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CHAPTER Ⅰ. 서론 2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3
나. 연구목적 26
2. 연구 내용 26
가. 2주기(2018~2022) 연구의 연차별 추진 계획 26
나. 2020년(8차 년도) 연구의 주요 내용 29
3. 연구 방법 37
가. 선행 연구 및 관련 문헌의 분석 37
나. 대학 교수ㆍ학습 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실시 37
다. 연구윤리(IRB) 심의 상정 39
라. 교수ㆍ학습 관련 협의회 및 전문가 의견 수렴 39
마. 대학 교수ㆍ학습 분석을 위한 작업반 운영 39
CHAPTER Ⅱ. 교수ㆍ학습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도구 41
1. 개념틀과 조사영역 42
2. 조사도구의 개선 45
CHAPTER Ⅲ. 대학 교수ㆍ학습 자료의 수집 및 관리 63
1. 2020년 설문조사 현황 64
가. 설문조사 개요 64
나. 설문조사 구성 65
다. 설문조사 수행 절차 66
라. 설문조사 참여 신청 및 표집 방법 68
마. 설문조사 용역 계약 69
바. 설문조사 참여 현황 70
2. 조사 자료의 관리 및 참여대학 자료 서비스 89
가. 조사 자료의 관리 89
나. 참여대학 자료 서비스 현황 91
CHAPTER Ⅳ. 대학 교수ㆍ학습의 실태 및 수준 분석 95
1. 분석 개요 96
2. 학생의 교수ㆍ학습 실태 및 수준 98
가. 학생의 교수ㆍ학습 실태 및 수준(전체대학) 98
나. 학생의 교수ㆍ학습 실태 및 수준(일반대학) 121
다. 학생의 교수ㆍ학습 실태 및 수준(전문대학) 143
라. 학생의 교수ㆍ학습 과정에 대한 경로 분석 164
3. 교원의 교육활동과 인식 178
가. 일반대 교원의 교육활동과 인식(교육대학 포함) 178
나. 전문대 교원의 교육활동과 인식 192
4. 교수-학생 인식 차 206
가. 일반대학 교수-학생 간 인식차이(교육대학 포함) 206
나. 전문대학 교수-학생 간 인식차이 214
5. 대학 교수ㆍ학습 실태 및 수준 분석 시사점 222
가. 학생의 교수ㆍ학습 실태와 수준 222
나. 교원의 교육 활동 및 인식: 시간활용, 수업 설계 및 운영, 교육 및 연구 228
CHAPTER Ⅴ. 대학 교수ㆍ학습 과정 주제별 분석 232
1. 도전적 학습활동과 성과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분석 234
가. 분석의 필요성 및 배경 234
나. 분석자료 및 방법 237
다. 도전적 학습활동 구성요인 및 타당도 분석 241
라. 도전적 학습활동 수준 분석 245
마. 도전적 학습활동과 학습 성과의 관계 분석 250
바. 소결 및 시사점 260
2. 신입생의 인간관계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262
가. 주제 선택 배경 262
나. 선행연구 분석 263
다. 연구방법 265
라. 연구 결과 267
마. 소결 및 시사점 269
3. 초등교원 양성기관 교직역량 진단도구 타당성 분석 271
가. 개요 271
나. 이론적 검토 271
다. 교직역량 진단도구 타당화 277
라. 초등교원 양성기관 교직역량의 실태 분석 288
마. 소결 및 시사점 294
4. 온라인 수업 여건과 학생의 인식 296
가. 주제선택 배경 및 타 조사도구 분석 296
나. 조사영역 및 문항 298
다. 일반대학 온라인 수업 여건 분석(교육대학 포함) 300
라. 전문대학 온라인 수업 여건 분석 313
마. 소결 및 시사점 327
5. 대학 자체조사 활용 분석 사례 330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30
나. 연구방법 332
다. 연구결과 336
라. 논의 및 결론 353
CHAPTER Ⅵ. 제언 및 후속과제 368
1. 연구요약 369
2. 결론 및 시사점 370
가. 초등교원 양성기관 교직역량 향상을 위한 정책제언 370
나. 도전적 학습 주제 분석의 정책 제언 373
다. 신입생의 인간관계 향상을 위한 정책제언 375
라. 교원의 교육활동 관련 정책제언 377
3. 후속 연구과제 382
가. 연구 대상 및 조사 자료 수집 범위의 적정화 382
나. 조사 영역 및 진단 기준의 지속적 검토 382
다. 주제 분석의 심화와 대학의 분석 참여 방안 모색 383
라.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의 심층적 이해를 위한 질적 데이터와 수집 및 분석 필요 383
마. 연구의 질 제고를 위한 조사 시기 및 분석 기간의 재검토 384
참고문헌 385
Abstract 392
[부록 Ⅰ] 온라인 수업 여건과 학생의 인식 분석결과표 399
[부록 Ⅱ]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 설문조사 문항 구성표(2020) 418
[부록 Ⅲ] 2020 대학별 분석보고서 422
Ⅰ. 2020 대학 교수ㆍ학습 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개요 426
Ⅱ. 학생 공통조사 응답 결과 분석 429
1. 설문조사 응답 현황 429
2. 대학 교수ㆍ학습역량 진단 기준 연도별 현황(2018~2020) 430
