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내용 13
가. 이론적 배경 13
나. 해외사례 분석 13
다. 학생 심리지원을 위한 마음챙김 교육의 정책적 시사점 14
3. 연구방법 14
4. 용어의 정의 14
가. 마음챙김(mindfulness) 14
나. 마음챙김 교육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마음챙김(mindfulness) 17
가. 마음챙김의 개념 17
나. 마음챙김의 역할 19
2. 마음챙김 교육 20
가. 특징: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가르침 20
나. 효과 25
다. 의의 27
3. 국내 학교 마음챙김 교육 29
가. 관련 정책 및 운영 현황 29
나. 선행연구 검토 31
4. 소결 33
Ⅲ. 해외사례 분석 35
1. 분석개요 36
2. 미국 37
가. 추진 배경 37
나. 교육 운영 42
다. 운영 사례 52
라. 시사점 56
3. 영국 57
가. 추진 배경 57
나. 교육 운영 60
다. 운영 사례 67
라. 시사점 72
Ⅳ. 결론 및 정책적 제언 74
1. 요약 및 결론 75
2. 정책적 제언 77
참고문헌 81
[부록 1] MBSR 8세션 프로그램 91
[부록 2] SQP 8세션 프로그램 92
[부록 3] L2B 6세션 프로그램 93
[부록 4] New3R 인성교육 프로그램 94
판권기 95
〈표 Ⅰ-1〉 해외사례 분석기준 13
〈표 Ⅱ-1〉 마음챙김의 개념 17
〈표 Ⅱ-2〉 마음챙김 교육 프로그램 21
〈표 Ⅱ-3〉 아일랜드의 학생을 위한 스트레스 및 불안 관리 가이드 22
〈표 Ⅱ-4〉 마음챙김의 효과 26
〈표 Ⅱ-5〉 사회정서학습의 5가지 핵심역량과 마음챙김 간의 관계 27
〈표 Ⅱ-6〉 마음챙김 역량 및 관련 요소 및 개념 29
〈표 Ⅱ-7〉 국내 학교 마음챙김 교육 관련 정책 및 운영 현황 30
〈표 Ⅱ-8〉 국내 학교 마음챙김 교육 관련 연구 동향 31
〈표 Ⅲ-1〉 해외사례 분석기준 36
〈표 Ⅲ-2〉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Act of 2015 41
〈표 Ⅲ-3〉 Mindful Schools의 마음챙김 교육 프로그램 43
〈표 Ⅲ-4〉 MindUP 교육 프로그램 47
〈표 Ⅲ-5〉 MindUP 학교지원 프로그램 50
〈표 Ⅲ-6〉 MiSP 마음챙김 교육과정 61
〈표 Ⅲ-7〉 2020 웨일즈를 위한 마음챙김 교육과정 62
〈표 Ⅲ-8〉 Youth Mindfulness 마음챙김 프로그램 65
[그림 Ⅱ-1] 마음챙김의 역할 19
[그림 Ⅲ-1] 학교 마음챙김 교육을 위한 운영모델 40
[그림 Ⅲ-2] Mindful Schools 온라인 수업 46
[그림 Ⅲ-3] MindUP 학교지원 프로그램 운영과정 49
[그림 Ⅲ-4] MindUP 교육 동영상 51
[그림 Ⅲ-5] Mindful School 교육 동영상 64
[그림 Ⅲ-6] Mindful School 교육 동영상 67
[그림 Ⅲ-7] English Martyrs Catholic 초등학교 마음챙김 교육 동영상 68
[그림 Ⅲ-8] Rhyl 초등학교 마음챙김 교육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