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보고서 11
제1장 연구배경 및 필요성 16
1. 행정환경 변화와 새로운 행정 수요의 발생 16
2. 지방정부가 새로운 사회문제들에 대한 대응능력을 제고하는 방법 16
3. 지방정부의 공무원 전문성을 제고하는 방법 16
4. 분석대상: 경기도 17
5. 경기도가 공무원 전문성 제고를 위해 도입한 제도들 17
6. 연구의 초점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 공직 분류 2대 체계 19
2. 공무원 전문성의 등장 배경 19
1) 19세기 중반 19
2) 1930년대 19
3) 1960년대 20
4) 한국 1970년대 20
5) 한국 2000년 전후 20
3. 전문성 개념 및 구성요소 20
1) 개념의 외연에 따른 구분 20
2) 개념의 차원에 따른 구분 21
4. 인사행정 단계 별 전문성 제고 제도 21
1) 채용 단계의 전문성 제고 제도 21
2) 평가ㆍ승진ㆍ승급 단계의 전문성 제고 제도 23
3) 교육훈련 단계의 전문성 제고 제도 25
4) 보직관리 단계의 전문성 제고 제도 27
5) 조직구조 분야 전문성 제고 제도 30
제3장 선행연구 분석: 공무원 전문성 수준 31
1. 민간과 비교한 공무원의 전문성 수준 31
2. 공무원의 저(低)전문성 증거 31
3. 공무원들 스스로의 평가 결과 31
제4장 설문지 33
제5장 계량 분석 결과 43
1. 응답자 분석 43
1) 성별 43
2) 학력 43
3) 근무경력 43
4) 직렬 44
5) 직급 44
6) 고용형태 45
2. 전문성의 적절한 범위 45
1) 성별 공무원 전문성 범위 차이 46
2) 학력별 공무원 전문성 범위 차이 46
3) 직급별 공무원 전문성 범위 차이 47
4) 직렬별 공무원 전문성 범위 차이 47
5) 고용형태별 공무원 전문성 범위 차이 48
3. 전문성 수준 인식 48
1) 성별에 따른 전문성 수준 인식 차이 49
2) 학력에 따른 전문성 수준 인식 차이 49
3) 직렬에 따른 전문성 수준 인식 차이 50
4) 직급에 따른 전문성 수준 인식 차이 51
5) 고용형태별 전문성 수준 인식 차이 51
6) 전문성 수준과 정무적 감각의 중요성 간 차이 분석 52
4. 채용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효과에 대한 인식 52
1) 직렬별 도 전입시험 제도 효과 차이 53
2) 직렬별 임기제 공무원 채용 제도 효과 차이 54
3) 직렬별 개방형 임용 제도 효과 차이 54
4) 직렬별 6급 이하 민간경력자 채용 제도 효과 차이 55
5) 직렬별 민간기업/전문가단체와의 인사교류 제도 효과 차이 56
6) 직렬별 5급 이상 민간경력자 채용 제도 효과 차이 56
7) 직렬별 관리운영직 → 일반직 특별채용 제도 효과 차이 57
8) 직렬별 별정직 채용 제도 효과 차이 57
5. 평가ㆍ승급ㆍ승진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효과에 대한 인식 58
1) 직렬별 4급 과장급승진임용후보자 역량평가 제도 효과 차이 58
2) 직렬별 실무사무관 팀장 보직 부여 제도 효과 차이 59
3) 직렬별 특별승급 제도 효과 차이 60
4) 직렬별 근무성적평정 가산점 부여 제도 효과 차이 60
5) 직렬별 특별승진 제도 효과 차이 61
6) 직렬별 동료평가 제도 효과 차이 61
6. 교육훈련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효과에 대한 인식 62
1) 직렬별 국외 장기교육 제도 효과 차이 63
2) 직렬별 국내 단기교육 제도 효과 차이 63
3) 직렬별 국내 장기교육 제도 효과 차이 64
4) 직렬별 국외 단기교육 제도 효과 차이 64
5) 직렬별 학위과정 국내대학(원) 위탁교육 제도 효과 차이 65
6) 직렬별 비학위과정 위탁교육 제도 효과 차이 65
7) 직렬별 6급 승진 후 역량교육 제도 효과 차이 66
8) 직렬별 5급, 6급 핵심정책 교육 제도 효과 차이 66
9) 직렬별 7급 승진 후 교육 제도 효과 차이 67
10) 직렬별 사이버(인터넷) 교육훈련 제도 효과 차이 67
11) 직렬별 학습시간 인정 범위 확대 제도 효과 차이 68
12) 직렬별 교육훈련시간 승진 반영 제도 효과 차이 69
13) 직렬별 학습동아리 제도 효과 차이 69
14) 직렬별 교육훈련 시기의 적절성 차이 70
15) 직렬별 교육훈련 내용 타당성 차이 70
