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 국가금연지원사업 확대(15년 담뱃값 인상으로 113억원 → 1,475억원으로 증가) 12
제2절 과업의 내용 13
1. 과업 수행을 위한 세부 과제 13
2. 과업 추진 경과 14
제2장 현황 분석 15
제1절 개요 15
1. 현황 분석 프로세스 15
제2절 인터뷰 시행 15
1. 인터뷰 시행 개요 15
2. 인터뷰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9
3. 추가 조사(직무스트레스 현황) 23
제3절 교육과정 검토 26
1. 교육과정 검토 개요 26
2. 교육과정 검토 결과 27
제4절 관련 문헌 조사 30
1. 관련 문헌 조사 개요 30
2. 관련 문헌 조사 내용 30
3. 관련 문헌 내 교육과정 검토 38
제5절 현황분석 결과 및 시사점 41
1 현황분석 결과요약 41
2. 현황분석 시사점 도출 42
제3장 직무 역량 개발 44
제1절 개요 44
1. 직무역량 개발 프로세스 44
제2절 금연서비스 제공자 직무분석 45
1. 금연서비스 제공자 직무실태 45
2. 직무조사표 52
3. 직무분석 구조설계 55
4. 직무기술서 55
제3절 금연서비스 제공자 직무역량모델 개발 62
1. 직무역량 도출 62
2. 직무역량 정의 63
3. 직무역량 하위요소 및 행동지표 65
제4장 직무역량 기반 역량강화 방안 72
제1절 개요 72
1. 직무역량 기반 교육체계 수립 프로세스 72
제2절 직무역량 기반의 교육체계 수립 72
1. 교육체계 수립을 위한 2가지 요소 72
2. 금연서비스 직무 교육체계(안) 73
3. 직무역량모델과 교육체계 연관성 74
제3절 금연서비스 제공자 역량강화 방안 제시 75
1. 금연서비스 제공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중장기 이행 로드맵 75
2. 금연사업 직무 교육과정 76
3. 금연상담 직무 교육과정 80
제5장 결론 87
제1절 연구의 의의 및 결과 87
1. 연구의 의의 87
2. 과업의 결과 88
제2절 향후 과제 89
1. 향후 과제 89
참고문헌 91
[붙임 1] 금연서비스 제공자 인터뷰 결과 92
[붙임 2] 직무스트레스 설문결과 분석 182
[붙임 3] 금연교육 현황 검토 및 분석 188
[붙임 4] 직무기술서 및 직무역량사전 196
판권기 209
〈표 1〉 금연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금연교육 현황 12
〈표 2〉 과업 수행을 위한 세부 과제 13
〈표 3〉 연구과업 추진 경과 14
〈표 4〉 금연서비스 제공 관련 업무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인터뷰 질문 구성 16
〈표 5〉 인터뷰 대상자 및 인원 17
〈표 6〉 인터뷰 현황 18
〈표 7〉 금연사업 담당자 주요 업무현황 19
〈표 8〉 금연사업 담당자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역량 20
〈표 9〉 금연사업 담당자의 교육에 대한 의견 20
〈표 10〉 금연상담사 주요 업무현황 21
〈표 11〉 금연상담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역량 21
〈표 12〉 금연상담사의 교육에 대한 의견 22
〈표 13〉 직무스트레스 설문 측정요인 23
〈표 14〉 응답자 집단 특성 24
〈표 15〉 요인 별 응답 현황 24
〈표 16〉 금연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교육과정 현황 26
〈표 17〉 금연사업담당자의 교육내용 및 교육역량 27
〈표 18〉 금연상담사의 교육내용 및 교육역량 28
〈표 19〉 관련 문헌 조사 개요 30
