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가. 관련 정책 및 연구의 필요성 18
나. 연구 목적 21
2. 연구 내용 21
가. 교과 교육내용 적정성의 개념 정립 21
나.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방향 탐색 및 준거 설정 22
다. 초ㆍ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22
라.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화 방안 탐색 23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연구 23
나. 델파이 조사 24
다. 워킹그룹 24
라. 설문 조사 25
마. 세미나 25
바. 전문가 협의회 25
Ⅱ.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에 대한 이론적 검토 27
1. 교육내용 적정성 개념 28
가. 교육내용 적정성 개념의 세 가지 관점 28
나. 교육내용 적정성 개념의 변화 방향 30
2.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방향 및 준거 32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과별 교육내용 적정성 39
Ⅲ.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준거 설정 45
1.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준거 설정 절차 46
2. 델파이 조사 결과 49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9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3
3.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준거(안) 79
가.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준거(안) 표 80
나.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관점의 의미 82
Ⅳ. 초ㆍ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결과 91
1. 국어과 92
가. 분석 방법 92
나. 분석 결과 94
2. 사회과 172
가. 분석 방법 172
나. 분석 결과 174
3. 영어과 271
가. 분석 방법 271
나. 분석 결과 273
Ⅴ. 결론 348
1. 요약 349
가. 교육내용의 적정성 개념 및 분석 준거 350
나.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결과 353
2. 제언 359
가.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에 대한 후속 연구 360
나.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제고를 위한 개선 사항 369
다.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교육내용 적정화 방안 379
참고문헌 384
ABSTRACT 400
[부록 1] 델파이 조사지 - 1차, 2차 406
[부록 2] 설문 조사지 418
판권기 2
〈표 Ⅰ-1-1〉 국가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일정(안) 18
〈표 Ⅰ-1-2〉 교과별 워킹그룹 운영 개요 24
〈표 Ⅱ-1-1〉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내용 적정화의 개념 31
〈표 Ⅱ-2-1〉 교육내용의 적정성에 대한 양적 및 질적 기준(지표) 33
〈표 Ⅱ-2-2〉 교육내용 적정화의 평가영역별 평가관점 및 평가내용 34
〈표 Ⅱ-2-3〉 교육내용 적정화 평가영역 중에서 내용 수준의 평가구도 35
〈표 Ⅱ-2-4〉 교과 교육내용의 적합성 준거 37
〈표 Ⅲ-1-1〉 델파이 조사지 구성 내용 48
〈표 Ⅲ-2-1〉 교육내용의 의미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9
〈표 Ⅲ-2-2〉 교육내용의 범위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0
〈표 Ⅲ-2-3〉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응답 예시(응답 내용 중 일부만 제시) 52
〈표 Ⅲ-2-4〉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영역 - 내용 선정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7
〈표 Ⅲ-2-5〉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영역 - 내용 조직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8
〈표 Ⅲ-2-6〉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영역 - 학습량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9
〈표 Ⅲ-2-7〉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영역 - 내용 수준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9
〈표 Ⅲ-2-8〉 교육내용의 선정 영역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0
〈표 Ⅲ-2-9〉 교육내용의 조직 영역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3
〈표 Ⅲ-2-10〉 교육내용의 양 영역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6
〈표 Ⅲ-2-11〉 교육내용의 수준 영역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9
〈표 Ⅲ-2-12〉 교과 특성을 고려한 분석 관점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2
〈표 Ⅲ-2-13〉 교육내용의 선정 영역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3
