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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편 서론 56
제1.1장 서론 58
Ⅰ. 연구 목적과 펼요성 58
Ⅱ. 선행연구 및 관련 정책 및 법률 검토 61
Ⅲ. 연구내용 76
Ⅳ. 연구방법 77
Ⅴ. 보고서의 구성 99
제2편 국제결혼중개업 실태조사 102
제2.1부 국제결혼중개 사업체 조사 104
제2.1장 국제결혼중개업체 조직과 운영 106
제2.2장 임원·직원 교육 및 보수교육 116
제2.3장 국내 회원모집과 계약체결 130
제2.4장 해외 업무제휴 146
제2.5장 결혼 당사자 정보 제공과 해외 현지 법령 준수 174
제2.6장 사후관리 및 업체 운영상 문제점 190
제2.7장 국제결혼중개 실적 206
제2.2부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 조사 218
제2.8장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 특성 220
제2.9장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 경험 222
제2.10장 맞선 254
제2.11장 성혼 280
제2.12장 혼인지속 여부 312
제2.13장 국제결혼중개업 제도 개선 320
제2.3부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의 배우자 조사 330
제2.14장 결혼이민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32
제2.15장 맞선과 성혼 334
제2.16장 현지 중개인 평가 374
제2.17장 결혼생활 384
제2.18장 국제결혼정책 및 제도 개선사항 390
제2.4부 국제결혼중개 질적 조사 404
제2.19장 한국소비자원 피해 상담기록 분석 406
제2.20장 인터넷 게시물 분석 446
제2.21장 언론 기사 내용분석 480
제2.5부 국제결혼중개 관련 해외현지법령 분석 494
제2.22장 주요 국제결혼 상대국 현지법령 분석 496
제3편 국내결혼중개업 실태조사 522
제3.1부 국내결혼중개업 사업체 조사 524
제3.1장 국내결혼중개업체 일반 현황 및 운영 실적 526
제3.2장 임원·직원 등 종사자와 교육 538
제3.3장 회원 모집과 계약 체결 544
제3.4장 결혼중개업 운영상 문제점과 개선사항 576
제3.2부 국내결혼중개업체 이용자 조사 580
제3.5장 국내 이용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582
제3.6장 회원 가입 584
제3.7장 미팅(만남) 634
제3.8장 피해 경험 654
제3.9장 결혼중개업체 서비스 평가 660
제3.10장 결혼중개업 관리 정책 670
제3.3부 국내결혼중개 질적 조사 674
제3.11장 한국소비자원 피해사례 상담기록 분석 676
제3.12장 언론 기사 내용분석 694
제3.13장 스마트폰 앱 매칭 플랫폼 분석 706
제4편 결론 712
제4.1장 연구결과 요약 714
제4.2장 정책 제언 718
참고문헌 726
부록 732
부록1부 국제결혼중개업 실태조사 조사표 734
1.1. 국제결혼중개업 사업체 조사표 736
1.2.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 부부 조사표 758
1.3.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 결혼이민자용 조사표 775
부록2부 국제결혼중개업 심층면접조사표 798
2.1. 국제결혼중개업체 대표자 심층면접조사표 800
2.2.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 심층면접조사표 808
2.3.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 결혼이민자 심층면접조사표 818
부록3부 국내결혼중개업 실태조사 조사표 826
3.1. 국내결혼중개업 사업체 조사표 828
3.2. 국내결혼중개업체 이용자 조사표 840
부록4부 국내결혼중개업 심층면접조사표 856
4.1. 국내결혼중개업체 대표자 심층면접조사표 858
4.2. 국내결혼중개업체 이용자 심층면접 조사표 864
부록5부 결혼중개업무 담당 공무원 심층면접조사표 872
5.1. 시군구 결혼중개업무 담당 공무원 심층면접조사표 874
부록6부 국제결혼중개업 관련 외국현지법령 882
1.1. 베트남 혼인가족법 884
1.2. 혼인가족법 일부 조항 및 이행 방안의 세부사항에 관한 시행령(Decree No. 126/2014/ND-CP) 922
1.3. 시행령 제126/2014/ND-CP 일부조항 시행을 안내하는 시행규칙(Circular No. 02a/2015/TT-BTP) 934
2.1. 중화인민공화국 민법전(中华人民共和国民法典) 938
2.2. 혼인등기조례(婚姻登记条例) 940
2.3. 혼인등기공작규범(婚姻登记工作规范) 946
2.4. 국제결혼중개 관리 강화에 관한 통지(国务院办公厅关于加强 涉外婚姻介绍管理的通知) 954
3.1. 캄보디아 혼인가족법 956
3.2. 인신매매 및 성착취 근절법(NS/RKM/0208/005) 962
3.3. 크메르 국민과 외국인 간의 혼인 방식 및 절차에 관한 시행령(No. 183ANKR.BK) 966
3.4. 캄보디아 외교국제협력부 통지(No. 402. MFA-IC/LC2 2011/03/07) 970
4.1. 우편주문배우자금지법(필리핀공화국법 제10906호) 972
4.2. '2012년 인신매매금지법'확대 실시를 위한 법률(필리핀공화국법 제10364호) 976
5.1. 우즈베키스탄 가족법 990
5.2. 우즈베키스탄 형법 994
6.1. 태국 민상법전 996
6.2. 인신매매방지법 998
영문 초록(English Abstract) 1014
판권기 1021
〈표 1〉 2020년 결혼중개업 실태조사 개요 7
〈표 2〉 국제결혼중개업체 운영 실적 평균값, 2017~2019년 8
〈표 3〉 국내결혼중개업체 운영 실적 평균값, 2017~2019년 8
〈표 4〉 결혼중개업체 대상 교육 신설 시 참여 의향 여부 : 국내, 국제 사업체 비교 9
〈표 5〉 회원에게 받은 중개료 총액(분포, 평균) : 2017, 2020년 비교 11
〈표 6〉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여부 : 국내, 국제 사업체 비교 12
〈표 7〉 국제결혼중개업 피해예방 동영상 시청 및 피해예방교육 수강 여부, 효과 14
〈표 8〉 중개료(추가비용 포함)의 총액과 그 구성, 2017~2020년 15
〈표 9〉 이용자의 맞선 상대자 소개 방식 : 2014, 2017, 2020년 비교 16
〈표 10〉 결혼이민자의 맞선 상대자 소개 방식 : 2014, 2017년, 2020년 비교 16
〈표 11〉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의 피해 경험(복수응답) 17
〈표 12〉 결혼이민자의 현지 중개인 대할 때 피해 경험(복수응답) 17
〈표 1.1-1〉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주요 연혁, 2007~2021 64
〈표 1.1-2〉 결혼중개업의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 68
〈표 1.1-3〉 국제결혼중개업체와 국내결혼중개업체 관리 규정 비교 70
〈표 1.1-4〉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위반 범죄의 발생 및 검거 현황, 2014~2019 71
〈표 1.1-5〉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위반 행정처분 통계, 2017~2019 72
〈표 1.1-6〉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위반 행정처분, 2017~2019 72
〈표 1.1-7〉 국내결혼중개업체의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위반 행정처분, 2017~2019 74
〈표 1.1-8〉 국제결혼 건수, 1990~2020 78
〈표 1.1-9〉 국제결혼중개업체와 이용자의 시도별 분포, 2019.12.31. 79
〈표 1.1-10〉 국제결혼중개업체와 이용자의 특별시 광역시, 도 지역 분포, 2019.12.31. 80
〈표 1.1-11〉 국제결혼중개업체와 이용자의 권역별 분포, 2019.12.31. 80
〈표 1.1-12〉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의 권역별 표본 배분 82