3. 대학 교수ㆍ학습역량 진단 기준 비교 분석 431
가. 대학 교수ㆍ학습역량 진단 기준별 분석결과(대학 간) 431
나. 대학 교수ㆍ학습역량 진단 기준별 분석결과(대학 내) 434
4. 교수의 기대와 학생의 인식 간 차이 분석 437
Ⅲ. 학생 부가조사 응답 결과 분석 441
1. 신입생의 입학 전ㆍ후 교육경험 분석 441
2. 온라인 수업 여건과 학생의 인식 442
Ⅳ. 교수조사 응답 결과 분석 447
1. 설문조사 응답 현황 447
2. 대학 교수ㆍ학습역량 진단 기준 연도별 현황(2018~2020) 448
3. 대학 교수ㆍ학습역량 진단 기준 비교 분석 449
가. 대학 교수ㆍ학습역량 진단 기준별 분석결과(대학 간) 449
나. 그 외 주요 영역별 분석결과 452
Ⅴ. 연구 산출물 및 문의사항 460
[부록] 대학별 분석보고서 기초자료 461
판권기 463
〈표 Ⅰ-1〉 2주기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에 대한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의 연차별 추진계획(안) 27
〈표 Ⅰ-2〉 대학 교수ㆍ학습 조사 세부 계획 38
〈표 Ⅱ-1〉 도전적 학습 문항 재구성 48
〈표 Ⅱ-2〉 역량 수준 및 향상 정도 문항 구성 49
〈표 Ⅱ-3〉 NASEL 공통 조사도구의 주요 수정ㆍ보완 사항(2020) 51
〈표 Ⅱ-4〉 조사도구 개선을 위한 의견수렴 53
〈표 Ⅱ-5〉 NASEL 공통조사 영역별 문항 구성 55
〈표 Ⅱ-6〉 교수 조사도구 개선 관련 연차별 추진계획(안) 57
〈표 Ⅱ-7〉 2020년 대학의 교수ㆍ학습 교수 조사도구 문항 영역 및 개선 사항 61
〈표 Ⅲ-1〉 설문조사 개요 64
〈표 Ⅲ-2〉 조사항목 구성 66
〈표 Ⅲ-3〉 대학 교수ㆍ학습 설문조사 표집 방법 69
〈표 Ⅲ-4〉 대학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2013~2020) 71
〈표 Ⅲ-5〉 최근 3년(2017~2020년) 설문조사 참여대학 횟수별 현황 73
〈표 Ⅲ-6〉 2020 설문조사 응답 현황 74
〈표 Ⅲ-7〉 일반대학 학생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75
〈표 Ⅲ-8〉 일반대학 학생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3-2020) 76
〈표 Ⅲ-9〉 일반대학 학생 응답자 배경별 현황 77
〈표 Ⅲ-10〉 일반대학 교수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78
〈표 Ⅲ-11〉 일반대학 교수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5-2020) 79
〈표 Ⅲ-12〉 일반대학 교수 응답자 배경별 현황 80
〈표 Ⅲ-13〉 전문대학 학생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81
〈표 Ⅲ-14〉 전문대학 학생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6-2020) 81
〈표 Ⅲ-15〉 전문대학 학생 응답자 배경별 현황 82
〈표 Ⅲ-16〉 전문대학 교수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84
〈표 Ⅲ-17〉 전문대학 교수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7-2020) 84
〈표 Ⅲ-18〉 전문대학 교수 응답자 배경별 현황 85
〈표 Ⅲ-19〉 교육대학 학생 설문조사 응답 현황(2020) 86
〈표 Ⅲ-20〉 교육대학 학생 응답자 배경별 현황 86
〈표 Ⅲ-21〉 교육대학 교수 설문조사 응답 현황(2020) 88
〈표 Ⅲ-22〉 교육대학 교수 응답자 배경별 현황 88
〈표 Ⅲ-23〉 조사 자료의 정제(data cleaning) 현황 90
〈표 Ⅲ-24〉 2020 대학 교수ㆍ학습 설문조사 문항별 기술통계 양식 91
〈표 Ⅳ-1〉 대학의 교수ㆍ학습 실태 및 수준 분석의 구성 96
〈표 Ⅳ-2〉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 수준에 대한 7대 진단 기준 97
〈표 Ⅳ-3〉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2020(전체) 98
〈표 Ⅳ-4〉 학생 지원의 질: 대학 간 차이(전체) 99
〈표 Ⅳ-5〉 학생 지원의 질: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체) 100
〈표 Ⅳ-6〉 학생 지원의 질: 학생 간 차이(전체) 101
〈표 Ⅳ-7〉 능동적 협력적 학습 응답 현황: 2020(전체) 102
〈표 Ⅳ-8〉 능동적 협력적 학습: 대학 간 차이(전체) 103
〈표 Ⅳ-9〉 능동적 협력적 학습: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체) 104
〈표 Ⅳ-10〉 능동적 협력적 학습: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전체) 105
〈표 Ⅳ-11〉 능동적 협력적 학습: 학생 간 차이(전체) 105
〈표 Ⅳ-12〉 교수-학생 상호작용 응답 현황: 2020(전체) 107
