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기초통계표 : 학생 18
제Ⅱ장 기초통계표: 학부모 183
제Ⅲ장 주요항목 상대표준오차 318
판권기 333
표 I-1. 부모의 외국인 여부 19
표 I-2.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아버지 20
표 I-3.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어머니 21
표 I-4. 외국인 부모님과 의사소통 시 사용 언어 - 아버지 22
표 I-5. 외국인 부모님과 의사소통 시 사용 언어 - 어머니 23
표 I-6.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언어를 하도록 하기 위해 하는 방법 24
표 I-7.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아버지 25
표 I-8.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어머니 26
표 I-9. 국적에 대한 인식 27
표 I-10. (국내출생만)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방문 여부(평생) 28
표 I-11. (국내출생만)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방문 횟수(평생) 29
표 I-12. (국내출생만) 한국에 있는 친한 친구 수 30
표 I-13. (외국출생만) 친한 친구 수 - 한국에서 태어난 친구 31
표 I-14. (외국출생만) 친한 친구 수 - 나와 같은 나라에서 태어난 친구 32
표 I-15. (외국출생만) 친한 친구 수 - 다른 나라(한국, 본국 외)에서 태어난 친구 33
표 I-16.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나에게 관심이 많은 것 같다 34
표 I-17.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나와 함께 지내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35
표 I-18.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나를 잘 이해해주는 것 같다 36
표 I-19. 학교생활적응 - 나는 수업 시간이 재미있다 37
표 I-20. 학교생활적응 - 우리 학교는 공부하기에 좋은 분위기다 38
표 I-21. 학교생활적응 - 나는 우리학교 선생님들이 좋다 39
표 I-22. 학교생활적응 - 나는 우리학교 친구들이 좋다 40
표 I-23. 학교 생활에서 어려운 점 41
표 I-24. 학교에서 친구들과 생활 시, 어려운 점 42
표 I-25. 학교공부 시, 가장 어려운 점(1순위) 43
표 I-26. 학교공부 시, 가장 어려운 점(1+2+3순위) 44
표 I-27. 지난 학기 학교 성적 45
표 I-28. 성적에 대한 만족도 46
표 I-29. 교사의 지지 - 우리 담임선생님은 나에게 관심이 많으신 것 같다 47
표 I-30. 교사의 지지 - 내가 아프거나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 우리 담임선생님은 날 걱정해주시는 것 같다 48
표 I-31. 교사의 지지 - 우리 담임선생님은 나를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해주시는 것 같다 49
표 I-32.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했다 50
표 I-33.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욕을 듣거나 심한 집적거림이나 놀림을 당했다 51
표 I-34.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다른 학생들이 나를 고의로 어떤 일에 끼워주지 않거나 완전히 무시했다 52
표 I-35.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맞거나 발로 차이거나 위협을 당했다 53
표 I-36.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나에 대해 거짓소문을 퍼뜨려서 다른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게 되었다 54
표 I-37.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신체적 특징이나 외모에 대해 험한 욕설을 듣거나 놀림을 당했다 55
표 I-38. 학교 내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 존재 여부 56
표 I-39. 학교 내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복수응답) 57
표 I-40. 학교 밖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 존재 여부 58
표 I-41. 학교 밖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복수응답) 59
표 I-42. 희망하는 교육수준 60
표 I-43. 미래에 갖고 싶은 직업 61
표 I-44. 학교를 다 마친 후에 일하고 싶은 국가 62
표 I-45.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아버지 63
표 I-46.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어머니 64
표 I-47.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형제ㆍ자매 65
표 I-48.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친척ㆍ친지 66