16) 직렬별 장기 교육훈련 내용과 훈련 후 배치 받은 직위의 부합성 차이 71
7. 보직관리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효과에 대한 인식 72
1) 직렬별 중앙부처 등 타 기관 파견 제도 효과 차이 검증 72
2) 직렬별 도와 시ㆍ군 간 전출입 제도 효과 차이 검증 73
3) 직렬별 전문직위제 효과 차이 검증 73
4) 직렬별 전문경력관 효과 차이 검증 74
5) 직렬별 전보제한기간 준수 차이 검증 74
6) 직렬별 실ㆍ국장에게 6급 이하 전보권을 부여하는 제도 차이 검증 75
8. 조직구조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효과에 대한 인식 75
1) 직렬별 산하연구원 제도 효과 차이 75
2) 직렬별 담당관 제도 효과 차이 76
9. 향후 활성화 우선 순위 77
1) 채용 분야 77
2) 평가ㆍ승급ㆍ승진 분야 77
3) 교육훈련 분야 78
4) 보직관리 분야 78
5) 조직구조 분야 79
10. 전보ㆍ평가ㆍ승급ㆍ승진에서 정무적 감각의 중요성 79
1) 성별 차이 분석 79
2) 학력별 차이 분석 80
3) 직렬별 차이 분석 80
4) 직급별 차이 분석 81
5) 고용형태별 차이 분석 81
11. 제도들 간 상관관계 분석 82
12. 전문성 수준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워인 분석 86
1) 채용 분야 제도들이 전문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 분석 86
2) 평가ㆍ승급ㆍ승진 분야 제도들이 전문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 분석 87
3) 교육훈련 분야 제도들이 전문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 분석 88
4) 보직관리 분야 제도들이 전문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 분석 89
5) 조직구조 분야 제도들이 전문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 분석 90
제6장 성별 영향 분석 92
1. 공무원 전문성 범위 92
2. 전문성 수준 92
3. 임기제 공무원 채용 제도의 효과 93
4. 별정직 채용 제도의 효과 93
5. 개방형 임용 제도의 효과 94
6. 도 전입시험 제도의 효과 94
7. 관리운영직을 일반직으로 특별채용한 제도의 효과 94
8. 5급 이상 민간경력자 채용 제도의 효과 95
9. 6급 이하 민간경력자 채용 제도의 효과 95
10. 민간기업/전문가단체와의 인사 교류 제도의 효과 96
11. 근무성적평정 가산점 부여 제도의 효과 96
12. 특별승급 제도의 효과 97
13. 특별승진 제도의 효과 97
14. 실무사무관 팀장 보직 부여 제도의 효과 97
15. 4급 과장급 승진 임용 후보자 역량평가 제도의 효과 98
16. 직급ㆍ직렬별 대표와 도지사 면담을 통한 동료 간 평가 제도의 효과 98
17. 국내 장기교육 제도의 효과 99
18. 국내 단기교육 제도의 효과 99
19. 국외 장기교육 제도의 효과 100
20. 국외 단기교육 제도의 효과 100
21. 6급 승진 후 교육 제도의 효과 101
22. 5급 & 6급 핵심정책 교육의 효과 101
23. 7급 승진 후 교육 제도의 효과 101
24. 사이버(인터넷) 교육훈련 제도의 효과 102
25. 학습시간 인정범위 확대 제도의 효과 102
26. 교육훈련시간 승진반영 제도의 효과 103
27. 학습동아리 활성화 제도의 효과 103
28. 학위과정 국내대학(원) 위탁교육 제도의 효과 103
29. 비학위과정 위탁교육 제도의 효과 104
30. 교육훈련 시기의 적절성 정도 104
31. 훈련 전 부족역량과 실제 교육훈련 내용의 부합 정도 105
32. 장기 교육훈련 이수자의 교육 내용과 교육 후 배치된 직위의 부합 정도 105
33. 전보제한기간 준수 제도의 효과 106
34. 전문직위제(전문관) 제도의 효과 106
35. 전문경력관 직위 제도의 효과 106
36. 공모제의 효과 107
37. 중앙부처 등 타 기관 파견 제도의 효과 107
38. 도와 시ㆍ군 간 전출입 제도의 효과 108
39. 실ㆍ국장에게 6급 이하 공무원에 대한 전보권을 부여하는 제도의 효과 108
40. 담당관 제도의 효과 109
41. 산하연구원 제도의 효과 109