〈표 1.1-13〉 국제결혼중개업체 조사 내역 82
〈표 1.1-14〉 국제결혼중개업체 조사 결과 82
〈표 1.1-15〉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와 배우자 조사결과 : 가중치 부여 이전 83
〈표 1.1-16〉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와 배우자 조사결과 : 가중치 부여 이후 83
〈표 1.1-17〉 국제결혼중개업체 조사표의 주요 내용 85
〈표 1.1-18〉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 부부 조사표의 주요 내용 86
〈표 1.1-19〉 국내결혼중개업체 시도별 분포, 2019.12.31. 88
〈표 1.1-20〉 국내결혼중개업체의 특별시 광역시, 도 지역 분포, 2019.12.31. 89
〈표 1.1-21〉 국내결혼중개업체의 권역별 분포, 2019.12.31. 89
〈표 1.1-22〉 국내결혼중개업체 조사 내역 90
〈표 1.1-23〉 국내결혼중개업체 이용자 조사 결과 90
〈표 1.1-24〉 국내결혼중개업체 조사표의 주요 항목 91
〈표 1.1-25〉 국내결혼중개업체 이용자 조사표의 주요 항목 91
〈표 1.1-26〉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 : 심층면접 대상자 93
〈표 1.1-27〉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의 배우자 : 심층면접 대상자 93
〈표 1.1-28〉 국제결혼중개업체 대표 : 초점집단면접 대상자 94
〈표 1.1-29〉 국내결혼중개업체 이용자 : 심층면접 대상자 94
〈표 1.1-30〉 국내결혼중개업체 대표 : 초점집단면접 대상자 95
〈표 1.1-31〉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 : 초점집단면접 대상자 95
〈표 2.1-1〉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기본 특성 107
〈표 2.1-2〉 변경등록 및 휴업, 행정처분 경험 109
〈표 2.1-3〉 3년간 사업장 지도 점검 여부 112
〈표 2.1-4〉 지도 점검 횟수 적정 여부 114
〈표 2.2-1〉 국제결혼중개업체 직원 수(평균) : 2014, 2017, 2020년 비교 117
〈표 2.2-2〉 임원 직원 종사자 수 117
〈표 2.2-3〉 국제결혼중개업자 대상 교육 참여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119
〈표 2.2-4〉 종사자의 국제결혼중개업자 대상 교육 여부 : 2017.1.1~2019.12.31 119
〈표 2.2-5〉 등록 이후 교육 참여 목적(복수응답) 121
〈표 2.2-6〉 국제결혼중개업자 교육 내용 도움 정도 : 2014, 2017, 2020년 비교 122
〈표 2.2-7〉 세부특성별 국제결혼중개업자 교육 내용 도움 정도 123
〈표 2.2-8〉 국제결혼중개업자 교육 내용 중 도움(복수응답) : 2014, 2017, 2020년 비교 124
〈표 2.2-9〉 교육 내용 국제결혼중개업 운영 도움된 점 125
〈표 2.2-10〉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보수교육 참여 의향 126
〈표 2.3-1〉 한국인 이용자 모집 방법(복수응답 1+2순위): 2014년, 2017년, 2020년 비교 131
〈표 2.3-2〉 한국인 이용자 모집 시 사용 방법 : 1+2+3순위 132
〈표 2.3-3〉 국제결혼중개 계약 체결 시 안내 사항(복수응답) : 2014, 2017, 2020년 비교 135
〈표 2.3-4〉 국제결혼중개 계약 체결 시 안내하는 사항(복수응답) 135
〈표 2.3-5〉 한국인 이용자 회원가입 시 제출 서류(복수응답) : 2014, 2017, 2020년 비교 137
〈표 2.3-6〉 한국인 이용자 회원가입 시 제출 서류(복수응답) 138
〈표 2.3-7〉 회원들의 상대방 건강진단서 확인 방식 140
〈표 2.3-8〉 국제결혼중개 방식 : 2014, 2017, 2020년 비교 142
〈표 2.3-9〉 결혼중개 방식 143
〈표 2.4-1〉 국제결혼중개 진행 나라(복수응답) : 2017, 2020년 비교 146
〈표 2.4-2〉 국제결혼중개 진행 나라(복수응답) 147
〈표 2.4-3〉 국제결혼중개업체의 제휴사 수(평균) : 2014, 2017, 2020년 비교 148
〈표 2.4-4〉 국제결혼중개 업무 제휴 계약 체결한 국내 및 해외 제휴사 수 149
〈표 2.4-5〉 국내 제휴사 수 149
〈표 2.4-6〉 해외 제휴사 수 150
〈표 2.4-7〉 해외 제휴사와 서면 계약 체결 여부 : 2017, 2020년 비교 151
〈표 2.4-8〉 해외 제휴사와 서면 계약 체결 여부 152
〈표 2.4-9〉 해당국 제휴사와 업무협약 체결 사유(복수응답) 153
〈표 2.4-10〉 최근 1년간 성혼에 성공한 국가 수 : 2014, 2017, 2020년 비교 155
〈표 2.4-11〉 최근 1년간 맞선 주선 국가 : 2014, 2017, 2020년 비교 156
〈표 2.4-12〉 맞선 주선한 국제결혼 상대국(복수응답) 157
〈표 2.4-13〉 평균 방문횟수(복수응답) 159
〈표 2.4-14〉 주요 국가별 체류기간 : 2017, 2020년 비교 160
〈표 2.4-15〉 평균 체류기간(복수응답) 161
〈표 2.4-16〉 회원에게 받은 중개료 총액(분포, 평균) : 2017, 2020년 비교 163
〈표 2.4-17〉 회원에게 받은 중개료 총액(복수응답) 164
〈표 2.4-18〉 외국인 맞선상대방 모집 방법(복수응답 1+2순위) : 2014, 2017, 2020년 비교 166
〈표 2.4-19〉 외국인 맞선상대방 모집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 : 1+2순위 166
〈표 2.4-20〉 통역 번역 서비스 제공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168
〈표 2.4-21〉 통역 번역 서비스 제공 169
〈표 2.4-22〉 통역 번역인 담당자 유무 : 2014, 2017, 2020년 비교 170
〈표 2.4-23〉 통역 번역인 담당자 유무 170
〈표 2.4-24〉 통역 번역인 출신국 및 자격증 유무 172
〈표 2.5-1〉 외국인 맞선상대방 제출 서류(복수응답) : 2014, 2017, 2020년 비교 175
〈표 2.5-2〉 외국인 맞선상대방 제출 서류 175
〈표 2.5-3〉 증명 및 정보 제공 여부 178
〈표 2.5-4〉 신상정보 제공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179
〈표 2.5-5〉 한국인 이용자에게 맞선상대방의 신상정보 서면 제공 : 법정 의무사항 180
〈표 2.5-6〉 한국인 이용자에게 예비배우자의 신상정보 서면 제공 : 선택 사항 181
〈표 2.5-7〉 외국인 예비배우자에게 한국인 이용자 신상정보 서면 제공 : 의무 사항 182
〈표 2.5-8〉 외국인 예비배우자에게 한국인 이용자 신상정보 서면 제공 : 선택 사항 183
〈표 2.5-9〉 한국인 이용자와 맞선상대방 신상정보 제공관련 동의 여부 184
〈표 2.5-10〉 신상정보 제공방법 185
〈표 2.5-11〉 국제결혼 업무 관련 현지법령 준수 어려움 유무 187
〈표 2.5-12〉 국제결혼 업무관련 현지법령 준수 어려움 유무 : 2014, 2017, 2020년 비교 188
〈표 2.5-13〉 법령 준수 어려운 나라(복수응답) 189
〈표 2.6-1〉 정기적인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190
〈표 2.6-2〉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여부 191
〈표 2.6-3〉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후관리 서비스(복수응답): 2014, 2017, 2020년 비교 192
〈표 2.6-4〉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후관리 서비스 : 1+2순위 193
〈표 2.6-5〉 사후관리 서비스 내용(복수응답) 195
〈표 2.6-6〉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기간(분포) 196
〈표 2.6-7〉 손해배상책임보험 가입률(비해당 제외), 2017-2019년 198
