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및 분석 틀 21
1. 교육복지 관련 주요 쟁점 21
가. 교육복지 개념 21
나. 교육복지정책의 지향점 23
2. 교육복지 패러다임 25
가. 기존 교육복지 패러다임: 결핍모델과 강점모델 25
나. 대안적인 교육복지 패러다임: 성장모델(growth model) 26
3. 분석 틀 28
가. 성장모델 중심 교육복지 기준의 개요 28
나. 본 연구에서의 분석틀 33
III. 국내·외 교육복지정책 분석 37
1. 미국 사례 37
가. 개관 37
나. 학교사회복지사(School social work specialist) 제도 37
다. 교육복지 예산 지원의 법제화 38
라. 3단계(보편적-선별적-직접적) 지원 체제 38
2. 프랑스 사례 40
가. 개관 40
나. 교육복지 연계 정책의 구심점으로서의 학교 40
다. 전문 인력으로서 '네트워커' 양성 및 활용 41
라. 민-관 거버넌스 협력을 넘어 관-관 거버넌스 구축까지 42
3. 핀란드 사례 43
가. 개관 43
나. 낙오자 방지를 위한 중층교육 구조 43
다. 사회복지제도의 한 축으로서 교육복지 44
라. 학교교육 지원으로서의 교육복지 45
마. 핀란드 교육의 핵심철학으로서 평등교육 45
바. 보편적 복지와 선택적 복지의 조화 45
4. 일본 사례 46
가. 개관 46
나. 교육복지 정책의 플랫폼으로서의 학교 46
다. 아동빈곤지표를 통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교육복지 지원 체제 47
라. 종적-횡적으로 연계적 지속적인 지원 체제 47
5. 한국 사례 48
가. 개관 48
나. 학교 단위 통합적 지원 플랫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48
다. 위기학생 관리 정책, Wee 프로젝트 50
라.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두드림 학교 51
마. 온종일 돌봄 체계 구축 52
6. 논의 54
가.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사 제도 및 3단계복지지원체제가 주는 시사점 54
나. 프랑스의 촘촘한 사회적 교육연계망 구축이 주는 시사점 55
다. 핀란드의 낙오자 방지를 위한 학교 안 중층교육구조가 주는 시사점 56
라. 일본의 교육복지 플랫폼으로서의 학교 역할이 주는 시사점 57
마. 한국의 주요 교육복지정책이 주는 시사점 58
IV. 세종시 교육복지 실태 분석 63
1. 수업 영역 63
가. 학생 결과 63
나. 교원 결과 65
2. 학교생활 및 관계 영역 66
가. 학생 결과 66
나. 교원 결과 67
3. 역량 및 임파워먼트 영역 68
가. 학생 결과 68
나. 교원 결과 70
4. 환경 및 풍토 영역 71
가. 학생 결과 71
나. 교원 결과 73
5. 종합 : 영역 간 경향성, 학생과 교원의 인식 차이 74
가. 영역 간 경향성 74
나. 학생 및 교원의 인식 차이 79
6. 논의 84
가. 교육복지 실태 분석 결과에 관한 논의 84
나. 개인 변인별 교육복지 차이에 관한 논의 88
V. 결론 및 제언 97
1. 현안 진단 97
2. 정책 과제 99
참고문헌 125
[부록 1] 설문지(학생용) 127
[부록 2] 설문지(교원용) 131
판권기 135
〈표 1〉 설문조사 응답자 기본정보 17
〈표 2〉 교육복지정잭의 지향점 24
〈표 3〉 대안적인 교육복지 패러다임: 성장모델(growth model) 26
〈표 4〉 수업영역에서의 교육복지 기준 29
〈표 5〉 학교생활 및 관계 영역에서의 교육복지 기준 30
〈표 6〉 역량 및 임파워먼트 영역에서의 교육복지 기준 31
〈표 7〉 환경 및 풍토 영역에서의 교육복지 기준 32
〈표 8〉 성장모델에 기반한 교육복지 기준 32
〈표 9〉 교육복지 수준 진단을 위한 분석틀 34
〈표 10〉 초·중·고등학교 학생 수업 영역의 실행도 65
〈표 11〉 초·중·고등학교 교원 수업 영역의 실행도 66
〈표 12〉 초·중·고등학교 학생 학교생활 및 관계 영역의 실행도 67
〈표 13〉 초·중·고등학교 교원 학교생활 및 관계 영역의 실행도 68
〈표 14〉 초·중·고등학교 학생 역량 및 임파워먼트 영역의 실행도 69
〈표 17〉 초·중·고등학교 교원 역량 및 임파워먼트 영역의 실행도 70
〈표 15〉 초·중·고등학교 학생 환경 및 풍토 영역의 실행도 72
〈표 16〉 초·중·고등학교 교원 환경 및 풍토 영역의 실행도 73
〈표 17〉 초·중·고등학교 학생 수업 영역 기술통계분석 74
〈표 18〉 초·중·고등학교 학생 학교생활 및 관계 영역 기술통계분석 75
〈표 19〉 초·중·고등학교 학생 역량 및 임파워먼트 영역 기술통계분석 75
〈표 20〉 초·중·고등학교 학생 환경 및 풍토 영역 기술통계분석 76
〈표 21〉 초·중·고등학교 학생 영역별 실행도에 대한 차이 77
〈표 22〉 초·중·고등학교 교원 영역별 실행도에 대한 차이 79
〈표 23〉 중학교 구성원의 수업 영역 인식 차이 80
〈표 24〉 중학교 구성원의 학교생활과 관계의 영역 인식 차이 81
〈표 25〉 중학교 구성원의 역량 및 임파워먼트 영역 인식 차이 82
〈표 26〉 중학교 구성원의 환경 및 풍토 영역 인식 차이 83
〈표 27〉 학생의 성별에 따른 영역별 차이 분석 89
〈표 28〉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영역별 차이 분석 90
〈표 29〉 학생의 가정형편 수준에 따른 영역별 차이 분석 92
[그림 1] 미국의 교육복지 3단계 지원 체제 39
[그림 2] 프랑스의 교육연계망(2차) 구조(이영란, 2016) 41
[그림 3] 핀란드 종합학교의 중층교육 구조 44
[그림 4]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49
[그림 5] Wee프로젝트의 단계성과 중층성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