42. 채용 분야에서 향후 활성화 1순위 제도 109
43. 평가ㆍ승급ㆍ승진 분야에서 향후 활성화 1순위 제도 110
44. 교육훈련 분야에서 향후 활성화 1순위 제도 111
45. 보직관리 분야에서 향후 활성화 1순위 제도 112
46. 조직구조 분야에서 향후 활성화 1순위 제도 113
47. 인사에서 협의의 직무역량보다 정무적 감각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113
제7장 관리방안 제안 및 결론 114
1. 연구결과 요약 114
1) 전문성의 범위 114
2) 전문성의 수준 114
3) 채용 분야 제도들의 효과성 평가 114
4) 평가ㆍ승급ㆍ승진 분야 제도들의 효과성 평가 115
5) 교육훈련 분야 제도들의 효과성 평가 115
6) 보직관리 분야 제도들의 효과성 평가 116
7) 조직구조 분야 제도들의 효과성 평가 117
8) 향후 활성화되길 바라는 제도의 우선순위 117
9) 인사에서 정무적 감각의 중요성에 대한 ANOVA 분석 117
10) 성별 차이 분석 118
2. 관리방안 제안 118
3. 연구의 한계 120
참고문헌 121
표 5-1. 성별 분포 43
표 5-2. 학력별 분포 43
표 5-3. 근무경력별 분포 44
표 5-4. 직렬별 분포 44
표 5-5. 직급별 분포 45
표 5-6. 고용형태별 분포 45
표 5-7. 전문성의 적절한 범위에 대한 인식 46
표 5-8. 성별 전문성 범위 차이 분석 46
표 5-9. 학력별 전문성 범위 차이 분석 46
표 5-10. 직급별 전문성 범위 차이 분석 47
표 5-11. 직렬별 전문성 범위 차이 분석 47
표 5-12. 고용형태별 전문성 범위 차이 분석 48
표 5-13. 전문성 수준 인식 49
표 5-14. 성별에 따른 전문성 수준 차이 분석 49
표 5-15. 학력에 따른 전문성 수준 차이 분석 50
표 5-16. 직렬에 따른 전문성 수준 차이 분석 50
표 5-17. 직급에 따른 전문성 수준 차이 분석 51
표 5-18. 고용형태에 따른 전문성 수준 차이 분석 52
표 5-19. 전문성 수준과 정무적 감각의 중요성 간 차이 분석 52
표 5-20. 채용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효과 53
표 5-21. 직렬별 도 전입시험 제도 효과 ANOVA 분석 53
표 5-22. 직렬별 임기제 채용 제도 효과 ANOVA 분석 54
표 5-23. 직렬별 개방형 임용 제도 효과 ANOVA 분석 55
표 5-24. 직렬별 6급 이하 민간경력자 채용 제도 효과 ANOVA 분석 55
표 5-25. 직렬별 민간기업/전문가단체와의 인사교류 제도 효과 ANOVA 분석 56
표 5-26. 직렬별 5급 이상 민간경력자 채용 제도 효과 ANOVA 분석 56
표 5-27. 직렬별 관리운영직 → 일반직 특별채용 제도 효과 ANOVA 분석 57
표 5-28. 직렬별 별정직 채용 제도 효과 ANOVA 분석 58
표 5-29. 평가ㆍ승급ㆍ승진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효과 58
표 5-30. 직렬별 4급 과장급승진임용후보자 역량평가 제도 효과 ANOVA 분석 59
표 5-31. 직렬별 실무사무관 팀장 보직 부여 제도 효과 차이 59
표 5-32. 직렬별 특별승급 제도 효과 ANOVA 분석 60
표 5-33. 직렬별 근무성적평정 가산점 제도 효과 ANOVA 분석 60
표 5-34. 직렬별 특별승진 제도 효과 ANOVA 분석 61
표 5-35. 직렬별 동료평가 제도 효과 ANOVA 분석 61
표 5-36. 교육훈련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도 효과 62
표 5-37. 직렬별 국외 장기교육 제도 효과 ANOVA 분석 63
표 5-38. 직렬별 국내 단기교육 제도 효과 ANOVA 분석 63
표 5-39. 직렬별 국내 장기교육 제도 효과 ANOVA 분석 64
표 5-40. 직렬별 국외 단기교육 제도 효과 ANOVA 분석 65
표 5-41. 직렬별 학위과정 국내대학(원) 위탁교육 제도 효과 ANOVA 분석 65
표 5-42. 직렬별 비학위과정 위탁교육 제도 효과 ANOVA 분석 66
표 5-43. 직렬별 6급 승진 후 역량교육 제도 효과 ANOVA 분석 66
표 5-44. 직렬별 핵심정책 교육 제도 효과 ANOVA 분석 67
표 5-45. 직렬별 7급 승진 후 교육 제도 효과 ANOVA 분석 67
