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주요 경제지표 3
2. 2021년 주요 이슈 및 전망 4
가. EU 가입 추진을 통한 경제성장 기반 마련 4
나. 코소보와의 관계 정상화 추진 5
다. 정부 혁신을 통한 신성장 동력 마련 5
라. 건설경기 활성화 및 가계소비 증가 6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7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7
가. 정치 환경 7
나. 경제 환경 7
다. 산업 환경 8
라. 정책ㆍ규제 환경 12
2. 시장 분석 13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13
나. 수출 현황 14
다. 투자 진출 17
라. 프로젝트 21
마. 공공조달 24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협력의제 26
가. 교역 26
나. 투자 27
다. 주요 경제협력 의제 28
Ⅲ. 진출전략 30
1. SWOT 분석 및 전략도출 30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31
가. (의료) 공공병원 현대화 관련 의료기기 및 의약품 시장 공략 32
나. (화장품) 소득 증가에 따른 화장품 수요 확대에 따른 시장 공략 32
다. (기계류) 유럽산과 중국산 대비 고품질 및 고서비스로 틈새시장 공략 33
라. (자동차부품)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시장의 신뢰를 자동차부품 수출로 확산 34
3. 한-세르비아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35
가. (투자진출)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최적의 생산기지로 활용 36
나. (전자정부) KSP, 컨설팅 지원을 통해 프로젝트 구체화 36
다. (인프라) 스마트시티 등 한국기업 강점분야 집중 37
라. (에너지) 향후 전력부족과 CO₂감소 요구에 따른 현대화 프로젝트 참여 38
마. (환경) 양국 정부 간 MOU를 사업개발을 위한 기회로 활용 39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40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42
[첨부 3] 2021년도 KOTRA 주요 사업(잠정) 43
[첨부 4] 2021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45
[부록] 대(對) 세르비아 K패키지 46
1. 한-세르비아 상생 협력 필요성과 협력 방향 46
2. 한-세르비아 상생 협력 필요성과 협력 방향 49
3. 향후 대(對) 세르비아 K패키지 실행체(안) 57
판권기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