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Abstract 10
요약 12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2
제2장 우즈베키스탄 보건의료 현황 24
제1절 일반 현황 25
1. 국가 개황 25
2. 건강 관련 지표 28
3. 교육제도 35
제2절 보건의료체계 41
1. 보건의료정책 41
2. 의료전달체계 43
3. 의료자원 현황 44
제3장 우즈베키스탄 간호교육 현황 49
제1절 간호인력 현황 50
1. 간호사의 수 50
2. 간호사 직무 51
3. 간호인력 관련 제도 53
제2절 간호교육체계 54
1. 중등전문교육기관(직업고등학교) 간호교육 55
2. 대학 간호교육 58
3. 대학원 과정의 간호교육 60
4. 보수교육 및 평생교육 60
제3절 간호교육체계의 문제점 진단 61
1. 간호 졸업생의 지식과 기술 수준 61
2. 고등교육 수료자 부족 63
3. 양질의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부족 64
제4장 우리나라 간호교육체계의 발전 66
제1절 간호교육의 역사적 측면 67
1. 개요 67
2. 간호교육의 도입기(1903-1945) 68
3. 간호교육의 성장기(1945-1999) 70
4. 간호교육의 성숙기(2000년대 이후) 79
제2절 간호교육의 제도적 측면 83
1. 개요 83
2. 간호교육의 수업 연한 84
3. 전문간호사 제도와 교육 89
4. 간호교육인증평가 99
제3절 간호사 국가시험제도의 측면 108
1. 간호사 면허제도의 변화 108
2. 간호사 국가시험 과목의 변화 113
3. 간호사 국가시험 응시 및 합격자 수 114
제4절 간호교육의 발전과 대한간호협회의 역할 115
1. 대한간호협회의 설립과 초기의 주요 활동 115
2. 대한간호협회의 간호교육 관련 주요 활동 117
제5장 결론 122
제1절 우즈베키스탄 간호교육체계 개선안 123
1. 단기 개선안 124
2. 중장기 개선안 131
참고문헌 139
[부록 1] 우즈베키스탄 간호사 직무기술서 155
[부록 2] 사마르칸드 의과대학 고등간호 교과과정(2019/20 학사연도 기준) 165
[부록 3] 타슈켄트 의학 아카데미(TMA)의 고등교육과정(2018년) 169
[부록 4] 간호교육 역사 연표 173
[부록 5] 한국 대학병원 간호사 직무소개서 예시 176
판권기 2
〈표 1-1〉 면허 간호사의 수 추이(1950-2018) 21
〈표 2-1〉 우즈베키스탄 14개 행정구역 현황 26
〈표 2-2〉 우즈베키스탄 국민의 기대수명 및 세계 평균 기대수명 29
〈표 2-3〉 우즈베키스탄과 인근지역 국가의 아동(5세 미만) 사망률 30
〈표 2-4〉 우즈베키스탄 출생 천 명당 영아(1세 미만) 사망률 32
〈표 2-5〉 우즈베키스탄과 인근지역 국가의 고령인구 비율 33
〈표 2-6〉 우즈베키스탄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보건의료 지출 현황 43
〈표 2-7〉 우즈베키스탄 병원 현황 45
〈표 2-8〉 우즈베키스탄 외래 진료소 현황 46
〈표 2-9〉 우즈베키스탄 병원 병상 수 47
〈표 3-1〉 우즈베키스탄 간호사 현황 50
〈표 3-2〉 일반 간호사 직무기술서 52
〈표 3-3〉 우즈베키스탄 간호교육 체계 55
〈표 3-4〉 지역별 의과 직업(고등)학교 수와 제공 교육과정 57
〈표 3-5〉 지역별 의과 직업(고등)학교 교직원 구성 58
〈표 4-1〉 간호교육 학과 수 및 학생 수(1960년대-1970년대) 73
〈표 4-2〉 초급대학, 전문학교, 간호학교의 비교 75
〈표 4-3〉 간호교육 학과 수 및 학생 수(1980-1990년대) 77