〈표 Ⅲ-2-14〉 교육내용의 조직 영역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5
〈표 Ⅲ-2-15〉 교육내용의 양 영역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7
〈표 Ⅲ-2-16〉 교육내용의 수준 영역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8
〈표 Ⅲ-2-17〉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준거 표 81
〈표 Ⅳ-1-1〉 국어과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93
〈표 Ⅳ-1-2〉 2015 개정 초ㆍ중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국가ㆍ사회적 요구 및 변화 반영 96
〈표 Ⅳ-1-3〉 국어과 교육과정의 영역 및 내용 체계 흐름 98
〈표 Ⅳ-1-4〉 2015 개정 초ㆍ중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학문적 체계 및 동향 반영 100
〈표 Ⅳ-1-5〉 2015 개정 초ㆍ중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필수(핵심)적인 내용 선정 103
〈표 Ⅳ-1-6〉 2015 개정 초ㆍ중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교과 목표 반영 106
〈표 Ⅳ-1-7〉 2015 개정 초ㆍ중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교과 역량 함양 110
〈표 Ⅳ-1-8〉 2015 개정 초ㆍ중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학생 흥미와 요구 반영 114
〈표 Ⅳ-1-9〉 2015 개정 초ㆍ중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학생 경험 및 실생활 관련 116
〈표 Ⅳ-1-10〉 읽기 영역에 제시된 글의 유형(김창원 외, 2015: 113) 119
〈표 Ⅳ-1-11〉 읽기 영역의 위계화(김창원 외, 2015: 112를 성취기준별로 재구성함) 121
〈표 Ⅳ-1-12〉 쓰기 성취기준 위계(김창원 외, 2015: 124) 122
〈표 Ⅳ-1-13〉 문법 내용 체계표상의 학년군별 내용 요소(교육부, 2015b: 9) 123
〈표 Ⅳ-1-14〉 문학 교육내용의 위계화 원리(류수열, 2016: 150-151의 서술을 표로 정리함) 124
〈표 Ⅳ-1-15〉 2015 개정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학년(군) 간 위계 125
〈표 Ⅳ-1-16〉 2015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학교급 간 위계 125
〈표 Ⅳ-1-17〉 2015 개정 초ㆍ중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영역 간 연계 128
〈표 Ⅳ-1-18〉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영역별 성취기준의 수 129
〈표 Ⅳ-1-19〉 2015 개정 초ㆍ중학교 국어과 교육내용의 영역 간 비중 131
〈표 Ⅳ-1-20〉 국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양 136
〈표 Ⅳ-1-21〉 국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양 137
〈표 Ⅳ-1-22〉 국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양 139
〈표 Ⅳ-1-23〉 국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양 141
〈표 Ⅳ-1-24〉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양 143
〈표 Ⅳ-1-25〉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양 144
〈표 Ⅳ-1-26〉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양 145
〈표 Ⅳ-1-27〉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양 146
〈표 Ⅳ-1-28〉 국어과 수업 시수 148
〈표 Ⅳ-1-29〉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국어과 교육내용의 양 149
〈표 Ⅳ-1-30〉 교수ㆍ학습 환경 대비 2015 개정 국어과 교육내용의 양 151
〈표 Ⅳ-1-31〉 국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155
〈표 Ⅳ-1-32〉 국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156
〈표 Ⅳ-1-33〉 국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157
〈표 Ⅳ-1-34〉 국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159
〈표 Ⅳ-1-35〉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162
〈표 Ⅳ-1-36〉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163
〈표 Ⅳ-1-37〉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164
〈표 Ⅳ-1-38〉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국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165
〈표 Ⅳ-1-39〉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국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168
〈표 Ⅳ-1-40〉 교수ㆍ학습 환경 대비 2015 개정 국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170
〈표 Ⅳ-2-1〉 사회과 워킹그룹 구성 173
〈표 Ⅳ-2-2〉 사회과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173
