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1. 연구의 내용 19
2. 연구 방법 22
제3절 연구 모형 28
제2장 이론적 배경 29
제1절 진로교육 교육과정 30
1.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성취기준 30
2. 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의 내용 34
3. 시사점 40
제2절 학교급별 진로발달 특징 41
1. Super의 진로발달 이론 41
2. Tucman의 진로발달 이론 43
3. 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 이론 44
4. 사회인지 진로 이론 45
5. 구성주의 진로 이론 46
6. 시사점 48
제3절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및 개발 현황 52
1.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52
2.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현황 54
3. 시사점 57
제4절 진로교육 프로그램 분석 58
1.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분석 61
2. 중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분석 63
3. 시사점 65
제5절 진로교육 체계화 관련 선행 연구 66
제6절 종합 및 시사점 70
제3장 설문조사 결과 분석 73
제1절 초등학교 조사 결과 74
1. 응답자 현황 74
2. 진로교육과정 운영 및 인식 76
3. 진로교육 프로그램 인식 및 운영 81
4.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체계화 요구 87
5. 초등학교 조사 결과 요약 92
제2절 중학교 조사 결과 94
1. 응답자 현황 94
2. 진로교육과정 운영 및 인식 95
3. 진로교육 프로그램 인식 및 운영 102
4.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체계화 요구 107
5. 중학교 조사 결과 요약 111
제3절 고등학교 조사 결과 112
1. 응답자 현황 112
2. 진로교육과정 운영 및 인식 114
3. 진로교육 프로그램 인식 및 운영 120
4.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체계화 요구 126
5. 고등학교 조사 결과 요약 131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32
제4장 사례연구 137
제1절 사례지역 학교급별 진로전담교사 면담 분석 139
1. 수원지역 교사 면담 139
2. 용인지역 교사 면담 141
3. 안성지역 교사 면담 143
제2절 사례지역 학교급별 학생 면담 내용 분석 145
1. 연구 방법과 절차 145
2. 질문의 주제와 선정 이유 146
3. 학교급별 학생 인터뷰 분석 146
4. 요약 및 종합 시사점 157
제3절 사례지역 학교급별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159
1. 초등학교 진로교육 운영 계획 사례 159
2. 중학교 진로교육 운영 계획 사례 162
3. 일반계고 진로교육 운영계획서 분석 169
4. 특성화고 진로교육 운영계획서 분석 180
5. 요약 및 종합 시사점 184
제5장 델파이 조사 결과 187
제1절 조사개요 188
1. 델파이 1, 2차 개요 188
2. 델파이 3차 개요 189
제2절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191
1.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영역 타당도 191
2.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 타당도 194
3. '진로 탐색' 영역 타당도 197
4. '진로디자인과 준비' 영역 타당도 199
5. 델파이 1차 결과 최종 조정안 202
제3절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205
1.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영역 타당도 206
2.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 타당도 209
3. '진로 탐색' 영역 타당도 212
4. '진로 디자인과 준비' 영역 타당도 215
5. 델파이 2차 결과 조정안 217
제4절 델파이 3차 조사 결과 221
제5절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틀 229
1.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틀 229
2. 학교급 및 학년(군)별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틀 242
제6절 종합 및 시사점 256
1. 종합 256
2. 시사점 257
제6장 결론 및 제언 259
제1절 결론 260