〈표 2.6-8〉 국제결혼중개업 만족도 ; 2014, 2017, 2020년 비교 200
〈표 2.6-9〉 국제결혼중개업 만족도 200
〈표 2.6-10〉 국제결혼중개업 운영 어려움 : 2014, 2017, 2020년 비교 201
〈표 2.6-11〉 국제결혼중개업체 운영 시 어려움 202
〈표 2.7-1〉 연평균 운영 실적, 2017~2019년 206
〈표 2.7-2〉 연평균 매출액, 2017-2019 207
〈표 2.7-3〉 연평균 현지 업체 알선 건수, 2017-2019 208
〈표 2.7-4〉 연평균 해외 방문 회원 수, 2017-2019 210
〈표 2.7-5〉 연평균 맞선 주선 건수, 2017-2019 211
〈표 2.7-6〉 연평균 계약 해지 건수, 2017-2019 212
〈표 2.7-7〉 보고 실적과 실제 운영 실적 간 차이 214
〈표 2.7-8〉 지역별 계약 및 성혼 건수, 2017-2019 215
〈표 2.7-9〉 지역별 업체당 계약 및 성혼 건수, 2017-2019 216
〈표 2.7-10〉 맞선국가별 계약 및 성혼 건수, 2017-2019 217
〈표 2.8-1〉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 사회인구학적 특성 221
〈표 2.9-1〉 이용자의 결혼중개업체 인지 통로 : 2014, 2017, 2020년 비교 223
〈표 2.9-2〉 국제중개업체를 알게 된 통로 224
〈표 2.9-3〉 피해예방을 위한 홍보영상 시청 여부 및 피해예방교육 수강여부 228
〈표 2.9-4〉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 전 업체 '등록'여부 확인 231
〈표 2.9-5〉 계약 내용 설명 청취 : 2014, 2017, 2020년 비교 233
〈표 2.9-6〉 업체와 계약 체결 전 계약 관련 설명 들었는지 여부 : "들었다" 234
〈표 2.9-7〉 맞선상대 소개 받을 때 상대방 신상정보 제공받있는지 여부 235
〈표 2.9-8〉 배우자 신상정보 제공받있는지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237
〈표 2.9-9〉 맞선상대 소개받을 때 상대방 신상정보 제공받은 시점 238
〈표 2.9-10〉 업체 회원가입 위해 제출한 서류(복수응답) 241
〈표 2.9-11〉 결혼과정 중 통번역 서비스 제공받있는지 여부 : 2017, 2020년 비교 242
〈표 2.9-12〉 국제결혼중개업체 통역 번역 서비스의 도움 : 2014, 2017, 2020년 비교 243
〈표 2.9-13〉 국제결혼중개업체에서 제공한 통역 번역 서비스의 도움 정도 244
〈표 2.9-14〉 중개료 총액(옵션사항 제외, 만원) : 2014, 2017, 2020 비교 245
〈표 2.9-15〉 중개료 총액(옵션사항 제외) 246
〈표 2.9-16〉 중개료 이외 추가 비용 지출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247
〈표 2.9-17〉 중개료 이외 추가 비용 지출 여부 248
〈표 2.9-18〉 중개료 이외 추가 비용 지출금액 249
〈표 2.9-19〉 중개료 이외 추가 비용 지출금액(평균) : 2014, 2017, 2020년 비교 250
〈표 2.9-20〉 중개료 이외 추가 비용 지출 금액(평균) 251
〈표 2.10-1〉 국제결혼중개업체의 도움을 받아 맞선을 본 시점 255
〈표 2.10-2〉 맞선여행을 위해 방문한 나라 : 2014, 2017, 2020 비교 256
〈표 2.10-3〉 맞선여행을 위해 방문한 나라 257
〈표 2.10-4〉 맞선여행 방문횟수 : 2014, 2017, 2020년 비교 258
〈표 2.10-5〉 맞선여행 방문횟수 259
〈표 2.10-6〉 맞선여행 체류일수 : 2014, 2017, 2020년 비교 260
〈표 2.10-7〉 맞선여행 체류기간 261
〈표 2.10-8〉 현지에서 맞선 상대자를 소개받은 방식 : 2014, 2017, 2020년 비교 263
〈표 2.10-9〉 현지에서 맞선 상대자를 소개받은 방식 263
〈표 2.10-10〉 업체의 부당한 처우('있다') : 2014(복수응답), 2017(복수응답), 2020년 비교 266
〈표 2.10-11〉 업체 대표 또는 직원 상대 시 부당한 경험의 확인('있다' 응답 비율기준) 267
〈표 2.10-12〉 국제결혼중개업체에 대한 만족도 : 2017, 2020년 비교 269
〈표 2.10-13〉 국제결혼중개업체의 중개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270
〈표 2.10-14〉 국제결혼중개업체를 이용 시 만족 사항 : 2014, 2017, 2020년 비교 272
〈표 2.10-15〉 국제결혼중개업체를 이용하며 가장 만족했던 사항 273
〈표 2.10-16〉 국제결혼중개업체에 가장 불만족했던 사항 : 2014, 2017, 2020년 비교 274
〈표 2.10-17〉 국제결혼중개업체를 이용하며 가장 불만족했던 사항 275
〈표 2.10-18〉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의 장점(복수응답): 2014, 2017, 2020년 비교 277
〈표 2.10-19〉 국제결혼중개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의 장점(1+2순위 기준) 277
〈표 2.11-1〉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 단계 : 2017년, 2020년 비교 280
〈표 2.11-2〉 현지 맞선 이후 결혼식까지 걸린 시간 2017년, 2020년 비교 285
〈표 2.11-3〉 현지 맞선 이후 결혼식까지 걸린 기간 286
〈표 2.11-4〉 이용자의 맞선여행기간, 혼인신고, 배우자 입국까지 기간 290
〈표 2.11-5〉 이용자 결혼 횟수 : 2017년, 2020년 비교 291
〈표 2.11-6〉 이용자의 결혼 횟수 292
〈표 2.11-7〉 배우자의 결혼 횟수 : 2017년, 2020년 비교 293
〈표 2.11-8〉 배우자의 결혼 횟수 294
〈표 2.11-9〉 국제결혼 후 배우자와의 관계 만족도 : 2014, 2017, 2020년 비교 295
〈표 2.11-10〉 국제결혼 후 배우자와의 관계 만족도 296
〈표 2.11-11〉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자의 삶의 질 만족도 : 2014, 2017, 2020년 비교 297
〈표 2.11-12〉 국제결혼 후 삶의 질 만족도 298
〈표 2.11-13〉 배우자 소개받을 때 받은 신상정보의 불일치 유무 : 2014, 2017년 비교 299
〈표 2.11-14〉 배우자 소개받을 때 받은 신상정보의 불일치 유무 300
〈표 2.11-15〉 배우자 소개 시 신상정보 불일치(복수응답) : 2014, 2017, 2020년 비교 301
〈표 2.11-16〉 신상정보 불일치로 인한 배우자와의 갈등 : 2014, 2017, 2020년 비교 302
〈표 2.11-17〉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303
〈표 2.11-18〉 배우자 입국 후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여부 304
〈표 2.11-19〉 배우자 입국 후 사후관리 방법(복수응답) : 2014, 2017, 2020년 비교 305
〈표 2.11-20〉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 중 피해 경험 : 2014, 2017년, 2020년 비교 308
〈표 2.11-21〉 업체 접촉에서 부당한 처우('있다' 기준) 309
〈표 2.11-22〉 결혼이민자 한국어 구사요건에 의한 입국지연 통지 : 2017, 2020년 비교 311
〈표 2.12-1〉 혼인지속 여부 : 2017, 2020년 비교 313
〈표 2.12-2〉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성혼한 배우자와 혼인 지속 여부 313
〈표 2.12-3〉 그 당시 배우자와의 심각한 갈등 : 2017, 2020년 비교 315
〈표 2.12-4〉 성혼 후 혼인 중단까지 걸린 기간 : 2017, 2020년 비교 317
〈표 2.13-1〉 국제결혼 피해예방 서비스 필요성 321
〈표 2.13-2〉 정부의 국제결혼중개 관리 정책에 대한 의견 322
〈표 2.13-3〉 국제결혼중개업체 운영 정책 중 개선 필요 사항(1+2순위) : 2017, 2020년 비교 324
〈표 2.13-4〉 국제결혼중개업체 운영에 관한 정책 중 개선이 필요한 사항(1+2순위 기준) 326
