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국문요약 28
영문요약 63
제1장 서론 6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66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69
1. 연구의 목적 69
2. 주요 연구의 방향 및 내용 70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2
1. 연구의 범위 72
2. 연구의 방법 72
3. 연구체계도 74
제4절 연구의 기대효과 76
제2장 이론적 배경 78
제1절 재난안전관리 인력 전문성의 의의 79
1. 재난안전관리의 개념 79
2. 전문성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관한 논의 86
3.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 95
제2절 재난안전관리 인력 전문성의 영향요인 103
1. 전문성의 영향요인에 관한 기존 연구 검토 103
2.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109
3. 소결 114
제3절 시사점 116
1.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 116
2.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 영향요인 117
제3장 재난안전관리 인력운영현황 121
제1절 재난안전관리 인력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제도 분석 122
1. 방재안전직렬 제도 123
2. 전문직 공무원 제도 136
3. 전문직위 제도 149
제2절 재난안전관리 인력현황 167
1. 법ㆍ제도상의 재난안전 업무담당 조직 167
2. 중앙행정기관의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 조직 및 인력현황 172
3. 공공기관의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 조직 및 인력현황 209
제3절 시사점 222
1.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제도 분석 222
2. 재난안전관리 인력현황 분석 226
제4장 국내ㆍ외 사례분석: 교육훈련 중심으로 228
제1절 국내 사례분석 229
1. 법ㆍ제도상의 재난안전 전문교육 및 훈련 229
2. 재난안전인력 교육 프로그램 237
3. 재난안전 교육훈련 275
제2절 해외 사례분석 290
1. 미국 사례 290
2. 캐나다 사례 303
3. 스위스 사례 310
4. 일본 사례 316
제3절 시사점 325
1. 국내사례를 통한 시사점 및 소결 325
2. 해외사례 시사점 330
제5장 재난안전관리 인력운영의 실증분석 338
제1절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 인식조사 339
1. 인식조사의 개요 339
2. 인식조사 결과 분석 346
3.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 411
4. 소속별ㆍ직급별ㆍ직렬별 인식차이 분석 422
5. 탐색적 회귀분석 433
제2절 재난안전 인력의 현장인터뷰 조사 437
1. 중앙행정기관 438
2. 공공기관 449
3. 인터뷰 조사 결과: 재난안전관리 인력 운영상의 장애요인 462
4. 인터뷰 조사 결과: 재난안전관리 인력 운영상의 개선의견 478
제3절 전문직렬 심층인터뷰 조사: 방재안전직렬 및 전문관 483
1. 방재안전직렬 483
2. 전문관 500
제4절 시사점 509
1.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 대상 인식조사의 시사점 509
2. 현장 인터뷰 조사 결과 518
3. 전문직렬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 522
제6장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을 저해하는 문제점 도출 525
제1절 전문가 델파이 조사: 문제점 526
1. 조사 개요 526
2. 채용 및 배치 529
3. 경력개발제도 535
4. 성과관리 540
5. 교육훈련 545
6. 직무특성 551
7. 조직문화 556
8. 개인적 태도 562
제2절 문제점 종합: Fish-bone Analysis 결과 567
1. 문제점 우선순위 분석 567
2. Fish-bone Analysis를 통한 문제점 종합 572
제3절 시사점 576
제7장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 579
제1절 전문가 델파이조사: 개선방안 580
1. 채용 및 배치 580
2. 경력개발제도 587
3. 성과관리 592
4. 교육훈련 598
5. 직무특성 604
6. 조직문화 609
7. 개인적 태도 615
제2절 개선방안 종합 621
1. 채용 및 배치 621
2. 경력개발제도 622
3. 성과관리 623
4. 교육훈련 624
5. 직무특성 625
6. 조직문화 626
7. 개인적 태도 627
제3절 개선방안의 실행을 위한 정책대안의 도출 628
1. 채용 및 배치 628
2. 경력개발제도 640
3. 성과관리 657
4. 교육훈련 663
5. 직무특성 678
6. 조직문화 682
7. 개인적 태도 688
제4절 정책우선순위 분석: AHP 조사 694
1. 분석의 개요 694
2. 중앙행정기관대상 정책우선순위 분석 696
3. 공공기관대상 정책우선순위 분석 711
제8장 결론 및 정책제언 725
제1절 정책대안의 추진을 위한 로드맵 도출 726
제2절 결론 730
참고문헌 732
국내문헌 733
국외문헌 739
기타문헌 745
[부록 1] 인식조사 설문지 752
[부록 2] 1차 델파이 설문지 768
[부록 3] 2차 델파이 설문지 778
[부록 4] AHP 설문지 788
[부록 5] 인식차이비교 변수 간 KMO값과 신뢰도 807
판권기 809
〈표 2-1〉 재난안전법상 재난관리 단계별 활동 82
〈표 2-2〉 사건의 크기비교 84
〈표 2-3〉 재난관리와 안전관리의 차이 86
