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0
Ⅰ. 조사 배경 및 목적 11
Ⅱ. 조사 설계 12
Ⅲ. 주요 조사 항목 13
Ⅳ. 조사 결과 산출방식 14
Ⅴ. 응답자 특성 15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18
Ⅰ. 결과 요약 19
Ⅱ. 결론 27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30
Ⅰ. 응급의료서비스 31
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 32
Ⅱ. 구급이송 서비스 35
1.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 36
2.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 39
3.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 42
4.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45
5.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 54
6. 구급이송 서비스 재이용 의향 59
7.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 62
Ⅲ. 응급실 진료 서비스 65
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66
2. 응급실 이용 경험 71
3. 응급실 이용 이유 74
4. 응급실 이용 유형 77
5. 응급실 진료 서비스 이용 형태 80
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83
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87
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 90
8-1.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 95
8-2.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98
8-3.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101
8-4.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104
8-5.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 107
8-6.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 110
8-7.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 113
8-8.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 116
8-9.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 119
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122
10. 응급실 진료 서비스 재이용 의향 123
1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추천 의향 127
Ⅳ. 응급처치 및 대응 131
1.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 시 대처방법 인지도 132
2. 심폐소생술 인지도 135
3.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 138
4.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 141
5. 심폐소생술 시행가능 여부 144
6.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능한 이유 147
7.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인지도 150
Ⅴ. 응급의료제도 153
1.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 154
2.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 157
3.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 160
4.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 163
5.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 166
6. 119 전화를 통한 진료 가능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인지도 169
7.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 172
8.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 175
9. 인근 AED(자동심장충격기) 설치장소 인지도 178
10. 코로나19 관련 응급실 이용 자제 인지도 181
11.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 184
[부록] 설문지 189
판권기 197
[표 3-Ⅰ-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성/연령/지역) 33
[표 3-Ⅰ-2]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34
[표 3-Ⅱ-1]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성/연령/지역) 37
[표 3-Ⅱ-2]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38
[표 3-Ⅱ-3]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성/연령/지역) 40
[표 3-Ⅱ-4]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41
[표 3-Ⅱ-5]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성/연령/지역) 43
[표 3-Ⅱ-6]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44
[표 3-Ⅱ-7]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성/연령/지역) 46
[표 3-Ⅱ-8]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47
[표 3-Ⅱ-9] 119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성/연령/지역) 48
[표 3-Ⅱ-10] 119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49
[표 3-Ⅱ-11] 민간이송업체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성/연령/지역) 50
[표 3-Ⅱ-12] 민간이송업체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51
[표 3-Ⅱ-13] 병원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성/연령/지역) 52
[표 3-Ⅱ-14] 병원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53
[표 3-Ⅱ-15]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성/연령/지역) - 1순위 55
[표 3-Ⅱ-16]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 1순위 56
[표 3-Ⅱ-17]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성/연령/지역) - 1+2순위 57
[표 3-Ⅱ-18]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 1+2순위 58
[표 3-Ⅱ-19] 구급이송 서비스 재이용 의향(성/연령/지역) 60
[표 3-Ⅱ-20] 구급이송 서비스 재이용 의향(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61
[표 3-Ⅱ-21]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성/연령/지역) 63
[표 3-Ⅱ-22]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64
[표 3-Ⅲ-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성/연령/지역) 69