〈표 Ⅳ-13〉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 간 차이(전체) 108
〈표 Ⅳ-14〉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생 간 차이(전체) 108
〈표 Ⅳ-15〉 전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0(전체) 110
〈표 Ⅳ-16〉 전공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체) 110
〈표 Ⅳ-17〉 전공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전체) 111
〈표 Ⅳ-18〉 교양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0(전체) 112
〈표 Ⅳ-19〉 교양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체) 113
〈표 Ⅳ-20〉 교양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전체) 114
〈표 Ⅳ-21〉 실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0(전체) 115
〈표 Ⅳ-22〉 실습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체) 116
〈표 Ⅳ-23〉 실습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전체) 117
〈표 Ⅳ-24〉 교수ㆍ학습 성과 응답 현황: 2020(전체) 118
〈표 Ⅳ-25〉 교수ㆍ학습 성과: 대학 간 차이(전체) 119
〈표 Ⅳ-26〉 교수ㆍ학습 성과: 학생 간 차이(전체) 120
〈표 Ⅳ-27〉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2020(일반대) 121
〈표 Ⅳ-28〉 학생 지원의 질: 대학 간 차이(일반대) 122
〈표 Ⅳ-29〉 학생 지원의 질: 학생 간 차이(일반대) 123
〈표 Ⅳ-30〉 능동적 협력적 학습 응답 현황: 2020(일반대) 124
〈표 Ⅳ-31〉 능동적 협력적 학습: 대학 간 차이(일반대) 125
〈표 Ⅳ-32〉 능동적 협력적 학습: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27
〈표 Ⅳ-33〉 능동적 협력적 학습: 학생 간 차이(일반대) 128
〈표 Ⅳ-34〉 교수-학생 상호작용 응답 현황: 2020(일반대) 129
〈표 Ⅳ-35〉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 간 차이(일반대) 130
〈표 Ⅳ-36〉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생 간 차이(일반대) 131
〈표 Ⅳ-37〉 전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0(일반대) 132
〈표 Ⅳ-38〉 전공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33
〈표 Ⅳ-39〉 전공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일반대) 134
〈표 Ⅳ-40〉 교양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0(일반대) 135
〈표 Ⅳ-41〉 교양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36
〈표 Ⅳ-42〉 교양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일반대) 136
〈표 Ⅳ-43〉 실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0(일반대) 138
〈표 Ⅳ-44〉 실습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39
〈표 Ⅳ-45〉 실습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일반대) 139
〈표 Ⅳ-46〉 교수ㆍ학습 성과 응답 현황: 2020(일반대) 141
〈표 Ⅳ-47〉 교수ㆍ학습 성과: 대학 간 차이(일반대) 142
〈표 Ⅳ-48〉 교수ㆍ학습 성과: 학생 간 차이(일반대) 142
〈표 Ⅳ-49〉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2020(전문대) 144
〈표 Ⅳ-50〉 학생 지원의 질: 대학 간 차이(전문대) 145
〈표 Ⅳ-51〉 학생 지원의 질: 학생 간 차이(전문대) 145
〈표 Ⅳ-52〉 능동적 협력적 학습 응답 현황: 2020(전문대) 147
〈표 Ⅳ-53〉 능동적 협력적 학습: 대학 간 차이(전문대) 148
〈표 Ⅳ-54〉 능동적 협력적 학습: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전문대) 148
〈표 Ⅳ-55〉 능동적 협력적 학습: 학생 간 차이(전문대) 149
〈표 Ⅳ-56〉 교수-학생 상호작용 응답 현황: 2020(전문대) 150
〈표 Ⅳ-57〉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 간 차이(전문대) 151