〈표 2-4〉 공무원의 전문성의 개념 91
〈표 2-5〉 기존의 문헌에 논의 된 전문성의 구성요소 94
〈표 2-6〉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의 구성요소: 문헌상 논의 97
〈표 2-7〉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의 구성요소 102
〈표 2-8〉 전문성 관련 기존 연구의 결과 요약 107
〈표 2-9〉 재난 및 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 영향 요인: 기존 문헌 검토 113
〈표 3-1〉 방재안전직렬 민간경력자 채용 응사자격요건 124
〈표 3-2〉 재난관리 분야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전문역량 125
〈표 3-3〉 방재안전직렬 공무원의 직급표 126
〈표 3-4〉 방재안전직렬 민간경력자 채용 응사자격요건 127
〈표 3-5〉 방재안전직렬 직급별ㆍ선발유형별 시험과목 129
〈표 3-6〉 국가직 방재안전직렬 주요 업무내용 130
〈표 3-7〉 방재안전직렬 도입을 위한 공청회 개요 131
〈표 3-8〉 방재안전직렬 도입을 위한 공청회 논의 내용 132
〈표 3-9〉 행정안전부 방재안전직 공무원 운영 내역(2020년 6월) 135
〈표 3-10〉 「전문직공무원 인사규정」 제3조 내용련 규정 139
〈표 3-11〉 전문분야의 선정기준 및 업무분야 141
〈표 3-12〉 부처별 전문분야 및 전보범위 142
〈표 3-13〉 「전문직공무원 인사규정」 제5조 내용 143
〈표 3-14〉 전문직 공무원 보임 인원 현황(2019년 8월) 147
〈표 3-15〉 행정안전부 전문직 공무원 운영 내역(2019년 8월) 148
〈표 3-16〉 「공무원임용규칙」 제54조 내용 151
〈표 3-17〉 공무원 직위 유형 151
〈표 3-18〉 공무원 직위 유형별 특성 152
〈표 3-19〉 업무성격에 따른 공무원 직위유형 구분(예시) 153
〈표 3-20〉 「공무원임용규칙」 제54조 제3항의 내용 154
〈표 3-21〉 직위유형별 맞춤형 보직관리 기준 154
〈표 3-22〉 「공무원임용규칙」 제54조의2 내용 156
〈표 3-23〉 전문직위 직무수행 요건표 158
〈표 3-24〉 「공무원임용규칙」 제56조의 내용 158
〈표 3-25〉 일반 공무원과 전문직위 공무원 필수보직 기간 비교 160
〈표 3-26〉 전문직위 수당 지급 기준 161
〈표 3-27〉 전문직위 실적가점 부여 기준 162
〈표 3-28〉 최근 10년간 전문직위제 운영 현황 163
〈표 3-29〉 중앙부처 전문직위 및 전문직위군 (群) 지정 현황(17.3.31 현재) 163
〈표 3-30〉 중앙부처 전문직위 전문관 보임 현황(17.3.31 현재) 164
〈표 3-31〉 중앙부처 전문직위 분야별 현황(17.4.21 현재) 165
〈표 3-32〉 부처별 전문직위 운영 사례(17.3.28 현재) 165
〈표 3-33〉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의 재난안전 업무담당 조직 관련 규정 168
〈표 3-34〉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를 제외한 재난관리 책임기관 169
〈표 3-35〉 중앙행정기관이 담당하는 재난 및 사고유형 170
〈표 3-36〉 중앙행정기관의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 조직(직제규정 기준) 172
〈표 3-37〉 중앙행정기관 별 재난안전관리 조직 및 인력 현황(2020년 11월 기준) 177
〈표 3-38〉 행정안전부의 재난안전관리 업무수행 조직 181
〈표 3-39〉 기획조정실의 재난안전관리 업무 181
〈표 3-40〉 기획조정실 인력 181
〈표 3-41〉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직속조직의 재난안전관리업무 182
〈표 3-42〉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직속조직의 인력 182
〈표 3-43〉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83
〈표 3-44〉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의 인력 184
〈표 3-45〉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85
〈표 3-46〉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의 인력 187
〈표 3-47〉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88
〈표 3-48〉 행정안전부 안전협력실의 인력 189
〈표 3-49〉 농림축신식품부의 재난안전관리 업무수행 조직 190
〈표 3-50〉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90
〈표 3-51〉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의 인력 191
〈표 3-52〉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정책국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91
〈표 3-53〉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정책국의 인력 191
〈표 3-54〉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92
〈표 3-55〉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의 인력 192
〈표 3-56〉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92
〈표 3-57〉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의 인력 193
〈표 3-58〉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93