〈표 20〉 금연서비스 관련 역할 및 태도 31
〈표 21〉 WHO가 제시한 역할 Level 내용을 반영한 연구결과 32
〈표 22〉 역량1. Ask smokers if they are currently smoking 33
〈표 23〉 역량2. Give brief advice 33
〈표 24〉 역량3. Provide cessation support 34
〈표 25〉 뉴질랜드가 제시한 역할 Level 내용을 반영한 연구결과 35
〈표 26〉 금연서비스 제공자의 11가지 역량 및 역량정의 36
〈표 27〉 금연서비스 제공자의 11가지 역량에 따른 Skill set 37
〈표 28〉 WHO 자료 내 교육내용 참고 38
〈표 29〉 WHO 자료 내 교육내용을 반영한 연구결과 39
〈표 30〉 ATTUD 자료 내 교육내용 참고 40
〈표 31〉 현황분석 결과요약 41
〈표 32〉 현황분석 단계의 시사점 도출 Frame 42
〈표 33〉 시사점 및 설계방향성 도출 43
〈표 34〉 지자체 소속 금연사업 담당자 47
〈표 35〉 보건소 및 국립암센터 금연상담사 48
〈표 36〉 지역금연지원센터 금연서비스 제공자 49
〈표 37〉 금연서비스 업무 담당자 적정 소요 인력 추계 방법 50
〈표 38〉 금연서비스 업무 담당자 적정 소요 인력 추계를 위한 현황 조사 51
〈표 39〉 금연서비스 제공자 직무조사표 요약 52
〈표 40〉 금연사업 직군에 대한 직무조사표 53
〈표 41〉 금연상담 직군에 대한 직무조사표 54
〈표 42〉 직무기술서 활용 목적 55
〈표 43〉 금연사업 직무기술서 56
〈표 44〉 지자체 금연사업에 해당하는 금연사업 직무기술서 58
〈표 45〉 금연상담 직무기술서 59
〈표 46〉 전화상담에 해당하는 금연상담 직무기술서 60
〈표 47〉 금연교육 직무기술서 61
〈표 48〉 금연서비스 제공자 직무역량 정의 63
〈표 49〉 자문회의 개요 64
〈표 50〉 자문내용 요약 64
〈표 51〉 역량 하위요소 및 행동지표 구조 65
〈표 52〉 금연사업 직무역량 별 하위요소 67
〈표 53〉 금연사업 직무역량 별 하위요소 및 행동지표 68
〈표 54〉 금연상담 직무역량 별 하위요소 69
〈표 55〉 금연상담 직무역량 별 하위요소 및 행동지표 70
〈표 56〉 직무역량모델 개발 근거 71
〈표 57〉 직무역량모델과 교육체계 연관성 74
〈표 58〉 금연사업 기본과정 76
〈표 59〉 금연사업 심화과정 77
〈표 60〉 직무특화: 금연사업 기획역량 아카데미 78
〈표 61〉 직무특화: 금연구역관리 사례 워크숍 79
〈표 62〉 금연상담 기본과정 80
〈표 63〉 금연상담 심화과정 81
〈표 64〉 직무특화: 금연상담 사례 워크숍 84
〈표 65〉 금연상담 리더과정 85
〈표 66〉 강사 양성 방안 예시 86
[그림 1] 현황 분석 프로세스 15
[그림 2] 금연상담 역량 32
[그림 3] 직무역량 개발 프로세스 44
[그림 4] 서비스 대상에 따른 금연사업 분야 45
[그림 5] 단계별 주요 금연사업 프로그램 현황 46
[그림 6] 직무분석 구조설계 55
[그림 7] 직무역량 도출 결과 62
[그림 8] 금연서비스 제공 직무의 하위요소 구조 66
[그림 9] 행동지표 구조 66
[그림 10] 직무역량 기반 교육체계 수립 프로세스 72
[그림 11] 금연서비스 직무 교육체계(안) 74
[그림 12] 단계적인 중장기 전략추진 과제 75
[그림 13] 금연직무 인재육성 로드맵 75
[그림 14] 시나리오 기반 상담실습 학습 설계 82
[그림 15] 시나리오 기반 상담실습 학습 개발 82
[그림 16] 시나리오 기반 상담실습 학습 교보재 예시 83
[그림 17] 다양한 사례를 통한 토론ㆍ실습ㆍ성찰 활동 설계 84
[그림 18] 강사양성 기본 프로세스 예시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