표 I-49.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학교 선생님 67
표 I-50.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상담교사 68
표 I-51.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학원ㆍ과외 선생님 69
표 I-52.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친구 70
표 I-53.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신체적으로 건강하다 71
표 I-54.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정신적으로 건강하다 72
표 I-55. 심리적 건강 - 일상생활 중에 스트레스를 느낀다 73
표 I-56. 심리적 건강 - 연속적으로 2주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적이 있다 74
표 I-57. 자아존중감 -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75
표 I-58. 자아존중감 - 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76
표 I-59. 자아존중감 - 내 자신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한다 77
표 I-60. 사회적 역량 -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린다 78
표 I-61. 사회적 역량 - 다른 사람과 협력을 잘 한다 79
표 I-62. 사회적 역량 - 다른 사람과 갈등이 발생했을 때 잘 해결한다 80
표 I-63. 삶의 만족도 - 나는 사는 게 즐겁다 81
표 I-64. 삶의 만족도 - 나는 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82
표 I-65. 삶의 만족도 - 나는 내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83
표 I-66. 스트레스 - 공부, 학교, 성적 문제 84
표 I-67. 스트레스 - 진학, 진로 문제 85
표 I-68. 스트레스 - 가정의 경제적 형편 86
표 I-69. 스트레스 - 부모님 사이의 불화(부부싸움 등) 87
표 I-70. 스트레스 - 아버지와 나와의 갈등 88
표 I-71. 스트레스 - 어머니와 나와의 갈등 89
표 I-72. 스트레스 - 형제ㆍ자매와 나와의 갈등 90
표 I-73. 스트레스 - 이성친구와의 문제 91
표 I-74. 스트레스 - 친구와의 문제 92
표 I-75. 스트레스 - 나의 성격 문제 93
표 I-76. 스트레스 - 나의 외모 문제 94
표 I-77. 스트레스 - 나의 건강 문제(신체적, 정신적) 95
표 I-78. 스트레스 - 미래에 대한 불안감 96
표 I-79. 스트레스 - 비자/체류 문제 97
표 I-80. 문화적응스트레스 - 다른 사람이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를 갖고 농담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98
표 I-81. 문화적응스트레스 - 부모님이 다른 나라 사람이라서 학교에 가고 싶지 않다 99
표 I-82. 문화적응스트레스 - 한국에 사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100
표 I-83. 문화적응스트레스 - 한국어를 잘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101
표 I-84. 문화적응스트레스 - 주변에서 한국 사람처럼 행동하라고 스트레스를 준다 102
표 I-85. 문화적응스트레스 - 나의 부모님이 외국인이라서 무시를 당한다 103
표 I-86. 문화적응스트레스 - 나의 부모님이 외국인이라고 친구들이 따돌린다 104
표 I-87. 문화적응스트레스 - 우리 동네 사람들은 우리 식구를 못살게 군다 105
표 I-88. 문화적응스트레스 - 한국 사람들은 우리 식구를 못살게 군다 106
표 I-89. 국가정체성 - 누군가 한국을 칭찬하면 내가 칭찬받는 것 같다 107
표 I-90. 국가정체성 - 나는 다른 나라 사람들이 한국에 관해서 어떤 생각을 갖는지에 관심이 많다 108
표 I-91. 국가정체성 - 한국의 성공이 곧 나의 성공이다 109
표 I-92. 국가정체성 - 누군가 한국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하면 나에게 욕하는 것 같아서 기분이 상한다 110
표 I-93.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한국문화(음악, 영화, 음식, 옷 등)를 즐기는 편이다 111
표 I-94.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음악, 영화, 음식, 옷 등)를 즐기는 편이다 112
표 I-95.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부모님이 외국인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113
표 I-96.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한국에 살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 114
표 I-97.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앞으로 계속 한국에 살고 싶다 115
표 I-98.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앞으로 외국인 부모님 나라에 가서 살고 싶다 116
