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주요 경제지표 3
2. 2021년 주요 이슈 및 전망 4
가. 불가리아 내 시위에 따른 정치 분열 심화 4
나. 2020년 7월 불가리아 ERM II 가입, 유로화 도입 현실화 5
다. 2014~2020년 EU기금 종료 임박, 2021~2027년 EU기금 시작 6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7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7
가. 정치 환경 7
나. 경제 환경 8
다. 산업 환경 9
라. 정책ㆍ규제 환경 10
2. 시장 분석 11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11
나. 수출 11
다. 투자 14
라. 프로젝트 및 공공조달 18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경제협력 의제 21
가. 교역 21
나. 투자 23
다. 주요 경제협력 의제 24
Ⅲ. 진출전략 25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25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26
가. (K-Food) 가처분소득 증가, 성장하는 불가리아 건강 시장 진출 27
나. (K-Beauty) 떠오르는 소비층 1980~1990년생을 타깃으로 온라인 마케팅 28
다. (K-Medical) 노후기기 교체 수요를 타깃으로 의료기기 시장 진출 29
라. (K-Car) 한국 LPG 차량 수출 통한 현지 중고차 니치마켓 공략 30
3. 한-불가리아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31
가. 자동차 부품 투자 진출 통한 유럽 완성차 벨류체인 진입 31
나. EU기금 수혜 분야(의료기기, 농기계, 스마트팜) 프로젝트 집중 수주 33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34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36
[첨부 3] 2021년도 KOTRA 주요 사업(잠정) 37
[첨부 4] 2021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38
[부록] 대(對) 불가리아 K패키지 39
1. 한-불가리아 상생협력 필요성과 미래비전 39
2. 주체별 상생협력 과제와 실행 방안 43
3. 향후 대(對) 불가리아 K패키지 실행체계(안) 47
판권기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