〈표 4-4〉 간호교육 학과 수 및 학생 수(2000년대 이후) 80
〈표 4-5〉 전문대학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 지정 대학 현황 81
〈표 4-6〉 (재)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주요 연혁 82
〈표 4-7〉 수업연한 4년제 지정 전문대학 현황 85
〈표 4-8〉 고등교육법 제50조의3 86
〈표 4-9〉 고등교육법 시행령 별표3(제58조의5 제2항 관련) 87
〈표 4-10〉 수업연한 4년제 지정 심사 항목 88
〈표 4-11〉 분야별 간호사의 자격기준(1973-1999) 90
〈표 4-12〉 전문간호사 제도의 변천 92
〈표 4-13〉 현행 전문간호사 관련 규정(의료법 제78조) 93
〈표 4-14〉 전문간호사 교육기관 지정 기준 95
〈표 4-15〉 2020년도 전문간호사 분야별 교육기관 현황 96
〈표 4-16〉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의 과목별 이수학점 기준(규칙 제7조 ①, 별표 3) 97
〈표 4-17〉 전문간호사 배출 현황(2018년 기준) 98
〈표 4-18〉 의료법 제7조 100
〈표 4-19〉 고등교육법 제11조의2 101
〈표 4-20〉 간호교육인증평가 기준(간호학 학사, 전문학사 학위과정) 105
〈표 4-21〉 간호교육인증평가 현황(2019.12.18. 기준) 107
〈표 4-22〉 국민의료법 제14조(1951.9.25. 제정, 12.25 시행) 109
〈표 4-23〉 간호사 국가시험 관련 의료법 개정 연혁(1962-2012) 110
〈표 4-24〉 의료법 개정 연혁(2012년 이후) 112
〈표 4-25〉 간호사 국가시험 관리 기관에 대한 법적 근거 113
〈표 4-26〉 1970년대 이전 간호원 국가시험 과목(의료법 시행규칙 제8조 ①) 113
〈표 4-27〉 간호사 국가시험 응시자 및 합격자 현황 114
〈표 5-1〉 「우즈베키스탄 의료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포괄적 조치」중 의학 교육 관련 방향과 주요 과제 124
〈표 5-2〉 한국 간호인력의 자격 비교 125
〈표 5-3〉 간호교육 국제협력 사례 133
[그림 1-1] 연구의 틀 23
[그림 2-1] 우즈베키스탄 지도 26
[그림 2-2] 우즈베키스탄 연령별 인구 분포도 28
[그림 2-3] 우즈베키스탄 국민의 10대 사망원인 34
[그림 2-4] 우즈베키스탄의 조기 사망 주요 원인 34
[그림 2-5] 질병 및 장애로 인한 손실 수명 연수(DALY) 2007년-2017년 비교 35
[그림 2-6] 과거(2016년까지)의 우즈베키스탄 교육체계 39
[그림 2-7] 개편 후 교육체계 39
[그림 2-8] 우즈베키스탄 보건의료 체계 및 조직 44
[그림 4-1] 간호교육의 역사 정리 82
[그림 4-2] 간호교육의 체계 83
[그림 4-3]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 지정 심사 절차 89
[그림 4-4] 간호교육평가인증의 절차(간호교육인증평가규정 제15조 ①) 102
〈부표 2-1〉 사마르칸드 의과대학 고등간호 교과과정 1학년 1학기 165
〈부표 2-2〉 사마르칸드 의과대학 고등간호 교과과정 1학년 2학기 166
〈부표 2-3〉 사마르칸드 의과대학 고등간호 교과과정 2학년 167
〈부표 2-4〉 사마르칸드 의과대학 고등간호 교과과정 3학년 168
〈부표 3-1〉 학사 과정 수업 주수 169
〈부표 3-2〉 교육과정 170
〈부표 4-1〉 간호교육 역사 연표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