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 내용 28
3. 연구 추진 방법 32
Ⅱ.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분석을 위한 이론적 검토 37
1.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개념 및 분석 범위 38
2.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분석 기준 설정 42
Ⅲ. 우리나라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실태 분석 45
1. 우리나라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현황 46
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46
나. 에듀넷 티클리어 55
다. 학교알리미 63
라. 학생평가지원포털 74
마. 고교학점제 사이트 81
2. 우리나라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활용 양상 96
가. 설문 조사에 따른 활용 양상 96
나. 모니터링에 따른 활용 양상 분석 110
Ⅳ. 해외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현황 고찰 135
1. 캐나다 138
2. 호주 144
3. 뉴질랜드 153
4. 아일랜드 160
5. 덴마크 172
6. 스웨덴 186
7. 중국 196
8. 일본 205
9. 이스라엘 215
Ⅴ.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사용성 평가를 통한 요구 분석 229
1.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사용성 평가 절차 230
가. 사용성과 사용성 평가 230
나. 사용성 분석 절차 232
2.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사용성 평가를 통한 요구 분석 235
가. 모니터단 설문 분석을 통한 요구 분석 235
나. 사용자 테스팅을 통한 요구 분석 241
3. 요구 분석 결과에 따른 사용자 관점의 디자인 지침 개발 253
가. 요구 분석에 따른 사용자 관점의 디자인 지침 초안 개발 253
나. 전문가 델파이 조사에 따른 사용자 관점의 디자인 지침 수정 255
다. 사용자 관점의 디자인 지침 및 사례 261
Ⅵ.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발전 방안 도출 283
1.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발전 방향 탐색 284
가. 교육관계자 협의를 통한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발전 방향 탐색 284
나. 사용성 평가를 통한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발전 방향 탐색 291
2.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발전 방안 제시 296
가. 교육과정 정보 지원에 대한 발전 방안 296
나. 학교 및 교사 교육과정 지원에 대한 발전 방안 299
Ⅶ. 결론 305
1. 연구 요약 306
2. 후속 연구ㆍ개발 및 정책 제언 329
가. 연구ㆍ개발 제언 330
나. 정책 제언 338
참고문헌 352
ABSTRACT 363
[부록 1] 설문 조사 질문지 369
[부록 2] 모니터링 질문지 373
[부록 3] 사용성 테스팅 과업 안내서 및 면담지 381
[부록 4]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388
판권기 3
〈표 Ⅰ-1-1〉 주요 선행 연구 26
〈표 Ⅰ-3-1〉 시스템 사용성 평가의 연구 추진 일정 34
〈표 Ⅰ-3-2〉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개최 일정 35
〈표 Ⅱ-1-1〉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 38
〈표 Ⅱ-1-2〉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일반적인 절차(예시) 40
〈표 Ⅱ-1-3〉 국내 국가 운영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41
〈표 Ⅱ-1-4〉 해외 국가 및 주 수준 운영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41