표 I-99.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한국의 대학이나 회사에 다니고 싶다 117
표 I-100.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로 가서 대학이나 회사에 다니고 싶다 118
표 I-101.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119
표 I-102. 이중문화수용태도 - 한국문화를 배우는 것은 내게 중요하다 120
표 I-103. 일상생활 속에서 부모님 또는 본인이 외국 출신이라는 이유로 차별 받았다고 느낀 경험 여부 121
표 I-104. 차별을 받은 경우, 차별 가해 대상(복수응답) 122
표 I-105. 차별(무시)을 받은 경우, 대응 123
표 I-106. 지각된 다문화수용성 - 한국 사람들은 한국에서 살고 있는 외국 출신 사람들에게 친절하다 124
표 I-107. 지각된 다문화수용성 - 한국 사람들은 한국에서 살고 있는 외국 출신 사람들을 출신국가에 따라 다르게 대한다 125
표 I-108.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열심히 공부하라고 격려해주신다 126
표 I-109.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학교에서 어려운 일이 생기면 도와주신다 127
표 I-110.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고등학교 혹은 대학에 진학하도록 격려해주신다 128
표 I-111.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나에게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다 129
표 I-112.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수업이나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말을 많이 해주신다 130
표 I-113.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필요로 하는 것들(물건, 장소 등)을 잘 제공해주신다 131
표 I-114.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방과 후에 어디에 가는지 알고 계신다 132
표 I-115.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알고 계신다 133
표 I-116.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신다 134
표 I-117.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쓰신다 135
표 I-118.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외출할 경우 언제 들어올지 알고 계신다 136
표 I-119.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나보다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다 137
표 I-120.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나에 대해 관심이 없으셔서 칭찬을 하시거나 혼내시는 일이 없다 138
표 I-121.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이 없으시다 139
표 I-122.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필요로 할 때 곁에 없으시다 140
표 I-123.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아플 때에도 병원에 데려가지 않으신다 141
표 I-124. 부모님과의 활동 - 나의 고민에 대한 대화 142
표 I-125. 부모님과의 활동 - 학교생활에 대한 대화 143
표 I-126. 부모님과의 활동 - 책, 텔레비전, 영화에 대한 대화 144
표 I-127. 부모님과의 활동 - 정치, 사회적 주제에 대한 대화(선거 등) 145
표 I-128. 부모님과의 활동 - 여가활동(스포츠, 취미, 오락 등 여유시간에 하는 활동) 146
표 I-129. 부모님과의 활동 - 저녁식사 147
표 I-130. 부모님과의 대화(하루 기준) - 아버지 148
표 I-131. 부모님과의 대화(하루 기준) - 어머니 149
표 I-132. 평일 방과 후에 집에 혼자 혹은 형제나 자매끼리만 있는 정도(1주일 기준) 150
표 I-133. 평일 방과 후 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 - 저녁식사 이전 151
표 I-134. 평일 방과 후 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 - 저녁식사 이후 152
표 I-135. 여가활동 경험 - 음악회ㆍ연주회 관람 153
표 I-136. 여가활동 경험 - 연극ㆍ마당극ㆍ뮤지컬 관람 154
표 I-137. 여가활동 경험 - 무용공연 관람 155
표 I-138. 여가활동 경험 - 영화관람 156
표 I-139. 여가활동 경험 - 박물관 관람 157
표 I-140. 여가활동 경험 - 미술관 관람 158
표 I-141. 여가활동 경험 - 스포츠 관람 159
표 I-142. 여가활동 경험 - 관광명소(유적지, 국립공원 등) 방문 160
표 I-143. 여가활동 경험 - 스키장(눈썰매장 포함) 가기 161
표 I-144. 여가활동 경험 - 해수욕장 가기 162
표 I-145. 여가활동 경험 - 산림욕장(휴양림) 가기 163
표 I-146. 여가활동 경험 - 놀이공원 가기 164
표 I-147. 여가활동 경험 - 수영장(워터파크 포함) 가기 165