〈표 Ⅳ-58〉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생 간 차이(전문대) 152
〈표 Ⅳ-59〉 전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0(전문대) 153
〈표 Ⅳ-60〉 전공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문대) 154
〈표 Ⅳ-61〉 전공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전문대) 155
〈표 Ⅳ-62〉 교양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0(전문대) 156
〈표 Ⅳ-63〉 교양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문대) 157
〈표 Ⅳ-64〉 교양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전문대) 157
〈표 Ⅳ-65〉 실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0(전문대) 159
〈표 Ⅳ-66〉 실습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문대) 159
〈표 Ⅳ-67〉 실습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전문대) 160
〈표 Ⅳ-68〉 교수ㆍ학습 성과 응답 현황: 2020(전문대) 161
〈표 Ⅳ-69〉 교수ㆍ학습 성과: 대학 간 차이(전문대) 162
〈표 Ⅳ-70〉 교수ㆍ학습 성과: 학생 간 차이(전문대) 163
〈표 Ⅳ-71〉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 수준에 대한 7대 진단 기준 164
〈표 Ⅳ-72〉 교수ㆍ학습 과정 7개 요인 상관분석 결과 165
〈표 Ⅳ-73〉 교수ㆍ학습 과정 요인의 신뢰도 165
〈표 Ⅳ-74〉 요인분석 결과: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 166
〈표 Ⅳ-75〉 요인분석 결과: 전공수업 만족도 167
〈표 Ⅳ-76〉 요인분석 결과: 교양수업 만족도 168
〈표 Ⅳ-77〉 요인분석 결과: 실습수업 만족도 168
〈표 Ⅳ-78〉 요인분석 결과: 교수-학생 상호작용 169
〈표 Ⅳ-79〉 요인분석 결과: 학생지원의 질 170
〈표 Ⅳ-80〉 요인분석 결과: 교수ㆍ학습 성과 170
〈표 Ⅳ-81〉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 학생의 현재역량 수준(연구모형1) 173
〈표 Ⅳ-82〉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연구모형1) 효과분석 175
〈표 Ⅳ-83〉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 역량향상정도(연구모형2) 176
〈표 Ⅳ-84〉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연구모형2) 효과분석 177
〈표 Ⅳ-85〉 대학교원의 시간 활용 현황(일반대) 178
〈표 Ⅳ-86〉 수업 설계 및 운영: '그렇다' 이상 응답률(일반대) 181
〈표 Ⅳ-87〉 수업 설계 및 운영: 대학 간 차이(일반대) 183
〈표 Ⅳ-88〉 수업 설계 및 운영: 교수 간 차이(일반대) 183
〈표 Ⅳ-89〉 주요 교수방법의 활용: '자주' 이상 응답률(일반대) 184
〈표 Ⅳ-90〉 평가방법 활용: '자주' 이상 응답률(일반대) 185
〈표 Ⅳ-91〉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그렇다' 이상 응답률(일반대) 186
〈표 Ⅳ-92〉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88
〈표 Ⅳ-93〉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교수 간 차이(일반대) 188
〈표 Ⅳ-94〉 연구 및 교육에 대한 인식: '그렇다' 이상 응답률(일반대) 189
〈표 Ⅳ-95〉 조직몰입도: '그렇다' 이상 응답률(일반대) 190
〈표 Ⅳ-96〉 조직몰입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91
〈표 Ⅳ-97〉 조직몰입도: 교수 간 차이(일반대) 191
〈표 Ⅳ-98〉 대학교원의 시간 활용 현황(전문대) 192
〈표 Ⅳ-99〉 수업 설계 및 운영: '그렇다'이상 응답률(전문대) 195
〈표 Ⅳ-100〉 수업 설계 및 운영: 대학 간 차이(전문대) 197
〈표 Ⅳ-101〉 수업 설계 및 운영: 교수 간 차이(전문대) 197
〈표 Ⅵ-102〉 교수방법 활용: '자주'이상 응답률(전문대) 198
〈표 Ⅳ-103〉 평가방법 활용: '자주' 이상 응답률(전문대) 199
〈표 Ⅳ-104〉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그렇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00
〈표 Ⅳ-105〉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문대) 202