〈표 Ⅱ-2-1〉 국내ㆍ외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조사 영역 42
〈표 Ⅱ-2-2〉 국내ㆍ외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분석 프레임워크 44
〈표 Ⅲ-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메뉴 구조 및 주요 내용 47
〈표 Ⅲ-1-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콘텐츠 제공 현황 48
〈표 Ⅲ-1-3〉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연도별 연구 성과 49
〈표 Ⅲ-1-4〉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추진 기관들의 주요 역할 50
〈표 Ⅲ-1-5〉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2020년 1월~9월 방문자 수와 페이지 뷰 53
〈표 Ⅲ-1-6〉 에듀넷 티클리어 메뉴 구조 및 주요 내용 56
〈표 Ⅲ-1-7〉 에듀넷 티클리어 서비스 주요 추진 경과 57
〈표 Ⅲ-1-8〉 에듀넷 티클리어 교육 콘텐츠 확보 대상 및 정보 유형 59
〈표 Ⅲ-1-9〉 에듀넷 티클리어 콘텐츠 제공 현황 (2020.06.30. 기준) 60
〈표 Ⅲ-1-10〉 에듀넷 티클리어 서비스 회원 가입자 수 61
〈표 Ⅲ-1-11〉 에듀넷 티클리어 서비스 연간 방문자 수 61
〈표 Ⅲ-1-12〉 에듀넷 티클리어 서비스 일평균 방문자 수 61
〈표 Ⅲ-1-13〉 학교알리미 메뉴 구조 및 주요 내용 64
〈표 Ⅲ-1-14〉 학교알리미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의 추진 경과 66
〈표 Ⅲ-1-15〉 학교알리미 추진 기관들의 주요 역할 67
〈표 Ⅲ-1-16〉 학교알리미 정보공시 항목 및 정보공시 범위 (일부 항목 제시) 69
〈표 Ⅲ-1-17〉 학교알리미 정보공시 항목 중 교육과정 관련 주요 기능 70
〈표 Ⅲ-1-18〉 2019년도 학교알리미 '공개용 데이터' 이용자 유형별 다운로드 현황 72
〈표 Ⅲ-1-19〉 학교알리미 2019년도 정시 2차(5월) 기준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 대상 학교급별 현황 72
〈표 Ⅲ-1-20〉 2019년도 학교알리미 항목별 이용 현황(상위 10개 항목 목록) 73
〈표 Ⅲ-1-21〉 학생평가지원포털 메뉴 구조 및 주요 내용 75
〈표 Ⅲ-1-22〉 학생평가지원포털 메뉴별 검색 기능 활용 방법 79
〈표 Ⅲ-1-23〉 고교학점제 사이트 메뉴 구조 및 주요 내용(2020년 7월 13일 개편 전) 84
〈표 Ⅲ-1-24〉 고교학점제 사이트 메뉴 구조 및 주요 내용(2020년 11월 말 개편 후) 88
〈표 Ⅲ-1-25〉 수강신청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 및 구성 90
〈표 Ⅲ-1-26〉 고교학점제 사이트(수강신청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추진 경과 90
〈표 Ⅲ-1-27〉 고교학점제 사이트(수강신청 프로그램) 추진 기관들의 주요 역할 91
〈표 Ⅲ-1-28〉 고교학점제 수강신청 프로그램의 2019 업데이트 내용 91
〈표 Ⅲ-1-29〉 수강신청 프로그램 이용자 유형별 일일 접속 현황(2020년 9월 1일~9월 22일) 92
〈표 Ⅲ-1-30〉 고교학점제 사이트 항목별 이용 현황(2020년 7월 17일 기준, 상위 5개 항목 목록) 92
〈표 Ⅲ-1-31〉 수강신청 프로그램 학교 운영 담당자의 메인 메뉴와 하위 메뉴 활용 순위(2020년 9월 22일 기준) 93
〈표 Ⅲ-1-32〉 고교학점제 사이트 개발 절차 94
〈표 Ⅲ-1-33〉 수강신청 프로그램의 메타 데이터 구성 95
〈표 Ⅲ-2-1〉 설문 참여자 정보 96
〈표 Ⅲ-2-2〉 설문 조사 내용 97
〈표 Ⅲ-2-3〉 국가 수준 교육과정 정보의 주요 습득 경로 98
〈표 Ⅲ-2-4〉 국가 수준 교육과정 정보의 주요 습득 경로 차이검증 98
〈표 Ⅲ-2-5〉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활용 정도 99
〈표 Ⅲ-2-6〉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활용 정도 100
〈표 Ⅲ-2-7〉 에듀넷 티클리어의 활용 정도 102
〈표 Ⅲ-2-8〉 학교알리미의 활용 정도 103
〈표 Ⅲ-2-9〉 학교평가지원포털의 활용 정도 104
〈표 Ⅲ-2-10〉 고교학점제 사이트의 활용 정도 105
〈표 Ⅲ-2-11〉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사이트의 활용 이유 (중복응답) 106
