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2020 KEDI 연차보고서」를 발간하면서 3
Photo Gallery 4
01. 2020년ㆍ2021년도 연구 및 사업 8
2020년 연구ㆍ사업 성과 9
2021년 연구ㆍ사업의 방향과 내용 10
2021년 주요 연구과제 및 사업 11
02. 2020년도 기본연구 12
공교육 혁신을 위한 탄력적 교육 체제 운영 방안: 통합운영학교 도입을 중심으로 13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역량 15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 연구: TALIS 2018 결과를 중심으로(Ⅱ) 16
미래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자격제도 개선 방안 연구 17
OECD ESP 사회정서역량 조사 국제공동연구(Ⅳ): 본조사 결과 분석 18
학생의 학교 참여 수준과 특징 분석 19
새로운 학력관에 따른 고교체제 연구: 학교 운영을 중심으로 20
대학교육 격차 지표 개발 및 실태 분석 연구 21
대학의 교수ㆍ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Ⅷ) 22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한계대학 대응 방안 연구 23
고등교육 질 보장을 위한 중장기 대학 진단체제 발전 방안 24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 방안 연구 25
혁신적 포용성장을 위한 지역평생학습체제 구축 방안 26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실태 및 지원방안 27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Ⅳ): 교육 형평성 제고 전략 30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Ⅴ) 32
교육 분야 양극화 추이 분석 연구(Ⅰ): 기초 연구 34
교육복지 지원 기준 개발 및 활용 방안 연구 35
학교공간혁신의 교육효과 분석 방안 36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교육시설 연구(Ⅲ) : 학교의 대지 조건과 배치 및 평면 유형 개발 37
2020 한국교육종단연구 : 고등학생의 교육 경험과 성장(Ⅱ) 38
교원종단연구 설계 방안(Ⅱ) 39
2020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41
개도국 교육지표 개발ㆍ협력 사업(V): 신남ㆍ북방국가를 중심으로 43
증거기반 교육정책 모니터링 및 이행을 위한 국가교육지표 개발 연구 44
사교육 모니터링 체계 구축 방안 연구 45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20) 46
03. 2020년도 연구 및 사업 활동 47
부원장/기획조정본부 48
초ㆍ중등교육연구본부 57
고등교육연구본부 91
미래교육연구본부 97
교육정책지원연구본부 129
국가교육통계연구본부 144
교육정책네트워크 152
04. 2020년도 주요 활동 156
원장의 주요 활동 157
언론의 연구성과 및 사업활동 인용 보도 161
05. 2020년도 KEDI 발간물 164
교육정책전문지 「교육개발(Educational Development)」 165
등재학술지 「한국교육(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166
등재학술지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KJEP)」 167
KEDI Brief 168
KEDI Issue Paper 169
OECD 교육지표 169
교육통계연보 170
2020 학과(전공) 분류 자료집 170
2019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연보 170
2020 평생교육통계 자료집 170
2020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실태 171
2020 간추린 교육통계(국문, 영문) 171
이슈통계 모음집(국문, 영문) 171
2020 교육통계 주요지표 포켓북 171
교육정책포럼(Educational Policy Forum) 172
교육정책네트워크 Issue Paper 173
세계교육정책 인포메이션(Global Educational Policy Information) 173
온라인 발간물 174
KEDI Newsletter 174
더 큰 세상 함께 사는 미래 174
방송통신중학교 뉴스레터 174
방송통신중ㆍ고등학교 소식지 'U-반딧불' 175
방과후학교ㆍ돌봄 온라인 뉴스레터 175
교육통계 인포그래픽(교육통계 브리프) 176
교육통계 카드뉴스 177
메일진 해외교육동향(Foreign Country Education Trend) 178
판권기 180
〈표 1〉 통합운영학교의 교육과정 통합모형 구안 13
〈표 2〉 지원체제(행정적ㆍ제도적 장치) 13
〈표 3〉 인적체제(교원) 14
〈표 4〉 과업체제(교육과정) 14
〈표 5〉 문화적 체제(교직문화ㆍ학교문화) 14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실태 및 지원방안 28
〈표 1〉 정책 기조 및 정책 접근 전략: 4대 영역, 7개 전략 28
〈표 2〉 정책 추진 방안 및 세부 추진 과제 29
〈표 1〉 2020년 면담 참여자 현황(청소년 31명, 학부모 16명, 교사 18명, 총 65명) 32
〈표 2〉 북한배경청소년들의 적응문제와 정책 제안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