〈표 Ⅳ-106〉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교수 간 차이(전문대) 202
〈표 Ⅳ-107〉 연구 및 교육에 대한 인식: '그렇다' 이상 응답률(전문대) 203
〈표 Ⅳ-108〉 조직몰입도: '그렇다' 이상 응답률(전문대) 204
〈표 Ⅳ-109〉 조직몰입도: 대학 간 차이(전문대) 205
〈표 Ⅳ-110〉 조직몰입도: 교수 간 차이(전문대) 205
〈표 Ⅳ-111〉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일반대) 206
〈표 Ⅳ-112〉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207
〈표 Ⅳ-113〉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일반대) 208
〈표 Ⅳ-114〉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208
〈표 Ⅳ-115〉 전공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일반대) 209
〈표 Ⅳ-116〉 전공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210
〈표 Ⅳ-117〉 교양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일반대) 210
〈표 Ⅳ-118〉 교양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211
〈표 Ⅳ-119〉 실습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일반대) 211
〈표 Ⅳ-120〉 실습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212
〈표 Ⅳ-121〉 교수ㆍ학습 성과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 213
〈표 Ⅳ-122〉 교수ㆍ학습 성과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214
〈표 Ⅳ-123〉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전문대) 215
〈표 Ⅳ-124〉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15
〈표 Ⅳ-125〉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전문대) 216
〈표 Ⅳ-126〉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16
〈표 Ⅳ-127〉 전공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전문대) 217
〈표 Ⅳ-128〉 전공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18
〈표 Ⅳ-129〉 교양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전문대) 218
〈표 Ⅳ-130〉 교양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19
〈표 Ⅳ-131〉 실습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전문대) 219
〈표 Ⅳ-132〉 실습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20
〈표 Ⅳ-133〉 교수ㆍ학습 성과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특성별 차이(전문대) 221
〈표 Ⅳ-134〉 교수ㆍ학습 성과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21
〈표 Ⅴ-1〉 NSSE의 도전적 학습활동의 하위 요소 구성 236
〈표 Ⅴ-2〉 주요 변수의 측정(2020년 자료 기준) 239
〈표 Ⅴ-3〉 도전적 학습활동 문항의 구성 242
〈표 Ⅴ-4〉 도전적 학습활동 요인분석 244
〈표 Ⅴ-5〉 도전적 학습활동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모형적합도 지수) 245
〈표 Ⅴ-6〉 도전적 학습활동 요인별 연도별 평균값 246
〈표 Ⅴ-7〉 도전적 학습활동 요인별 연도별 평균값(일반대) 246
〈표 Ⅴ-8〉 도전적 학습활동 요인별 연도별 평균값(전문대) 247
〈표 Ⅴ-9〉 도전적 학습활동 수준에 따른 학습 성과 평균 250
〈표 Ⅴ-10〉 도전적 학습활동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253
〈표 Ⅴ-11〉 도전적 학습활동과 교수ㆍ동료와의 상호작용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255
〈표 Ⅴ-12〉 도전적 학습활동과 학업지원서비스의 상호작용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259
〈표 Ⅴ-13〉 연구 대상의 특징 265
〈표 Ⅴ-14〉 분석에 활용된 변수 266
〈표 Ⅴ-15〉 신입생의 관계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267
〈표 Ⅴ-16〉 연구자별 초등교사 역량의 구성요소 276
