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경제 전망 3
2. 2021년 주요 이슈 및 전망 4
가. 브렉시트에 따른 영향 4
나. 2021년 상반기, 5G 서비스 상용화 예정 4
다. 입지 경쟁력 강화 목적, 사회간접 자본 인프라 투자 확대 5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7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7
2. 시장 분석 13
가. 시장 특성 13
나. 수출입 13
다. 투자 17
라. 공공조달 20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경제협력 의제 21
가. 교역 21
나. 투자 23
다. 주요 경제협력 의제 24
Ⅲ. 진출전략 25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25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26
가. 5G 서비스 상용화 대비, 디지털 부문 정부 육성 강화 27
나. 한류 붐 이용, 맞춤형 소비재 품목 진출 확대 28
다. 유럽 테스트 마켓으로서 다양한 마케팅방안 활용 29
라. 현지 산업 클러스터와 연계 활동을 통한 시장 진출 가능성 모색 30
마. 현지 법인 설립 지원 확대 31
3. 한-오스트리아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33
가. 스타트업 행사 참여를 통한 시장 진출전략 발굴 34
나. R&D 협업 활용, 유럽 시장 진출의 교두보 확보 35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36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41
[첨부 3] 2021년도 KOTRA 주요 사업(잠정) 43
[첨부 4] 2021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45
[부록] 대(對) 오스트리아 K패키지 46
1. 한-오스트리아 상생협력 필요성과 미래비전 46
2. 주체별 상생협력 과제와 실행방안 49
3. 향후 대(對) 오스트리아 K패키지 실행체계(안) 60
판권기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