표 5-46. 직렬별 사이버(인터넷) 교육훈련 제도 효과 ANOVA 분석 68
표 5-47. 직렬별 학습시간 인정 범위 확대 제도 효과 ANOVA 분석 68
표 5-48. 직렬별 교육훈련시간 승진 반영 제도 효과 ANOVA 분석 69
표 5-49. 직렬별 학습동아리 제도 효과 ANOVA 분석 69
표 5-50. 직렬별 교육훈련 시기의 적절성 ANOVA 분석 70
표 5-51. 직렬별 교육훈련 내용 타당성 차이 71
표 5-52. 직렬별 교육훈련 후 배치 직위의 적절성 ANOVA 분석 71
표 5-53. 보직관리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효과 72
표 5-54. 직렬별 중앙부처 등 타 기관 파견제도 효과 ANOVA 분석 72
표 5-55. 직렬별 도와 시ㆍ군 간 전출입 제도 효과 ANOVA 분석 73
표 5-56. 직렬별 전문직위제 효과 ANOVA 분석 73
표 5-57. 직렬별 전문경력관 직위 제도 효과 ANOVA 분석 74
표 5-58. 직렬별 전보제한기간 준수 제도 효과 ANOVA 분석 74
표 5-59. 직렬별 실ㆍ국장에게 6급 이하 전보권 부여 제도 효과 ANOVA 분석 75
표 5-60. 조직구조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효과 75
표 5-61. 직렬별 산하연구원 제도 효과 ANOVA 분석 76
표 5-62. 직렬별 담당관 제도 효과 ANOVA 분석 76
표 5-63. 채용 분야 활성화 우선순위 77
표 5-64. 평가ㆍ승급ㆍ승진 분야 활성화 우선순위 77
표 5-65. 교육훈련 분야 활성화 우선순위 78
표 5-66. 보직관리 분야 활성화 우선순위 78
표 5-67. 조직구조 분야 활성화 우선순위 79
표 5-68. 정무적 감각의 효용성 79
표 5-69. 학력별 정무적 감각의 효용성 차이 분석 80
표 5-70. 직렬별 정무적 감각의 효용성 차이 분석 80
표 5-71. 직급별 정무적 감각의 효용성 차이 분석 81
표 5-72. 고용형태별 정무적 감각의 효용성 차이 분석 81
표 5-73. 제도들 간 이변량 상관관계 분석 82
표 5-74. 채용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영향 분석 87
표 5-75. 평가ㆍ승급ㆍ승진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영향 분석 88
표 5-76. 교육훈련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영향 분석 89
표 5-77. 보직관리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영향 분석 90
표 5-78. 조직구조 분야 제도들의 전문성 제고 영향 분석 91
표 6-1. 전문성 범위의 성별 차이 분석 92
표 6-2. 전문성 수준의 성별 차이 분석 92
표 6-3. 임기제 공무원 채용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3
표 6-4. 별정직 채용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3
표 6-5. 개방형 임용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4
표 6-6. 도 전입시험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4
표 6-7. 관리운영직을 일반직으로 특별채용하는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5
표 6-8. 5급 이상 민간경력자 채용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5
표 6-9. 6급 이하 민간경력자 채용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5
표 6-10. 민간기업/전문가단체와의 인사 교류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6
표 6-11. 근무성적평정 가산점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6
표 6-12. 특별승급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7
표 6-13. 특별승진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7