〈표 3-59〉 농림축산식품부 검역본부의 인력 194
〈표 3-60〉 보건복지부의 재난안전관리 업무수행 조직 195
〈표 3-61〉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96
〈표 3-62〉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의 인력 196
〈표 3-63〉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96
〈표 3-64〉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의 인력 197
〈표 3-65〉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197
〈표 3-66〉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의 인력 199
〈표 3-67〉 질병관리청의 재난안전관리 업무수행 조직 199
〈표 3-68〉 질병관리청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00
〈표 3-69〉 질병관리청 위기대응분석관의 인력 202
〈표 3-70〉 산림청 산림보호국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03
〈표 3-71〉 산림청 산림보호국의 인력 204
〈표 3-72〉 해양수산부의 재난안전관리 업무수행 조직 205
〈표 3-73〉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05
〈표 3-74〉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의 인력 205
〈표 3-75〉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06
〈표 3-76〉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의 인력 206
〈표 3-77〉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07
〈표 3-78〉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의 인력 207
〈표 3-79〉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07
〈표 3-80〉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의 인력 208
〈표 3-81〉 해양수산부 항만국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08
〈표 3-82〉 해양수산부 항만국의 인력 209
〈표 3-83〉 공공기관 분석대상 209
〈표 3-84〉 공공기관의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 조직 210
〈표 3-85〉 공공기관 별 재난관리 조직 및 인력 현황(2020년 11월 기준) 212
〈표 3-86〉 한국공항공사의 재난안전관련 업무 213
〈표 3-87〉 한국공항공사의 안전보안 본부 인원 214
〈표 3-88〉 한국도로공사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15
〈표 3-89〉 현재 한국도로공사 재난안전관리 인원 215
〈표 3-90〉 한국시설안전공단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17
〈표 3-91〉 한국시설안전공단 재난안전 기획단 인원 218
〈표 3-92〉 한국지역난방공사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19
〈표 3-93〉 한국지역난방공사 안전환경처 인원 219
〈표 3-94〉 한국철도공사 재난안전관리 관련 업무 220
〈표 3-95〉 한국철도공사 안전경영부 인원 221
〈표 4-1〉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내 재난안전교육 230
〈표 4-2〉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 내 재난안전전문교육 대행기관 230
〈표 4-3〉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규칙」 내 교육종류와 대상 231
〈표 4-4〉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내 재난대비훈련 기본계획 수립 232
〈표 4-5〉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내 재난대비훈련 실시 233
〈표 4-6〉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다중이용시설 등의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ㆍ관리 및 훈련 234
〈표 4-7〉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 내 재난대비훈련 기본계획 수립 235
〈표 4-8〉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 재난대비훈련 등 235
〈표 4-9〉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 재난대비훈련평가 236
〈표 4-10〉 중앙행정기관 소속 재난안전 전문교육 대행기관 237
〈표 4-11〉 재난안전 전문교육 교과목 분류 239
〈표 4-12〉 신규자 과정 교과편성 안 240
〈표 4-13〉 실무자 과정 교과편성 안 241
〈표 4-14〉 관리자 과정 교과편성 안 242
〈표 4-15〉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재난교육 프로그램 현황 245
〈표 4-16〉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사이버 재난교육 프로그램 248
〈표 4-17〉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주요 교육초점 250
〈표 4-18〉 질병관리교육 프로그램 250
