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주요 경제지표 3
2. 2021년 주요 이슈 및 전망 4
가. 경기 침체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정부의 정책 4
나. 내수산업 육성ㆍ투자유치 활성화를 통한 GVC 재편 추진 5
다. 연기되었던 수도이전ㆍ인프라 구축 사업 재개 7
라. 디지털 경제 체계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근간 마련 8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9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9
가. 정치 환경 9
나. 경제 환경 10
다. 산업 환경 12
라. 정책ㆍ규제 환경 14
2. 시장 분석 23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23
나. 교역 28
다. 투자진출 33
라. 프로젝트 35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경협의제 43
가. 교역 43
나. 투자진출 44
다. 주요 경제협력 의제 49
Ⅲ. 진출전략 53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53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57
가. 디지털경제 육성에 따른 사업 수요를 진출 기회로 전환 58
나. 할랄인증 취득 생활소비재 수출을 통한 시장 진출 확대 59
다. 도시 개발 계획과 관련한 프로젝트 참여 기회 물색 60
라. 환경오염 해결 및 환경 보호 사업 아이템 발굴 61
마. ICT 기술 융복합 서비스 프로그램 구축 62
바. 자동차 현지 생산법인 설립 전략 모색 및 글로벌ㆍ대기업 공략 63
3. 한-인니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65
가. 현지 K-방역의 높은 인지도를 활용한 의료기기 시장 진출 66
나. 디지털 경제 협력 강화를 통해 스마트 제품ㆍ시스템 수출 67
다. 제조업 분야 투자 진출을 통한 현지 생산ㆍ판매ㆍ수출 기회 창출 68
라. 대중소 동반 진출 협력 사업을 통한 시장 진출 확대 68
마. 창업 인프라 지원 및 지속가능개발 스타트업 협력 통한 진출 확대 69
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을 통한 중소 기업 수출 기회 증대 70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72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75
[첨부 3] 2021년도 KOTRA 주요사업(잠정) 77
[첨부 4] 2021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78
[부록] 대(對) 인도네시아 K패키지 79
1. 한-인도네시아 상생협력 필요성과 미래비전 79
2. 주체별 상생협력 과제와 실행방안 91
3. 향후 대(對) 인도네시아 K패키지 실행체계(안) 105
판권기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