〈표 Ⅴ-17〉 초등교원 양성기관 교직역량 진단도구 문항 278
〈표 Ⅴ-18〉 예비조사 응답자 특성 279
〈표 Ⅴ-19〉 기술통계치 281
〈표 Ⅴ-20〉 요인 수에 따른 적합도 분석 결과 282
〈표 Ⅴ-2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83
〈표 Ⅴ-22〉 최종 확정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83
〈표 Ⅴ-23〉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284
〈표 Ⅴ-24〉 교직역량 진단도구 CFA 모형 요인부하량 286
〈표 Ⅴ-25〉 교직역량 진단도구 상관분석 결과 287
〈표 Ⅴ-26〉 교직역량 진단도구 신뢰도분석 결과 288
〈표 Ⅴ-27〉 교직역량 기술통계치 290
〈표 Ⅴ-28〉 성별에 따른 교직역량 차이 분석 결과 291
〈표 Ⅴ-29〉 입학전형 유형에 따른 교직역량 차이 분석 결과 292
〈표 Ⅴ-30〉 학교 희망순위에 따른 교직역량 차이 분석 결과 292
〈표 Ⅴ-31〉 재학 학년에 따른 교직역량 차이 분석 결과 294
〈표 Ⅴ-32〉 온라인 수업 관련 조사도구 297
〈표 Ⅴ-33〉 온라인 수업 모듈 조사내용 299
〈표 Ⅴ-34〉 온라인 수업에 활용된 플랫폼(일반대학) 301
〈표 Ⅴ-35〉 온라인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여건(일반대학) 301
〈표 Ⅴ-36〉 이번 학기 수행한 과제 유형(일반대학) 302
〈표 Ⅴ-37〉 학생 평가 방법(일반대학) 303
〈표 Ⅴ-38〉 온라인 강의 형태 선호도: 실시간 화상 강의(일반대학) 303
〈표 Ⅴ-39〉 온라인 강의 형태 선호도: 녹화된 강의(일반대학) 304
〈표 Ⅴ-40〉 온라인 강의 형태 선호도: 수업자료 단순 업로드(일반대학) 304
〈표 Ⅴ-41〉 온라인 강의 형태 선호도: 과제물 대체 강의(일반대학) 305
〈표 Ⅴ-42〉 온라인 수업 참여 성실도(일반대학) 305
〈표 Ⅴ-43〉 온라인 수업의 장점(일반대학): '그렇다'이상 응답 비율 307
〈표 Ⅴ-44〉 온라인 수업의 단점(일반대학): '그렇다'이상 응답 비율 309
〈표 Ⅴ-45〉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일반대학): '그렇다' 이상 응답 비율 311
〈표 Ⅴ-46〉 향후 수강 희망 인식(일반대학): '그렇다' 이상 응답 비율 313
〈표 Ⅴ-47〉 온라인 수업에 활용된 플랫폼(전문대학) 313
〈표 Ⅴ-48〉 온라인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여건(전문대학) 314
〈표 Ⅴ-49〉 이번 학기 수행한 과제 유형(전문대학) 315
〈표 Ⅴ-50〉 학생 평가 방법(전문대학) 316
〈표 Ⅴ-51〉 온라인 강의 형태 선호도: 실시간 화상 강의(전문대학) 316
〈표 Ⅴ-52〉 온라인 강의 형태 선호도: 녹화된 강의(전문대학) 317
〈표 Ⅴ-53〉 온라인 강의 형태 선호도: 수업자료 단순 업로드(전문대학) 317
〈표 Ⅴ-54〉 온라인 강의 형태 선호도: 과제물 대체 강의(전문대학) 318
〈표 Ⅴ-55〉 온라인 수업 참여 성실도(전문대학) 318
〈표 Ⅴ-56〉 온라인 수업의 장점(전문대학): '그렇다' 이상 응답 비율 320
〈표 Ⅴ-57〉 온라인 수업의 단점(전문대학): '그렇다' 이상 응답 비율 322
〈표 Ⅴ-58〉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전문대학): '그렇다' 이상 응답 비율 324
〈표 Ⅴ-59〉 향후 수강 희망 인식(전문대학): '그렇다' 이상 응답 비율 326
〈표 Ⅴ-60〉 실시간 수업여부와 수업 만족도, 교수ㆍ학습 성과 향상 326
〈표 Ⅴ-61〉 3대 핵심역량 구성 332
〈표 Ⅴ-62〉 취업창업기초역량 진단검사 구성 333
〈표 Ⅴ-63〉 이 연구에서 활용된 KEDI-NASEL 설문 영역 및 문항수 334
〈표 Ⅴ-64〉 이 연구의 목적에 따른 분석방법 336
〈표 Ⅴ-65〉 A대학3대핵심역량과 KEDI-NASEL 교수ㆍ학습과정 영역 문항별 상관 338
〈표 Ⅴ-66〉 2020학년도 1학기 중 휴학한 학습자와 재학생의 핵심역량진단 평균 차이 분석 340
〈표 Ⅴ-67〉 2020학년도 1학기 종료 후 휴학한 학습자와 재학생의 핵심역량진단 평균 차이 분석 342
〈표 Ⅴ-68〉 2020학년도 1학기 종료 후 휴학한 학습자와 재학생의 취업창업진로역량 진단 평균 차이 분석 343
〈표 Ⅴ-69〉 중도탈락위기집단 최종 군집중심 344
〈표 Ⅴ-70〉 중도탈락위기집단 최중 군집중심간 거리 및 케이스수 344
〈표 Ⅴ-71〉 중도탈락위기집단에 따른 휴학 및 자퇴의사 교차표 345
〈표 Ⅴ-72〉 중도탈락위기집단에 따른 KEDI-NASEL 일반적 학습영역 평균 차이 분석 346
〈표 Ⅴ-73〉 중도탈락위기집단에 따른 KEDI-NASEL 학생교류와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영역 평균 차이 분석 347
〈표 Ⅴ-74〉 중도탈락위기집단에 따른 KEDI-NASEL 일반 역량 평균 차이 분석 348
〈표 Ⅴ-75〉 중도탈락위기집단에 따른 KEDI-NASEL 대학생활인식 평균 차이 분석 349