〈표 4-19〉 의료관련 감염관리 교육 프로그램 253
〈표 4-20〉 대한적십자사 재난안전 교육프로그램 255
〈표 4-21〉 농식품공무원교육원 재난안전 교육프로그램 258
〈표 4-22〉 농식품공무원교육원 재난안전 사이버교육 프로그램 260
〈표 4-23〉 해양수산인재개발원 재난안전 교육프로그램 262
〈표 4-24〉 기상기후인재개발원 재난안전 교육 프로그램 265
〈표 4-25〉 방재기상과정 세부교육내용 266
〈표 4-26〉 기상기후인재개발원 재난안전 사이버교육 프로그램 267
〈표 4-27〉 국토교통인재개발원 재난안전 교육 프로그램 269
〈표 4-28〉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 재난안전 교육 프로그램 271
〈표 4-29〉 한국발전교육원 재난안전 교육 프로그램 272
〈표 4-30〉 전기안전기술교육원 재난안전 교육프로그램 274
〈표 4-31〉 재난대비훈련의 구분 277
〈표 4-32〉 재난대비 훈련내용 277
〈표 4-33〉 훈련의 유형 및 내용 279
〈표 4-34〉 재난대비훈련의 절차 280
〈표 4-35〉 훈련 기본계획 수립 시 착안사항 282
〈표 4-36〉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절차 283
〈표 4-37〉 교육훈련 설계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 임무 283
〈표 4-38〉 훈련 시행계획 주요 내용 284
〈표 4-39〉 기능훈련의 주요 특징 286
〈표 4-40〉 훈련수행의 단계별 임무 286
〈표 4-41〉 훈련평가의 단계 288
〈표 4-42〉 훈련개선의 단계 289
〈표 4-43〉 연방재난관리청의 전략적 계획 방향성 293
〈표 4-44〉 연방재난관리청 전략계획목표별 성과지표 294
〈표 4-45〉 비상관리교육원 교육훈련프로그램 유형 297
〈표 4-46〉 EMI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교육훈련 내용 298
〈표 4-47〉 연방재난관리청 자격인증제 301
〈표 4-48〉 ADDIE의 단계별 특징 302
〈표 4-49〉 캐나다 공공안전부의 재난안전관리 핵심 기능 및 전략 304
〈표 4-50〉 시기별 캐나다 긴급재난안전관리 교육훈련 지정대학 변천사 307
〈표 4-51〉 방재 스페셜리스트 양성연수 320
〈표 4-52〉 방재 스페셜리스트 양성연수 코스별 학습내용 322
〈표 4-53〉 실효적인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미국의 전략적 계획 핵심 내용 331
〈표 4-54〉 재난안전관리 인력 전문성 제고 위한 해외사례 시사점 335
〈표 5-1〉 설문조사 개요 340
〈표 5-2〉 설문문항 구성 341
〈표 5-3〉 전문성 구성요소와 영향요인에 대한 설문문항 참고문헌 342
〈표 5-4〉 응답자 특성 344
〈표 5-5〉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전문성 중요도 347
〈표 5-6〉 재난 및 사고 유형별 전문성 중요도 348
〈표 5-7〉 재난안전 정책 및 사업과정에서의 전문성 중요도 350
〈표 5-8〉 재난안전관리 전문성확보를 위한 최소 업무수행기간 351
〈표 5-9〉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전문성 평균 352
〈표 5-10〉 재난안전관리 업무 수행 시 가장 중요한 요인 354
〈표 5-11〉 전문성 구성요소 별 필요 및 보유정도(전문지식 및 기술) 355
〈표 5-12〉 전문성 구성요소 별 필요 및 보유정도(경험) 357
〈표 5-13〉 전문성 구성요소 별 필요 및 보유정도(협력 및 소통능력) 359
〈표 5-14〉 전문성 구성요소 별 필요 및 보유정도(조정 및 통합능력) 361
〈표 5-15〉 전문성 구성요소 별 필요 및 보유정도(윤리규범) 363
〈표 5-16〉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전문성 중요정도 364
〈표 5-17〉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필요 및 보유정도(공통) 366
〈표 5-18〉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필요 및 보유정도(예방) 368
〈표 5-19〉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필요 및 보유정도(대비) 370
〈표 5-20〉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필요 및 보유정도(대응) 373
〈표 5-21〉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필요 및 보유정도(복구) 375
〈표 5-22〉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 성과관리 평가 379
〈표 5-23〉 2019년 참여 교육훈련 유형(복수응답) 380
〈표 5-24〉 집단별 2019년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평균 교육 참여시간 382
〈표 5-25〉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 교육훈련 평가 383
〈표 5-26〉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 경력개발제도 운영 평가 385
〈표 5-27〉 재난안전관리 조직 관리자 리더십 평가 387
〈표 5-28〉 재난안전관리 조직 문화 평가 389
〈표 5-29〉 재난안전관리 업무의 속성과 지원정도 평가 391
〈표 5-30〉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특성(직무만족) 393
〈표 5-31〉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특성(공공봉사동기) 394
〈표 5-32〉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특성(태도) 396
