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9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02. 연구 내용 20
0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및 각종 자료 분석 21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워크숍 21
04. 본 연구의 특징 23
05. 본 연구의 설계 2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29
01. 인권 담론의 개념, 동향 및 쟁점 29
가. 인권 관련 중요 국제선언과 규약 29
나. 인권담론의 특징 38
다. 인권담론 관련 연구의 동향 39
02. 인권교육을 통한 인권의식 증진 41
가. 인권교육 관련 주요 문헌 42
나. 인권교육 국제적 논의의 특징 48
다.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 관련 연구 50
03. 우리나라의 인권의식 및 인권교육 관련 연구 현황 56
가. 대규모 인권 실태 연구조사 57
나. 서울시 교육청 등 학생인권 관련 조사 및 연구 59
다. 학교인권교육 관련 연구 62
04. 소결 및 시사점 63
Ⅲ.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에 대한 교육과정 분석 67
01. 관련 선행 연구 67
02.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68
03. 분석 결과 69
가. 범교과 학습 주제 69
나. 7차 교육과정 시기의 사회/도덕과 교육과정 71
다. 2007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사회/도덕과 교육과정 74
라.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사회/도덕과 교육과정 78
마.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사회/도덕과 교육과정 82
04. 소결 및 시사점 86
Ⅳ. 조사 도구 개발 93
01. 조사 도구 개요 93
02. 학생 조사지 문항 구성 93
03. 교원 조사지 문항 구성 107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21
01. 결론과 방향 121
가. 인권 전반을 둘러싼 거시적 맥락에 대한 고찰과 방향 121
나. 기존 인권관련 조사에 대한 성찰과 방향 123
02. 2019년도 본 조사를 위한 방향과 과제 126
가. 조사 도구의 양호도 검토 127
나. 본조사 실시 128
다. 결과 분석 및 활용 128
참고문헌 130
Abstract 137
부록 152
[부록 1] 학생 설문지 152
[부록 2] 교원 설문지 167
판권기 179
〈표 Ⅰ-1〉 주요 전문가협의회 개요 22
〈표 Ⅰ-2〉 인권의식의 3요소 26
〈표 Ⅱ-1〉 청소년 눈높이에서 풀어 쓴 세계인권선언문 30
〈표 Ⅱ-2〉 아동 눈높이에서 풀어 쓴 유엔아동권리협약 35
〈표 Ⅱ-3〉 인권교육훈련선언 45
〈표 Ⅱ-4〉 인권교육 체계도 52
〈표 Ⅱ-5〉 발달 수준에 따른 인권교육 체계도 53
〈표 Ⅱ-6〉 교사의 책무 영역에 따른 교육과정 기술의 예 56
〈표 Ⅱ-7〉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 조사(학생, 교사 대상) 57
〈표 Ⅱ-8〉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 청소년 대상 인권 실태 조사 58
〈표 Ⅱ-9〉 서울시 학생인권조례 중 2장 학생인권 59
〈표 Ⅱ-10〉 서울특별시교육청 연구 61
〈표 Ⅲ-1〉 분석 대상 69
〈표 Ⅲ-2〉 교육과정 시기별 범교과 학습 주제 70
〈표 Ⅲ-3〉 7차 교육과정 '사회' 과목의 성격 71
〈표 Ⅲ-4〉 7차 교육과정 '사회' 과목 중 인권 관련 내용 71
〈표 Ⅲ-5〉 7차 교육과정 '도덕' 과목 중 인권 관련 내용 74
〈표 Ⅲ-6〉 2007 개정 교육과정 '사회' 과목의 성격 75
〈표 Ⅲ-7〉 2007 개정 교육과정 '사회' 과목 중 인권 관련 내용 75
〈표 Ⅲ-8〉 2007 개정 교육과정 '도덕' 과목 중 인권 관련 내용 77
〈표 Ⅲ-9〉 2009 개정 교육과정 '사회' 과목의 성격 79
〈표 Ⅲ-10〉 2009 개정 교육과정 '사회' 과목 중 인권 관련 내용 79
〈표 Ⅲ-11〉 2009 개정 교육과정 '도덕' 과목 중 인권 관련 내용 81
〈표 Ⅲ-12〉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 과목의 성격 83
〈표 Ⅲ-13〉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 과목 중 인권 관련 내용 83
〈표 Ⅲ-14〉 2015 개정 교육과정 '도덕' 과목 중 인권 관련 내용 85
〈표 Ⅲ-15〉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과목의 성격 86
〈표 Ⅲ-16〉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과목 중 인권 관련 내용 86
〈표 Ⅲ-17〉 국가인권위원회의 학교급별 인권교육 내용체계 제안 87
〈표 Ⅲ-18〉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도덕 교과 성취기준의 인권교육 내용체계 분석결과 88
〈표 Ⅳ-1〉 학생 조사지 개념도 96
〈표 Ⅳ-2〉 학생 조사지의 문항 97
〈표 Ⅳ-3〉 교원 조사지 개념도 109
〈표 Ⅳ-4〉 교원 조사지 문항 110
[그림 Ⅱ-1] 인권교육의 내용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