〈표 2.14-1〉 결혼이민자 응답자 특성 333
〈표 2.15-1〉 배우자를 만난 통로 : 2017, 2020년 비교 335
〈표 2.15-2〉 배우자 만난 통로 336
〈표 2.15-3〉 결혼이민자만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 여부 : 2014, 2017년 비교 337
〈표 2.15-4〉 맞선 주선자를 알게 된 통로 : 2014, 2017, 2020년 비교 339
〈표 2.15-5〉 맞선 주선자 알게 된 통로 340
〈표 2.15-6〉 배우자와 맞선 본 연도 343
〈표 2.15-7〉 중개인으로부터 배우자 신상정보 제공받있는지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345
〈표 2.15-8〉 배우자 신상정보 제공 여부 : '제공 받았다'는 응답 기준 346
〈표 2.15-9〉 결혼이민자가 받은 배우자 신상정보 불일치 : 2014, 2017, 2020년 비교 348
〈표 2.15-10〉 배우자를 소개받았을 당시 들었던 정보와 결혼 후 정보가 달랐던 경우 349
〈표 2.15-11〉 달랐던 정보로 인한 갈등 유무 : 2014, 2017, 2020년 비교 350
〈표 2.15-12〉 국제결혼을 위해 제출한 서류(복수응답) : 2017, 2020년 비교 352
〈표 2.15-13〉 국제결혼을 위해 제출한 서류(복수응답) 352
〈표 2.15-14〉 통역 번역 서비스 제공 유무 : 2017, 2020년 비교 354
〈표 2.15-15〉 통역 번역 서비스 제공 유무 355
〈표 2.15-16〉 통역 번역 서비스 도움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356
〈표 2.15-17〉 통역 번역 서비스 도움 여부 357
〈표 2.15-18〉 성혼 시 중개인에게 일정금액 지불 약속 : 2014, 2017, 2020년 비교 358
〈표 2.15-19〉 성혼 시 중개인에게 일정금액 지불 약속 여부 359
〈표 2.15-20〉 출신국 중개인에게 납부하기로 한 금액 360
〈표 2.15-21〉 출신국 중개인에게 지불한 중개료 총액 : 2014, 2017, 2020년 비교 360
〈표 2.15-22〉 성혼 시 출신국 중개인에게 지불하기로 한 평균 비용 361
〈표 2.15-23〉 추가비용 지불여부, 지출한 사람 362
〈표 2.15-24〉 추가비용 지출금액 363
〈표 2.15-25〉 추가지출 사항 1 : 성혼 시 중개 수수료 추가비용 364
〈표 2.15-26〉 추가지출 사항 2 : 입국 전 생활비 365
〈표 2.15-27〉 추가지출 사항 3 : 현지 혼인신고 관련 추가 비용 366
〈표 2.15-28〉 추가지출 사항 4 : 기타 367
〈표 2.15-29〉 제공 숙소 이용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369
〈표 2.15-30〉 제공 숙소 이용 관련 사항 370
〈표 2.15-31〉 배우자로부터 예단비 수령 여부 및 금액 : 2014, 2017, 2020년 비교 372
〈표 2.15-32〉 배우자로부터 예단비 수령 관련 사항 373
〈표 2.16-1〉 결혼이민자와 현지중개인 간 서면 계약서 작성 여부 : 2014, 2017, 2020년 비교 374
〈표 2.16-2〉 서면 계약서 작성 여부 375
〈표 2.16-3〉 결혼이민자의 맞선 상대자 소개 방식 : 2014, 2017년, 2020년 비교 376
〈표 2.16-4〉 맞선 상대자 소개 방식 377
〈표 2.16-5〉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시 피해 경험 : 2014, 2017, 2020년 비교 379
〈표 2.16-6〉 출신국 중개인과 접촉 시 만족도 : 2017, 2020년 비교 380
〈표 2.16-7〉 출신국 중개인과 접촉 시 만족도 381
〈표 2.16-8〉 중개인을 접촉하면서 가장 만족했던 사항 : 2014, 2017, 2020년 비교 383
〈표 2.16-9〉 중개인을 접촉하면서 가장 불만족했던 사항 : 2014, 2017, 2020년 비교 383
〈표 2.17-1〉 배우자와의 관계 만족도 : 2014년, 2017년, 2020년 비교 385
〈표 2.17-2〉 배우자와의 관계 만족도 385
〈표 2.17-3〉 전반적 삶의 질 만족도 : 2014년, 2017년, 2020년 비교 386
〈표 2.17-4〉 출신국 가족에게 송금 여부 388
〈표 2.18-1〉 국제결혼 피해예방 서비스 필요성 390
〈표 2.18-2〉 국제결혼 피해예방 서비스 필요성 : 2017, 2020년 비교 392
〈표 2.18-3〉 입국 전 현지에서 한국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393
〈표 2.18-4〉 송출국 현지에서 한국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 4점척도 평균점수 394
〈표 2.18-5〉 결혼이민 예정자의 교육비용 부담자 : 2014년, 2017년, 2020년 비교 395
〈표 2.18-6〉 결혼이민 예정자의 교육비용 부담자 396
〈표 2.18-7〉 결혼이민자 미입국 또는 입국 후 행방불명 사건 원인(1+2순위 기준) 399
〈표 2.18-8〉 국제결혼 피해예방을 위해 필요한 사항(1+2순위) : 2017년, 2020년 비교 400
〈표 2.18-9〉 국제결혼 피해예방 위한 필요 사항(1+2순위 기준) 401
〈표 2.19-1〉 국제결혼중개 피해 상담 현황, 2017-2019 406
〈표 2.19-2〉 국제결혼중개 피해 상담 처리결과, 2017-2019 407
〈표 2.19-3〉 국제결혼중개 피해 상담 건수, 2010-2019 408
〈표 2.19-4〉 상담내용 유형별 국제결혼중개 피해 상담 건수, 2017-2019 409
〈표 2.19-5〉 국제결혼중개 피해 상담 토픽모델링 분석 412
〈표 2.19-6〉 피해 내용에 따른 피해유형 구분 416
〈표 2.20-1〉 국제결혼중개 인터넷 게시물 개수, 2017-2019 446
〈표 2.20-2〉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중 등록업체 비율, 2017-2019 449
〈표 2.20-3〉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 기술통계, 2017-2019 450
〈표 2.20-4〉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 2017-2019 451
〈표 2.20-5〉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유형, 2017-2019(복수응답) 452
〈표 2.20-6〉 등록 여부별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453
〈표 2.20-7〉 국제결혼중개 브이로그형 유튜브 동영상 비율, 2017-2019 457
〈표 2.20-8〉 브이로그형 여부별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459
〈표 2.20-9〉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중 등록업체 비율, 2017-2019 461
〈표 2.20-10〉 연도별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유형, 2017-2019(복수응답) 462
〈표 2.20-11〉 등록 여부별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글 유형(복수응답) 463
〈표 2.20-12〉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토픽모델링 분석 464
〈표 2.20-13〉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토픽모델링 분석 : 토픽 15의 단어별 세타 값 466
〈표 2.20-14〉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토픽모델링 분석 : 토픽 20의 단어별 세타 값 468
〈표 2.20-15〉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토픽모델링 분석 : 토픽 12의 단어별 세타 값 471
〈표 2.20-16〉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토픽모델링 분석 : 토픽 24의 단어별 세타 값 474
〈표 2.21-1〉 주요 언론사별 국제결혼 관련 수집 기사 및 단어 수, 2017-2019 481