〈표 5-33〉 전문성 향상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인 398
〈표 5-34〉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인 응답 이유 399
〈표 5-35〉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정적 영향요인(개인요인) 399
〈표 5-36〉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정적 영향요인(직무/조직요인) 400
〈표 5-37〉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정적 영향요인(제도요인) 401
〈표 5-38〉 효과적인 재난안전관리 업무수행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 402
〈표 5-39〉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 응답이유 405
〈표 5-40〉 효과적인 방재안전직렬 운용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 406
〈표 5-41〉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재난안전관리 업무비중 407
〈표 5-42〉 효과적인 재난안전관리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것 408
〈표 5-43〉 효과적인 교육ㆍ훈련 방법 409
〈표 5-44〉 재난안전관리 관련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인센티브 410
〈표 5-45〉 소속별 전문성 구성요소 필요/보유정도 인식차이 비교 423
〈표 5-46〉 소속별 재난안전관리 단계 전문지식 및 기술의 필요/보유정도 인식차이 비교 425
〈표 5-47〉 소속별 개인ㆍ직무/조직ㆍ제도적 요인의 인식차이 비교 426
〈표 5-48〉 직급별 전문성 구성요소 필요/보유정도 인식차이 비교 428
〈표 5-49〉 직급별 재난안전관리 단계 전문지식 및 기술의 필요/보유정도 인식차이 비교 429
〈표 5-50〉 직급별 개인ㆍ직무/조직ㆍ제도적 요인의 인식차이 비교 430
〈표 5-51〉 직렬별 개인ㆍ직무/조직ㆍ제도적 요인의 인식차이 비교 432
〈표 5-52〉 변수설명 433
〈표 5-53〉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 영향요인 분석 435
〈표 5-54〉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재난관리 지식ㆍ기술 영향요인 분석 436
〈표 5-55〉 현장인터뷰 질문내용 437
〈표 5-56〉 현장인터뷰 대상자 438
〈표 5-57〉 방재안전직렬 및 전문관 심층인터뷰 대상자 483
〈표 5-58〉 중앙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의 재난안전관리 인력 관리 실태 521
〈표 6-1〉 전문가 델파이 참여자 특성 527
〈표 6-2〉 제1-2차 델파이 조사의 개요 528
〈표 6-3〉 1차 전문가 의견: 채용 및 배치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30
〈표 6-4〉 2차 전문가 의견: 채용 및 배치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31
〈표 6-5〉 1차 전문가 의견: 채용 및 배치의 문제점(공공기관) 533
〈표 6-6〉 2차 전문가 의견: 채용 및 배치의 문제점(공공기관) 534
〈표 6-7〉 1차 전문가 의견: 경력개발제도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35
〈표 6-8〉 2차 전문가 의견: 경력개발제도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36
〈표 6-9〉 1차 전문가 의견: 경력개발제도의 문제점(공공기관) 538
〈표 6-10〉 2차 전문가 의견: 경력개발제도의 문제점(공공기관) 539
〈표 6-11〉 1차 전문가 의견: 성과관리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40
〈표 6-12〉 2차 전문가 의견: 성과관리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42
〈표 6-13〉 1차 전문가 의견: 성과관리의 문제점(공공기관) 543
〈표 6-14〉 2차 전문가 의견: 성과관리의 문제점(공공기관) 544
〈표 6-15〉 1차 전문가 의견: 교육훈련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46
〈표 6-16〉 2차 전문가 의견: 교육훈련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47
〈표 6-17〉 1차 전문가 의견: 교육훈련의 문제점(공공기관) 549
〈표 6-18〉 2차 전문가 의견: 교육훈련의 문제점(공공기관) 550
〈표 6-19〉 1차 전문가 의견: 직무특성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51
〈표 6-20〉 2차 전문가 의견: 직무특성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53
〈표 6-21〉 1차 전문가 의견: 직무특성의 문제점(공공기관) 554
〈표 6-22〉 2차 전문가 의견: 직무특성의 문제점(공공기관) 555
〈표 6-23〉 1차 전문가 의견: 조직문화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57
〈표 6-24〉 2차 전문가 의견: 조직문화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59
〈표 6-25〉 1차 전문가 의견: 조직문화의 문제점(공공기관) 560
〈표 6-26〉 2차 전문가 의견: 조직문화의 문제점(공공기관) 561
〈표 6-27〉 1차 전문가 의견: 개인적 태도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62