〈표 Ⅴ-76〉 중도탈락위기집단에 따른 KEDI-NASEL 일반적 학습영역 평균 차이 분석 349
〈표 Ⅴ-77〉 KEDI-NASEL 교수ㆍ학습영역과 수업만족도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350
〈표 Ⅴ-78〉 A대학3대핵심역량이 KEDI-NASEL 사고력증진에 미치는 영향 351
〈표 Ⅴ-79〉 A대학3대핵심역량이 KEDI-NASEL 협력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351
〈표 Ⅴ-80〉 A대학3대핵심역량이 KEDI-NASEL 능동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352
〈표 Ⅴ-81〉 A대학3대핵심역량이 KEDI-NASEL 평가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352
〈표 Ⅴ-82〉 A대학3대핵심역량이 KEDI-NASEL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53
〈표 Ⅴ-83〉 (부록1) A대학3대핵심역량과 KEDI-NASEL 학생교류,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상관 362
〈표 Ⅴ-84〉 (부록2) A대학3대핵심역량과 KEDI-NASEL 수업만족도와의 상관 363
〈표 Ⅴ-85〉 (부록3) A대학3대핵심역량과 KEDI-NASEL 일반 역량과의 상관 365
〈표 Ⅴ-86〉 (부록4) A대학3대핵심역량과 KEDI-NASEL 온라인 수업과의 상관 366
[그림 Ⅰ-1] 모듈형 조사 체계에 기반한 대학의 교수ㆍ학습 조사체계 재설계 방향(안) 29
[그림 Ⅰ-2] 2020년 연구수행 모형 30
[그림 Ⅰ-3] 대학 학생 설문조사도구(NASEL) 주요 조사영역 32
[그림 Ⅰ-4] 교수 설문조사도구(NAFET) 주요 조사영역 33
[그림 Ⅱ-1] 6차년 연구에서 제시된 대학 교수ㆍ학습 분석 모형에 따른 조사범위 43
[그림 Ⅱ-2]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 분석의 구성 요소(안) 44
[그림 Ⅱ-3] 조사도구 개발과정 54
[그림 Ⅲ-1] 설문조사 추진 과정 68
[그림 Ⅲ-2] 설문조사 홈페이지의 구성 70
[그림 Ⅲ-3] 대학별 분석보고서 구성 94
[그림 Ⅳ-1] 연구모형1: 학생의 현재 역량수준 172
[그림 Ⅳ-2] 연구모형2: 역량 향상 정도 172
[그림 Ⅴ-1] 대학의 교수ㆍ학습 모형 235
[그림 Ⅴ-2] 도전적 학습활동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45
[그림 Ⅴ-3] 도전적 학습 활동 요인별 연도별 평균값(일반대) 247
[그림 Ⅴ-4] 도전적 학습활동 요인별 연도별 평균값(전문대) 247
[그림 Ⅴ-5] 도전적 학습 활동 하위 요인별 학년 코호트 비교(일반대) 249
[그림 Ⅴ-6] 도전적 학습활동 하위 요인별 학년 코호트 비교(전문대) 249
[그림 Ⅴ-7] 도전적 학습활동 수준에 따른 학습 성과 평균 251
[그림 Ⅴ-8] 도전적 학습활동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위별 영향) 254
[그림 Ⅴ-9] 도전적 학습 활동과 교수와의 상호작용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257
[그림 Ⅴ-10] 도전적 학습활동과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257
[그림 Ⅴ-11] 도전적 학습활동과 학업지원서비스의 상호작용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260
[그림 Ⅴ-12] 교직역량 진단도구 CFA 모형 285
[그림 Ⅴ-13] 교직역량 세부문항별 '매우 동의함'에 응답한 빈도 289
〈표 A-1〉 온라인 수업의 장점: 시공간의 자유로움(일반대학) 399
〈표 A-2〉 온라인 수업의 장점: 토론 및 교수님과의 소통이 더 쉬움(일반대학) 399
〈표 A-3〉 온라인 수업의 장점: 녹화된 강의 반복 청취 가능(일반대학) 400
〈표 A-4〉 온라인 수업의 장점: 수업의 질 향상(일반대학) 400
〈표 A-5〉 온라인 수업의 장점: 강의자와 직접 대면에서 오는 불편함 해소(일반대학) 400
〈표 A-6〉 온라인 수업의 장점: 대면강의에 비해 수업내용의 전달력이 좋음(일반대학) 401
〈표 A-7〉 온라인 수업의 장점: 통학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됨(일반대학) 401
〈표 A-8〉 온라인 수업의 단점: 수업이 지루함 (일반대학) 401
〈표 A-9〉 온라인 수업의 단점: 토론이나 질문, 교수님과의 소통이 어려움(일반대학) 402
〈표 A-10〉 온라인 수업의 단점: 평가의 공정성을 확신할 수 없음(일반대학) 402
〈표 A-11〉 온라인 수업의 단점: 실기, 실습 수업을 하기 어려움(일반대학) 402
〈표 A-12〉 온라인 수업의 단점: 수업진행방식이 복잡해서 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움(일반대학) 403
〈표 A-13〉 온라인 수업의 단점: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움(일반대학) 403