〈표 Ⅲ-2-12〉 모니터단 구성 내역 110
〈표 Ⅲ-2-13〉 모니터링 질문지 내용 110
〈표 Ⅲ-2-14〉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에서 지원 가능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업무(중복 선택 가능) 111
〈표 Ⅲ-2-15〉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개선 요구 사항 설문 결과 113
〈표 Ⅲ-2-16〉 에듀넷 티클리어에서 지원 가능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업무(중복 선택 가능) 116
〈표 Ⅲ-2-17〉 에듀넷 티클리어 개선 요구 사항 설문 결과 118
〈표 Ⅲ-2-18〉 학교알리미에서 지원 가능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업무(중복 선택 가능) 122
〈표 Ⅲ-2-19〉 학교알리미 개선 요구 사항 설문 결과 124
〈표 Ⅲ-2-20〉 학생평가지원포털에서 지원 가능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업무(중복 선택 가능) 126
〈표 Ⅲ-2-21〉 학생평가지원포털 개선 요구 사항 설문 결과 128
〈표 Ⅲ-2-22〉 고교학점제 사이트에서 지원 가능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업무(중복 선택 가능) 130
〈표 Ⅲ-2-23〉 고교학점제 사이트 개선 요구 사항 설문 결과 132
〈표 Ⅳ-1-1〉 해외 워킹그룹 구성 및 역할 136
〈표 Ⅳ-1-2〉 해외 워킹그룹 조사 9개국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137
〈표 Ⅳ-1-3〉 캐나다 BC주 교육과정 사이트 구성 항목 139
〈표 Ⅳ-1-4〉 캐나다 BC주 교육과정 사이트의 필터링 기능을 이용한 교육과정 검색 결과 항목 141
〈표 Ⅳ-2-1〉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 구성 항목 146
〈표 Ⅳ-3-1〉 뉴질랜드 교육부 교육과정 사이트 구성 항목 154
〈표 Ⅳ-4-1〉 아일랜드 고등학교 전통적인 졸업인증 과정 개설 과목 및 그룹 161
〈표 Ⅳ-4-2〉 아일랜드 NCCA 교육과정 사이트 구성 항목 163
〈표 Ⅳ-4-3〉 아일랜드 PDST 구성 항목 168
〈표 Ⅳ-5-1〉 덴마크 의무교육 유-초-중학교 교육과정 편제 173
〈표 Ⅳ-5-2〉 덴마크 일반계 고등학교 4개 주요 과정의 필수 과목 개요 174
〈표 Ⅳ-5-3〉 덴마크 교육부 UVM 구성 항목 176
〈표 Ⅳ-5-4〉 덴마크 UG 구성 항목 179
〈표 Ⅳ-6-1〉 스웨덴 국가교육청 사이트 구성 항목(기초학교와 고등학교 항목 상세화) 189
〈표 Ⅳ-7-1〉 중국 기초교육과정자원넷 COURSECHINA 구성 항목 198
〈표 Ⅳ-8-1〉 일본 문부과학성 사이트의 교육과정 관련 메뉴와 내용 207
〈표 Ⅳ-8-2〉 일본 국립교육정책연구소 사이트의 교육과정 관련 메뉴와 내용 211
〈표 Ⅳ-9-1〉 이스라엘 교육부 사이트 구성 항목 218
〈표 Ⅳ-9-2〉 이스라엘 교육부 사용자별 포털 사이트 : 교사 포털 221
〈표 Ⅳ-9-3〉 이스라엘 교육부 사용자별 포털 사이트 : 학생 포털 223
〈표 Ⅳ-9-4〉 이스라엘 교육부 사용자별 포털 사이트 : 학부모 포털 225
〈표 Ⅴ-1-1〉 Nielsen(2012)의 사용성 평가 요소 230
〈표 Ⅴ-1-2〉 Nielsen(1994)의 10가지 휴리스틱 평가 요소 231
〈표 Ⅴ-2-1〉 모니터단 설문 참여자 정보 235
〈표 Ⅴ-2-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와 고교학점제 사이트의 모니터단 설문 문항 구성 236
〈표 Ⅴ-2-3〉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모니터단 사용성 요구 분석 결과 238
〈표 Ⅴ-2-4〉 고교학점제 사이트의 모니터단 사용성 요구 분석 결과 239
〈표 Ⅴ-2-5〉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와 고교학점제 사이트의 모니터단 사용성 요구 분석 결과 종합 240
〈표 Ⅴ-2-6〉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사용성 테스팅 참여 교사 정보 241
〈표 Ⅴ-2-7〉 고교학점제 사이트의 사용성 테스팅 참여 교사 정보 241
〈표 Ⅴ-2-8〉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사용성 테스팅 도구 및 구성 내용 242
