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경제 전망 3
2. 2021년 주요 이슈 및 전망 5
가. 코로나19와 미얀마 경제 5
나. 미얀마 주요 정치 이슈 6
다. 환율 하락 9
라. 주요 법령 및 제도 변경 10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11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11
가. 정치 환경 11
나. 경제 환경 12
다. 산업 환경 15
라. 정책ㆍ규제 환경 18
2. 시장 분석 20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20
나. 교역 21
다. 투자 진출 23
라. 프로젝트 25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경협의제 27
가. 교역 27
나. 투자 30
다. 주요 경제협력 의제 31
Ⅲ. 진출전략 33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33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34
가. 미얀마 유통 시장 개방에 따른 도소매업 진출 35
나. KMIC 제조업 진출 36
다. 소비재 프랜차이즈 진출 37
3. 한-미얀마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39
가. (Prosperity) 아세안 경제협력 구심점, 미얀마 산업화 지원 40
나. (People) 미얀마 삶의 질 향상 41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43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45
[첨부 3] 2021년도 KOTRA 주요 사업(잠정) 46
[첨부 4] 2021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47
[부록] 대(對) 미얀마 K패키지 48
Ⅰ. 한-미얀마 상생협력 필요성과 미래비전 48
Ⅱ. 주체별 상생 협력 과제와 실행 방안 56
판권기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