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CHAPTER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25
3. 연구 방법 29
4. 선행연구 분석 32
5. 연구의 제한점 및 결과 활용 방안 42
CHAPTER Ⅱ. 미래 교육환경 및 학교교육 변화 탐색 44
1.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 45
가. 기후변화시대의 교육환경 변화 46
나.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교육환경 변화 47
다. 초저출산, 고령화 시대의 교육환경 변화 52
2. 미래 학교교육의 변화 55
가. 미래 학교의 변화 55
나. 미래 교수-학습방법의 변화에 따른 학습 형태 57
다.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한 에듀테크(EduTech) 동향 64
3. 시사점 78
CHAPTER Ⅲ. 통계 및 사례조사 83
1. 통계조사 84
가. 조사개요 84
나. 조사결과 85
2. 국내 사례조사 97
가. 유치원 97
나. 초등학교 101
다. 중학교 105
라. 고등학교 110
3. 국외 사례조사 113
가. 대지면적 기준 114
나. 옥외공간면적 기준 124
다. 학교 사례 135
4. 시사점 152
CHAPTER Ⅳ. 미래형 학교시설 디자인 가이드 개발 158
1. 기본방향 및 프로세스 159
가. 기본방향 159
나. 프로세스 160
2. 미래형 학교시설 면적 기준 162
가. 유치원 162
나. 초, 중, 고등학교 165
3. 미래형 학교시설 디자인 가이드 171
가. 미래형 학교시설의 디자인 방향과 속성 171
나. 미래형 학교시설의 입지 조건 및 대지면적 기준 176
다. 배치 유형 및 학교급별 적용 가이드 187
라. 평면 유형 및 학교급별 적용 가이드 194
CHAPTER Ⅴ. 결론 202
1. 요약 203
가. 미래 교육환경 및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탐색 204
나. 국내, 외 학교시설 대지면적과 배치 및 평면 사례 분석 205
다. 미래형 학교시설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207
2. 정책적 제언 210
가. 미래형 학교 공간, 교원의 변화(change)가 최우선이다 210
나. 학교 규모의 단위를 학급(class)에서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로 바꾸자 212
다. 정보 공유, 건축설계방식 등 행, 제도적 개선사항은 당장 실천하자 213
라. 학교건축에 관한 기술력은 국가가 지속적으로 지원하자 214
참고문헌 217
Abstract 233
[부록] 자동 산정 스페이스 프로그램 및 대지면적 산정 안내 244
판권기 247
〈표 Ⅰ-1〉 3개년(2018~2020) 연구개요 20
〈표 Ⅱ-1〉 주요공간별 에듀테크 구성요소(JISC, 2011) 75
〈표 Ⅱ-2〉 미래학교 공간 유형별 구성요소 76
〈표 Ⅲ-1〉 지역규모별/학교급별/규모별/학교단위 평균 대지면적 85
〈표 Ⅲ-2〉 지역규모별/학교급별/규모별/단위학급당 평균 대지면적 89
〈표 Ⅲ-3〉 지역규모별/학교급별/규모별/학생 1인당 평균 대지면적 92
〈표 Ⅲ-4〉 학교급별 학교단위, 단위학급당, 학생 1인당 평균 대지면적 95
〈표 Ⅲ-5〉 유치원 국내 사례 98
〈표 Ⅲ-6〉 초등학교 국내 사례 101
〈표 Ⅲ-7〉 중학교 국내 사례 105
