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Ⅱ. 온라인 개학 및 원격교육 현황 12
1. 코로나19와 온라인 개학 현황 분석 13
가. 온라인 개학 이후 한 달간의 국내 원격교육 추진 경과(교육부, 2020) 13
나. 코로나 이후 미국의 원격교육 동향(Malkus, N. & Christensen, C., 2020) 18
다. 해외 온라인 학교 현황(황대준, 2020a) 23
라. 원격교육 현황 및 문제점(김현진, 2020) 25
마. 대구의 온라인 학습과 원격수업 현황(서공주, 2020) 27
2. 온라인 개학 관련 언론 분석 33
가. 온라인 개학 발표 이전 우려 33
나. 온라인 개학 종합대책 발표이후 상황 40
다. 온라인 개학 이후 문제점 45
3. 원격교육 관련 현장 의견 분석 49
가. 온라인 개학 발표 이전 현장 의견 49
나. 온라인 개학 종합대책 발표(3.31) 이후 현장 의견 55
다. 온라인 개학 시행 이후 현장 의견 58
Ⅲ. 자문단 제안 내용 66
1. 미래교육을 위한 하드웨어 확충 67
가. 디지털 인프라 구축 67
나. 학교 WI-FI 구축 70
다.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71
라. 개인 디바이스 보급 72
2. 미래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확충 74
가. 한국형 학습 플랫폼 설계 74
나. 민간 마켓플레이스 활성화 86
다. 학습콘텐츠 활성화 87
3 미래교육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및 제도개선 89
가. 교사 중심의 미래 창의교육 체제 구축 89
나. 온라인-오프라인의 효과적인 병행방안 마련 91
다. 온라인상 학생과의 소통기능 강화 92
라. 법, 제도적 지원 강화 93
마. 인공지능 기술의 교육적 활용 95
Ⅳ. 요약 및 추진과제 98
1. 요약 99
2 추진과제 101
가. 미래교육 생태계 구축 101
나. 교육과정 혁신 104
다. 교사의 역량 제고 105
[붙임 1] 자문단 구성 및 회의 개요 108
[붙임 2] 한국형 원격교육 정책자문단 1차 회의 결과 114
[붙임 3] 한국형 원격교육 정책자문단 2차 회의 결과 119
[붙임 4] 한국형 원격교육 정책자문단 3차 회의 결과 124
[붙임 5] 한국형 원격교육 정책자문단 4차 회의 결과 131
참고문헌 138
판권기 149
〈표 1〉 해외 온라인 학교 현황 23
〈표 2〉 온라인 개학 이전 교사ㆍ학생 온라인 학습 의견 조사 현황 27
〈표 3〉 3월 온라인 학습에 대한 교사 의견 28
〈표 4〉 온라인 개학 이전 학생 온라인 학습 의견 조사 29
〈표 5〉 온라인 개학 이전 학생 온라인 학습 만족도와 효과성 29
〈표 6〉 3월 온라인 학습에 대한 교사 의견 49
〈표 7〉 추진전략 주요사항 84
〈표 8〉 한국형 온라인 교육의 글로벌 교육서비스 산업으로의 육성방안 85
〈표 9〉 AIED의 주요 영역과 기술 96
[그림 1] 단계적 온라인 개학 시행 13
[그림 2] 플랫폼별 누적 개설 학급 수 14
[그림 3]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결과 15
[그림 4] 교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1 15
[그림 5] 교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2 16
[그림 6] 교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3 16
[그림 7] 교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4 17
[그림 8] 교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5 17
[그림 9] 코로나 이후 휴교한 학교 18
[그림 10] 학교 폐쇄 이후 원격교육이 시작된 주 19
[그림 11] 원격교육 제공한 기간 19
[그림 12] 원격교육 남은 기간 20
[그림 13] 원격교육 지침 제공 이후 21
[그림 14] 학교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비율 22
[그림 15]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상황의 SWOT 분석 32
[그림 16] K-EDU 디지털 인프라: 프로토콜 유형 68
[그림 17] ITS 구조 77
[그림 18] 과학기술 인재양성 플랫폼 개요 78
[그림 19] 지능형학습 시스템 기반의 개별학생 맞춤형 시스템 79
[그림 20] 학습 생태계 80
[그림 21] 지능형 학습 시스템 기반 과학기술인재 양성 플랫폼 개요 81
[그림 22]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과정 81
[그림 23] 국가 한국형 온라인 학습 체제 구성 82
[그림 24] 한국형 학습 플랫폼 83
[그림 25]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개편의 세 가지 정책 방향 100
[그림 26] 한국형 클라우드 기반 원격교육 플랫폼 101
[그림 27]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종류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