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CHAPTER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가. 다문화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평생교육 체제 재정비 22
나. 다문화배경 청년 인구의 역량 강화와 잠재적 성장 동력 기반 확충 23
다. 사회적 다양성과 형평성 제고를 도모하는 성인 평생교육의 활성화 24
라. 수도권과 지역의 균형을 맞춘 다문화배경 청년을 위한 평생교육 기회 확대 25
2. 연구 내용 26
3. 연구의 범위와 분석틀 27
4. 연구 방법 31
가. 문헌 조사 31
나. 지역 현장 사례 조사 분석 31
다. 다문화배경 청년 대상 심층 면담 조사 31
라. 지역 현장활동가 대상 포커스그룹 면담 조사 32
마. 전문가 자문협의회를 통한 정책 발굴 및 실천성 검토 39
CHAPTER Ⅱ. 다문화배경 청년에 관한 이론적 이해와 평생교육 정책 기반 41
1. 다문화배경 청년의 개념과 사회적 위치 42
가. 다문화배경 청년 개념과 유형을 둘러싼 논의 42
나. 다문화배경 청년에 관한 논의 지형과 한계 47
다. 다문화배경 청년의 사회적 위치와 교육문화적 배경 50
2. 다문화배경 청년과 평생교육 정책 토대 검토 54
가. 다문화배경 청년과 이주, 그리고 평생교육의 관계 54
나.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참여를 둘러싼 긴장과 쟁점 58
다.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제도 및 정책 현황과 한계 61
3. 평생교육지원체제에서 다문화 정책ㆍ사업 현황 68
가. 이주배경 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및 요구에 관한 연구 68
나. 평생교육 지원망에서 다문화 정책/사업 현황 72
다. 평생교육발전계획안 (2018~2022)에 반영된 다문화 정책/사업 77
CHAPTER Ⅲ. 다문화배경 청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규모 추정 80
1. 다문화배경 청년 관련 통계 개요 81
2. 통계로 살펴보는 다문화배경 청년 관련 기초 분석 86
가. 다문화가구 현황 86
나. 다문화 자녀 현황 92
3. 다문화배경 청년 현황 및 특성 95
가. 다문화배경 청년 수 및 유형 현황 95
나. 다문화배경 청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7
다. 다문화배경 청년의 국적 및 외국경험 특성 101
4. 다문화배경 청년 통계 분석의 시사점과 과제 104
CHAPTER Ⅳ. 지역별 다문화배경 청년의 삶과 평생교육 현장 사례 108
1. 서울 및 수도권 109
가. 수도권 이주민 현황과 다문화배경 청년 특성 109
나. 수도권 지역사회의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사례 121
다. 소결 144
2. 경상권 145
가. 경상권 이주민 현황과 다문화배경 청년 특성 145
나. 경상권 지역사회의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사례 150
다. 소결 187
3. 충청권 191
가. 충청권 이주민 현황과 다문화배경 청년 특성 191
나. 충청권 지역사회의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사례 199
다. 소결 237
4. 전라권 241
가. 전라권 이주민 현황과 다문화배경 청년 특성 241
나. 전라권 지역사회의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사례 252
다. 소결 274
5. 종합 논의 및 시사점 279
가. 자기 정체성과 삶의 질 측면의 정책적 함의 280
나. 학습 생활과 교육적 요구 측면의 정책적 함의 281
다. 일과 직업진로 측면의 정책적 함의 283
라. 사회관계와 시민참여 측면의 정책적 함의 285
CHAPTER Ⅴ.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정책 방향 289
1. 다문화배경 청년을 위한 평생교육 정책 관점 및 목표 290
가. 다문화배경 청년을 바라보는 정책 관점 290
나. 글로벌 맥락에서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학습권 보장 294
다. 지역공동체의 성장 동력으로서 다문화배경 청년의 자립 296
2. 정책 기조 및 정책 접근 전략 299
가. 정책 기조 299
나. 정책 접근 전략 304
CHAPTER Ⅵ.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 추진 방안 및 제언 309
1. 다문화배경 청년 지원정책 추진과제 및 실행 방안 310
가. 자기 정체성과 삶의 질 312
나. 학습 생활과 교육적 요구 323
다. 일과 직업진로 334