1.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틀에 대한 요구 파악 260
2.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틀 개발 264
제2절 정책 및 후속 연구 제언 274
1.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틀에 대한 홍보 274
2. 학생의 진로활동 참여 및 몰입도 향상 방안 연구 276
3. 향후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에 관한 연구 276
4. 체계화 틀 기반의 신규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연구 278
5.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의 시사점 279
참고문헌 281
[부록 1]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분석 내용 283
[부록 2] 중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분석 내용 290
[부록 3] 초등학교 조사지(5, 6학년 부장교사) 307
[부록 4] 중등학교 조사지(중,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316
[부록 5] 1차 델파이 문항지 325
[부록 6] 2차 델파이 문항지 330
[부록 7] 학생 서면 질의서 335
[부록 8] 3차 델파이 문항지 337
판권기 348
〈표 1-1〉 조사 대상 및 표집 24
〈표 1-2〉 조사 내용 24
〈표 1-3〉 교사 면담 조사 대상 25
〈표 1-4〉 학생 면담 조사 대상 26
〈표 1-5〉 델파이 1, 2차 조사 패널 27
〈표 1-6〉 델파이 3차 조사 패널 27
〈표 2-1〉 교육부(2015a)의 학교 진로교육 목표 30
〈표 2-2〉 초등학교 진로교육 세부 목표 32
〈표 2-3〉 중학교 진로교육 세부 목표 32
〈표 2-4〉 고등학교 진로교육 세부 목표 33
〈표 2-5〉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진로교육 내용 분석 결과 35
〈표 2-6〉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36
〈표 2-7〉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37
〈표 2-8〉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활동 체계 표 39
〈표 2-9〉 진로활동 영역의 활동별 목표와 내용 40
〈표 2-10〉 Super의 직업발달 단계와 우리나라의 관련 학교급 42
〈표 2-11〉 Tucman의 진로발달 단계와 우리나라의 관련 학교급 43
〈표 2-12〉 Gottfredson의 직업 관련 개인발달 단계와 우리나라의 관련 학교급 44
〈표 2-13〉 진로발달이론 종합 49
〈표 2-14〉 2018년 개발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ㆍ보급 내용 54
〈표 2-15〉 2019 학교 진로교육 추진계획 내 진로교육 및 상담 자료 개발ㆍ보급 내용 55
〈표 2-16〉 2018년도 국가진로교육센터(직능원) 개발 콘텐츠 내역 56
〈표 2-17〉 수집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요 58
〈표 2-18〉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분석 내용 62
〈표 2-19〉 중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분석 내용 64
〈표 2-20〉 최동선 외(2005)의 생애단계별 진로교육 지침 기본 방향 67
〈표 3-1〉 초등학교 응답자 현황 74
〈표 3-2〉 초ㆍ중ㆍ고등학교 간의 진로교육 특성 차이 이해 수준(초등학교) 76
〈표 3-3〉 진로 수업에서 학교급별 특성 차이 반영 수준(초등학교) 77
〈표 3-4〉 교사의 진로 수업이나 창체 진로활동에 대한 만족도(초등학교) 79
〈표 3-5〉 교사의 진로 수업 및 창체 진로활동에 대한 불만족 이유(초등학교) 80
〈표 3-6〉 교사의 진로 수업 및 창체 진로활동에 대한 만족 이유(초등학교) 80
〈표 3-7〉 교사의 진로 수업 방식(초등학교) 81
〈표 3-8〉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장면(초등학교) 81
〈표 3-9〉 실과 교과서 진로 단원에 대한 내용, 활용, 효과 동의 수준(초등학교) 82
〈표 3-10〉 교과서 외 별도 프로그램 사용 여부(초등학교) 83
〈표 3-11〉 교과서 외 공공 진로교육 프로그램 내용, 활용, 효과 동의 수준(초등학교) 85
〈표 3-12〉 주로 사용하는 진로교육 프로그램 종류(초등학교) 85
〈표 3-13〉 최근 진로교육 프로그램 인지 및 사용 현황(초등학교) 86
〈표 3-14〉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문제점(초등학교) 88
〈표 3-15〉 신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안점(초등학교) 89
