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내용 12
가. 정책연구에 관한 이론적 논의 12
나. 정책연구 분석 13
다. 인성교육 정책연구의 발전 방향 13
라. 인성교육 정책분석 13
3. 연구방법 14
가. 문헌조사 14
나. 초점집단면접조사(Focus Group Interview; FGI) 14
다. 서면조사 14
라. 전문가협의회 15
4. 기대효과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정책연구 발전 방향 모델: PDCA Cycle 모델 16
2. 인성교육의 개념 18
가. 분석방법 18
나. 인성교육 개념의 정의와 분류 20
다. 인성교육 개념의 유형적 분석 29
라. 인성교육 유형적 분석 결과 및 시사점 37
3. 선행연구 고찰 39
가. 이성우(2004): 정책분석의 패러다임과 연구방법에 대한 메타적 접근 39
나. 민윤 외(2018): 교육정책과 연구의 선순환 방안 연구 39
다. 변기용 외(2010): 한국 고등교육 정책연구의 동향 분석 40
라. 시사점 41
Ⅲ. 서울교육 정책연구 분석 43
1. 분석 개요 43
가. 선정 기준 43
나. 선정된 정책연구 54
다. 분석 체계 55
라. 분석 내용 및 방법 56
2. 선정된 정책연구의 기본정보 58
3. 정책연구의 성과 분석 69
가. 과제제안서의 요구 부합도 69
나. 정책 반영도 87
다. 성과 분석 결과에 따른 정책연구의 유형 105
4. 소결 109
Ⅳ. 초점집단면접조사(FGI) 분석 111
1. 초점집단면접조사(Focus Group Interview, FGI) 개요 111
2. 초점집단면접조사 분석결과 112
가. 연구시작 112
나. 연구과정 115
다. 연구결과 및 사후관리 119
3. 현장교사와 전문가의 서면조사 126
가. 개요 126
나. 정책의 의미와 정책연구의 의의 126
다. 정책연구의 방향 134
4. 소결 137
Ⅴ/Ⅳ. 서울교육 정책연구의 발전 방향 139
1. 서울 교육정책 연구시스템의 방향 139
가. 계획 단계: Plan 140
나. 전개 과정 단계: Do 141
다. 확인 단계: Check 143
라. 개선 활동 단계: Act 144
2. 서울 교육정책 연구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향후 과제 145
가. 평가 후속조치 강화 145
나. 서울특별시교육청과 서울교육정책연구소 역할의 명확화 146
Ⅵ/Ⅴ. 결론 및 제언 147
1. 요약 및 결론 147
2. 정책적 제언 150
참고문헌 152
[부록] 158
[부록 1] 연도별(2016년~2019년) 서울 인성교육 추진과제 현황 159
[부록 2] 연도별(2016년~2019년) 교육부 인성교육 추진과제 현황 169
[부록 3] 서울 인성교육 추진과제 변화 추이 177
[부록 4] 교육부와 서울 인성교육 시행계획 비교 180
판권기 183
〈표 Ⅱ-1〉 인성교육 개념 22
〈표 Ⅱ-2〉 사회적이고 건강한 행동에 대한 선택된 이론들의 매트릭스: 영향의 흐름과 원인 수준 25
〈표 Ⅱ-3〉 사회정서학습의 핵심역량과 개념 27
〈표 Ⅱ-4〉 인성교육 개념의 유형분석을 위한 일차적 분석 기준 29
〈표 Ⅱ-5〉 인성교육 개념의 유형분석을 위한 이차적 분석 기준 30
〈표 Ⅱ-6〉 분석 기준에 대한 실제 인성교육 사례의 대입 결과 31
〈표 Ⅱ-7〉 인성교육 개념에 대한 유형코드의 범례 35
〈표 Ⅲ-1〉 서울교육정책연구소 연도별 위탁연구 과제 수 44
〈표 Ⅲ-2〉 2016년~2018년 서울특별시교육청 주요 정책 방향 46
〈표 Ⅲ-3〉 2019년 서울특별시교육청 주요 정책 방향 48
〈표 Ⅲ-4〉 2016년~2019년 서울 인성교육 정책 관련 교육계획 50
〈표 Ⅲ-5〉 선정된 연도별 정책연구 55
〈표 Ⅲ-6〉 수행률에 따른 과제제안서 요구 부합도 57
〈표 Ⅲ-7〉 정책 반영도 57
〈표 Ⅲ-8〉 2016년~2018년도 인성교육 정책연구 기본정보 62
〈표 Ⅲ-9〉 2016년~2018년도 인성교육 정책연구 과제제안서 기본정보 73
〈표 Ⅲ-10〉 정책연구의 과제제안서 과업내용 수행 여부 79
〈표 Ⅲ-11〉 정책연구의 과제제안서 요구 수행률 및 과제제안서 요구 부합도 86
〈표 Ⅲ-12〉 정책연구에 대한 관련 정책 기본계획 반영 여부 94
〈표 Ⅲ-13〉 정책연구의 정책 반영도 104
〈표 Ⅲ-14〉 정책연구의 성과 분석 결과 106
〈표 Ⅲ-15〉 성과 분석 결과에 따른 정책연구의 유형 108
〈표 Ⅳ-1〉 초점집단면접조사(FGI) 참여자 현황 112
〈표 Ⅳ-2〉 서면조사 참여자 현황 126
〈표 Ⅳ-3〉 정책연구 주제에 따른 현장 중요도 130
〈표 Ⅳ-4〉 서울특별시교육청 정책연구의 지향성 135
[그림 Ⅱ-1] PDCA Cycle(Sokovic et al., 2010) 17
[그림 Ⅱ-2] 인성교육 개념체계의 도출과정 19
[그림 Ⅱ-3] 인성교육 개념체계 기준에 따른 유형적 분석 틀 35
[그림 Ⅱ-4] 인성교육 개념의 유형 설정 도식화 개념 36
[그림 Ⅱ-5] 인성교육 개념의 종합적 유형 체계 37
[그림 Ⅱ-6] 서울교육정책연구소 위탁연구 과제 추진 단계 45
[그림 Ⅲ-1] 정책연구 분석 체계 56
[그림 Ⅲ-2] 평가등급에 따른 정책연구의 분포 현황 107
[그림 Ⅲ-3] 핵심어로 살펴보는 서울 교육정책의 지향성 136
[그림 Ⅳ-1] 서울 교육정책 연구시스템 고도화 모델 139
〈표 부록-1〉 서울 인성교육 학교급별 목표 159
〈표 부록-2〉 2016 서울 인성교육 추진과제 162
〈표 부록-3〉 2017 서울 인성교육 추진과제 164
〈표 부록-4〉 2018 서울 인성교육 추진과제 166
〈표 부록-5〉 2019 서울 인성교육 추진과제 167
〈표 부록-6〉 2016 교육부 인성교육 추진과제 169
〈표 부록-7〉 2017 교육부 인성교육 추진과제 173
〈표 부록-8〉 2018 교육부 인성교육 추진과제 174
〈표 부록-9〉 2016년 교육부와 서울 인성교육 시행계획 추진과제 비교 180
[그림 부록-1] 서울 인성교육 추진 방침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