표 I-148. 가정 형편에 대한 생각 166
표 I-149. 학생 키 167
표 I-150. 학생 몸무게 168
표 I-151. (외국출생만) 한국에 들어오기 전에 학교를 다녔는지 여부 169
표 I-152. (외국출생만) 학교를 다닌 경우, 최종 재학 학년 170
표 I-153. (외국출생만) 학교를 다닌 경우, 학교 출석 정도 171
표 I-154. (외국출생만) 학교를 다니지 않은 경우, 그 이유 172
표 I-155. (외국출생만) 한국에서 초등학교 입학 시 학년 173
표 I-156. (외국출생만) 한국에 온 후,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주로 한 활동 174
표 I-157. (외국출생만) 한국에 온 후,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한국어를 별도로 배운 경험 여부 175
표 I-158. (외국출생만) 한국어를 별도로 배운 경우, 배운 장소 176
표 I-159. (외국출생만) 한국어 수준 - 말하기 177
표 I-160. (외국출생만) 한국어 수준 - 쓰기 178
표 I-161. (외국출생만) 한국어 수준 - 읽기 179
표 I-162. (외국출생만) 한국어 수준 - 듣기 180
표 I-163. (외국출생만) 한국 국적 희망 여부 181
표 I-164. (외국출생만) 한국 거주 희망 여부 182
표 Ⅱ-1. 모국어 184
표 Ⅱ-2. 현재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거나 과거에 공부한 적 여부 185
표 Ⅱ-3. 한국어 공부 시기 186
표 Ⅱ-4. 한국어 공부 방식(복수응답) 187
표 Ⅱ-5. 한국어 공부 기간 188
표 Ⅱ-6. 한국어 수준 - 말하기 189
표 Ⅱ-7. 한국어 수준 - 쓰기 190
표 Ⅱ-8. 한국어 수준 - 읽기 191
표 Ⅱ-9. 한국어 수준 - 듣기 192
표 Ⅱ-10. 자녀와 대화 시 사용언어 193
표 Ⅱ-11.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 194
표 Ⅱ-12. 자녀의 어머니 모국어 실력 195
표 Ⅱ-13. 자녀가 어머니 모국어를 잘하지 못하는 이유 196
표 Ⅱ-14. 초등학교 입학 전 자녀를 돌본 사람 197
표 Ⅱ-15. 자녀가 한국에 들어오기 전 부모님과 떨어져 생활한 기간 - (1) 자녀의 아버지 198
표 Ⅱ-16. 자녀가 한국에 들어오기 전 부모님과 떨어져 생활한 기간 - (2) 자녀의 어머니 199
표 Ⅱ-17. 자녀가 한국에 들어오기 전 부모님과 떨어져 있는 동안 함께 지낸 사람(복수응답) 200
표 Ⅱ-18. 자녀가 한국에 들어온 후 초등학교에 입학하기까지 소요 기간 201
표 Ⅱ-19. 자녀가 한국에 들어온 후 초등학교에 입학하기까지 시간이 걸린 이유 202
표 Ⅱ-20. 자녀 교육 관련 주 의사결정자 203
표 Ⅱ-21.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204
표 Ⅱ-22. 자녀가 학교에서 문제가 생겼거나 어려운 숙제 시, 주로 도와주는 사람 205
표 Ⅱ-23.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학교 선생님과 상담을 한다 206
표 Ⅱ-24.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말한다 207
표 Ⅱ-25.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다른 아이들이 어떻게 공부하는지 알아본다 208
표 Ⅱ-26.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학원에 보낸다 209
표 Ⅱ-27.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개인과외를 시킨다 210
표 Ⅱ-28.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시험 때가 되면 평소보다 더 공부를 시킨다 211
표 Ⅱ-29.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시험을 잘 보지 못했을 때 야단을 친다 212
표 Ⅱ-30.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담임교사 면담 213
표 Ⅱ-31.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학부모 회의 참석 214
표 Ⅱ-32.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학부모 교육 참석 215
표 Ⅱ-33.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그 외 학교행사 참석(체육대회, 소풍, 발표회, 학교 축제 등) 216
표 Ⅱ-34. 희망하는 지원 프로그램 제공 장소 217
표 Ⅱ-35. 희망하는 자녀의 교육수준 218
표 Ⅱ-36. 희망하는 대학 진학 지역(한국 또는 외국) 219
표 Ⅱ-37. 희망하는 대학의 구체적인 수준 220
표 Ⅱ-38. 자녀를 한국에서 계속 거주하게 할 의향 221
표 Ⅱ-39. 한국 거주 형태 222
표 Ⅱ-40. 희망하는 자녀의 장래 직업 223
표 Ⅱ-41.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 자녀 한국어교육 224
표 Ⅱ-42.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2) 자녀 이중언어교육 225
표 Ⅱ-43.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3) 교과목 학습지도 226
표 Ⅱ-44.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4) 멘토링 프로그램 227