〈표 Ⅴ-2-9〉 고교학점제 사이트의 사용성 테스팅 도구 및 구성 내용 242
〈표 Ⅴ-3-1〉 요구 분석에 따른 사용자 관점 디자인 지침 1차 초안 253
〈표 Ⅴ-3-2〉 전문가 델파이 연구 참여자 프로파일 255
〈표 Ⅴ-3-3〉 사용자 관점 디자인 지침 1차 전문가 델파이 결과 256
〈표 Ⅴ-3-4〉 사용자 관점 디자인 지침 1차 전문가 질적 개선 의견 요약 257
〈표 Ⅴ-3-5〉 사용자 관점 디자인 지침 2차 전문가 델파이 결과 259
〈표 Ⅴ-3-6〉 사용자 관점 디자인 지침 2차 전문가 질적 개선 의견 요약 260
〈표 Ⅴ-3-7〉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사용자 관점 디자인 지침 개선 방향 261
〈표 Ⅶ-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현황 요약 306
〈표 Ⅶ-1-2〉 에듀넷 티클리어 현황 요약 307
〈표 Ⅶ-1-3〉 학교알리미 현황 요약 308
〈표 Ⅶ-1-4〉 학생평가지원포털 현황 요약 309
〈표 Ⅶ-1-5〉 고교학점제 사이트(수강신청 프로그램) 현황 요약 310
〈표 Ⅶ-1-6〉 캐나다 교육과정 사이트 현황 요약 315
〈표 Ⅶ-1-7〉 호주 교육과정 사이트 현황 요약 316
〈표 Ⅶ-1-8〉 뉴질랜드 교육과정 사이트 현황 요약 316
〈표 Ⅶ-1-9〉 아일랜드 교육과정 사이트 현황 요약 317
〈표 Ⅶ-1-10〉 덴마크 교육과정 사이트 현황 요약 318
〈표 Ⅶ-1-11〉 스웨덴 교육과정 사이트 현황 요약 319
〈표 Ⅶ-1-12〉 중국 교육과정 사이트 현황 요약 320
〈표 Ⅶ-1-13〉 일본 교육과정 사이트 현황 요약 321
〈표 Ⅶ-1-14〉 이스라엘 교육과정 사이트 현황 요약 322
〈표 Ⅶ-1-15〉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및 고교학점제 사이트의 요구 분석 결과 요약 (주요 응답순) 323
〈표 Ⅶ-1-16〉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사용자 관점 디자인 지침 324
〈표 Ⅶ-2-1〉 통합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ㆍ개발 제언 331
〈표 Ⅶ-2-2〉 정책 방향에 따른 정책 제언 및 추진 전략 338
[그림 Ⅰ-3-1] 연구 내용 및 방법 개요 36
[그림 Ⅲ-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메인 페이지 46
[그림 Ⅲ-1-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연도별 발전 추이 49
[그림 Ⅲ-1-3]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우리나라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51
[그림 Ⅲ-1-4]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원문 인벤토리에 따른 우리나라 교육과정 검색 화면 51
[그림 Ⅲ-1-5]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표준 인벤토리에 따른 독일의 '학제와 교육과정' 검색 화면 52
[그림 Ⅲ-1-6]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대한민국과 호주의 학제와 교육과정 비교 검색 화면 52
[그림 Ⅲ-1-7]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월별 및 일일 평균 방문자 수(2018년 12월~2019년 12월) 53
[그림 Ⅲ-1-8] 에듀넷 티클리어 메인 페이지 55
[그림 Ⅲ-1-9] 에듀넷 티클리어 시스템 구성도 62
[그림 Ⅲ-1-10] 학교알리미 메인 페이지 63
[그림 Ⅲ-1-11] 학교알리미 '학교별 공시정보' 검색 페이지 67
[그림 Ⅲ-1-12] 학교알리미 '학교별 공시정보'와 '전국학교현황'에서 검색을 통해 나타나는 학교 정보 68
[그림 Ⅲ-1-13] 학교알리미 '지역별 공시정보' 검색 페이지 69
[그림 Ⅲ-1-14] 학교알리미 시스템 구성도 73
[그림 Ⅲ-1-15] 학생평가지원포털 메인 페이지 74
[그림 Ⅲ-1-16] 학생평가지원포털 중학교 성취기준(평가기준) 검색에서 '민주'로 검색한 결과 화면 78
[그림 Ⅲ-1-17] 학생평가지원포털 조회수 상위 메뉴(2019년) 80
[그림 Ⅲ-1-18] 고교학점제 사이트 메인 페이지 상단 82
[그림 Ⅲ-1-19] 고교학점제 사이트 메인 페이지 중간 83
[그림 Ⅲ-1-20] 고교학점제 사이트 메인 페이지 하단 83
