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연구의 개요 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5
2. 연구의 목적 6
Ⅱ.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시장 현황 7
1.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 사업 유형 및 구조 7
2. 국내 소화물배송대행 시장규모 10
Ⅲ.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시장 주요 문제점 13
1. 높은 사고 위험 13
2. 보험 체계 미비 15
3. 불공정한 계약 및 정산 관계 16
4. 이해관계의 복잡성 17
Ⅳ.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사업자 인증제 심사기준 마련 19
1.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사업자 인증의 목적 19
2.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사업자 인증 심사기준 설정의 주요 쟁점사항 19
3.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사업자 인증 심사항목 및 기준(안) 도출 22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27
참고문헌 29
판권기 30
〈표 2-1〉 온라인 음식서비스 거래액 10
〈표 2-2〉 기존연구의 배달대행 시장 종사자 수 추정치 11
〈표 2-3〉 플랫폼 및 배달대행 종사자 수 추정 12
〈표 2-4〉 늘찬배달업 시장규모 12
〈표 3-1〉 이륜자동차 신고현황 13
〈표 3-2〉 이륜차 법규위반요인별 사고발생 건수(2011년~2013년) 14
〈표 3-3〉 이륜자동차 연간 보험료 15
〈표 3-4〉 배달대행시장 이해관계자별 역할 17
〈표 4-1〉 인증대상 설정 대안비교 요약 22
〈표 4-2〉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사업자 인증 심사항목 및 배점(안) 23
〈표 4-3〉 종사자 보호 분야 세부심사항목 및 기준(안) 24
〈표 4-4〉 소비자 보호 분야 세부심사항목 및 기준(안) 25
〈표 4-5〉 경영 안정성 및 지속가능성 분야 세부심사항목 및 기준(안) 26
〈그림 2-1〉 배달대행 사업 기본유형 7
〈그림 2-2〉 배달대행 사업 세부유형 8
〈그림 2-3〉 퀵서비스 사업 기본유형 9
〈그림 2-4〉 퀵서비스 업계 구조 10
〈그림 2-5〉 온라인 음식서비스 월간 거래액 11
〈그림 3-1〉 이륜차 교통사고 추이 14
〈그림 4-1〉 생활물류서비스사업법에 따른 이해관계자 정의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