표 Ⅱ-45.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5) 무료 방문학습지 228
표 Ⅱ-46.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6) 특기적성 교육 229
표 Ⅱ-47.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7) 문화체험 230
표 Ⅱ-48.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8) 문화공연관람 231
표 Ⅱ-49.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9) 견학 및 체험활동 232
표 Ⅱ-50.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0) 캠프 233
표 Ⅱ-51.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1) 심리적응 프로그램 234
표 Ⅱ-52.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2) 현금지원 235
표 Ⅱ-53.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3) 물적 지원 236
표 Ⅱ-54.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4) 진로프로그램 237
표 Ⅱ-55. 서비스 도움 정도 - (1) 자녀 한국어교육 238
표 Ⅱ-56. 서비스 도움 정도 - (2) 자녀 이중언어교육 239
표 Ⅱ-57. 서비스 도움 정도 - (3) 교과목 학습지도 240
표 Ⅱ-58. 서비스 도움 정도 - (4) 멘토링 프로그램 241
표 Ⅱ-59. 서비스 도움 정도 - (5) 무료 방문학습지 242
표 Ⅱ-60. 서비스 도움 정도 - (6) 특기적성 교육 243
표 Ⅱ-61. 서비스 도움 정도 - (7) 문화체험 244
표 Ⅱ-62. 서비스 도움 정도 - (8) 문화공연관람 245
표 Ⅱ-63. 서비스 도움 정도 - (9) 견학 및 체험활동 246
표 Ⅱ-64. 서비스 도움 정도 - (10) 캠프 247
표 Ⅱ-65. 서비스 도움 정도 - (11) 심리적응 프로그램 248
표 Ⅱ-66. 서비스 도움 정도 - (12) 현금지원 249
표 Ⅱ-67. 서비스 도움 정도 - (13) 물적 지원 250
표 Ⅱ-68. 서비스 도움 정도 - (14) 진로프로그램 251
표 Ⅱ-69. 선호하는 자녀 교육방식 252
표 Ⅱ-70.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경험 여부 - (1) 교과목 관련 사교육 253
표 Ⅱ-71.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경험 여부 - (2) 특기적성 관련 사교육 254
표 Ⅱ-72.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월평균 비용 - (1) 교과목 관련 사교육 255
표 Ⅱ-73.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월평균 비용 - (2) 특기적성 관련 사교육 256
표 Ⅱ-74.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비용 부담 정도 - (1) 교과목 관련 사교육 257
표 Ⅱ-75.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비용 부담 정도 - (2) 특기적성 관련 사교육 258
표 Ⅱ-76. 자녀 양육 시 어려운 점(1순위) 259
표 Ⅱ-77. 자녀 양육 시 어려운 점(1+2+3순위) 260
표 Ⅱ-78. 부모효능감 - 나는 내 행동이 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고 있다 261
표 Ⅱ-79. 부모효능감 - 나는 내가 유능한 부모라고 생각한다 262
표 Ⅱ-80. 부모효능감 - 나는 내 아이가 무엇을 힘들어 하는지 잘 알고 있다 263
표 Ⅱ-81. 부모효능감 -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부모의 역할을 보여줄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264
표 Ⅱ-82. 부모효능감 - 나는 내 아이와의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265
표 Ⅱ-83. 부모효능감 - 나는 내 아이가 잘못했을 때, 스스로 잘못한 점을 깨달을 수 있도록 잘 설명한다 266
표 Ⅱ-84. 부모효능감 - 나는 부모의 역할을 잘하고 있다 267
표 Ⅱ-85. 부모효능감 - 나는 부모역할에 별로 흥미가 없다 268
표 Ⅱ-86. 부모효능감 - 나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잘 알고 있다 269
표 Ⅱ-87.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특별지원의 필요성 270
표 Ⅱ-88. 특별지원을 한다면 선호하는 지원 방식 271
표 Ⅱ-89. 한국에 살면서 이주민이라는 이유로 차별 받은 경험 272
표 Ⅱ-90. 차별 받은 정도 - (1) 거리나 동네에서 273
표 Ⅱ-91. 차별 받은 정도 - (2) 상점, 음식점, 은행 등에서 274
표 Ⅱ-92. 차별 받은 정도 - (3) 공공기관(동사무소, 경찰서, 출입국사무소 등)에서 275
표 Ⅱ-93. 차별 받은 정도 - (4) 직장/일터에서 276
표 Ⅱ-94. 차별 받은 정도 - (5) 학교나 보육시설에서 277
표 Ⅱ-95. 차별이나 무시를 당한 후 대응 278
표 Ⅱ-96. 주변에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여부 279
표 Ⅱ-97. 주변에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의 수 280
