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주요 경제지표 3
2. 2021년 주요 이슈 및 전망 4
가. 코로나19 장기화 속 중남미 사회ㆍ경제적 변화 4
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 및 온라인 유통의 발전 5
다. 보호주의 흐름 속 FTA 확대를 통한 시장개방 가속화 7
라. 멕시코, 북미 지역의 주요 제조거점으로 부상 10
마. 경제재건을 위한 각국의 경기부양책 및 인프라 확대 정책 11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15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15
가. 정치 환경 15
나. 경제 환경 17
다. 산업 환경 22
라. 정책ㆍ규제 환경 24
2. 시장 분석 28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28
나. 수출 30
다. 투자 진출 35
라. 프로젝트 38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경협의제 44
가. 교역 44
나. 투자 48
다. 주요 경제협력 의제 50
Ⅲ. 진출전략 52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52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53
2-1. 자동차 산업의 북미 지역가치사슬 편입을 위한 선제적 시장 진출 54
2-2.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경제 부상과 새로운 소비 트렌드 속 유망품목 공략 56
2-3. 팬데믹으로 건강에 대한 중요성 제고, 보건ㆍ의료시장 유망 59
3. 한-중남미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64
3-1. 한-중남미 FTA 네트워크 활용 65
3-2. 디지털 전환(DT)의 시대, ICT 등 국내 선진 시스템 현지 수요 발굴 67
3-3. K-방역 CSR, KSP 등을 통한 중남미 진출 기반 마련 70
3-4. 인프라 개발, G2Gㆍ방산 등 협력분야 확대 73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75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85
[첨부 3] 2021년도 KOTRA 주요 사업(잠정) 92
[첨부 4] 2021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93
판권기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