[그림 Ⅲ-1-21] 고교학점제 사이트의 개편될 메인 페이지 87
[그림 Ⅳ-1-1] 캐나다 BC주 교육과정 사이트 메인 페이지 138
[그림 Ⅳ-1-2] 캐나다 BC주 교육과정 사이트의 교육과정 검색 창 141
[그림 Ⅳ-1-3] 캐나다 BC주 교육과정 사이트의 필터 기능(2학년, 예술)을 통해 도출된 학습 자료 검색 결과 142
[그림 Ⅳ-2-1]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 메인 페이지 145
[그림 Ⅳ-2-2]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 교육과정 검색(Filter) 화면 147
[그림 Ⅳ-2-3]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영어 교과 선택 화면 샘플 149
[그림 Ⅳ-2-4]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에서의 핵심역량 아이콘 및 교육내용과 Scootle 연계 화면 150
[그림 Ⅳ-2-5] 어려운 단어 해설과 ScOT Terms 검색 화면 150
[그림 Ⅳ-2-6] 호주 NSW주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프로그램 빌더 및 피드백 기능 화면 151
[그림 Ⅳ-3-1] 뉴질랜드 교육부 교육과정 사이트 메인 페이지 154
[그림 Ⅳ-3-2] 뉴질랜드 교육부 교육과정 사이트의 핵심역량 관련 화면 157
[그림 Ⅳ-4-1] 아일랜드 NCCA 교육과정 사이트 메인 페이지 162
[그림 Ⅳ-4-2] 아일랜드 NCCA 교육과정 사이트 클립보드 기능 사용 화면 164
[그림 Ⅳ-4-3] 아일랜드 NCCA 교육과정 사이트 교육과정 계획 도구(Curriculum Planning Tool) 화면 164
[그림 Ⅳ-4-4] 아일랜드 NCCA 교육과정 사이트 교육과정 계획 도구(Curriculum Planning Tool) 실행 화면 165
[그림 Ⅳ-4-5] 아일랜드 NCCA 교육과정 사이트 중학교 과목 아이콘 정렬 화면 166
[그림 Ⅳ-4-6] 아일랜드 NCCA 교육과정 사이트 중학교 영어 과목 교육과정 지원 화면 166
[그림 Ⅳ-4-7] 아일랜드 PDST 메인 페이지 167
[그림 Ⅳ-4-8] 아일랜드 TeacherCPD.ie 메인 페이지 (번역 화면) 170
[그림 Ⅳ-5-1] 덴마크 교육부 메인 페이지 175
[그림 Ⅳ-5-2] 덴마크 UVM 고등학교 교육 STX의 2017 개정 교육과정 화면 177
[그림 Ⅳ-5-3] 덴마크 UG 메인페이지 178
[그림 Ⅳ-5-4] 덴마크 UG의 '도구(værktøjer, tools)' 화면 180
[그림 Ⅳ-5-5] 덴마크 UG의 'The study selector' 순서에 따라 시뮬레이션 해 본 결과 화면 181
[그림 Ⅳ-5-6] 덴마크 UG의 'The access card' 순서에 따라 시뮬레이션 해 본 결과 화면 182
[그림 Ⅳ-5-7] 덴마크 교육포털 EMU 메인 페이지 182
[그림 Ⅳ-5-8] 덴마크 학습행정과 공유, 디지털 교수지원 사이트 LECTIO의 메인 페이지 183
[그림 Ⅳ-5-9] 덴마크 LECTIO에서 제공되는 교사별 교육과정 편성과 그 결과로서의 개인 시간표 184
[그림 Ⅳ-6-1] 스웨덴 국가교육청 사이트 메인 페이지 188
[그림 Ⅳ-6-2] 스웨덴 국가교육청의 하위 항목 웹페이지 '영감과 보고' 화면 192
[그림 Ⅳ-7-1] 중국 기초교육과정자원넷 COURSECHINA 메인 페이지 197
[그림 Ⅳ-7-2] 중국 기초교육과정자원넷 COURSECHINA 교육과정 방안 및 표준 연수 자료 게시 화면 200
[그림 Ⅳ-7-3] 중국 즈루이 수강신청 사이트 201
[그림 Ⅳ-7-4] 중국 즈루이 수강신청 사이트 과목 수강신청 화면 202
[그림 Ⅳ-7-5] 중국 베이징 제18중학 메인 페이지 203
[그림 Ⅳ-7-6] 중국 샤먼 쑹바이중학 온라인 수강신청 사이트 203
[그림 Ⅳ-7-7] 중국 솽류중학 온라인 수강신청 사이트 203
[그림 Ⅳ-8-1] 일본 문부과학성 사이트 메인 페이지 206
[그림 Ⅳ-8-2] 일본 국립교육정책연구소 사이트 메인 페이지 210
[그림 Ⅳ-9-1] 이스라엘 교육부 사이트 메인 페이지 217
[그림 Ⅳ-9-2] 이스라엘 교육부 교사 포털 220
[그림 Ⅳ-9-3] 이스라엘 교육부 학생 포털 222
[그림 Ⅳ-9-4] 이스라엘 교육부 학부모 포털 224
[그림 Ⅴ-1-1] 사용성 평가를 통한 요구 분석 절차 233
[그림 Ⅴ-2-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우리나라 교육과정 오류 화면 244
[그림 Ⅴ-2-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세계 교육과정의 대상년도 246
