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3
Ⅱ. 코로나19와 마을교육공동체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
1. '코로나19' 사태와 생태주의 철학 15
가. '코로나19' 사태의 의미 15
나. 생태주의 철학 18
2. 생태민주주의와 생태적 교육 19
가. 생태민주주의의 개념과 특징 19
나. 생태적 교육의 개념과 특징 21
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과 특징 23
3.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 25
가. 협력적 거버넌스 25
나. 사회적 자본 27
Ⅲ. 생태주의와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정책 현황 28
1.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의의와 현황 30
가.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의의 30
나. 혁신교육지구사업의 현황 32
2. 생태전환교육의 의의와 현황 42
가. 생태전환교육의 의의 42
나. 생태전환교육의 현황 48
3. 혁신교육지구사업과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53
가. 혁신교육지구사업에 대한 검토 53
나.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검토 55
Ⅳ. 초점집단면접(FGI) 분석 58
1. 초점집단면접조사(Focus Group Interview, FGI) 개요 59
2. 분석결과 60
가. 코로나19에 관한 인식 60
나. 생태주의에 관한 인식 61
다. 생태주의 교육에 관한 인식 61
라. 코로나19로 인해 겪는 혁신교육지구사업(혹은 마을교육공동체)의 어려움 62
마. 생태주의와 혁신교육지구사업(혹은 마을교육공동체)의 부합성 65
바. 생태전환교육을 현장에 착근하기 위한 노력 66
3. 소결 및 시사점 71
Ⅴ. 코로나19 이후, 마을교육공동체의 발전 방안 74
1. 마을교육공동체의 핵심 가치와 기본원칙 75
가. 상생 76
나. 행복 76
다. 공공성 : 협동, 연대 77
라. 민주성 : 참여, 투명성 78
마. 형평성 : 합당한 평등, 합당한 불평등 79
바. 자발성 : 자율성, 윤리적 책임성 80
사. 관계성 : 대화, 배려 81
아. 통합성 : 다양성, 포용 82
2. 서울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재구조화 방안 84
가. 생태주의 철학에 기반한 비전과 목표 재정립 84
나. 민관학 거버넌스의 역할 재정립과 실질화 85
다. 사업의 내용적 측면 개선 86
라. 유관 사업과의 연계ㆍ협력 강화 89
3. 생태전환교육의 목표 재정립과 구체화 90
Ⅶ. 결론 및 정책적 제언 91
1. 요약 및 결론 92
2. 정책적 제언 94
참고문헌 97
[부록 1]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ㆍ관리에 관한 법률 103
[부록 2] FGI 조사지 105
판권기 107
〈표 Ⅱ-1〉 전통적 교육과 생태적 교육의 비교 22
〈표 Ⅲ-1〉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을 위한 기관별 역할 36
〈표 Ⅲ-2〉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연도별 지정 현황 39
〈표 Ⅲ-3〉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연도별 예산 현황 40
〈표 Ⅲ-4〉 혁신교육지구사업의 기본 방향에 따른 연도별 세부사업 현황 40
〈표 Ⅲ-5〉 혁신교육지구사업의 2020년 사업 내용별 예산 41
〈표 Ⅳ-1〉 FGI 참여자 현황 59
〈표 Ⅳ-2〉 코로나19로 인한 혁신교육지구사업(혹은 마을교육공동체)의 어려움 64
〈표 Ⅳ-3〉 생태전환교육의 일선 현장 실천 방안 70
[그림 Ⅲ-1] 혁신교육지구사업의 목표체계도 31
[그림 Ⅲ-2]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연도별 변화 과정 32
[그림 Ⅲ-3]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중앙 단위 추진 체계 34
[그림 Ⅲ-4]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지구(지역) 단위 추진 체계 34
[그림 Ⅲ-5] 지구(지역) 단위 실무 운영 체계 35
[그림 Ⅲ-6] 생태전환교육의 목표체계도 46
[그림 Ⅲ-7] 생태전환교육의 추진 전략과 세부 내용 47
[그림 Ⅲ-8] 생태전환교육의 사업 추진체계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