〈표 3-16〉 신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내용(초등학교) 89
〈표 3-17〉 진로교육에 효과적 수업 방식(초등학교) 90
〈표 3-18〉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및 활용성 제고 요구도(초등학교) 92
〈표 3-19〉 조사 결과 종합(초등학교) 92
〈표 3-20〉 중학교 응답자 현황 94
〈표 3-21〉 초, 중, 고 간의 진로교육 특성 차이 이해 수준(중학교) 96
〈표 3-22〉 진로 수업에서 학교급별 특성 차이 반영 수준(중학교) 97
〈표 3-23〉 진로 수업에서 학교급별 차이를 반영하지 않는 이유(중학교) 98
〈표 3-24〉 교사의 진로 수업이나 창체 진로활동에 대한 만족도(중학교) 99
〈표 3-25〉 교사의 진로 수업에 대한 불만족 이유(중학교) 100
〈표 3-26〉 교사의 진로 수업에 대한 만족 이유(중학교) 101
〈표 3-27〉 교사의 진로 수업 방식(중학교) 101
〈표 3-28〉 '진로와 직업' 교과서 사용 여부(중학교) 102
〈표 3-29〉 '진로와 직업' 교과서에 대한 내용, 활용, 효과 동의 수준(중학교) 103
〈표 3-30〉 교과서 외 공공 진로교육 프로그램 내용, 활용, 효과 동의 수준(중학교) 104
〈표 3-31〉 주로 사용하는 진로교육 프로그램 종류(중학교) 105
〈표 3-32〉 최근 진로교육 프로그램 인지 및 사용 현황(중학교) 106
〈표 3-33〉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문제점(중학교) 107
〈표 3-34〉 신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안점(중학교) 108
〈표 3-35〉 신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내용(중학교) 109
〈표 3-36〉 진로교육에 효과적 수업 방식(중학교) 109
〈표 3-37〉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및 활용성 제고 요구도(중학교) 111
〈표 3-38〉 조사 결과 종합(중학교) 111
〈표 3-39〉 고등학교 응답자 현황 113
〈표 3-40〉 초ㆍ중ㆍ고 간의 진로교육 특성 차이 이해 수준(고등학교) 115
〈표 3-41〉 진로 수업에서 학교급별 특성 차이 반영 수준(고등학교) 116
〈표 3-42〉 진로 수업에서 학교급별 차이를 반영하지 않는 이유(고등학교) 117
〈표 3-43〉 교사의 진로 수업에 대한 만족도(고등학교) 118
〈표 3-44〉 교사의 진로 수업에 대한 불만족 이유(고등학교) 119
〈표 3-45〉 교사의 진로 수업에 대한 만족 이유(고등학교) 119
〈표 3-46〉 교사의 진로 수업 방식(고등학교) 120
〈표 3-47〉 '진로와 직업' 교과서 사용 여부(고등학교) 120
〈표 3-48〉 '진로와 직업' 교과서에 대한 내용, 활용, 효과 동의 수준(고등학교) 122
〈표 3-49〉 교과서 외 공공 진로교육 프로그램 내용, 활용, 효과 동의 수준(고등학교) 124
〈표 3-50〉 주로 사용하는 진로교육 프로그램 종류(고등학교) 124
〈표 3-51〉 최근 진로교육 프로그램 인지 및 사용 현황(고등학교) 125
〈표 3-52〉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문제점(고등학교) 127
〈표 3-53〉 신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안점(고등학교) 128
〈표 3-54〉 신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내용(고등학교) 128
〈표 3-55〉 진로교육에 효과적인 수업 방식(고등학교) 129
〈표 3-56〉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및 활용성 제고 요구도(고등학교) 130
〈표 3-57〉 조사 결과 종합(고등학교) 131
〈표 3-58〉 조사 결과 종합(초, 중, 고등학교 비교) 132
〈표 4-1〉 수원지역 진로전담교사의 체계화 틀에 관한 면담 내용 141
〈표 4-2〉 용인지역 진로전담교사의 체계화 틀에 관한 내용요소 143
〈표 4-3〉 안성지역 진로전담교사의 체계화 틀에 관한 내용요소 145
〈표 4-4〉 초등학생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146
〈표 4-5〉 초등학생이 배우고 싶은 진로교육 프로그램 내용 147
〈표 4-6〉 초등학생이 꿈을 이루고 싶은 이유 분석 147
〈표 4-7〉 초등학생이 지루해 하는 진로교육 프로그램 소재 148
〈표 4-8〉 중학생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149
〈표 4-9〉 중학생이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고 싶은 요소 150
〈표 4-10〉 중학생의 직업선호 특성 분석 150
〈표 4-11〉 중학생이 선호하는 진로교육 프로그램 분석 151
〈표 4-12〉 고등학생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만족요소 분석 153
〈표 4-13〉 고등학생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고 싶은 내용 153