라. 사회적 관계와 시민참여 350
2. 종합 정책 제언 369
가. 국가 차원의 정책 추진 369
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정책 차원 371
참고문헌 375
Abstract 384
[부록 1] 심층면담 질문지 개발 393
[부록 2] 현장조사 연구자노트 397
판권기 399
〈표 Ⅰ-1〉 권역별 심층 면담 및 포커스그룹 면담 조사 34
〈표 Ⅰ-2〉 다문화배경 청년 면담을 위한 질문지 35
〈표 Ⅰ-3〉 지역 현장활동가 면담을 위한 질문지 37
〈표 Ⅰ-4〉 면담 절차 및 세부 과정 39
〈표 Ⅰ-5〉 정책발굴 워킹그룹 자문협의회 40
〈표 Ⅱ-1〉 다문화 학생의 유형 44
〈표 Ⅱ-2〉 이주배경 청소년의 유형 45
〈표 Ⅱ-3〉 다문화배경 청소년 및 다문화배경 청년의 개념 관련 논의 46
〈표 Ⅱ-4〉 다문화 학생 유형별 규모 현황 50
〈표 Ⅱ-5〉 다문화가족 자녀의 재학상태 및 교육경험 52
〈표 Ⅱ-6〉 18세 이상 다문화 2세대 생애주기 관련 지원서비스 수혜현황 및 요구 53
〈표 Ⅱ-7〉 교육부 다문화교육 추진계획(2019) 63
〈표 Ⅱ-8〉 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의 역할 65
〈표 Ⅱ-9〉 여성결혼이민자의 평생교육요구 분석 69
〈표 Ⅱ-10〉 2020 다문화가족 및 북한이탈주민 지원과정 교육(수료과정) 75
〈표 Ⅱ-11〉 2020 다문화가족 및 북한이탈주민 지원과정 교육(공개강좌) 75
〈표 Ⅱ-12〉 평생교육의 주요 추진과제 78
〈표 Ⅲ-1〉 다문화배경 청년 특성 분석 내용 및 활용 통계 82
〈표 Ⅲ-2〉 지역별 다문화대상자 수 추이(2007~2018) 88
〈표 Ⅲ-3〉 지역별 다문화가구 수 추이(2015~2018) 91
〈표 Ⅲ-4〉 지역별 다문화 자녀(만0~18세) 수 추이(2007~2018) 93
〈표 Ⅲ-5〉 다문화 자녀 및 다문화배경 청년 수 96
〈표 Ⅲ-6〉 다문화 자녀 및 다문화배경 청년 유형 97
〈표 Ⅲ-7〉 다문화배경 청년 기본 특성 100
〈표 Ⅲ-8〉 다문화배경 청년 국적 및 외국경험 특성 103
〈표 Ⅳ-1〉 수도권 선정 지역 및 특징 114
〈표 Ⅳ-2〉 경기청년 +4 Trade Manager 지원자 구분과 자격 117
〈표 Ⅳ-3〉 다문화인 대상 경기청년 +4 Trade Manager 강의 커리큘럼(80시간) 117
〈표 Ⅳ-4〉 이주배경(다문화) 청년 기술력 향상 및 전문가 양성 과정 내용 119
〈표 Ⅳ-5〉 수도권 다문화배경 청년 면담 참여자 현황 123
〈표 Ⅳ-6〉 청년 University 개별 과정 149
〈표 Ⅳ-7〉 경상권 다문화배경 청년 면담 참여자 현황 151
〈표 Ⅳ-8〉 충청도 인구수 대비 외국인주민 현황 191
〈표 Ⅳ-9〉 충청도 외국인주민 세부 현황 192
〈표 Ⅳ-10〉 충청도 출생아 수 및 다문화 비중(2016-2018년) 193
〈표 Ⅳ-11〉 충청남도 2019년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194
〈표 Ⅳ-12〉 천안시 2030 청년복지센터 2020년 사업 내용 196
〈표 Ⅳ-13〉 아산시 청년아지트 나와YOU 서비스 197
〈표 Ⅳ-14〉 충청권 다문화배경 청년 면담 참여자 현황 199
〈표 Ⅳ-15〉 전북지역 외국인 현황(2017) 243
〈표 Ⅳ-16〉 전라남도 청년 정책 사업 248
〈표 Ⅳ-17〉 전국 시도별 결혼이민자의 출신국 분포(2018년 11. 1 공개) 253
〈표 Ⅳ-18〉 전라권 다문화배경 청년 면담 참여자 현황 254
〈표 Ⅳ-19〉 취업성공패키지 285
〈표 Ⅵ-1〉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지원 정책 추진 로드맵 365
[그림 Ⅰ-1] 본 연구의 '다문화배경 청년' 범주 28
[그림 Ⅰ-2]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분석 틀 30
[그림 Ⅱ-1] 지역별 다문화 학생 현황 51
[그림 Ⅱ-2] 15세-24세 다문화 2세대와 청소년 일반의 직종 비교 53
[그림 Ⅲ-1]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표본 포함 범위 86
[그림 Ⅲ-2] 17개 시도별 다문화대상자 수(2018) 89
[그림 Ⅲ-3] 4개 권역별 다문화대상자 추이(2007~2018) 89
[그림 Ⅲ-4] 17개 시도별 다문화가구 수(2018) 92
[그림 Ⅲ-5] 17개 시도별 다문화 자녀 수(2018) 94
[그림 Ⅲ-6] 4개 권역별 다문화 자녀(만0~18세) 수 추이(2007~2018) 94
[그림 Ⅳ-1] 등록 외국인 거주 지역별 현황 110
[그림 Ⅳ-2] 고양시 다문화청년 대상 청년일자리학교 120
[그림 Ⅳ-3] 다문화배경 청년의 지역사회 통합: 선순환 관계 251
[그림 Ⅵ-1]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지원 정책 추진 방안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