〈표 6-28〉 2차 전문가 의견: 개인적 태도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64
〈표 6-29〉 1차 전문가 의견: 개인적 태도의 문제점(공공기관) 565
〈표 6-30〉 2차 전문가 의견: 개인적 태도의 문제점(공공기관) 566
〈표 6-31〉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채용 및 배치 관련 문제점 우선순위 568
〈표 6-32〉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경력개발제도 관련 문제점 우선순위 568
〈표 6-33〉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성과관리 관련 문제점 우선순위 569
〈표 6-34〉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교육훈련 관련 문제점 우선순위 570
〈표 6-35〉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직무특성 관련 문제점 우선순위 570
〈표 6-36〉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조직문화 관련 문제점 우선순위 571
〈표 6-37〉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개인적 태도 관련 문제점 우선순위 572
〈표 7-1〉 1차 전문가 의견: 채용 및 배치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581
〈표 7-2〉 2차 전문가 의견: 채용 및 배치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583
〈표 7-3〉 1차 전문가 의견: 채용 및 배치의 개선방안(공공기관) 585
〈표 7-4〉 2차 전문가 의견: 채용 및 배치의 개선방안(공공기관) 586
〈표 7-5〉 1차 전문가 의견: 경력개발제도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587
〈표 7-6〉 2차 전문가 의견: 경력개발제도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589
〈표 7-7〉 1차 전문가 의견: 경력개발제도의 개선방안(공공기관) 590
〈표 7-8〉 2차 전문가 의견: 경력개발제도의 개선방안(공공기관) 591
〈표 7-9〉 1차 전문가 의견: 성과관리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592
〈표 7-10〉 2차 전문가 의견: 성과관리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594
〈표 7-11〉 1차 전문가 의견: 성과관리의 개선방안(공공기관) 595
〈표 7-12〉 2차 전문가 의견: 성과관리의 개선방안(공공기관) 597
〈표 7-13〉 1차 전문가 의견: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598
〈표 7-14〉 2차 전문가 의견: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00
〈표 7-15〉 1차 전문가 의견: 교육훈련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02
〈표 7-16〉 2차 전문가 의견: 교육훈련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03
〈표 7-17〉 1차 전문가 의견: 직무특성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05
〈표 7-18〉 2차 전문가 의견: 직무특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06
〈표 7-19〉 1차 전문가 의견: 직무특성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08
〈표 7-20〉 2차 전문가 의견: 직무특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공공기관) 609
〈표 7-21〉 1차 전문가 의견: 조직문화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10
〈표 7-22〉 2차 전문가 의견: 조직문화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12
〈표 7-23〉 1차 전문가 의견: 조직문화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13
〈표 7-24〉 2차 전문가 의견: 조직문화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14
〈표 7-25〉 1차 전문가 의견: 개인적 태도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16
〈표 7-26〉 2차 전문가 의견: 개인적 태도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18
〈표 7-27〉 1차 전문가 의견: 개인적 태도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19
〈표 7-28〉 2차 전문가 의견: 개인적 태도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20
〈표 7-29〉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채용 및 배치 관련 개선방안 우선순위 622
〈표 7-30〉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경력개발제도 관련 개선방안 우선순위 623
〈표 7-31〉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성과관리 관련 개선방안 우선순위 623
〈표 7-32〉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교육훈련 관련 개선방안 우선순위 624
〈표 7-33〉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직무특성 관련 개선방안 우선순위 625
