추정값과 실제 교육격차지수값 간의 상관 분석 결과 71
〈표 Ⅳ-4〉 랜덤 포레스트 추정값과 실제 학교폭력지수값 간의 상관 분석 결과 74
〈표 Ⅳ-5〉 랜덤 포레스트 추정값과 실제 느린 학습자 비율값 간의 상관 분석 결과 77
〈표 Ⅳ-6〉 랜덤 포레스트 추정값과 실제 교육기피지수 값 간의 상관 분석 결과 81
〈표 Ⅴ-1〉 서울시교육청의 교육격차 해소 관련 정책(2010-2019) 88
〈표 Ⅴ-2〉 서울시교육청 주요정책 방향 90
〈표 Ⅴ-3〉 정책방향 2(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의 세부 실천과제 91
〈표 Ⅴ-4〉 '정의로운 차등' 강화 및 교육복지 통합지원시스템 구축의 주요 내용 92
〈표 Ⅴ-5〉 서울시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주요 사업 및 예산 94
〈표 Ⅴ-6〉 서울시교육청 해당 부서별 교육격차 완화 관련 정책 사업 추진 내용 96
〈표 Ⅴ-7〉 대구시의 교육격차 해소방안의 내용 및 주체 104
〈표 Ⅴ-8〉 대구광역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신규 정책 사업(안) 106
〈표 Ⅴ-9〉 대구미래역량교육의 비전 구현 및 체계화 표 107
〈표 Ⅴ-10〉 대구광역시교육청의 다품교육 정책 방안 108
〈표 Ⅴ-11〉 대구광역시교육청의 기초학력 관련 정책 및 세부 방안 110
〈표 Ⅴ-12〉 D-베이스캠프의 주요 추진 사업 및 사업별 성과목표 및 소요 예산 112
〈표 Ⅴ-13〉 부산시교육청 교육균형발전 4단계 기본계획 128
〈표 Ⅴ-14〉 부산시교육청 교육균형발전 4단계 기본계획 세부추진과제(1) 129
〈표 Ⅴ-15〉 부산시교육청 교육균형발전 4단계 기본계획 세부추진과제(2) 130
〈표 Ⅴ-16〉 부산시교육청 교육균형발전 4단계 기본계획 세부추진과제(3) 131
〈표 Ⅴ-17〉 부산시 교육균형발전을 위한 중장기 검토 과제 132
〈표 Ⅴ-18〉 경기도교육청의 학교격차 해소 정책(정책 3. 안전한 학교) 135
〈표 Ⅴ-19〉 경기도교육청의 교육복지 강화 정책 136
〈표 Ⅴ-20〉 경기도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중점 추진 과제 139
〈표 Ⅴ-21〉 희망(연계)학교의 프로그램 140
〈표 Ⅴ-22〉 경기형 희망교실: 교육복지 사제동행 실시 프로그램 140
〈표 Ⅴ-23〉 2017-2022년 경기교육 발전계획: 3.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 복지 발전과제 추진계획 141
〈표 Ⅴ-24〉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학습격차 해소 방안(경기 블렌디드 러닝) 142
〈표 Ⅴ-25〉 서울, 대구, 부산, 경기 교육청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 145
[그림 Ⅱ-1] 일본 문부과학성(2016), 육성해야할 자질 능력의 3가지 축 27
[그림 Ⅲ-1] 지자체별 평균 학교규모 36
[그림 Ⅲ-2] 지자체별 평균 학급규모 37
[그림 Ⅲ-3] 지자체별 평균 수업교원 1인당 학생 수 38
[그림 Ⅲ-4] 지자체별 평균 교사기피 지표 값 39
[그림 Ⅲ-5] 지자체별 평균 신규교사 배치율 40
[그림 Ⅲ-6] 지자체별 평균 학생건강체력평가 5등급 학생 비율 42
[그림 Ⅲ-7] 지자체별 평균 학생건강체력평가 4~5등급 학생 비율 43
[그림 Ⅲ-8] 지자체별 평균 저소득층 학생 비율 44
[그림 Ⅲ-9] 지자체별 평균 다문화학생 비율 45
[그림 Ⅲ-10] 지자체별 평균 학생 전출률 46
[그림 Ⅲ-11] 지자체별 평균 학생 전입률 47
[그림 Ⅲ-12] 지자체별 평균 학생 1인당 교육비 48
[그림 Ⅲ-13] 지자체별 평균 학생 1인당 교수학습지원비 49
[그림 Ⅲ-14] 지자체별 평균 학생 1인당 학교발전기금 50
[그림 Ⅲ-15] 지자체별 평균 학생 1인당 학교발전기금과 지자체의 재정 자립도와의 관계 51
[그림 Ⅲ-16] 지자체별 평균 학생 1인당 방과후프로그램 수 52
[그림 Ⅲ-17] 지자체별 평균 방과후프로그램 참여율 54
[그림 Ⅲ-18] 지자체별 평균 방과후 특기적성 프로그램 참여율 55
[그림 Ⅲ-19] 지자체별 평균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참여율 56
[그림 Ⅲ-20] 지자체별 평균 학생 자율동아리 참여율 57
[그림 Ⅲ-21] 지자체별 평균 중도탈락률(학업유예율) 58
[그림 Ⅲ-22] 지자체별 평균 느린학습학생 비율 60
[그림 Ⅲ-23] 지자체별 평균 학교폭력발생건수 61
[그림 Ⅳ-1] 의사결정나무 개수별 교육격차지수에 대한 예측 오차 변화 71
[그림 Ⅳ-2] 교육격차지수 예측 관련 주요 변수별 중요도지수 72
[그림 Ⅳ-3] 교육격차지수에 대한 주요 변수별 부분의존성 도표 73
[그림 Ⅳ-4] 의사결정나무 개수별 학교폭력 지수에 대한 예측 오차 변화 75
[그림 Ⅳ-5] 학교폭력 지수 예측 관련 주요 변수별 중요도지수 75
[그림 Ⅳ-6] 교육격차지수에 대한 주요 변수별 부분의존성 도표 76
[그림 Ⅳ-7] 의사결정나무 개수별 느린 학습자 비율 지수에 대한 예측 오차 변화 78
[그림 Ⅳ-8] 느린 학습자 비율 지수 예측 관련 주요 변수별 중요도지수 78
[그림 Ⅳ-9] 느린 학습자 비율 지수에 대한 주요 변수별 부분의존성 도표 79
[그림 Ⅳ-10] 의사결정나무 개수별 교원기피 지수에 대한 예측 오차 변화 81
[그림 Ⅳ-11] 교육기피지수 예측 관련 주요 변수별 중요도지수 81
[그림 Ⅳ-12] 교원기피 지수에 대한 주요 변수별 부분의존성 도표 82
[그림 Ⅴ-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추진 방향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