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작 배경 5
01. 성인지 교육 6
1) 성인지 감수성이란? 6
2) 교사로서 나의 성인지 감수성은 어떠한가? 10
3) 교실 안의 성차별, 성별 고정관념 사례 12
놀이와 교재 12
그림책 속 차별 12
여자 놀이, 남자 놀이 14
언어적 편견 16
성별로 아이들 구분 짓기 16
외모에 대한 칭찬 18
육아를 돕는 아빠? 20
단정적 표현 22
남자는 울면 안 돼? 22
분홍색과 공주를 좋아하는 것은 여자아이들의 본능일까? 24
주변 환경 26
다양한 롤모델 26
파란색 이름표, 분홍색 이름표 28
4) 성인지 감수성 함양을 위한 참고 자료 30
02. 유ㆍ아동 성 행동 이해 및 성 행동 문제에 대한 대처 34
1) 유ㆍ아동 성 행동 이해 36
2) 성 행동 수준 점검표 38
3) 성 행동 수준에 따른 대처법 40
4) 상황 개선도 점검 관찰표 51
03. 상담 기관 안내 53
유ㆍ아동 성 행동 문제에 대한 상담 53
04. 성 행동 수준에 따른 양육자 대응 지침 55
1) 성 행동 수준에 따른 양육자와의 소통 방안 55
2) 또래 간 성 행동 문제 발생 시 개입 및 중재 방안 58
05. 참고문헌 64
[부록] 교재 활용하여 유ㆍ아동 교육 시 교사가 알아야 할 점 65
1. 캐릭터 소개 66
2. 경계존중: 너의 공간 나의 공간 68
2-1. 나만의 공간이 있어요 68
2-2. 내가 손잡아도 될까? 70
2-3. 장난으로 친구의 몸을 만져도 될까요? 72
3. 신체 안전: 내 몸의 주인은 바로 나! 74
3-1. 다른 사람이 만지면 안 되는 곳이 있어요 74
3-2. 안전한 느낌, 안전하지 않은 느낌이 있어요 76
3-3. 비밀, 약속, 규칙은 다 지켜야 하나요? 78
3-4. 안전지킴이의 도움을 받아요 80
4. 관계와 접축: 친구 사이 지켜야 할 예의 82
4-1. "좋아", "싫어"라고 이야기해요 82
4-2. 친구가 대답을 안 해요! 좋다는 걸까요? 84
4-3. 친구야! 그건 잘못된 행동이야 86
판권기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