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3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범위 11
가. 국가별 디지털교과서 제도 및 보급·관리 현황 분석 11
나.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전환 방안 도출 11
다. 미래형 교과용도서 제작·공유·유통을 위한 플랫폼 설계 11
3. 연구 방법 및 절차 12
II.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 15
1.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념 및 특징에 관한 선행연구 15
가. 전자저작물과 디지털 콘텐츠 15
나. 교과서 16
다. 디지털교과서 20
라. 미래형 교과용도서 24
마. 시사점 25
2. 국가별 디지털교과서 발행 사례 27
가. 미국 27
나. 영국 29
다. 캐나다 32
라. 호주 34
마. 중국 36
바. 베트남 37
사. 핀란드 39
아. 시사점 42
3. 국가별 주요 디지털교과용도서 공유 플랫폼 45
가. 미국 45
나. 캐나다 47
다. 독일 50
라. 뉴질랜드 : Learning form home 52
마. 핀란드 : Edu.fi 53
바. 일본 : 오늘부터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54
사. 싱가포르 : SLS(Singapore Student Learning Space) 55
아. 중국 : 국가 클라우드 학습 플랫폼 56
III.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발체제 전환을 위한 이해관계자 인식조사 63
1.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발체제 전환을 위한 교원 인식조사 63
가. 인식조사 목적 및 내용 구성 63
나. 연구 조사 대상자 및 규모 66
다. 조사 및 분석 방법 66
라. 결과 분석 66
2.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발체제 전환을 위한 FGI 조사 75
가. FGI(Foucus Group Interview) 개요 75
나. 조사 내용 76
다. 조사 및 분석처리 77
3. 표적집단면접법(FGI) 분석 결과 78
가. 거버넌스 78
나. 플랫폼 86
다. 법제도 97
라. 기타 98
4.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발 거버넌스 구축 100
가. 거버넌스 구성 요소 100
나. 거버넌스 구축 방안 104
IV. 미래형 교과용도서 제작 · 공유 · 유통을 위한 플랫폼 설계 109
1. 미래형 교과용도서 플랫폼 설계 방안 109
가.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발 방향 109
나. 미래형 교과용도서 플랫폼 설계 방향 113
다. 미래형 교과용도서 플랫폼 기능 118
2. 미래형 교과용도서 저작도구 설계 방안 122
가. 콘텐츠 개발 방향 122
나. 저작도구의 필요성 128
다. 저작도구의 기능 129
3.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발 제작 · 공유 · 유통 방안 136
가. 미래형 교과용도서 제작 방안 136
나. 미래형 교과용도서 공유 방안 150
다. 미래형 교과용도서 유통 방안 154
4. 미래형 교과용도서 제작을 위한 콘텐츠 · 저작권 확보 방안 158
가. 미래형 교과용도서 제작 방안 158
V. 결론 및 제언 183
1. 요약 183
2. 정책적 제언 186
참고 문헌 193
〈표 I-1〉 연구 방법 및 절차 12
〈표 II-1〉 교과용도서규정 제2조(정의)의 개정 내용 17
〈표 II-2〉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정의들 21
〈표 II-3〉 서책 연계형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개념 정의 25
〈표 II-4〉 디지털 교과서 발행 과정 흐름도 31
〈표 II-5〉 국가별 디지털교과서 편찬 및 발행절차 사례 42
〈표 II-6〉 국가별 주요 교과용도서 공유 플랫폼 56
〈표 II-7〉 국가별 주요 교과용도서 공유 플랫폼(교사커뮤니티 중심) 57
〈표 III-1〉 인식조사 문항 구성 및 내용 63
〈표 III-2〉 조사 대상의 배경 변인 66
〈표 III-3〉 원격수업 운영을 위한 자료 제작 시 주로 활용하는 콘텐츠 68
〈표 III-4〉 원격수업을 위한 자료를 제작하거나 활용할 때 어려웠던 부분 69
〈표 III-5〉 원격수업을 위한 자료 제작 · 활용을 위해 지원이 보강되어야 하는 부분 70
〈표 III-6〉 서책형 기반의 현 교과서 체제 변화의 필요에 대한 의견 72
〈표 III-7〉 교과서 제작 의향이 있는 경우 제작 과정 시 필요한 요소 73
〈표 III-8〉 원격 수업 위한 교과서 제도 개선 의견 74