〈표 2.21-2〉 국제결혼 관련 언론보도 토픽모델링 분석 484
〈표 2.22-1〉 6 개국 국제결혼 및 국제결혼중개업 관련 현지법령 목록 497
〈표 3.1-1〉 국내 결혼중개업체의 기본 특성 527
〈표 3.1-2〉 연평균 운영 실적, 2017-2019 528
〈표 3.1-3〉 연평균 매출액, 2017-2019 529
〈표 3.1-4〉 연평균 이용계약 건수, 2017-2019 530
〈표 3.1-5〉 연평균 미팅 건수, 2017-2019 532
〈표 3.1-6〉 연평균 성혼건수, 2017-2019 533
〈표 3.1-7〉 연평균 탈퇴회원 건수, 2017-2019 534
〈표 3.2-1〉 결혼중개업체 직원 수(평균) : 국내 사업체, 국제 사업체 비교 538
〈표 3.2-2〉 임원 직원 종사자 수 539
〈표 3.2-3〉 커플 매니저 수 540
〈표 3.2-4〉 결혼중개업체 대상 교육 신설 시 참여 의향 : 국내, 국제 사업체 비교 541
〈표 3.2-5〉 국내결혼중개업체 대상 교육 신설 시 참여 의향 여부 542
〈표 3.3-1〉 회원 모집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1+2+3순위 545
〈표 3.3-2〉 결혼중개계약 체결 시 안내 사항(복수응답) 548
〈표 3.3-3〉 신청자 회원가입 시 제출 서류(복수응답) 550
〈표 3.3-4〉 회원가입 서류 형태 : 국내 사업체, 국제 사업체 비교 551
〈표 3.3-5〉 회원가입 서류 형태 552
〈표 3.3-6〉 표준계약서(표준약관 포함) 사용 여부 553
〈표 3.3-7〉 계약서 한 부씩 갖는지 여부 555
〈표 3.1-8〉 계약서 작성 방식 556
〈표 3.3-9〉 결혼중개 계약 진행 방식 558
〈표 3.3-10〉 성혼사례비 받는지 여부 559
〈표 3.3-11〉 희망하는 상대방 조건 사전 확인 여부 560
〈표 3.3-12〉 사전에 확인하는 회원들의 희망 상대방 조건(복수응답) 562
〈표 3.3-13〉 회원들이 희망하는 상대방 조건 계약서 기재 여부 563
〈표 3.3-14〉 미팅 전 회원 상대방의 정보 제공 여부 564
〈표 3.3-15〉 회원 정보를 상대방에게 제공한다는 동의 여부 565
〈표 3.3-16〉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여부 : 국내 업체, 국제 업체 비교 567
〈표 3.3-17〉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여부 568
〈표 3.3-18〉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후관리 서비스(복수응답) : 국내, 국제 업체 비교 569
〈표 3.3-19〉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후관리 서비스 방법(1+2순위) 570
〈표 3.3-20〉 사후관리 서비스 내용 571
〈표 3.3-21〉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기간 572
〈표 3.3-22〉 손해배상책임보험 가입률(비해당 제외), 2017-2019 573
〈표 3.3-23〉 3년간 손해배상책임보험 배상 유무 574
〈표 3.4-1〉 결혼중개업 운영 시 가장 어려운 점 576
〈표 3.4-2〉 현재 종사하는 결혼중개업 만족도 578
〈표 3.5-1〉 국내결혼중개업체 이용자 응답자 특성 582
〈표 3.5-2〉 성별 국내결혼중개업체 이용자 응답자 특성 583
〈표 3.6-1〉 결혼 중개업체 이용 동기 585
〈표 3.6-2〉 이용자가 상담한 결혼중개업체 수, 2017-2019 587
〈표 3.6-3〉 이용자가 상담한 결혼중개업체 수, 2017 589
〈표 3.6-4〉 이용자가 상담한 결혼중개업체 수, 2018 590
〈표 3.6-5〉 이용자가 상담한 결혼중개업체 수, 2019 591
〈표 3.6-6〉 이용자가 회원으로 가입한 결혼중개업체 수, 2017-2019 592
〈표 3.6-7〉 이용자가 회원으로 가입한 결혼중개업체 수, 2017 593
〈표 3.6-8〉 이용자가 회원으로 가입한 결혼중개업체 수, 2018 594
〈표 3.6-9〉 이용자가 회원으로 가입한 결혼중개업체 수, 2019 595
〈표 3.6-10〉 결혼중개업체를 알게 된 통로(복수응답) : 국내이용자, 국제 이용자 비교 596
〈표 3.6-11〉 결혼중개업체를 알게 된 통로(복수응답) 597
〈표 3.6-12〉 결혼중개업체를 알게 된 온라인 통로(복수응답) 599
〈표 3.6-13〉 결혼중개업체 회원 가입 이유 601
〈표 3.6-14〉 결혼중개업체 이용 전 '공시' 자료 확인 : 국내, 국제 이용자 비교 603
〈표 3.6-15〉 결혼중개업체 이용 전 '공시' 자료 확인 603
〈표 3.6-16〉 업체 이용 전 '신고'된 업체인지 확인한 이유(복수응답) 605
〈표 3.6-17〉 '공시'자료 확인이 우수업체 선택에 도움된 정도 : 국내, 국제 이용자 비교 606
〈표 3.6-18〉 계약 시 업체에서 계약서 수령 608
〈표 3.6-19〉 계약 시 서비스 진행 방법 610
〈표 3.6-20〉 계약 체결 전 계약 내용 설명 청취 614
〈표 3.6-21〉 계약해제 및 해지 시 환급기준 616
〈표 3.6-22〉 계약서에 회원가입비, 성혼사례비 및 업무추진비 기재 : '기재' 618
〈표 3.6-23〉 회원가입비, 성혼사례비, 업무추진비 619
〈표 3.6-24〉 전체 비용(회원가입비+성혼사례비+업무추진비) 620
〈표 3.6-25〉 회원가입비 621
〈표 3.6-26〉 성혼사례비 622
〈표 3.6-27〉 업무추진비 623
〈표 3.6-28〉 회원가입비 성혼사례비 업무추진비 외 추가 지출 유무, 금액 624
〈표 3.6-29〉 미팅 상대방 소개받았을 때 상대방 정보 수령 여부 625
〈표 3.6-30〉 상대방 신상정보를 제공 받있는지 여부 : '제공 받음' 627
〈표 3.6-31〉 결혼중개업체 회원 가입을 위해 제출한 서류(복수응답) 630
〈표 3.6-32〉 상대방의 '건강진단서' 확인 방식 632
〈표 3.7-1〉 회원 계약 후 첫 미팅 시점 635
〈표 3.7-2〉 프로필을 받은 상대방의 수 637
〈표 3.7-3〉 실제로 만난 미팅 상대의 수 639
〈표 3.7-4〉 미팅 상대방 조건 확인 641
〈표 3.7-5〉 희망하는 미팅 상대방 조건의 계약서 기재 643
〈표 3.7-6〉 희망하는 미팅 상대방 조건에 맞는 사람의 프로필 제공 645
〈표 3.7-7〉 미팅 상대방의 서류 제공 647
〈표 3.7-8〉 상대방에게 신상정보 제공을 위한 서면 동의 : 국내, 국제 이용자 비교 648
〈표 3.7-9〉 상대방에게 신상정보 제공을 위한 서면 동의 649
〈표 3.7-10〉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성혼 651
〈표 3.7-11〉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결혼 추진 중단 이유 : 국내, 국제 이용자 비교 652
〈표 3.8-1〉 결혼중개업체 회원 계약 해지 요청 경험 657
〈표 3.9-1〉 결혼중개업체 업체 서비스 만족도 : 국내, 국제 이용자 비교 660
〈표 3.9-2〉 결혼중개업체 업체 서비스 만족도 661
〈표 3.9-3〉 결혼중개업체 업체 서비스 이용 시 만족한 사항(복수응답) 663
〈표 3.9-4〉 결혼중개업체 업체 서비스 이용 시 불만족한 사항(복수응답) 665
〈표 3.9-5〉 결혼중개업체 이용의 장점(1+2순위) 668
〈표 3.10-1〉 결혼중개업 관리 정책 중 개선이 필요한 사항(1+2순위) 670
〈표 3.11-1〉 국내결혼중개 피해 상담 현황, 2017-2019 676
〈표 3.11-2〉 국내결혼중개 피해 상담 처리결과, 2017-2019 678
〈표 3.11-3〉 국내결혼중개 피해 상담 건수, 2017-2019 679
〈표 3.11-4〉 상담내용 유형별 국내결혼중개 피해 상담 건수, 2017-2019 680
〈표 3.11-5〉 국내결혼중개 피해 상담 토픽모델링 분석 683
〈표 3.11-6〉 결혼중개상담 토픽 6 : 단어별 세타 값 685
〈표 3.11-7〉 결혼중개상담 토픽 20 : 단어별 세타 값 686
〈표 3.11-8〉 결혼중개상담 토픽 19 : 단어별 세타 값 688
〈표 3.11-9〉 결혼중개상담 토픽 10 : 단어별 세타 값 689
〈표 3.11-10〉 결혼중개상담 토픽 23 : 단어별 세타 값 691
〈표 3.12-1〉 주요 언론사별 국내결혼중개 관련 수집 기사 및 단어 수, 2017-2019 695
〈표 3.12-2〉 국내결혼중개 관련 언론보도 내용 토픽모델링 분석 698
