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Abstract 6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제2절 연구의 범위 28
제2장 사회적 가치 측정 선행 연구 32
제1절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배경 33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33
2. 공유가치 창출 39
3. CSR과 CSV의 구분 43
4. 사회적 가치의 개념 및 등장배경 46
제2절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 51
1. 사회투자수익률 53
2. 글로벌 임팩트 투자 평가 시스템 64
제3장 사회적 가치 측정 사례 73
제1절 정부 및 지자체의 사회적 가치 도입 사례 74
1. 지자체 공공조달에서의 사회적 가치 74
2. 예비타당성조사에서의 사회적 가치 88
제2절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평가 사례 94
1. 공공기관 경영평가 개관 94
2. 공기업 경영평가 체계 96
3. 공기업 경영평가 체계에서 사회적 가치 반영의 한계 107
제3절 지방공기업 평가에서의 사회적 가치 111
1.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의 사회적 가치 평가 연혁과 체계 111
2. 지방공기업 사회적 가치 평가지표 117
3. 지방공기업 사회적 가치 평가 현황 및 결과 121
제4절 기업의 사회적 가치 평가 사례 132
1. 사회적 금융을 위한 사회적 가치 평가: 신용보증기금을 중심으로 132
2. 사회적경제기업의 가치평가 137
3. 일반 기업의 사회적 성과 측정 152
제4장 사회적 가치 평가 법제도화 방안 162
제1절 사회적 가치의 정량화 방안 162
제2절 사회적 가치의 평가 항목에 대한 논의 165
1. 안정적 고용환경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165
2. 안전한 근로ㆍ생활환경의 유지 172
3.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180
4. 환경의 지속가능한 보전 185
5.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협력 192
제3절 법제도화 방안 199
제5장 결론 211
참고문헌 218
[부록 1] 지방공기업 평가: 사회적 가치 세부 평가 내용 229
판권기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