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감사의 말Part 1. 우리가 알고 있던 자기주도학습은 틀렸다Chapter 1.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치명적인 오해자기주도학습, 내 아이만 안 되나? 마음처럼 안 되는 자기주도학습|아이 탓을 하기 전에 던져야 할 질문자기주도학습 능력자는 새로운 인재상이다?지식정보화시대, 4차산업혁명은 자기주도형 인재를 요구한다|OECD, DeSeCo 프로젝트와 자기주도학습어긋난 이상, 우리의 자기주도학습사교육 시장이 자기주도학습을 활용하는 법|대치동 자기주도학원의 진실|자습과 자기주도학습의 혼동공부포기자를 만들어내는 자기주도학습의 역설잘못된 자기주도학습이 공부의 본질을 왜곡시켰다Chapter 2. 자기주도학습이 안 되는 건 아이 탓이 아니다첫째,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잘못된 이해우리의 자기주도학습은 반쪽짜리였다|자기주도학습과 자기조절학습의 혼동둘째, 학생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한다선택과 집중|학교 환경에서의 자기주도학습 전략|결국 모든 것은 학습에 대한 부담으로셋째, 불필요한 패배감을 불러일으킨다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감|학습된 무기력|자기주도학습과 패자 효과넷째, 자기주도학습, 출발점부터 다르다서로 다른 출발점|어른이 된다는 것, 자기주도학습자가 된다는 것|학교에서 하는 교과목 학습 vs 교과목 밖 학습Quiz.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진실 vs 거짓Part 2. 이제는 자기조절학습이다Chapter 3. 지금 당장 자기조절학습을 시작하라자기주도학습 vs 자기조절학습자기조절학습은 자기주도학습의 한 부분|자기주도학습과 자기조절학습의 공통점|자기주도학습과 자기조절학습의 차이자기주도력은 있거나 없는 것이 아니다있다-없다 vs 많다-적다교사-학생 조합과 자기조절학습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사주도학습|청소년 자기주도학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교사주도학습의 밝은 면|자기조절학습+교사의도움≒자기주도학습작은 성공의 반복을 유도하는 자기조절학습가시적인 목표의 중요성새로운 출발, 자기조절학습자기주도력은 자연스럽게 습득된다Chapter 4. 단계별 자기조절학습우리는 자기조절학습자였다자기조절학습의기본모델레벨1 : 자기조절학습 시작하기? 146동기레벨1|메타인지레벨1|레벨1 자기조절학습의실제레벨2 : 자기조절학습 적응하기? 157레벨1.5 :1단계업그레이드하기|레벨2 :새로운전략적용하기레벨3 : 자기조절학습 완성하기? 170레벨2.5 :레벨2 업그레이드하기|레벨3 :새로운전략적용하기Part 3. 반드시 성적이 오르는 자기조절학습 성공 전략Chapter 5. 인지과학에 기초한 자기조절학습 성공 전략공부의 짜릿한 쾌감을 증폭시켜라생각만바꿔도성적이오른다?|생각의힘|숙달동기망각의 사이클을 극복하는 시험 효과기억의메커니즘|기억의종류|어떻게공부할것인가?흩어져 있는 개념을 구조화하라머릿속에폴더를만들어라|정보들은연결되어있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