〈표 3.13-1〉 한국의 결혼 중개 앱 목록, 2021년 1 월 707
〈표 3.13-2〉 결혼 중개 앱 다운로드 건수 708
〈표 3.13-3〉 결혼 중개 앱 매칭 시스템 710
[그림 1] 회원 모집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복수응답) : 국내, 국제 사업체 비교 9
[그림 2] 회원 모집 시 제출 서류 : 국내, 국제 사업체 비교 10
[그림 3] 결혼중개 진행 방식 계약 : 국내, 국제 사업체 비교 10
[그림 4] 손해배상책임보험 가입률(비해당 제외), 2017~2019년 : 국내, 국제 사업체 비교 12
[그림 5] 결혼중개업 운영 어려움 : 국내, 국제 사업체 비교 12
[그림 6] 결혼중개업체(또는 맞선주선자) 인지 통로(복수응답): 국내 이용자, 국제 이용자, 결혼이민자 비교 13
[그림 7] 미팅 맞선 전 상대방 신상정보 제공 유무 : 국내 이용자, 국제 이용자, 결혼이민자 비교 14
[그림 8] 배우자 신상정보 일치 비율 : 국제 이용자, 결혼이민자 비교 15
[그림 9] 맞선여행 국가, 방문횟수, 체류 기간 16
[그림 10] 결혼중개업 관리 정책 중 개선 필요 사항(1+2순위) : 국내 이용자, 국제 이용자 비교 18
[그림 1.1-1] 혼인과 이혼 건수 58
[그림 1.1-2] 외국인과의 혼인 이혼건수 59
[그림 1.1-3] 결혼중개업체 수, 2008-2020 60
[그림 1.1-4] 주요 연구 내용 77
[그림 2.1-1] 지난 3년간 사업장 변경 여부 108
[그림 2.1-2] 지난 3년간 휴업 여부 108
[그림 2.1-3] 행정처분 내용 고지 확인서 받은 경험 109
[그림 2.1-4] 3년간 사업장 변경 등록한 사항(복수응답) 110
[그림 2.1-5] 사업장 휴업 주된 이유(복수응답) 111
[그림 2.1-6] 사업장 지도 점검 여부 112
[그림 2.1-7] 사업장 지도 점검 횟수 적정성 평가 113
[그림 2.1-8] 사업장 지도 점검 횟수 적정하지 않은 이유 115
[그림 2.1-9] 3년간 소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정명령 경험 115
[그림 2.2-1] 임원·직원 수 116
[그림 2.2-2] 종사자의 국제결혼중개업자 대상 교육 참여 여부 118
[그림 2.2-3] 종사자의 국제결혼중개업자 대상 교육 참여 여부 : 2017~2019 118
[그림 2.2-4] 등록 이후 교육 참여 목적 120
[그림 2.2-5] 국제결혼중개업자 교육 도움 정도 122
[그림 2.2-6] 교육 내용 국제결혼중개업 운영 도움된 점(복수응답) 124
[그림 2.2-7]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보수교육 참여 의향 126
[그림 2.2-8] 적정 보수교육 제공 횟수 127
[그림 2.2-9] 보수교육 내용 포함 항목(복수응답) 128
[그림 2.3-1] 한국인 이용자 모집 방법(복수응답) 130
[그림 2.3-2] 온라인 광고 방법(복수응답) 133
[그림 2.3-3] 온라인 광고 내용(복수응답) 133
[그림 2.3-4] 국제결혼중개 계약체결 시 안내 사항(복수응답) 134
[그림 2.3-5] 한국인 이용자 회원가입 시 제출 서류(복수응답) 137
[그림 2.3-6] 회원들의 상대방 건강진단서 확인 방식 139
[그림 2.3-7] 회원가입 서류 형태 141
[그림 2.3-8] 표준계약서(표준약관 포함) 사용 여부 141
[그림 2.3-9] 국제결혼중개 방식 142
[그림 2.3-10] 계약서 작성 방식 144
[그림 2.3-11] 계약서 작성 시기 144
[그림 2.3-12] 서류 보존기간 후 해당 서류 처리방식 145
[그림 2.4-1] 국제결혼중개 진행 나라(복수응답) 146
[그림 2.4-2] 국제결혼중개업체의 제휴사 수(평균) 148
[그림 2.4-3] 해당국 제휴사와 서면계약 체결 여부 151
[그림 2.4-4] 해당국 제휴사와 업무협약 체결 사유 153
[그림 2.4-5] 최근 1년간 성혼에 성공한 국가 155
[그림 2.4-6] 최근 1년간 맞선 주선 국가 156
[그림 2.4-7] 맞선 주선 국가 방문횟수(빈도) 158
[그림 2.4-8] 주요 국가별 맞선 주선 국가 방문일 수(평균) 158
[그림 2.4-9] 맞선 상대국에서 체류기간(분포) 160
[그림 2.4-10] 주요 국가별 체류기간(평균) 160
[그림 2.4-11] 회원에게 받은 중개료 총액(분포) 162
[그림 2.4-12] 회원에게 받은 중개료 총액(평균) 162
[그림 2.4-13] 외국인 맞선 상대방 모집 방법(복수응답 1, 2순위) 165
[그림 2.1-14] 통역 번역 서비스 제공여부 168
[그림 2.4-15] 통역 번역인 담당자 유무 169
[그림 2.4-16] 통역 번역인 출신국 171
[그림 2.4-17] 통역 번역인 자격증 유무 171
[그림 2.5-1] 외국인 맞선상대방 제출 서류 174
[그림 2.5-2] 신상정보 제공방법 185
[그림 2.5-3] 국제결혼 업무관련 현지법령 준수 어려움 유무 186
[그림 2.5-4] 국제결혼 업무관련 현지법령 준수 어려움 유무 188
[그림 2.6-1] 정기적인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여부 190
[그림 2.6-2]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후관리 서비스(복수응답) 192
[그림 2.6-3] 사후관리 서비스 내용(복수응답) 194
[그림 2.6-4]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기간 196
[그림 2.6-5] 손해배상책임보험 가입 여부 197
[그림 2.6-6] 3년간 손해배상책임보험 배상 여부 199
[그림 2.6-7] 국제결혼중개업 만족도 199
[그림 2.6-8] 업체 운영 시 어려움 201
[그림 2.7-1] 연평균 매출액, 2017-2019 207
[그림 2.7-2] 연평균 현지 업체 알선 건수, 2017-2019 209
[그림 2.7-3] 연평균 해외 방문 회원 수, 2017-2019 209
[그림 2.7-4] 연평균 맞선 주선 건수, 2017-2019 211
[그림 2.7-5] 연평균 계약 해지 건수, 2017-2019 213
[그림 2.7-6] 보고 실적과 실제 운영 실적 간 차이 213
[그림 2.9-1] 이용자의 결혼중개업체 인지 통로 222
[그림 2.9-2] 피해예방을 위한 홍보영상 시청 여부 227
[그림 2.9-3] 피해예방교육 수강여부 227
[그림 2.9-4] 국제결혼이용자 피해예방교육 기여도 229
[그림 2.9-5] 국제결혼이용자 피해예방교육 유형(복수응답) 229
[그림 2.9-6]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 전 업체 '등록'여부 확인 230
[그림 2.9-7] 우수 업체 선택 시 국제결혼중개업체 공시정보 확인의 기여도 232
[그림 2.9-8] 계약 체결 전 계약 관련한 사항 청취 여부 233
[그림 2.9-9] 맞선상대 소개 시 상대방 신상정보 제공받있는지 여부 236
[그림 2.9-10] 맞선상대 소개받을 때 상대방 신상정보 제공받은 시점 239
[그림 2.9-11] 회원가입 위해 제출한 서류 240
[그림 2.9-12] 결혼과정 중 통번역 서비스 제공받있는지 여부 242
[그림 2.9-13] 국제결혼중개업체 통역 번역 서비스의 도움 정도 243
[그림 2.9-14] 국제결혼 중개료 총액(빈도) 245
[그림 2.9-15] 중개료 이외 추가 비용 지출 여부 : 빈도 247
[그림 2.9-16] 중개료 이외 추가 비용 지출금액(만원) 249
[그림 2.9-17] 중개료 이외 추가 비용 지출금액(평균) : 2014, 2017, 2020년 비교 250
[그림 2.10-1] 국제결혼중개업체의 도움을 받아 맞선을 본 시점 254
[그림 2.10-2] 맞선여행을 위해 방문한 나라 256
[그림 2.10-3] 맞선여행 방문횟수 258
[그림 2.10-4] 맞선여행 체류기간(일) 260
[그림 2.10-5] 현지에서 맞선 상대자를 소개받은 방식 262
[그림 2.10-6] 결혼중개 피해 경험 265
[그림 2.10-7] 이용자의 국제중개업체 만족도 269
[그림 2.10-8] 국제결혼중개업체를 이용하며 가장 만족했던 사항 271
[그림 2.10-9] 국제결혼중개업체를 이용하며 가장 불만족했던 사항 274
[그림 2.10-10]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의 장점 276
[그림 2.11-1] 2017년 이후 국제결혼중개업체 통한 성혼 진행 여부 280