〈표 Ⅳ-2-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 당시의 국가ㆍ사회적 요구(정부 부처 중심) 175
〈표 Ⅳ-2-4〉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범교과 학습 주제 175
〈표 Ⅳ-2-5〉 사회과 교육내용에 대한 국가ㆍ사회적 요구 관련 핵심 요소 및 근거 176
〈표 Ⅳ-2-6〉 사회과 교육내용 중 국가ㆍ사회적 요구 관련 핵심 요소의 반영 분석 결과(일부) 177
〈표 Ⅳ-2-7〉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국가ㆍ사회적 요구 및 변화 반영 179
〈표 Ⅳ-2-8〉 일반사회 영역의 학문적 체계 및 동향 분석 내용(일부) 181
〈표 Ⅳ-2-9〉 지리 영역의 학문적 체계 및 동향 분석 내용(일부) 182
〈표 Ⅳ-2-10〉 역사 영역의 학문적 체계 및 동향 분석 내용(일부) 184
〈표 Ⅳ-2-11〉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학문적 체계 및 동향 반영 185
〈표 Ⅳ-2-12〉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변화 예시 187
〈표 Ⅳ-2-13〉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필수(핵심)적인 내용 선정 189
〈표 Ⅳ-2-14〉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세부 목표 190
〈표 Ⅳ-2-15〉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교과 목표 반영 191
〈표 Ⅳ-2-16〉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 역량 193
〈표 Ⅳ-2-17〉 사회과 역량과 기능 체계화 예시 193
〈표 Ⅳ-2-18〉 사회과 성취기준과 역량 간의 관계 분석 결과 194
〈표 Ⅳ-2-19〉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교과 역량 함양 196
〈표 Ⅳ-2-20〉 사회과 교육내용에 학생의 흥미를 직접적으로 반영한 부분 예시 197
〈표 Ⅳ-2-21〉 사회과 교육내용에 학생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반영한 부분 예시 198
〈표 Ⅳ-2-22〉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학생 흥미와 요구 반영 198
〈표 Ⅳ-2-23〉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생의 경험 및 실생활 관련 부분 200
〈표 Ⅳ-2-24〉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학생 경험 및 실생활 관련 203
〈표 Ⅳ-2-2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일반사회 영역) 204
〈표 Ⅳ-2-26〉 교육내용의 위계 분석 판단 준거 205
〈표 Ⅳ-2-27〉 사회과(일반사회-경제) 교육내용의 위계 분석 결과 중 일부 예시 206
〈표 Ⅳ-2-28〉 사회과(지리-장소와 지역) 교육내용의 위계 분석 결과 중 일부 예시 207
〈표 Ⅳ-2-29〉 사회과(역사-정치ㆍ문화사) 교육내용의 위계 분석 결과 중 일부 예시 208
〈표 Ⅳ-2-30〉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학교급 및 학년(군) 간 연계 및 위계 209
〈표 Ⅳ-2-31〉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영역 내/영역 간 연계 및 위계 211
〈표 Ⅳ-2-32〉 초등학교의 영역별 성취기준 수 분석 213
〈표 Ⅳ-2-33〉 중학교의 영역별 성취기준 수 분석 214
〈표 Ⅳ-2-34〉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영역 간 비중 214
〈표 Ⅳ-2-35〉 도덕과와의 중복 내용 요소 삭제 예시 215
〈표 Ⅳ-2-36〉 사회-도덕 간의 내용 연계 가능성 검토 예시 216
〈표 Ⅳ-2-37〉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교과 간 연계 및 위계 217
〈표 Ⅳ-2-38〉 사회과 성취기준과 세부 목표 분석 결과 219
〈표 Ⅳ-2-39〉 교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 220
〈표 Ⅳ-2-40〉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 222
〈표 Ⅳ-2-41〉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1) 224
〈표 Ⅳ-2-42〉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2) 225
〈표 Ⅳ-2-43〉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지리 영역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 227
〈표 Ⅳ-2-44〉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일반사회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 228
〈표 Ⅳ-2-45〉 초등학교 사회 지도서에 제시된 시수 예시 230
〈표 Ⅳ-2-46〉 중학교 사회 지도서에 제시된 시수 예시 231
〈표 Ⅳ-2-47〉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 232
〈표 Ⅳ-2-48〉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1) 233
〈표 Ⅳ-2-49〉 5학년 2학기 사회 지도서에 제시된 성취기준별 수업 시수 235
〈표 Ⅳ-2-50〉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2) 236
〈표 Ⅳ-2-51〉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지리 영역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 238
