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CHAPTERⅠ. 들어가며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4
3. 연구 방법 25
가. 문헌 조사 25
나. 신문 기사 분석 25
다. 지역 사례에 대한 질적 분석 30
라. 전문가 협의 및 자문 41
4. 연구의 한계 41
CHAPTER Ⅱ. 이론적 배경 44
1. 교육적으로 불리한 학생 45
2. 위기와 불리한 집단: 감염병 위기를 중심으로 50
3. 학생 경험 분석틀 52
CHAPTER Ⅲ. 코로나19 시기 불리한 학생들의 교육 관련 이슈 57
1. 언론에 나타난 코로나19 시기의 교육 관련 쟁점 58
가. 키워드 빈도 분석 결과 58
나.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 61
다. 시사점 76
2. 코로나19 시기 불리한 학생을 위한 외국의 접근과 노력 77
가. 주요 접근 78
나. 주요 이슈와 이에 대한 대응 83
다. 시사점 109
CHAPTER Ⅳ. 코로나19 시기, 불리한 학생의 경험 114
1. A지역 사례(읍면지역) 115
2. B지역 사례(중소도시) 137
3. C지역 사례(대도시) 176
4. D지역 사례(대도시) 205
CHAPTER Ⅴ. 논의 277
1. 사례에서 도출한 불리한 학생들의 경험 종합 278
2. 감염병과 불리한 학생 285
가. 넓고 깊어진 불리한 학생의 범위, 전방위적 성장 우려 285
나. 감염병 확산 시기, 교육적 불리함의 특징 290
3. 감염병 확산 시기, 남다르게 접근할 수 있었던 학교의 특징 293
CHAPTER Ⅵ. 정책 방향 및 방안 296
1. 불리한 학생들의 경험에서 필요성이 도출된 정책적 고려 298
2. 감염병 확산에 따른 불리한 학생들을 위한 정책 방향 300
3. 실천 시나리오 311
4. 정책 주체별ㆍ지역별ㆍ시기별 대응 327
가. 정책 주체별 대응체계 구축: 코로나 대응 거버넌스 체계 구축 327
나. 지역특성별 대응체계 구축 333
다. 재난 시기별 대응 체계 구축 334
CHAPTER Ⅶ. 나오며 335
1. 결론 336
2. 후속 연구 제언 339
참고문헌 341
Abstract 356
[부록 1] 코로나19 시기, 주요 교육정책 대응 현황 371
판권기 374
〈표 Ⅰ-1〉 언론 매체별 분석 자료의 수 26
〈표 Ⅰ-2〉 지역별 면담 참여자 현황 32
〈표 Ⅰ-3〉 A지역(읍면) 면담 참여자 현황 32
〈표 Ⅰ-4〉 B지역(중소도시) 면담 참여자 현황 33
〈표 Ⅰ-5〉 C지역(대도시) 면담 참여자 현황 33
〈표 Ⅰ-6〉 D지역(대도시) 면담 참여자 현황 34
〈표 Ⅰ-7〉 주요 면담 내용 34
〈표 Ⅱ-1〉 초ㆍ중등교육 학습자의 학습실태 변화 추이(이윤미 외, 2019: 18-21에서 발췌) 49
〈표 Ⅱ-2〉 삶의 영역(유민상 외, 2019: 136-137에서 발췌) 55
〈표 Ⅱ-3〉 코로나19 확산 시기 불리한 학생들의 경험 분석틀 56
〈표 Ⅲ-1〉 언론 보도 자료 내 빈출어 상위 30개: TF 기준 59
〈표 Ⅲ-2〉 언론 보도 자료 내 주제어 상위 30개: 정규화된 TF-IDF 기준 60
〈표 Ⅲ-3〉 언론 보도 자료에 대한 토픽 분석 결과 62
〈표 Ⅴ-1〉 코로나19 시기 불리한 학생들의 일상생활 및 학습생활 279
〈표 Ⅵ-1〉 남아 있는 문제와 그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적 고려 298
〈표 Ⅵ-2〉 디지로그 학습생활복지 체제 310
〈표 Ⅵ-3〉 실천 시나리오 개요 312
〈표 Ⅵ-4〉 영역별 지원 세부 항목 330
[그림 Ⅰ-1] 언론기사 보도 건수의 월별 추이(2020년 1월-2020년 9월) 27
[그림 Ⅱ-1] 교육소외집단의 범주 구분(이지혜 외, 2007: 19) 47
[그림 Ⅱ-2]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추이와 초ㆍ중ㆍ고등학교 개학 관련 일정(양희준, 2020: 5) 53
[그림 Ⅱ-3] 아동ㆍ청소년 삶의 질 지표의 프레임워크(종합) (유민상 외, 2019: 139) 55
[그림 Ⅲ-1] 언론보도 자료의 상위 30개 키워드에 대한 워드 클라우드(좌: TF, 우: TF-IDF) 60
[그림 Ⅲ-2] 언론보도 자료 적정 토픽 수 산출 결과: 모형 적합도 비교 61
[그림 Ⅲ-3] 16개 토픽 간 관계에 대한 시각화 결과 75
[그림 Ⅲ-4] 코로나19로 인한 휴교의 영향을 받은 전 세계 학생 수 78
[그림 Ⅲ-5] ESCS 별 가정 내 책상과 조용한 학습 공간을 보유한 15세 청소년 비율, 2018 85
[그림 Ⅲ-6] ESCS 별 가정 내 인터넷 연결과 학습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보유한 15세 청소년 비율, 2018 86
[그림 Ⅲ-7] 코로나19 이후 학습 커브 시나리오 89
[그림 Ⅲ-8] 가정소득분위별 과밀 가정에 살고 있는 아동(0-17세) 비율, 2017 93
[그림 Ⅲ-9] 소득 계층별 기초 영양이 박탈된 아동(6-15세) 비율, 2014 94
[그림 Ⅴ-1] 코로나19 시기, 불리한 학생이 처한 맥락과 상황 284
[그림 Ⅵ-1] 코로나 대응 거버넌스 체계(안) 328
〈표 부록-1〉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주요 교육 부문 대응 개요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