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주요 경제지표 4
2. 2021년 주요 이슈 및 전망 5
가. 코로나19 영향 속의 경제 5
나. 국가부채 위기와 인플레이션 6
다. 금융산업 위기와 예산규모 축소 7
라. 미ㆍ중 무역전쟁과 대(對) 라오스 투자 영향 8
마. 2021~2025년 제9차 국가사회경제발전계획 및 지속가능발전목표(SDG) 추진 9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10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10
가. 정치 환경 10
나. 경제 환경 13
다. 산업 환경 14
라. 정책ㆍ규제 환경 15
2. 시장 분석 18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18
나. 교역 19
다. 투자 진출 20
라. 공공 인프라 구축 사업 현황 22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경협의제 25
가. 교역 25
나. 한국의 대(對) 라오스 투자 26
다. 주요 경제협력 의제 27
Ⅲ. 진출전략 29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29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30
가. 한류를 활용한 소비재 시장 진출 31
나. 정보통신 협력으로 중소기업 진출 기반 구축 32
다. 헬스케어 시장 공략 33
라. 인프라 개발 협력 35
3. 한-라오스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36
가. 지속가능한 전력 사업 개발 협력 37
나. Regional Value Chain에 편승하기 위한 한국형 산업단지 조성 38
다. 디지털 무역 산업화 협력 39
라. 상업농업 생태계 구축 사업 40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41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43
[첨부 3] 2021년도 KOTRA 주요 사업(잠정) 45
[첨부 4] 2021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원문확인) 46
[부록] 대(對) 라오스 K패키지 47
Ⅰ. 한-라오스 상생협력 필요성과 미래비전 47
Ⅱ. 주체별 상생협력 과제와 실행방안 56
Ⅲ. 향후 대(對) 라오스 K패키지 실행체계(안) 63
판권기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