〈표 7-34〉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조직문화 관련 개선방안 우선순위 626
〈표 7-35〉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개인적 태도 관련 문제점 우선순위 627
〈표 7-36〉 심층 인터뷰 시 조사된 채용 시험과목 선정의 개선 필요 630
〈표 7-37〉 심층 인터뷰 시 조사된 직류 중심의 순환보직 실시 필요성 634
〈표 7-38〉 심층 인터뷰 시 조사된 방재기사 등 자격증 가산점 확대 필요성 636
〈표 7-39〉 재난관리평가 지표의 조정(안): 행재정관리 부문(공공기관) 640
〈표 7-40〉 멘토의 유형 644
〈표 7-41〉 멘토링 프로그램의 유형 645
〈표 7-42〉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사례 646
〈표 7-43〉 재난관리 평가: 경력개발제도의 운영 관련 평가 지표의 설정 650
〈표 7-44〉 행정안전부 자체평가: 경력개발제도의 운영 관련 평가 지표의 설정 651
〈표 7-45〉 중앙행정기관별 전문분야 설정 안(예시) 653
〈표 7-46〉 공공기관의 경력개발제도 운영에 대한 평가지표 설정 656
〈표 7-47〉 보건복지부의 성과평가 및 보상 제도 운영 사례 660
〈표 7-48〉 수요조사를 위한 조사항목 예시 667
〈표 7-49〉 행정안전부의 재난안전 전문 교육시간의 개선방향 669
〈표 7-50〉 교육훈련 관련 법 규정 개정안 670
〈표 7-51〉 미국 재난관리교육원의 강사 육성 프로그램 요구 과목(예시) 674
〈표 7-52〉 전문교육으로 인정되는 요건에 대한 개정안 675
〈표 7-53〉 「공무원 성과평가 등에 관한 지침」상의 가점평정의 대상 개정안 675
〈표 7-54〉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의 안전보건경영체제 지표 개선(안) 677
〈표 7-55〉 재난관리평가 지표의 조정(안): 민관 협력체계 구축(중앙행정기관) 680
〈표 7-56〉 재난관리평가 지표의 조정(안): 민관 협력체계 구축(중앙행정기관) 681
〈표 7-57〉 중앙행정기관의 재난안전관리 관련 리더십 평가지표 개정안 684
〈표 7-58〉 사후대처 보고서(After-Action Report) 작성 예시 686
〈표 7-59〉 공공기관의 기관장 관련 평가 지표 개선안 687
〈표 7-60〉 미국 연방재난관리청의 미션과 핵심가치 689
〈표 7-61〉 AHP 조사 참여자 특성 695
〈표 7-62〉 AHP 조사의 개요 695
〈표 7-63〉 재난안전관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96
〈표 7-64〉 판단기준에 따른 하위목표 우선순위(중앙행정기관) 699
〈표 7-65〉 판단기준 별 채용배치 세부대안 우선순위(중앙행정기관) 700
〈표 7-66〉 판단기준 별 경력개발제도 세부대안 우선순위(중앙행정기관) 701
〈표 7-67〉 판단기준 별 성과관리 세부대안 우선순위(중앙행정기관) 702
〈표 7-68〉 판단기준 별 교육훈련 세부대안 우선순위(중앙행정기관) 703
〈표 7-69〉 판단기준 별 직무특성 세부대안 우선순위(중앙행정기관) 703
〈표 7-70〉 판단기준 별 조직문화 세부대안 우선순위(중앙행정기관) 704
〈표 7-71〉 판단기준 별 개인태도 세부대안 우선순위(중앙행정기관) 705
〈표 7-72〉 판단기준 별 세부대안 종합중요도 순위(중앙행정기관) 710
〈표 7-73〉 재난안전관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공공기관) 711
〈표 7-74〉 판단기준에 따른 하위목표 우선순위(공공기관) 714
〈표 7-75〉 판단기준 별 채용배치 세부대안 우선순위(공공기관) 715
〈표 7-76〉 판단기준 별 경력개발제도 세부대안 우선순위(공공기관) 715
〈표 7-77〉 판단기준 별 성과관리 세부대안 우선순위(공공기관) 716
〈표 7-78〉 판단기준 별 교육훈련 세부대안 우선순위(공공기관) 717
〈표 7-79〉 판단기준 별 직무특성 세부대안 우선순위(공공기관) 718
〈표 7-80〉 판단기준 별 조직문화 세부대안 우선순위(공공기관) 719
〈표 7-81〉 판단기준 별 개인태도 세부대안 우선순위(공공기관) 720
〈표 7-82〉 판단기준 별 세부대안 종합중요도 순위(공공기관) 724
〈그림 1-1〉 연구체계도 75
〈그림 3-1〉 일반 공무원과 전문직 공무원의 트랙 비교 139
〈그림 3-2〉 전문직 공무원의 계급체계 140
〈그림 3-3〉 전문분야 변경ㆍ해제 절차 144
〈그림 3-4〉 전문직 공무원 평가체계 145
〈그림 3-5〉 직위유형별 판단 요소 및 직무 분야 155
〈그림 4-1〉 상호협력훈련 및 환류체계 276
〈그림 4-2〉 재난대비훈련 절차 281
〈그림 4-3〉 연방재난관리청 조직체계 292
〈그림 4-4〉 소방인력전문화 및 소방인력 역량강화 모델 300
〈그림 4-5〉 응급의료서비스인력 역량강화 모델 300
〈그림 4-6〉 캐나다의 공공안전부 지역 사무소 305
〈그림 4-7〉 캐나다의 재난안전관리체계 306
〈그림 4-8〉 스위스의 연방시민보호국의 조직도 311
〈그림 4-9〉 연방시민보호국의 재난 위험성 관리 전략 312
〈그림 4-10〉 위기관리시스템 구현 단계 313
〈그림 4-11〉 위기대응단계 시나리오 314
〈그림 4-12〉 스위스의 연방정부 재난안전 교육훈련센터 조직도 315
〈그림 4-13〉 일본 내각부 방재담당 조직도 316
〈그림 4-14〉 중앙방재회의 조직도 317
〈그림 4-15〉 일본 방재정책의 기본방향 318
〈그림 4-16〉 ADDIE모듈을 활용한 방재 스페셜리스트 양성연수 설계 319
〈그림 5-1〉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전문성 중요도 347
〈그림 5-2〉 재난 및 사고 유형별 전문성 중요도 349
〈그림 5-3〉 재난안전 정책 및 사업과정에서의 전문성 중요도 350
〈그림 5-4〉 재난안전관리 전문성확보를 위한 최소 업무수행기간(전체) 352
〈그림 5-5〉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전문성 평균 352