〈표 A-14〉 온라인 수업의 단점: 과제가 너무 많음(일반대학) 403
〈표 A-15〉 온라인 수업의 단점: 학생들 간의 소통이 어려움(일반대학) 404
〈표 A-16〉 온라인 수업의 단점: 시간을 포함한 자기관리가 안됨(일반대학) 404
〈표 A-17〉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내용 전문성(일반대학) 404
〈표 A-18〉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강의 내용 전달력(일반대학) 405
〈표 A-19〉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관심/ 적극성(일반대학) 405
〈표 A-20〉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평가 방법의 적절성(일반대학) 405
〈표 A-21〉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장비 활용 능력(일반대학) 406
〈표 A-22〉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콘텐츠 개발 능력(일반대학) 406
〈표 A-23〉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학습안내 및 정보제공(일반대학) 406
〈표 A-24〉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피드백 제공(일반대학) 407
〈표 A-25〉 향후 수강 희망 인식: 전공이론(일반대학) 407
〈표 A-26〉 향후 수강 희망 인식: 전공실습(일반대학) 407
〈표 A-27〉 향후 수강 희망 인식: 교양이론(일반대학) 408
〈표 A-28〉 향후 수강 희망 인식: 교양실습(일반대학) 408
〈표 A-29〉 온라인 수업의 장점: 시공간의 자유로움(전문대학) 408
〈표 A-30〉 온라인 수업의 장점: 토론 및 교수님과의 소통이 더 쉬움(전문대학) 409
〈표 A-31〉 온라인 수업의 장점: 녹화된 강의 반복 청취 가능(전문대학) 409
〈표 A-32〉 온라인 수업의 장점: 수업의 질 향상(전문대학) 409
〈표 A-33〉 온라인 수업의 장점: 강의자와 직접 대면에서 오는 불편함 해소(전문대학) 410
〈표 A-34〉 온라인 수업의 장점: 대면강의에 비해 수업내용의 전달력이 좋음(전문대학) 410
〈표 A-35〉 온라인 수업의 장점: 통학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됨(전문대학) 410
〈표 A-36〉 온라인 수업의 단점: 수업이 지루함(전문대학) 411
〈표 A-37〉 온라인 수업의 단점: 토론이나 질문, 교수님과의 소통이 어려움(전문대학) 411
〈표 A-38〉 온라인 수업의 단점: 평가의 공정성을 확신할 수 없음(전문대학) 411
〈표 A-39〉 온라인 수업의 단점: 실기, 실습 수업을 하기 어려움(전문대학) 412
〈표 A-40〉 온라인 수업의 단점: 수업진행방식이 복잡해서 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움(전문대학) 412
〈표 A-41〉 온라인 수업의 단점: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움(전문대학) 412
〈표 A-42〉 온라인 수업의 단점: 과제가 너무 많음(전문대학) 413
〈표 A-43〉 온라인 수업의 단점: 학생들 간의 소통이 어려움(전문대학) 413
〈표 A-44〉 온라인 수업의 단점: 시간을 포함한 자기관리가 안됨(전문대학) 413
〈표 A-45〉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내용 전문성(전문대학) 414
〈표 A-46〉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강의 내용 전달력(전문대학) 414
〈표 A-47〉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관심/ 적극성(전문대학) 414
〈표 A-48〉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평가 방법의 적절성(전문대학) 415
〈표 A-49〉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장비 활용 능력(전문대학) 415
〈표 A-50〉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콘텐츠 개발 능력(전문대학) 415
〈표 A-51〉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학습안내 및 정보제공(전문대학) 416
〈표 A-53〉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 교수의 피드백 제공(전문대학) 416
〈표 A-53〉 향후 수강 희망 인식: 전공이론(전문대학) 416
〈표 A-54〉 향후 수강 희망 인식: 전공실습(전문대학) 417
〈표 A-55〉 향후 수강 희망 인식: 교양이론(전문대학) 417
〈표 A-56〉 향후 수강 희망 인식: 교양실습(전문대학) 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