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3
국문요약 5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2.1. 연구의 범위 19
2.2. 연구의 방법 20
제2장 코로나19 관련 소비자이슈 고찰 21
제1절 코로나19의 발생과 동향 22
제2절 코로나19 관련 소비자문제의 발생 25
제3절 포스트 코로나 환경 분석 27
3.1. 사회ㆍ경제 환경 27
3.2. 정책ㆍ제도 환경 31
제3장 코로나19 관련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결과 41
제1절 분석 대상 및 방법 42
제2절 일반 현황 44
2.1. 1372 소비자상담데이터 분석결과 44
2.2. 빅카인즈 뉴스 빅데이터 분석결과 59
제3절 주요 품목별 현황 61
3.1. 예식서비스 61
3.2. 헬스장ㆍ휘트니스 센터 64
3.3. 국외여행 66
3.4. 항공여객운송서비스 69
3.5. 마스크 71
3.6. 소독살균제 74
3.7. 외식 77
제4절 소결 79
4.1. 요약 79
4.2. 시사점 83
제4장 코로나19 관련 소비자정책 분야 전문가 조사 결과 86
제1절 조사 개요 87
제2절 코로나19 관련 환경변화에 따른 소비생활 변화 진단 89
2.1. 사회ㆍ경제ㆍ정책ㆍ제도 환경변화에 따른 소비생활 영향 진단 89
2.2.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 시장의 변화에 대한 향후 정책대응 중요도 91
제3절 코로나19 관련 소비자이슈 및 정책대응 94
3.1.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 이슈의 중요도 94
3.2.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이슈의 단기적/중장기적 대책 필요 분야 97
제4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 방향 및 대응 98
4.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별 중요도 분석 98
4.2.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 방향 및 대응의 현재 수준 100
4.3.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 방향 및 대응 IPA 분석 102
제5절 소결 104
제5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의 방향 및 대책 105
제1절 소비자정책의 기본 방향 106
제2절 세부 대책 109
2.1. 세부 추진과제 109
2.2. 추진과제 목록 113
참고문헌 116
[부록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 방향과 대응」에 관한 전문가 조사지 119
[부록 2] 신종 감염병 관련 주요 소비자법규 및 소관 부처 현황 133
[부록 3] 주요품목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표준약관 감염병 관련 기준 신설 내용 135
Executive Summary 143
판권기 145
〈표 2-1〉 국내 코로나19 위기경보단계 추이 24
〈표 2-2〉 2020년 주요 8개 품목의 소비자상담 증감 현황 27
〈표 3-1〉 분석 대상 품목 및 데이터 추출 키워드(20.01.20.~20.06.30.) 43
〈표 3-2〉 16개 품목의 코로나19 관련 소비자상담 현황(2020. 01. 20.~06. 30.) 45
〈표 3-3〉 16개 품목의 소비자상담 연도별 추이 46
〈표 3-4〉 16개 품목의 월별 소비자상담 동향 50
〈표 3-5〉 16개 품목의 코로나19 관련 소비자불만 유형(상위 20위) 52
〈표 3-6〉 코로나19 관련 소비자불만 유형의 전년 동기 대비 순위변동 53
〈표 3-7〉 품목별 코로나19 관련 대표적인 소비자불만 유형 55
〈표 3-8〉 품목별 대표적인 소비자불만유형의 전년동기 대비 증감율 57
〈표 3-9〉 예식서비스 관련 소비자불만 유형 62
〈표 3-10〉 헬스장ㆍ휘트니스 센터 관련 소비자불만 유형 64
〈표 3-11〉 국외여행 관련 소비자불만 유형 67
〈표 3-12〉 항공여객운송서비스 관련 소비자불만 유형 69
〈표 3-13〉 마스크 관련 소비자불만유형 72
〈표 3-14〉 소독살균제 관련 소비자불만유형 75
〈표 3-15〉 외식 관련 소비자불만 유형 77
〈표 3-16〉 신종 감염병 위기 시 소비자피해 유형 및 정부 대책 방향 84
〈표 4-1〉 조사 설계 87
〈표 4-2〉 조사 항목 88
〈표 4-3〉 전문가 특성별 소비생활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 90
〈표 4-4〉 소비생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화요소에 대한 기타 의견 91
〈표 4-5〉 전문가 특성별 향후 정책대응 고려의 상대적 중요도 진단 93
〈표 4-6〉 전문가 특성별 소비자정책영역별 소비자이슈 중요도 진단 95
〈표 5-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 추진과제 목록 114
[그림 1-1] 연구의 흐름과 방법 20
[그림 2-1]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23
[그림 2-2] 코로나19 관련 소비자상담 접수 추이(2020.1.20.~6.30.) 25
[그림 2-3] 2020년 소비자상담 다발품목의 전년 동기 대비 상담 증감 현황(2020.1.20.~6.30.) 26
[그림 3-1] 2020년 16개 품목의 월별 소비자상담 추이 48
[그림 3-2] 2020년 16개 품목 소비자상담 전체건수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품목의 월별 소비자상담 추이(월 300건 초과) 49
[그림 3-3] 2020년 16개 품목 소비자상담 전체건수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품목의 월별 소비자상담 추이(월 300건 이하) 49
[그림 3-4] 2019년 동기간 동일품목 상담건수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품목의 월별 소비자상담 추이 50
[그림 3-5] '코로나 AND(소비자)'에 대한 월간 트렌드 분석 결과 59
[그림 3-6] '코로나 AND(소비자)'에 대한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워드 클라우드) 60
[그림 3-7] '예식'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워드 클라우드) 63
[그림 3-8] '헬스장ㆍ휘트니스센터'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워드 클라우드) 66
[그림 3-9] '국외여행'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워드 클라우드) 68
[그림 3-10] '항공'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워드 클라우드) 71
[그림 3-11] 마스크 관련 소비자불만 월별 동향('20.01.20~06.30.) 73
[그림 3-12] '마스크'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워드 클라우드) 74
[그림 3-13] '소독살균제'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워드 클라우드) 76
[그림 3-14] '외식'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워드 클라우드) 78
[그림 4-1] 코로나19 관련 환경변화에 따른 소비생활의 변화 진단 89
[그림 4-2] 소비자 시장의 변화에서 향후 정책대응 고려의 상대적 중요도 92
[그림 4-3]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정책 영역별 소비자이슈 중요도 평가 94
[그림 4-4] 코로나19로 인한 단기 및 중장기 소비자정책 대책 마련의 필요성 97
[그림 4-5]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 방향 및 대응의 중요도 평가 99
[그림 4-6] 향후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소비자정책 분야 100
[그림 4-7]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 방향 및 대응의 현재 수준 평가 101
[그림 4-8]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 방향 및 대응의 니즈(중요도-현재 대응수준 간 차이) 102
[그림 4-9]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 방향 및 대응 IPA 분석결과 103
[그림 5-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정책 추진 체계도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