[그림 Ⅴ-2-3]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우수학교 교육과정 화면 247
[그림 Ⅴ-2-4] 고교학점제 수강신청 관리 화면 249
[그림 Ⅴ-3-1] 호주 NSW주 교육과정 사이트 교육과정 선택 메뉴 화면 263
[그림 Ⅴ-3-2] 캐나다 BC주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Curriculum" 메뉴 정보 구조화 화면 264
[그림 Ⅴ-3-3]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콘텐츠 다운로드 화면 265
[그림 Ⅴ-3-4] 고교학점제 수강신청 프로그램의 작업 흐름에 따른 메뉴 구조화 화면 266
[그림 Ⅴ-3-5]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의 검색 화면 267
[그림 Ⅴ-3-6] 덴마크 UG 사이트에서 사용자 그룹에 따른 메뉴 화면 268
[그림 Ⅴ-3-7]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Scootle 사이트로의 연계 화면 269
[그림 Ⅴ-3-8] 호주 NSW주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최신 업데이트 정보 화면 270
[그림 Ⅴ-3-9] 호주 NSW주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Syllabus 제공 화면 271
[그림 Ⅴ-3-10] 덴마크 EMU 사이트에서 콘텐츠 업데이트 날짜 및 담당자 정보 제공 화면 272
[그림 Ⅴ-3-11] 호주 NSW주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담당자 정보 272
[그림 Ⅴ-3-12] 국내 학교알리미 사이트에서 신고센터 화면 273
[그림 Ⅴ-3-13] 호주 NSW주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용어 설명 화면 274
[그림 Ⅴ-3-14]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사용자 가이드 제공 화면 274
[그림 Ⅴ-3-15] 호주 NSW주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피드백 제공 화면 275
[그림 Ⅴ-3-16] 국내 학교알리미에서 앱버전 제공 화면 276
[그림 Ⅴ-3-17]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학생 다양성에 대한 정보 제공 화면 277
[그림 Ⅴ-3-18] 국내 에듀넷 티클리어 사이트에서 학생/일반 회원 이용 범위에 대한 안내 278
[그림 Ⅴ-3-19] 호주 NSW주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현장 활용 가능한 형태의 파일 제공 화면 279
[그림 Ⅴ-3-20] 아일랜드 NCCA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 툴 제공 화면 280
[그림 Ⅴ-3-21] 호주 ACARA 교육과정 사이트에서 사용자 참여 화면 281
[그림 Ⅵ-1-1] 교육관계자 협의에 따른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발전 방향 도출 291
[그림 Ⅵ-1-2] 사용성 평가에 따른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발전 방향 도출 295
[그림 Ⅵ-2-1] 국내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업무 지원 분석 결과 299
[그림 Ⅵ-2-2] 교육과정 정보 지원과 연계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기능 300
[그림 Ⅵ-2-3] 통합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구성(안) 304
[그림 Ⅶ-1-1]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통합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 시스템 구성(안) 328
[그림 Ⅶ-2-1] 본 연구의 연구ㆍ개발 및 정책 제언 방향 329
[그림 Ⅶ-2-2] 서울시 새로운 과목 개설 지침에 따른 신설 과목 승인 절차 347
[그림 Ⅶ-2-3] A 고등학교 교과목 신설 승인 신청서 예시 347
[그림 Ⅶ-2-4] 호주 Program Builder 단계별 작성 안내 화면 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