[그림 2.11-2] 국제결혼 진행 중단 시점 281
[그림 2.11-3] 국제결혼 중단의 가장 중요한 사유 282
[그림 2.11-4] 한국에서의 혼인신고 시점 282
[그림 2.11-5] 배우자 결혼 후 한국 입국 시점 283
[그림 2.11-6] 맞선 이후 결혼식까지 걸린 기간 284
[그림 2.11-7] 맞선여행 기간, 혼인신고, 배우자 입국까지 걸린 기간 289
[그림 2.11-8] 이용자 결혼 횟수 291
[그림 2.11-9] 배우자 결혼 횟수 293
[그림 2.11-10] 국제결혼 후 배우자와의 관계 만족도 295
[그림 2.11-11] 국제결혼 후 전반적인 삶의 질 만족도 297
[그림 2.11-12] 배우자 신상정보 불일치 여부 299
[그림 2.11-13] 소개 전후 다른 정보의 종류(복수응답) 301
[그림 2.11-14] 신상정보 불일치로 인한 배우자와의 갈등 302
[그림 2.11-15] 배우자 입국 후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받은 경험 여부 303
[그림 2.11-16] 배우자 입국 후 사후관리 방법(복수응답) 305
[그림 2.11-17]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 중 피해 경험 307
[그림 2.11-18]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구사요건으로 인한 입국지연 사실 통지 310
[그림 2.12-1]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성혼한 배우자와 혼인지속 여부 312
[그림 2.12-2] 그 당시 배우자와의 심각한 갈등 유무 315
[그림 2.12-3] 심각한 갈등 시 해결 행동 방법(복수응답) 316
[그림 2.12-4] 성혼 후 그 당시 배우자의 가출, 별거, 또는 이혼까지 경과기간(개월) 317
[그림 2.12-5] 혼인중단의 가장 중요한 이유(1+2순위 기준) 318
[그림 2.12-6] 혼인중단으로 인해 겪는 가장 큰 어려움(1순위, 1+2순위) 319
[그림 2.13-1] 국제결혼 피해예방 서비스 필요성 320
[그림 2.13-2] 국제결혼중개업체 운영에 관한 정책 중 개선이 필요한 사항 323
[그림 2.15-1] 배우자 만난 통로 334
[그림 2.15-2] 배우자는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했으나 본인은 그렇지 않은 경우 여부 337
[그림 2.15-3] 맞선 주선자 알게 된 통로 338
[그림 2.15-4] 온라인 광고 중 업체를 알게 된 구체적 방법(복수응답) 341
[그림 2.15-5] 현재 배우자 맞선 시기 342
[그림 2.15-6] 배우자 관련 정보 제공 여부 344
[그림 2.15-7] 결혼이민자가 받은 배우자 신상정보 불일치 여부 347
[그림 2.15-8] 불일치한 신상 정보 내용 350
[그림 2.15-9] 달랐던 정보로 인한 갈등 유무 350
[그림 2.15-10] 국제결혼을 위해 제출한 서류(복수응답) 351
[그림 2.15-11] 통역 번역 서비스 제공 받은 여부 354
[그림 2.15-12] 통역 번역 서비스 도움 여부 356
[그림 2.15-13] 국제결혼중개 수수료 지불 약속 358
[그림 2.15-14] 추가비용 지불 여부, 지출한 사람 363
[그림 2.15-15] 국제결혼중개업체 또는 현지 중개인 제공 숙소 이용 여부 368
[그림 2.15-16] 국제결혼중개업체 또는 현지 중개인 제공 숙소 이용일수 369
[그림 2.15-17] 제공된 숙소 함께 사용한 이용자 수 369
[그림 2.15-18] 배우자로부터 예단비 받있는지 여부 371
[그림 2.15-19] 배우자로부터 예단비 수령 액수 평균 372
[그림 2.16-1] 결혼이민자와 현지중개인 간 서면 계약서 작성 여부 374
[그림 2.16-2] 결혼이민자의 맞선 상대자 소개 방식 376
[그림 2.16-3] 일 대 일 만남 방식 378
[그림 2.16-4] 국제결혼중개업체 이용 시 피해 경험 379
[그림 2.16-5] 출신국 중개인과 접촉 시 만족도 380
[그림 2.16-6] 출신국 중개인과 접촉 시 만족 사항 382
[그림 2.16-7] 출신국 중개인과 접촉 시 불만 사항 382
[그림 2.17-1] 배우자 관계 만족도 384
[그림 2.17-2] 전반적 삶의 질 만족도 386
[그림 2.17-3] 출신국 가족에게 송금 여부 387
[그림 2.17-4] 출신국 가족에게 송금액 388
[그림 2.18-1] 국제결혼 피해예방 서비스 필요성 391
[그림 2.18-2] 결혼이민 예정자의 교육비용 부담자 395
[그림 2.18-3] 결혼이민자 미입국 또는 입국 후 행방불명 사건 원인 398
[그림 2.18-4] 국제결혼 피해예방 위한 필요 사항(1+2순위) 400
[그림 2.19-1] 국제결혼중개 피해 상담 건수 추이, 2010-2019 408
[그림 2.19-2] 상담내용 유형별 국제결혼중개 피해 상담 건수 추이, 2017-2019 409
[그림 2.19-3] 상담내용 유형별 국제결혼중개 피해 상담 건수, 2017-2019 410
[그림 2.19-4] 한국소비자원 피해사례 상담기록의 워드클라우드 분석 결과 411
[그림 2.19-5] 국제결혼중개업체에 의한 피해 발생의 전형적 흐름도 418
[그림 2.20-1]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개수, 2017-2019 447
[그림 2.20-2] 국제결혼중개업 등록업체 유튜브 동영상 448
[그림 2.20-3] 국제결혼중개업 무등록업체 유튜브 동영상 448
[그림 2.20-4]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중 등록업체 비율, 2017-2019 449
[그림 2.20-5]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 분포, 2017-2019 449
[그림 2.20-6]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 2017-2019 451
[그림 2.20-7]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유형, 2017-2019(복수응답) 452
[그림 2.20-8] 등록 여부별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453
[그림 2.20-9]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유형 1 : 성 상품화 454
[그림 2.20-10]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유형 2 : 차별 편견 조장 454
[그림 2.20-11]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유형 3 : 과장광고 455
[그림 2.20-12] 국제결혼중개 유튜브 동영상 유형 4 : 미성년자 출연 455
[그림 2.20-13] 국제결혼중개 브이로그형 유튜브 동영상 비율, 2017-2019 457
[그림 2.20-14] 국제결혼중개 브이로그형 유튜브 동영상 유형별 사례 458
[그림 2.20-15]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수, 2017-2019 460
[그림 2.20-16]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중 등록업체 비율, 2017-2019 461
[그림 2.20-17] 연도별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유형, 2017-2019(복수응답) 462
[그림 2.20-18] 등록 여부별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글 유형(복수응답) 463
[그림 2.20-19]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토픽모델링 분석 : 토픽 15의 단어별 세타 값 465
[그림 2.20-20] 블로그#1 : 성 상품화 466
[그림 2.20-21] 블로그#2 : 규정 준수 467
[그림 2.20-22] 블로그#3 : 성 상품화 467
[그림 2.20-23]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토픽모델링 분석 : 토픽 20의 단어별 세타 값 468
[그림 2.20-24] 블로그#4 : 성 상품화, 차별 편견 조장 468
[그림 2.20-25] 블로그#5 : 성 상품화 469