〈표 Ⅳ-2-52〉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일반사회 영역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 239
〈표 Ⅳ-2-53〉 교수ㆍ학습 환경 대비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양 243
〈표 Ⅳ-2-54〉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진술 변화 245
〈표 Ⅳ-2-55〉 교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 246
〈표 Ⅳ-2-56〉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 248
〈표 Ⅳ-2-57〉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1) 250
〈표 Ⅳ-2-58〉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2) 254
〈표 Ⅳ-2-59〉 사회 5~6학년군의 '민주주의 발전과 시민 참여' 부분 교육과정 및 사회 교과서 내용 255
〈표 Ⅳ-2-60〉 학생 발달 수준 대비 중학교 1~3학년군 지리 영역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 257
〈표 Ⅳ-2-61〉 학생 발달 수준 대비 중학교 1~3학년군 일반사회 영역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 258
〈표 Ⅳ-2-62〉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 261
〈표 Ⅳ-2-63〉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1) 263
〈표 Ⅳ-2-64〉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2) 264
〈표 Ⅳ-2-65〉 6학년 1학기 사회 지도서에 제시된 성취기준별 수업 시수 266
〈표 Ⅳ-2-66〉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지리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 267
〈표 Ⅳ-2-67〉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일반사회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 268
〈표 Ⅳ-2-68〉 교수ㆍ학습 환경 대비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사회과 교육내용의 수준 269
〈표 Ⅳ-3-1〉 영어과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272
〈표 Ⅳ-3-2〉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국가ㆍ사회적 요구 및 변화 반영 275
〈표 Ⅳ-3-3〉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학문적 체계 및 동향 반영: 반영 예시 277
〈표 Ⅳ-3-4〉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학문적 체계 및 동향 반영 280
〈표 Ⅳ-3-5〉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내용 반영: 내용 체계표 예시 282
〈표 Ⅳ-3-6〉 2007 개정-2009 개정-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 비교 284
〈표 Ⅳ-3-7〉 영어과 교육내용의 필수(핵심)적인 내용 선정: '(2) 언어 기능과 의사소통 활동' 부분 예시 285
〈표 Ⅳ-3-8〉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필수(핵심)적인 내용 선정 286
〈표 Ⅳ-3-9〉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세부 목표 및 학교급별 목표 288
〈표 Ⅳ-3-10〉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교과 목표 반영 289
〈표 Ⅳ-3-11〉 2015 개정 초ㆍ중학교 교과 역량 관련 내용: 초ㆍ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반영 예시 292
〈표 Ⅳ-3-12〉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교과 역량 함양 294
〈표 Ⅳ-3-13〉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학생 흥미와 요구 반영 297
〈표 Ⅳ-3-14〉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학생 경험 및 실생활 관련 299
〈표 Ⅳ-3-15〉 학교급 및 학년(군) 간 연계ㆍ위계 관련 교육내용: 초ㆍ중학교 영어의 내용 체계표 예시 301
〈표 Ⅳ-3-16〉 학교급 및 학년(군) 간 연계ㆍ위계 관련 교육내용: 초ㆍ중학교 영어의 영역별 성취기준 예시 302
〈표 Ⅳ-3-17〉 학교급 및 학년(군) 간 연계ㆍ위계 관련 교육내용: 초ㆍ중학교 영어의 언어 재료 예시 303
〈표 Ⅳ-3-18〉 학교급 및 학년(군) 간 연계ㆍ위계 관련 교육내용: '[별표 4]' 언어 형식 예시 304
〈표 Ⅳ-3-19〉 학교급 및 학년(군) 간 연계ㆍ위계 관련 교육내용: 교과서 텍스트 분석 예시 306
〈표 Ⅳ-3-20〉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학교급 및 학년(군) 간 연계 및 위계 307
〈표 Ⅳ-3-21〉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영역 간 연계 및 위계: 소재 부분 예시 310
〈표 Ⅳ-3-22〉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영역 간 연계 및 위계: 성취기준 반영 예시 310
〈표 Ⅳ-3-23〉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영역 간 연계 및 위계: 성취기준 예시 311
〈표 Ⅳ-3-24〉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영역 내 및 영역 간 연계 및 위계 312
〈표 Ⅳ-3-25〉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영역 간 비중: 영역별 성취기준 수 314