표 6-14. 실무사무관 팀장 보직 부여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8
표 6-15. 4급 과장급 승진 임용 후보자 역량평가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8
표 6-16. 동료 간 평가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9
표 6-17. 국내 장기교육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9
표 6-18. 국내 단기교육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99
표 6-19. 국외 장기교육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0
표 6-20. 국외 단기교육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0
표 6-21. 6급 승진 후 교육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1
표 6-22. 5급 & 6급 핵심정책 교육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1
표 6-23. 7급 승진 후 교육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2
표 6-24. 사이버(인터넷) 교육훈련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2
표 6-25. 학습시간 인정범위 확대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2
표 6-26. 교육훈련시간 승진반영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3
표 6-27. 학습동아리 활성화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3
표 6-28. 학위과정 국내대학(원) 위탁교육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4
표 6-29. 비학위과정 위탁교육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4
표 6-30. 교육훈련 시기의 적절성 정도 성별 차이 분석 105
표 6-31. 교육훈련 내용의 타당성 성별 차이 분석 105
표 6-32. 교육훈련 내용과 배치 직위의 부합성 성별 차이 분석 105
표 6-33. 전보제한기간 준수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6
표 6-34. 전문직위제(전문관)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6
표 6-35. 전문경력관 직위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7
표 6-36. 공모제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7
표 6-37. 중앙부처 등 타 기관 파견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7
표 6-38. 도와 시ㆍ군 간 전출입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8
표 6-39. 실ㆍ국장에게 전보권 부여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8
표 6-40. 담당관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9
표 6-41. 산하연구원 제도의 효과 성별 차이 분석 109
표 6-42. 채용 분야 향후 활성화 제도 우선순위 성별 차이 분석 110
표 6-43. 평가ㆍ승급ㆍ승진 분야에서 향후 활성화 제도 우선순위 성별 차이 분석 110
표 6-44. 교육훈련 분야 향후 활성화 제도 우선순위 성별 차이 분석 111
표 6-45. 보직관리 분야에서 향후 활성화 제도 우선순위 성별 차이 분석 112
표 6-46. 조직구조 분야에서 향후 활성화 제도 우선순위 성별 차이 분석 113
표 6-47. 정무적 감각의 중요성에 대한 성별 차이 분석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