[그림 2.20-26] 블로그#6 : 성 상품화, 과장광고 469
[그림 2.20-27] 블로그#7 : 성 상품화 470
[그림 2.20-28]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토픽모델링 분석 : 토픽 12의 단어별 세타 값 471
[그림 2.20-29] 블로그#8 : 성 상품화 471
[그림 2.20-30] 블로그#9 : 성 상품화 472
[그림 2.20-31] 블로그#10 : 성 상품화, 차별 편견 조장 473
[그림 2.20-32] 블로그#11 : 성 상품화, 부당 수수료 473
[그림 2.20-33] 국제결혼중개 블로그 게시물 토픽모델링 분석 : 토픽 24의 단어별 세타 값 474
[그림 2.20-34] 블로그#12 : 성 상품화 474
[그림 2.20-35] 블로그#13 : 차별 편견 조장, 성 상품화 475
[그림 2.20-36] 블로그#14 : 차별 편견 조장, 성 상품화 475
[그림 2.20-37] 블로그#15 : 차별 편견 조장, 성 상품화 476
[그림 2.20-38] 블로그#16 : 차별 편견 조장, 성 상품화 477
[그림 2.20-39] 블로그#17 : 차별 편견 조장, 성 상품화 477
[그림 3.1-1] 연평균 매출액, 2017-2019 529
[그림 3.1-2] 연평균 이용계약 건수, 2017-2019 531
[그림 3.1-3] 연평균 미팅 건수, 2017-2019 531
[그림 3.1-4] 연평균 성혼건수, 2017-2019 533
[그림 3.1-5] 연평균 탈퇴회원 건수, 2017-2019 534
[그림 3.1-6] 결혼중개업법 시행규칙(제 9 조) 준수 : 계약서 535
[그림 3.1-7] 결혼중개업법 시행규칙(제 9 조) 준수 : 개인신상정보확인서 및 증빙서류 536
[그림 3.1-8] 결혼중개업법 시행규칙(제 9 조) 준수 : 기타 혼인 관련 서류 536
[그림 3.1-9] 종사자 및 회원명부 비치 여부 537
[그림 3.1-10] 정기적으로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실적보고 537
[그림 3.1-11]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의 사업체 방문 서류검사 537
[그림 3.2-1] 임원 직원 종사자 수 538
[그림 3.2-2] 국내결혼중개업체 대상 교육 신설 시 참여 의향 541
[그림 3.2-3] 국내결혼중개업체 대상 적절한 정기적 교육 제공 횟수 542
[그림 3.2-4] 교육 내용에 반드시 포함할 항목 543
[그림 3.3-1] 회원 모집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 1, 1+2, 1+2+3순위 544
[그림 3.3-2] 온라인 광고 회원 모집 시 구체적 방법(복수응답) 546
[그림 3.3-3] 결혼중개계약 체결 시 안내 사항(복수응답) 547
[그림 3.3-4] 신청자 회원가입 시 제출 서류(복수응답) 549
[그림 3.3-5] 회원가입 서류 형태 551
[그림 3.3-6] 표준계약서(표준약관 포함) 사용 여부 553
[그림 3.3-7] 계약서에 회원가입비, 성혼사례비 기재 여부 554
[그림 3.3-8] 계약서 해지 시 환급기준 관련 내용 포함 여부 554
[그림 3.3-9] 계약서 한 부씩 갖는지 여부 555
[그림 3.3-10] 계약서 작성 방식 556
[그림 3.3-11] 결혼중개 계약 진행 방식 557
[그림 3.3-12] 성혼사례비 받는지 여부 559
[그림 3.3-13] 희망하는 상대방 조건 사전 확인 여부 560
[그림 3.3-14] 회원들이 희망하는 상대방 조건 계약서 기재 여부 563
[그림 3.3-15] 회원 정보를 상대방에게 제공한다는 동의 여부 566
[그림 3.3-16]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여부 567
[그림 3.3-17]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후관리 서비스 방법(복수응답) 569
[그림 3.3-18]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기간 572
[그림 3.3-19] 손해배상책임보험 가입 여부, 2017-2019 573
[그림 3.3-20] 3년간 손해배상책임보험 배상 유무 574
[그림 3.4-1] 결혼중개업 운영 시 가장 어려운 점 577
[그림 3.4-2] 현재 종사하는 결혼중개업 만족도 578
[그림 3.6-1] 결혼 중개업체 이용 동기 584
[그림 3.6-2] 이용자가 상담한 결혼중개업체 수, 2017-2019 588
[그림 3.6-3] 이용자가 회원으로 가입한 결혼중개업체 수, 2017-2019 592
[그림 3.6-4] 결혼중개업체를 알게 된 통로(복수응답) 596
[그림 3.6-5] 결혼중개업체를 알게 된 온라인 통로(복수응답) 598
[그림 3.6-6] 결혼중개업체 회원 가입 이유 600
[그림 3.6-7] 결혼중개업체 이용 전 '공시' 자료 확인 602
[그림 3.6-8] 업체 이용 전 '신고'된 업체인지 확인한 이유 604
[그림 3.6-9] '공시'자료 확인이 우수업체 선택에 도움된 정도 606
[그림 3.6-10] 계약 시 업체에서 계약서 수령 607
[그림 3.6-11] 계약 시 서비스 진행 방법 609
[그림 3.6-12] 미팅 횟수제 계약조건 : 기간(개월) 611
[그림 3.6-13] 업체와 계약한 미팅(만남) 횟수 611
[그림 3.6-14] 계약기간제 계약조건(기간) 612
[그림 3.6-15] 계약 체결 전 계약 내용 설명 청취 613
[그림 3.6-16] 계약해제 및 해지 시 환급기준 615
[그림 3.6-17] 계약서에 회원가입비, 성혼사례비 및 업무추진비 기재 617
[그림 3.6-18] 상대방 신상정보를 제공 받있는지 여부 : 국내, 국제 이용자 비교 626
[그림 3.6-19] 결혼중개업체 회원 가입을 위해 제출한 서류(복수응답) 628
[그림 3.6-20] 결혼중개업체 회원 가입 서류(복수응답) 비교 : 국내, 국제 이용자 629
[그림 3.6-21] 상대방의 '건강진단서' 확인 방식 631
[그림 3.7-1] 회원 계약 후 첫 미팅 시점 634
[그림 3.7-2] 프로필을 받은 상대방의 수 636
[그림 3.7-3] 실제로 만난 미팅 상대의 수 638
[그림 3.7-4] 미팅 상대방 조건 확인 640
[그림 3.7-5] 희망하는 미팅 상대방 조건의 계약서 기재 642
[그림 3.7-6] 희망하는 미팅 상대방 조건에 맞는 사람의 프로필 제공 여부 644
[그림 3.7-7] 미팅 상대방의 서류 제공 646
[그림 3.7-8] 상대방에게 신상정보 제공을 위한 서면 동의의 여부 648
[그림 3.7-9]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성혼 650
[그림 3.7-10]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결혼 추진 중단 이유 652
[그림 3.8-1] 결혼중개업체 이용 시 피해 경험 : '있다' 654
[그림 3.8-2] 결혼중개업체 회원 계약 해지 요청 경험 656
[그림 3.8-3] 회원 계약 해지 요청 이유(복수응답) 658
[그림 3.8-4] 회원 계약 해지 요청 시 업체의 반응 658
[그림 3.9-1] 결혼중개업체 업체 서비스 만족도 660
[그림 3.9-2] 결혼중개업체 업체 서비스 이용 시 만족한 사항(복수응답) 662
[그림 3.9-3] 결혼중개업체 업체 서비스 이용 시 불만족한 사항(복수응답) 664
[그림 3.9-4] 결혼중개업체 이용의 장점(1+2순위) 668
[그림 3.10-1] 결혼중개업 관리 정책 중 개선이 필요한 사항(1+2순위) 671
[그림 3.11-1] 국내결혼중개 피해 상담 건수 추이, 2017-2019 679
[그림 3.11-2] 상담내용 유형별 국내결혼중개 피해 상담 건수 추이, 2017-2019 680
[그림 3.11-3] 상담내용 유형별 국내결혼중개 피해 상담 건수, 2017-2019 681
[그림 3.11-4] 국내결혼중개 피해 상담 워드클라우드 682
[그림 3.11-5] 결혼중개상담 토픽 6 : 단어별 세타 값 685
[그림 3.11-6] 결혼중개상담 토픽 20 : 단어별 세타 값 686
[그림 3.11-7] 결혼중개상담 토픽 19 : 단어별 세타 값 688
[그림 3.11-8] 결혼중개상담 토픽 10 : 단어별 세타 값 689
[그림 3.11-9] 결혼중개상담 토픽 23 : 단어별 세타 값 691
[그림 3.13-1] 결혼 중개 앱의 유료 서비스 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