〈표 Ⅲ-8〉 고등학교 국내 사례 110
〈표 Ⅲ-9〉 해외 대지 및 옥외 공간 면적 기준 자료 목록 113
〈표 Ⅲ-10〉 보육시설(유아 26명 기준) 최소 면적(영국, Kent주) 115
〈표 Ⅲ-11〉 학교급별 대지면적 기준(미국, New Hampshire주) 116
〈표 Ⅲ-12〉 학교급별 최소 대지면적 기준(미국, Virginia주) 117
〈표 Ⅲ-13〉 학교급별 대지면적 가이드라인(미국, Minnesota주) 118
〈표 Ⅲ-14〉 학교급별 최소 대지면적 기준(미국, Connecticut주) 119
〈표 Ⅲ-15〉 학교급별 최소 대지면적 가이드라인(캐나다, Manitoba주) 120
〈표 Ⅲ-16〉 학교급별 규격 용량 기준(캐나다, British Columbia주) 121
〈표 Ⅲ-17〉 학교규모별 대지면적 기준(캐나다, British Columbia주) 121
〈표 Ⅲ-18〉 학교급별 대지면적 가이드라인(호주, Western Australia주) 123
〈표 Ⅲ-19〉 보육시설 최소 면적(미국, California주) 125
〈표 Ⅲ-20〉 어린이들을 위한 시설의 면적 기준(미국, California주) 125
〈표 Ⅲ-21〉 유아원의 대지면적 및 옥외면적 기준(영국) 127
〈표 Ⅲ-22〉 학교급별, 규모(학생수)별 최소 야외 체육시설면적(OUTSIDE PLAY AREAS) 가이드라인(미국, Virginia주) 128
〈표 Ⅲ-23〉 학교급별 야외 활동 공간 면적(OUTDOOR ACTIVITY SPACE) 기준(미국, Minnesota주) 130
〈표 Ⅲ-24〉 학교급별, 규모별(학생 수별) 야외 놀이 공간(PLAYFIELD AREA) 면적 기준(캐나다, British Columbia주) 132
〈표 Ⅲ-25〉 학교급별 옥외 공간 면적 가이드라인(영국) 133
〈표 Ⅲ-26〉 해외 대지면적 기준 종합 134
〈표 Ⅲ-27〉 해외 옥외공간면적 기준 종합 135
〈표 Ⅲ-28〉 유치원 국외 사례 136
〈표 Ⅲ-29〉 초등학교 국외 사례 140
〈표 Ⅲ-30〉 중학교 국외 사례 144
〈표 Ⅲ-31〉 고등학교 국외 사례 148
〈표 Ⅳ-1〉/〈표 Ⅳ-36〉 유치원 시설 면적 기준 162
〈표 Ⅳ-2〉/〈표 Ⅳ-37〉 초, 중, 고등학교 시설 면적 기준 166
〈표 Ⅳ-3〉 교육환경 평가 대상별 평가 기준 176
〈표 Ⅳ-4〉 미래형 학교시설의 학교급별, 학교규모별 건물 층수 181
〈표 Ⅳ-5〉 미래형 학교시설의 학교급별 최대 건폐율 182
〈표 Ⅳ-6〉 유치원의 규모별 대지면적 비교 183
〈표 Ⅳ-7〉 초등학교의 규모별 대지면적 비교 184
〈표 Ⅳ-8〉 중학교의 규모별 대지면적 비교 185
〈표 Ⅳ-9〉 고등학교의 규모별 대지면적 비교 185
〈표 Ⅳ-10〉 학교급별 배치 유형 적용 가이드 194
〈표 Ⅳ-11〉 학교급별 평면 유형 적용 가이드 201
[그림 Ⅰ-1] 연구 흐름도 31
[그림 Ⅱ-1] Top 10 skills 55
[그림 Ⅲ-1] 단위학급당 대지면적(左) 및 학생 1인당 대지면적(右) 비교 153
[그림 Ⅲ-2] 국내, 외 학교건물의 평균 건폐율(左) 및 평균 지상 규모(右) 비교 154
[그림 Ⅲ-3] 국내, 외 유, 초, 중, 고등학교 건물의 배치 유형 비교 155
[그림 Ⅲ-4] 국내, 외 유, 초, 중, 고등학교 건물의 평면 유형 비교 156
[그림 Ⅳ-1] 디자인 가이드 개발 프로세스 161
[그림 Ⅳ-2] 미래형 학교시설의 디자인 속성 172
[그림 Ⅴ-1] 학교급별 미래형 학교시설의 배치(左) 및 평면(右) 유형 적용 가이드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