〈표 4-14〉 고등학생의 직업선호 특성 분석 154
〈표 4-15〉 고등학생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분석 155
〈표 4-16〉 고등학생이 원하는 진로수업 방식 분석 157
〈표 4-17〉 초등학교 연간 운영계획서 예시 160
〈표 4-18〉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예시 161
〈표 4-19〉 수원지역 중학교 연간 운영계획서 예시 162
〈표 4-20〉 용인지역 중학교 진로교육 운영계획 예시 164
〈표 4-21〉 용인지역 중학교 진로교육 세부운영계획서 예시 165
〈표 4-22〉 용인지역 중학교 자유학기 진로 탐색 운영계획서 예시 166
〈표 4-23〉 안성지역 중학교 진로교육 세부추진 계획서 예시 167
〈표 4-24〉 수원지역 고등학교 진로교육 운영계획서 예시 169
〈표 4-25〉 수원지역 고등학교 학년/학기별 진로교육 운영계획서 예시 169
〈표 4-26〉 용인지역 고등학교 진로교육 운영계획서 예시 174
〈표 4-27〉 용인지역 고등학교 청소년 챌린지 프로그램 예시 176
〈표 4-28〉 용인지역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간운영계획서 예시 178
〈표 5-1〉 1, 2차 델파이 질문지 영역별 문항 수 188
〈표 5-2〉 델파이 패널 수에 다른 CVR 최소값 표 189
〈표 5-3〉 3차 델파이 문항구성 190
〈표 5-4〉 1차 델파이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대분류 문항 타당도 결과 192
〈표 5-5〉 1차 델파이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세분류 문항 타당도 결과 193
〈표 5-6〉 1차 델파이 '일과 직업세계 이해' 대분류 문항 타당도 결과 195
〈표 5-7〉 1차 델파이 '일과 직업세계 이해' 세분류 문항 타당도 결과 196
〈표 5-8〉 1차 델파이 '진로 탐색' 대분류 문항 타당도 결과 197
〈표 5-9〉 1차 델파이 '진로 탐색' 세분류 문항 타당도 결과 198
〈표 5-10〉 1차 델파이 '진로 디자인과 준비' 대분류 문항 타당도 결과 200
〈표 5-11〉 1차 델파이 '진로 디자인과 준비' 세분류 문항 타당도 결과 201
〈표 5-12〉 1차 델파이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최종 조정안 202
〈표 5-13〉 1차 델파이 '일과 직업세계 이해' 최종 조정안 203
〈표 5-14〉 1차 델파이 '진로 탐색' 최종 조정안 204
〈표 5-15〉 1차 델파이 '진로디자인과 준비' 최종 조정안 205
〈표 5-16〉 2차 델파이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진로교육 성취기준 타당도 206
〈표 5-17〉 2차 델파이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학년별 진로활동 타당도 208
〈표 5-18〉 2차 델파이 '일과 직업세계 이해' 진로교육 성취기준 타당도 209
〈표 5-19〉 2차 델파이 '일과 직업세계 이해' 학년별 진로교육활동 타당도 211
〈표 5-20〉 2차 델파이 '진로 탐색' 진로교육 성취기준 세부목표 타당도 212
〈표 5-21〉 2차 델파이 '진로 탐색' 학년별 진로교육활동 타당도 214
〈표 5-22〉 2차 델파이 '진로 디자인과 준비' 진로교육 성취기준 타당도 215
〈표 5-23〉 2차 델파이 '진로 디자인과 준비' 학년별 진로교육활동 타당도 216
〈표 5-24〉 2차 델파이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영역 의견 조정안 217
〈표 5-25〉 2차 델파이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 의견 조정안 218
〈표 5-26〉 2차 델파이 '진로 탐색' 영역 의견 조정안 219
〈표 5-27〉 2차 델파이 '진로 디자인과 준비' 영역 의견 조정안 220
〈표 5-28〉 영역별 핵심개념 타당도 결과 222
〈표 5-29〉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세부 진로교육 활동 목표 타당도 결과 223
〈표 5-30〉 '일과 직업세계 이해' 세부 진로교육 활동 목표 타당도 결과 224
〈표 5-31〉 '진로 탐색' 세부 진로교육 활동 목표 타당도 결과 226
〈표 5-32〉 '진로 디자인과 준비' 세부 진로교육 활동 목표 타당도 결과 228
〈표 5-33〉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영역 종합 체계화 틀 232
〈표 5-34〉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 종합 체계화 틀 235
〈표 5-35〉 '진로 탐색' 영역 종합 체계화 틀 238
〈표 5-36〉 '진로 디자인과 준비' 영역 종합 체계화 틀 241
〈표 5-37〉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 체계화 틀 242
〈표 5-38〉 초등학교 중학년(3-4학년) 체계화 틀 244
