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chapter 01. 아이들의 타고난 능력에 대한 이해1. 자유에 대한 열망0192. 고도의 집중력0223. 경이로운 고집0254. 풍부한 감수성027chapter 02. 아이들의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1. ‘자신만의 세계’로 가는 놀라운 몰입능력0352. ‘운명적인 것’에 대한 예감0393. 조용한 집중의 순간0414. 자신만의 ‘비밀스러운’ 경험0445. 몰이해에 대한 저항0476. ‘형식적인 것’에 대한 저항051chapter 03. 아이들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동기부여의 법칙’1. 동기부여는 필요로부터 0572. 동기는 언제 만들어지고 언제 소멸하는가?0623. 동기의 발생과 소멸0644. 동기의 부여0675. 아이의 성장기회를 빼앗는 ‘지나친’ 사랑과 배려0706. 섣부른 노파심0737. ‘내적 동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0768. 내적 동기의 탄생0789. 자유와 자율 속에서 규칙을 배우는 아이들-서머힐의 예082Chapter 04. 아이들을 이해하기 위한 ‘비밀들’1. 삶을 억압하지 마라 : 마리아 몬테소리0892. “아이의 입장에서 ‘사건’을 관찰하라.” - 알렉산더 닐0943. “정답보다 중요한 것은 질문이다.” - 알렉산드르 즈본킨1134. 아버지의 ‘선물’은 함께 하는 것이었다 - 리처드 파인만1225. 어머니는 ‘아이를 비추는 빛’이다1266. 환경은 스스로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 플로렌스키의 가족1297. “선생님은 아이들을 학문의 세계로 초대한다.” - 사랑하는 선생님1338. 중요한 ‘비밀들’137chapter 05.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부모의 행동1. 잘못된 행동을 우회해서 지적하는 ‘유머’1452. 예상을 벗어난 ‘의외의 행동’1513. 가슴 속에 숨겨둔 ‘어린아이’ 같은 행동1554. 아이들의 공상, 또는 상상의 세계를 향한 ‘진지한’ 도전1615. ‘삶에 대한 동화’, 경험담과 역사 이야기1696. 함께 하는 게임과 수수께끼1797. 우선순위는 아이들을 위한 시간187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