[표 3-Ⅲ-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70
[표 3-Ⅲ-3] 응급실 이용 경험(성/연령/지역) 72
[표 3-Ⅲ-4] 응급실 이용 경험(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73
[표 3-Ⅲ-5] 응급실 이용 이유(성/연령/지역) 75
[표 3-Ⅲ-6] 응급실 이용 이유(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76
[표 3-Ⅲ-7] 응급실 이용 유형(성/연령/지역) 78
[표 3-Ⅲ-8] 응급실 이용 유형(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79
[표 3-Ⅲ-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이용 형태(성/연령/지역) 81
[표 3-Ⅲ-10] 응급실 진료 서비스 이용 형태(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82
[표 3-Ⅲ-1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성/연령/지역) 85
[표 3-Ⅲ-1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86
[표 3-Ⅲ-13]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성/연령/지역) 88
[표 3-Ⅲ-14]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89
[표 3-Ⅲ-15]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률(성/연령/지역) 91
[표 3-Ⅲ-1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률(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92
[표 3-Ⅲ-1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성/연령/지역) - 100점 평균 93
[표 3-Ⅲ-1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 100점 평균 94
[표 3-Ⅲ-19]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성/연령/지역) 96
[표 3-Ⅲ-20]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97
[표 3-Ⅲ-21]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성/연령/지역) 99
[표 3-Ⅲ-22]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00
[표 3-Ⅲ-23]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성/연령/지역) 102
[표 3-Ⅲ-24]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03
[표 3-Ⅲ-25]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성/연령/지역) 105
[표 3-Ⅲ-26]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06
[표 3-Ⅲ-27]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성/연령/지역) 108
[표 3-Ⅲ-28]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09
[표 3-Ⅲ-29]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성/연령/지역) 111
[표 3-Ⅲ-30]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12
[표 3-Ⅲ-31]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성/연령/지역) 114
[표 3-Ⅲ-32]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15
[표 3-Ⅲ-33]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성/연령/지역) 117
[표 3-Ⅲ-34]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18
[표 3-Ⅲ-35]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성/연령/지역) 120
[표 3-Ⅲ-36]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21
[표 3-Ⅲ-3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재이용 의향(성/연령/지역) 125
[표 3-Ⅲ-3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재이용 의향(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26
[표 3-Ⅲ-3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추천 의향(성/연령/지역) 129
[표 3-Ⅲ-40] 응급실 진료 서비스 추천 의향(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30
[표 3-Ⅳ-1]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 시 대처방법 인지도(성/연령/지역) 133
[표 3-Ⅳ-2]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 시 대처방법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 등) 134
[표 3-Ⅳ-3] 심폐소생술 인지도(성/연령/지역) 136
[표 3-Ⅳ-4] 심폐소생술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37
[표 3-Ⅳ-5]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성/연령/지역) 139
[표 3-Ⅳ-6]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40
[표 3-Ⅳ-7]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성/연령/지역) 142
[표 3-Ⅳ-8]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43
[표 3-Ⅳ-9] 심폐소생술 시행가능 여부(성/연령/지역) 145
[표 3-Ⅳ-10] 심폐소생술 시행가능 여부(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46
[표 3-Ⅳ-11]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능한 이유(성/연령/지역) 148
[표 3-Ⅳ-12]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능한 이유(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49
[표 3-Ⅳ-13]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인지도(성/연령/지역) 151
[표 3-Ⅳ-14]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52
[표 3-Ⅴ-1]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성/연령/지역) 155
[표 3-Ⅴ-2]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56
[표 3-Ⅴ-3]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성/연령/지역) 158
[표 3-Ⅴ-4]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59
[표 3-Ⅴ-5]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성/연령/지역) 161
[표 3-Ⅴ-6]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62
[표 3-Ⅴ-7]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성/연령/지역) 164
[표 3-Ⅴ-8]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65
[표 3-Ⅴ-9]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성/연령/지역) 167
[표 3-Ⅴ-10]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68