〈표 III-9〉 FGI 참여 전문가 대상자 정보 75
〈표 III-10〉 FGI 사전 질문 내용 76
〈표 III-11〉 미래형 교과서 관련 FGI 기타 의견 99
〈표 III-12〉 미래형 교과용도서의 발행체제 101
〈표 III-13〉 미래형 교과용도서 정책 관련 거버넌스 형태 104
〈표 III-14〉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발 거버넌스 구축 원칙 105
〈표 III-15〉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발 거버넌스 106
〈표 IV-l〉 미래형 교과용도서의 개발 방향 111
〈표 IV-2〉 실감형 콘텐츠를 위한 기술 요소 115
〈표 IV-3〉 미래형 교과용도서에서 기록 가능한 학습 활동 120
〈표 IV-4〉 미래형 교과용도서의 콘텐츠 유형 122
〈표 IV-5〉 미래형 교과용도서의 레이아웃 유형별 특징 127
〈표 IV-6〉 미래형 교과용도서의 개발 형태 136
〈표 IV-7〉 미래형 교과용도서의 개발 주체 139
〈표 IV-8〉 교육용 콘텐츠 품질 검증 수행 체계 148
〈표 IV-9〉 교육용 콘텐츠 품질 대상 148
〈표 IV-10〉 교육용 콘텐츠 품질 관리 항목 시스템 149
〈표 IV-11〉 저작권 권리 항목 154
〈표 IV-12〉 콘텐츠 수집 수행 방안 159
〈표 IV-13〉 메타데이터 요소 및 하위 속성 166
〈표 IV-14〉 콘텐츠 표준/관리의 유형 정의 171
〈표 IV-15〉 콘텐츠 품질 검증 단계 및 항목 175
〈표 IV-16〉 콘텐츠 뷰어 파일확장자 176
[그림 II-1] 디지털 교과서 개념도 23
[그림 II-2] https://www.usa.gov/education?source=kids 45
[그림 II-3] https://edsitement.neh.gov/ 46
[그림 II-4] https://www.mydigitalchalkboard.org/ 47
[그림 II-5] http://www.learnalberta.ca/ 48
[그림 II-6] http://www.openschool.bc.ca/k12/oer.html 49
[그림 II-7] http://www.discoveryeducation.ca//Canada/administrators/curricular-resources/Techbook/?campaign=nav_digital_textbooks 50
[그림 II-8] https://www.mebis.bayern.de/ 51
[그림 II-9] https://bildungslogin.de/seiten/umstieg 52
[그림 II-10] https://learningfromhome.govt.nz/ 52
[그림 II-11] http://www.edu.fi/ 53
[그림 II-12] https://edapps.ednet.ns.ca/nsvs/ 54
[그림 II-13] https://vle.learning.moe.edu.sg/login 55
[그림 III-1] 자유발행 적용 인정도서 심사제도 개선안 102
[그림 III-2] 미래형 교과용도서의 선정 절차 103
[그림 III-3] 미래형 교과용도서 개발 이해당사자 103
[그림 IV-1] 디지털교과서의 개념도 110
[그림 IV-2] 학습플랫폼의 발달과 사례 114
[그림 IV-3] 에듀테크 플랫폼의 개념도 118
[그림 IV-4]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학습 분석 절차 121
[그림 IV-5] 모듈화된 교과용도서의 구조 124
[그림 IV-6] BYOD 정책의 장점과 단점, 고려사항 125
[그림 IV-7] 가로세로 변환에 따라 변형되는 레이아웃 128
[그림 IV-8] 문서와 비디오 자료의 변환 130
[그림 IV-9] 슬라이드나 비디오 위에 상호작용 도구 추가 130
[그림 IV-10] 다양한 판서 기능 131
[그림 IV-11]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한국어로 번역 132
[그림 IV-12]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서식 133
[그림 IV-13] 책을 읽으면서 토론하는 기능 134
[그림 IV-14] 클라우드를 이용한 공동 작업 135
[그림 IV-15] 디지털종이와 스마트펜을 이용한 미래형 교과용도서 137
[그림 IV-16] 교육콘텐츠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 142
[그림 IV-17] 교육용 콘텐츠 품질 개관 147
[그림 IV-18] 교육용 콘텐츠 저작권 관리 시스템 구축 153
[그림 IV-19] 교육용 콘텐츠(아카이브) 시스템 158
[그림 IV-20] 교육용 콘텐츠 큐레이션 개념도 174
[그림 IV-21] 교과서 등록 지원서비스(인증심사제, NEIS, 에듀파인 연계) 178
[그림 IV-22] NEIS와 K-에듀파인과의 연계방안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