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주요 경제지표 3
2. 2021년 주요 이슈 및 전망 4
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적 충격 4
나. 유럽 내 가장 낮은 수준의 실업률 유지 전망 4
다. 루마니아 교통인프라 개선 프로젝트 추진 애로 5
라. 공공서비스 디지털화 및 헬스케어 분야 투자 확대 5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7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7
가. 정치 환경 7
나. 경제 환경 8
다. 산업 환경 9
라. 정책ㆍ규제 환경 12
2. 시장 분석 13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13
나. 수출 13
다. 투자진출 16
라. 프로젝트 17
마. 코로나19 대응 등 주요 공공조달 프로젝트 20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경협의제 21
가. 교역 21
나. 투자 22
다. 주요 경제협력 의제 23
Ⅲ. 진출전략 25
1. SWOT 분석 및 전략도출 25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26
가. 코로나19 전략 27
나. 헬스케어 전략 27
다. 자동차 산업 전략 28
3. 한-루마니아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29
가. 경제성장 환경 속 투자진출 강화 29
나. EU기금 활용 프로젝트 분야 진출 30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32
[첨부 2] 2021년도 KOTRA 주요 사업(잠정) 34
[첨부 3] 2021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34
[부록] 대(對) 루마니아 K패키지 35
1. 한-루마니아 상생협력 필요성과 미래비전 35
2. 주체별 상생협력 과제와 실행방안 42
3. 향후 대(對) 루마니아 K패키지 실행체계(안) 49
판권기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