표 Ⅱ-98. 주로 어울리는 사람 281
표 Ⅱ-99. 한국생활이 모국문화와 달라서 어려운 점 282
표 Ⅱ-100.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사회생활에서 한국 사람들과 다른 대우를 받는다 283
표 Ⅱ-101. 문화적응 스트레스 - 한국 사람들은 내가 외국에서 왔다는 이유로 편견을 가지고 있다 284
표 Ⅱ-102.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 때문에 힘들다 285
표 Ⅱ-103.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고향을 떠나 낯선 환경에서 생활하는 게 슬프다 286
표 Ⅱ-104.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내가 태어난 곳과 사람들이 그립다 287
표 Ⅱ-105.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외국출신자들을 무시하는 것에 화가 난다 288
표 Ⅱ-106.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내가 외국에서 왔다는 이유 때문에 위축된다 289
표 Ⅱ-107.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내가 외국에서 왔기 때문에 사회적 지위가 낮다고 느낀다 290
표 Ⅱ-108.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사람들보다 한국사람들과 더 잘 어울린다 291
표 Ⅱ-109.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사람들보다 한국사람들에게 나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더 쉽다 292
표 Ⅱ-110.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사람들보다 한국사람들과 사귀는 것이 더 편하다 293
표 Ⅱ-111.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인 친구와 모국인 친구가 모두 있다 294
표 Ⅱ-112.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들과 모국사람들 모두 나를 귀중히 여긴다고 느낀다 295
표 Ⅱ-113.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이든 모국사람이든 누구와 함께 있어도 매우 편안하다 296
표 Ⅱ-114.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국사람인 모임에 가는 것을 더 좋아한다 297
표 Ⅱ-115.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들보다 모국사람들이 나를 더 동등하게 대해준다고 느낀다 298
표 Ⅱ-116.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보다 모국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더 편하다 299
표 Ⅱ-117.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인이나 모국인 누구도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가 있다 300
표 Ⅱ-119. 문화적응 유형 - 나는 종종 한국사람들이나 모국사람들 모두 나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생각한다 302
표 Ⅱ-120. 자아존중감 - 나는 다른 사람처럼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303
표 Ⅱ-121. 자아존중감 - 나는 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304
표 Ⅱ-122. 자아존중감 - 나는 대체적으로 실패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305
표 Ⅱ-123. 자아존중감 - 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잘 할 수 있다 306
표 Ⅱ-124. 자아존중감 -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307
표 Ⅱ-125. 자아존중감 -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308
표 Ⅱ-126. 자아존중감 - 나는 나 자신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한다 309
표 Ⅱ-127. 자아존중감 - 나는 가끔 나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310
표 Ⅱ-128. 자아존중감 - 나는 때때로 내가 좋은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311
표 Ⅱ-129. 전반적인 건강상태 312
표 Ⅱ-130. 현재 혼인상태 313
표 Ⅱ-131. 배우자(사실혼 포함)와의 관계 만족도 314
표 Ⅱ-132. 월 평균 가구소득 315
표 Ⅱ-133. 주요 소득원 316
표 Ⅱ-134. 가정형편에 대한 지각 317
표 Ⅲ-1. 학교생활(청소년) 319
표 Ⅲ-2. 또래관계(청소년) 320
표 Ⅲ-3. 심리정서발달(청소년) 321
표 Ⅲ-4. 가족관계(청소년) 322
표 Ⅲ-5. 문화적응 및 이중문화(청소년) 323
표 Ⅲ-6. 자녀교육 및 양육(학부모) 324
표 Ⅲ-7. 개인특성(학부모) 324
표 Ⅲ-8. 가정의 경제적 상황(학부모)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