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주요 경제지표 3
2. 2021년 주요 이슈 및 전망 4
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여파 및 느린 회복세 전망 4
나.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에 따른 멕시코 내 변화 4
다. USMCA 발효로 인한 경제적 효과 5
라. 미 대선 정세에 따른 멕시코 영향 6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8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8
가. 정치 환경 8
나. 경제 환경 9
다. 산업 환경 10
라. 정책ㆍ규제 환경 11
2. 시장 분석 13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13
나. 수출 14
다. 투자 진출 18
라. 프로젝트 20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경제협력 의제 22
가. 교역 22
나. 투자 23
Ⅲ. 진출전략 26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26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27
가. 의료기기 및 제약산업 - 코로나19 이후 증가하는 수요 공략 28
나. 자동차 산업 - USMCA 발효로 역내 가치사슬 편입 전략 29
다. 생활소비재 - K뷰티(미용기기, 화장품 등) 및 기타 소비재 29
라. 전자상거래 소비 증가 - 디지털플랫폼을 통한 온라인마케팅 공략 30
3. 한-멕시코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31
가. 프로젝트 32
나. USMCA 활용을 위한 현지 투자 진출 32
다. CSR 활동을 통한 코로나 방호 물품, 의료기기 시장 진출 공략 33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35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36
[첨부 3] 2021년도 KOTRA 주요 사업(잠정) 37
[첨부 4] 2021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38
[부록] 대(對) 멕시코 K패키지 39
1. 한-멕시코 상생 협력 필요성과 미래 비전 39
2. 주체별 상생 협력 과제와 실행 방안 45
3. 향후 대(對) 멕시코 K패키지 실행체계(안) 62
판권기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