〈표 5-39〉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체계화 틀 245
〈표 5-40〉 중학교 1학년 체계화 틀 246
〈표 5-41〉 중학교 2학년 체계화 틀 247
〈표 5-42〉 중학교 3학년 체계화 틀 248
〈표 5-43〉 일반고 1학년 체계화 틀 249
〈표 5-44〉 일반고 2학년 체계화 틀 251
〈표 5-45〉 일반고 3학년 체계화 틀 252
〈표 5-46〉 특성화고 1학년 체계화 틀 253
〈표 5-47〉 특성화고 2학년 체계화 틀 254
〈표 5-48〉 특성화고 3학년 체계화 틀 255
〈표 6-1〉 기존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분석 예시 262
[그림 1-1] 연구 모형 흐름도 28
[그림 2-1] 송지훈 외(2016)의 초ㆍ중ㆍ고 학교급별 진로교육모델 69
[그림 3-1] 학교급별 진로교육 특성 차이 이해 수준(초등학교) 76
[그림 3-2] 학교급별 진로교육 특성 차이 반영 수준(초등학교) 77
[그림 3-3] 진로 수업에서 학교급별 차이를 반영하지 않는 이유(초등학교) 78
[그림 3-4] 교사의 진로 수업이나 창체 진로활동에 대한 만족도(초등학교) 78
[그림 3-5] 진로 수업 및 창체 진로활동 불만족의 이유(초등학교) 79
[그림 3-6] 실과 교과서 진로 단원에 대한 내용, 활용, 효과 인식(초등학교) 82
[그림 3-7] 교과서 외 별도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용 현황(초등학교) 83
[그림 3-8] 교과서 외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초등학교) 84
[그림 3-9]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문제점(초등학교) 87
[그림 3-10] 신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주안점(초등학교) 88
[그림 3-11]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및 활용성 제고 관련 요구도(초등학교) 91
[그림 3-12] 학교급별 진로교육 특성 차이 이해 수준(중학교) 96
[그림 3-13] 학교급별 진로교육 특성 차이 반영 수준(중학교) 97
[그림 3-14] 진로 수업에서 학교급별 차이를 반영하지 않는 이유(중학교) 98
[그림 3-15] 진로 수업이나 창체 진로활동에 대한 만족도(중학교) 99
[그림 3-16] 진로 수업 불만족의 이유(중학교) 100
[그림 3-17] '진로와 직업' 교과서의 내용, 활용, 효과 인식(중학교) 102
[그림 3-18] 교과서 외 별도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용 현황(중학교) 103
[그림 3-19] 교과서 외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중학교) 104
[그림 3-20] 중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문제점(중학교) 107
[그림 3-21] 신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주안점(중학교) 108
[그림 3-22]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및 활용성 제고 관련 요구도(중학교) 110
[그림 3-23] 학교급별 진로교육 특성 차이 이해 수준(고등학교) 114
[그림 3-24] 학교급별 진로교육 특성 차이 반영 수준(고등학교) 115
[그림 3-25] 진로 수업에서 학교급별 차이를 반영하지 않는 이유(고등학교) 116
[그림 3-26] 진로 수업에 대한 만족도 인식(고등학교) 117
[그림 3-27] 진로 수업 불만족의 이유(고등학교) 118
[그림 3-28] '진로와 직업' 교과서에 대한 내용, 활용, 효과 인식(고등학교) 121
[그림 3-29] 교과서 외 별도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용 현황(고등학교) 122
[그림 3-30] 교과서 외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고등학교) 123
[그림 3-31]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문제점(고등학교) 126
[그림 3-32] 신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주안점(고등학교) 127
[그림 3-33]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및 활용성 제고 관련 요구도(고등학교) 130
[그림 4-1] 초등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운영위원회 예시 159
[그림 4-2] 수원지역 중학교 진로교육활성화 위원회 예시 163
[그림 4-3] 용인지역 중학교 진로교육활성화 위원회 조직도 예시 164
[그림 6-1]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틀의 구조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