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중국 주요 경제지표 5
2. 2021년 주요 이슈 및 전망 6
가. (통상) 급격한 글로벌 밸류체인(GVC) 재편 6
나. (산업) 신(新)SOC 투자로 두 마리 토끼 잡기(경기부양ㆍ디지털 경제 전환) 10
다. (시장) 내수 진작 및 소비 분화 12
Ⅱ. 비즈니스 환경분석 16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16
가. 통상 환경 16
나. 경제 환경: 안정적 경기회복 속 자립형 공급망 구축 본격화 18
다. 산업 환경 21
라. 정책 환경 24
2. 시장 분석 29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29
나. 교역 32
다. 투자 35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경협의제 37
가. 교역 37
나. 투자 38
다. 주요 경협의제 40
Ⅲ. 진출전략 42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42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43
3. 한-중국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71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77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84
[첨부 3] 2021년도 KOTRA 주요 사업(잠정) 91
[첨부 4] 2021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93
[부록] 대(對) 중국 K패키지 96
1. 대내외 환경 변화와 전략적 협력 방안 96
2. 협력 과제와 실행방안 99
3. 향후 대(對) 중국 K패키지 실행체계(안) 123
판권기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