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글_ 고교학점제, 학생이 주인공인 가장 민주적인 진로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다!CHAPTER 01 고교학점제와 진로학업설계 _ 모두의 고교학점제로 나아가는 힘찬 시동을 걸다!01 개념과 의미: 고교학점제, 모든 학생의 학습권과 미래가치를 존중하다/ 02 차별화: 고교학점제의 진로교육은 과거와 어떻게 다른가? CHAPTER 02 전담조직과 운영체제 _최선의 진로학업설계 운영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다!01 조직 구축: 진로학업설계 전담조직,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02 지속가능성: 지속가능한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업무체제를 구축하다 / 03 책임교육: 학생 맞춤형 진로학업설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CHAPTER 03 진로학업설계 _진로지도부터 학업관리지도까지, 진로교육을 다시 디자인하다01 진로지도: 학생들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며 진로역량을 키우게 하다/ 02 과목선택지도: 진로와 교육과정을 연계한 과목선택, 어떻게 도울 것인가?/ 03 과목이수설계지도: 고등학교 3년간 학습할 교과목에 대한 로드맵을 그리다/ 04 학업관리지도: 지속적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책임교육을 실현하다 CHAPTER 04 진로학업설계 프로그램_단위학교별 진로수업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다01 진로수업: 진로수업과 연계하여 상시적 진로교육이 이루어지게 하다/ 02 단위학교 프로그램: 각 학교에 맞는 진로학업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다CHAPTER 05 징검다리 진로교육_중학교와 연계한 진로학업설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0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중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활용하다/ 02 GROW 모형: 진로코칭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을 키우다/ 03 진학 유형: 고등학교 유형별 교육과정 탐색을 통해 진학지도를 한다/ 04 전환기 프로그램: 중3 전환기 프로그램을 진로학업역량 향상에 활용한다CHAPTER 06 해외의 진로학업설계 _모든 학생의 탁월성을 추구하는 캐나다의 진로교육을 만나다01 K-12 연계: 유·초·중등이 연계한 체계적 진로교육을 통해 시민을 양성하다/ 02 지역사회 및 산학협동: 학교 밖 자원과 폭넓게 연계한 실무체험 교육과정을 운영하다/ 03 온라인 진로학업설계: 진로관련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다/ 04 함께하는 진로교육: 학생·학부모와 긴밀히 협력하는 진로학업설계를 구안하다/ 05 그 외 인프라: 학생의 주도적 선택을 돕는 다양한 지원 및 행사를 마련하다부록_견본양식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