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및 분석 틀 15
1. 교육복지 관련 주요 쟁점 15
가. 교육복지 개념 15
나. 교육복지정책의 지향점 16
2. 교육복지 패러다임 17
가. 기존 교육복지 패러다임: 결핍모델과 강점모델 17
나. 대안적인 교육복지 패러다임: 성장모델(growth model) 18
3. 분석 틀 19
가. 성장모델 중심 교육복지 기준의 개요 19
나. 본 연구에서의 분석틀 24
III. 세종시 교육복지 실태 분석 26
1. 수업 영역 26
2. 학교생활 및 인간관계 29
3. 역량 및 임파워먼트 영역 31
4. 환경 및 풍토 영역 33
5. 종합: 영역별 실행도 35
IV. 요약 및 제언 37
1. 요약 37
1) 수업영역 37
2) 학교생활 및 관계 38
3) 역량 및 임파워먼트 39
4) 환경 및 풍토 40
5) 종합: 영역별 실행도 차이 41
2. 제언: 현안 과제 진단 41
참고문헌 43
부록 44
[부록 1] 설문지(학생용) 44
[부록 2] 설문지(교직원용) 48
판권기 52
〈표 1〉 설문조사 응답자 기본정보 13
〈표 2〉 교육복지정책의 지향점 17
〈표 3〉 대안적인 교육복지 패러다임: 성장모델(growth model) 18
〈표 4〉 수업영역에서의 교육복지 기준 20
〈표 5〉 학교생활 및 관계 영역에서의 교육복지 기준 20
〈표 6〉 역량 및 임파워먼트 영역에서의 교육복지 기준 21
〈표 7〉 환경 및 풍토 영역에서의 교육복지 기준 22
〈표 8〉 성장모델에 기반한 교육복지 기준 23
〈표 9〉 교육복지 수준 진단을 위한 분석틀 24
〈표 10〉 초·중·고등학교 학생 수업 영역의 실행도 28
〈표 11〉 초·중·고등학교 학생 학교생활 및 인간관계 영역의 실행도 30
〈표 12〉 초·중·고등학교 학생 역량 및 임파워먼트 영역의 실행도 32
〈표 13〉 초·중·고등학교 학생 환경 및 풍토 영역의 실행도 34
〈표 14〉 초·중·고등학교 학생 영역별 실행도에 대한 차이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