[표 3-Ⅴ-11] 119 전화를 통한 진료 가능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인지도(성/연령/지역) 170
[표 3-Ⅴ-12] 119 전화를 통한 진료 가능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 등) 171
[표 3-Ⅴ-13]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성/연령/지역) 173
[표 3-Ⅴ-14]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74
[표 3-Ⅴ-15]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성/연령/지역) 176
[표 3-Ⅴ-16]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77
[표 3-Ⅴ-17] 인근 AED(자동심장충격기) 설치장소 인지도(성/연령/지역) 179
[표 3-Ⅴ-18] 인근 AED(자동심장충격기) 설치장소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80
[표 3-Ⅴ-19] 코로나19 관련 응급실 이용 자제 인지도(성/연령/지역) 182
[표 3-Ⅴ-20] 코로나19 관련 응급실 이용 자제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83
[표 3-Ⅴ-21]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성/연령/지역) - 1순위 185
[표 3-Ⅴ-22]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 등) - 1순위 186
[표 3-Ⅴ-23]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성/연령/지역) - 1+2순위 187
[표 3-Ⅴ-24]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 등) - 1+2순위 188
[그림 2-Ⅰ-1] 응급의료서비스 신뢰율, 신뢰도 19
[그림 2-Ⅰ-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23
[그림 3-Ⅰ-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 32
[그림 3-Ⅱ-1]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 36
[그림 3-Ⅱ-2] 올해(2020년 내) 이용한 구급이송 서비스별 신뢰율 36
[그림 3-Ⅱ-3]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 39
[그림 3-Ⅱ-4]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유형 39
[그림 3-Ⅱ-5]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 42
[그림 3-Ⅱ-6]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45
[그림 3-Ⅱ-7] 이용한 구급이송 서비스별 전반적 만족률 45
[그림 3-Ⅱ-8]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 54
[그림 3-Ⅱ-9] 구급이송 서비스 재이용 의향 59
[그림 3-Ⅱ-10]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 62
[그림 3-Ⅲ-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66
[그림 3-Ⅲ-2]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67
[그림 3-Ⅲ-3] 의료기관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68
[그림 3-Ⅲ-4] 응급실 이용 경험 71
[그림 3-Ⅲ-5] 응급실 이용 횟수 71
[그림 3-Ⅲ-6] 응급실 이용 이유 74
[그림 3-Ⅲ-7] 응급실 이용 유형 77
[그림 3-Ⅲ-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이용 형태 80
[그림 3-Ⅲ-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83
[그림 3-Ⅲ-10] 응답자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84
[그림 3-Ⅲ-1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87
[그림 3-Ⅲ-1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 90
[그림 3-Ⅲ-13]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 95
[그림 3-Ⅲ-14]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98
[그림 3-Ⅲ-15]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101
[그림 3-Ⅲ-16]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104
[그림 3-Ⅲ-17]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 107
[그림 3-Ⅲ-18]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 110
[그림 3-Ⅲ-19]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 113
[그림 3-Ⅲ-20]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 116
[그림 3-Ⅲ-21]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 119
[그림 3-Ⅲ-2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122
[그림 3-Ⅲ-23] 응급실 진료 서비스 재이용 의향 -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123
[그림 3-Ⅲ-24] 응급실 진료 서비스 재이용 의향 - 의료기관 유형별 124
[그림 3-Ⅲ-25] 응급실 진료 서비스 추천 의향 -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127
[그림 3-Ⅲ-2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추천 의향 - 의료기관 유형별 128
[그림 3-Ⅳ-1]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 시 대처방법 인지도 132
[그림 3-Ⅳ-2] 심폐소생술 인지도 135
[그림 3-Ⅳ-3]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 138
[그림 3-Ⅳ-4]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 141
[그림 3-Ⅳ-5] 심폐소생술 시행가능 여부 144
[그림 3-Ⅳ-6]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능한 이유 147
[그림 3-Ⅳ-7]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인지도 150
[그림 3-Ⅴ-1]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 154
[그림 3-Ⅴ-2]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 157
[그림 3-Ⅴ-3]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 160
[그림 3-Ⅴ-4]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 163
[그림 3-Ⅴ-5]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 166
[그림 3-Ⅴ-6] 119 전화를 통한 진료 가능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인지도 169
[그림 3-Ⅴ-7]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 172
[그림 3-Ⅴ-8]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 175
[그림 3-Ⅴ-9] 인근 AED(자동심장충격기) 설치장소 인지도 178
[그림 3-Ⅴ-10] 코로나19 관련 응급실 이용 자제 인지도 181
[그림 3-Ⅴ-11]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