〈표 Ⅳ-3-26〉 2015 개정 초ㆍ중학교 영어과 교육내용의 영역 간 비중 314
〈표 Ⅳ-3-27〉 영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18
〈표 Ⅳ-3-28〉 영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19
〈표 Ⅳ-3-29〉 영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19
〈표 Ⅳ-3-30〉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21
〈표 Ⅳ-3-31〉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22
〈표 Ⅳ-3-32〉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23
〈표 Ⅳ-3-33〉 쓰기 영역 성취기준의 교과서 반영 예시 324
〈표 Ⅳ-3-34〉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25
〈표 Ⅳ-3-35〉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25
〈표 Ⅳ-3-36〉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26
〈표 Ⅳ-3-37〉 교수ㆍ학습 환경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28
〈표 Ⅳ-3-38〉 교수ㆍ학습 환경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28
〈표 Ⅳ-3-39〉 교수ㆍ학습 환경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양 329
〈표 Ⅳ-3-40〉 영어과 목표 달성 대비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성취기준 및 교수ㆍ학습 방법 관련 예시 331
〈표 Ⅳ-3-41〉 영어과 목표 달성 대비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소재 및 언어 수준 관련 예시 332
〈표 Ⅳ-3-42〉 영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33
〈표 Ⅳ-3-43〉 영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34
〈표 Ⅳ-3-44〉 영어과 목표 달성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34
〈표 Ⅳ-3-45〉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38
〈표 Ⅳ-3-46〉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39
〈표 Ⅳ-3-47〉 학생 발달 수준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39
〈표 Ⅳ-3-48〉 EFL환경에서 초등학생이 CEFR의 각 수준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교수ㆍ학습 시간 341
〈표 Ⅳ-3-49〉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42
〈표 Ⅳ-3-50〉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43
〈표 Ⅳ-3-51〉 수업 시수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43
〈표 Ⅳ-3-52〉 교수ㆍ학습 환경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45
〈표 Ⅳ-3-53〉 교수ㆍ학습 환경 대비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46
〈표 Ⅳ-3-54〉 교수ㆍ학습 환경 대비 2015 개정 중학교 1~3학년군 영어과 교육내용의 수준 346
〈표 Ⅴ-2-1〉 교과별 후속 연구 과제 364
〈표 Ⅴ-2-2〉 교육내용 조직 관련 교과별 개선 사항 374
〈표 Ⅴ-2-3〉 '교육내용의 선정-교과 및 학문적 요구'에 대한 적정화 방안 380
〈표 Ⅴ-2-4〉 '교육내용의 조직'에 대한 적정화 방안 381
〈표 Ⅴ-2-5〉 '교육내용의 양'에 대한 적정화 방안 382
〈표 Ⅴ-2-6〉 '교육내용의 수준'에 대한 적정화 방안 383
[그림 Ⅲ-1-1] 교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준거 설정 절차 46
[그림 Ⅲ-1-2] 1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예시 47
[그림 Ⅲ-1-3] 2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예시 48
[그림 Ⅳ-1-1] 국어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방법 92
[그림 Ⅳ-1-2] 중학교 읽기 영역 성취기준의 변화 102
[그림 Ⅳ-2-1] 사회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방법 172
[그림 Ⅳ-2-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사례 188
[그림 Ⅳ-2-3] 사회과 교육내용의 위계 분석 절차 205
[그림 Ⅳ-2-4] 영ㆍ정조의 개혁 정치 부분 교과서 예시 236
[그림 Ⅳ-2-5] 지역의 위치와 특성 부분 교과서 구성 예시 249
[그림 Ⅳ-2-6] 인권 보장과 헌법 관련 교과서 예시 252
[그림 Ⅳ-3-1] 영어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방법 271
[그림 Ⅴ-1-1] '교육내용의 선정'에 대한 적정성 분석 준거 351
[그림 Ⅴ-1-2] '교육내용의 조직'에 대한 적정성 분석 준거 351
[그림 Ⅴ-1-3] '교육내용의 양'에 대한 적정성 분석 준거 352
[그림 Ⅴ-1-4] '교육내용의 수준'에 대한 적정성 분석 준거 352
[그림 Ⅴ-2-1]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제고를 위한 제언 359
[그림 1] 본 연구에서의 교육내용 의미 및 범위 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