〈그림 5-6〉 재난안전관리 업무 수행 시 가장 중요한 요인(전체) 353
〈그림 5-7〉 전문성 구성요소 별 필요정도(전문지식 및 기술) 356
〈그림 5-8〉 전문성 구성요소 별 보유정도(전문지식 및 기술) 356
〈그림 5-9〉 전문성 구성요소 별 필요정도(경험) 357
〈그림 5-10〉 전문성 구성요소 별 보유정도(경험) 358
〈그림 5-11〉 전문성 구성요소 별 필요정도(협력 및 소통능력) 360
〈그림 5-12〉 전문성 구성요소 별 보유정도(협력 및 소통능력) 360
〈그림 5-13〉 전문성 구성요소 별 필요정도(조정 및 통합능력) 362
〈그림 5-14〉 전문성 구성요소 별 보유정도(조정 및 통합능력) 362
〈그림 5-15〉 전문성 구성요소 별 필요정도(윤리규범) 363
〈그림 5-16〉 전문성 구성요소 별 보유정도(윤리규범) 364
〈그림 5-17〉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전문성 중요정도 365
〈그림 5-18〉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필요정도(공통) 367
〈그림 5-19〉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보유정도(공통) 367
〈그림 5-20〉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필요정도(예방) 369
〈그림 5-21〉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보유정도(예방) 369
〈그림 5-22〉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필요정도(대비) 371
〈그림 5-23〉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보유정도(대비) 371
〈그림 5-24〉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필요정도(대응) 374
〈그림 5-25〉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보유정도(대응) 374
〈그림 5-26〉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필요정도(복구) 376
〈그림 5-27〉 재난안전관리 단계별 지식ㆍ기술 보유정도(복구) 377
〈그림 5-28〉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 성과관리 평가 379
〈그림 5-29〉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 교육훈련 평가 384
〈그림 5-30〉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 경력개발제도 운영 평가 386
〈그림 5-31〉 재난안전관리 조직 관리자 리더십 평가 388
〈그림 5-32〉 재난안전관리 조직 문화 평가 390
〈그림 5-33〉 재난안전관리 업무의 속성과 지원정도 평가 392
〈그림 5-34〉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특성(직무만족) 394
〈그림 5-35〉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특성(공공봉사동기) 395
〈그림 5-36〉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의 특성(태도) 397
〈그림 5-37〉 전문성 향상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인 398
〈그림 5-38〉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정적 영향요인(전체) 401
〈그림 5-39〉 효과적인 재난안전관리 업무수행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 402
〈그림 5-40〉 효과적인 방재안전직렬 운용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 406
〈그림 5-41〉 효과적인 재난안전관리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것 408
〈그림 5-42〉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에 대한 전문보직경로 제도의 필요정도 410
〈그림 5-43〉 재난안전관리 관련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인센티브 411
〈그림 5-44〉 전문성 구성요소별 현재ㆍ필요수준분석(전체 응답자) 412
〈그림 5-45〉 재난관리 단계별 전문지식 및 기술 수준분석(전체 응답자) 413
〈그림 5-46〉 전문성 구성요소별 현재ㆍ필요수준분석(관리자급) 414
〈그림 5-47〉 전문성 구성요소별 현재ㆍ필요수준분석(실무자급) 415
〈그림 5-48〉 재난관리 단계별 전문지식 및 기술 수준분석(관리자급) 416
〈그림 5-49〉 재난관리 단계별 전문지식 및 기술 수준분석(실무자급) 417
〈그림 5-50〉 전문성 구성요소별 현재ㆍ필요수준분석(중앙행정기관) 418
〈그림 5-51〉 전문성 구성요소별 현재ㆍ필요수준분석(공공기관) 419
〈그림 5-52〉 재난관리 단계별 전문지식 및 기술 수준분석(중앙행정기관) 420
〈그림 5-53〉 재난관리 단계별 전문지식 및 기술 수준분석(공공기관) 421
〈그림 5-54〉 D기관 경력개발 흐름도 454
〈그림 5-55〉 D기관 경력개발 프로세스 455
〈그림 6-1〉 채용 및 배치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32
〈그림 6-2〉 채용 및 배치의 문제점(공공기관) 534
〈그림 6-3〉 경력개발제도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37
〈그림 6-4〉 경력개발제도의 문제점(공공기관) 539
〈그림 6-5〉 성과관리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42
〈그림 6-6〉 성과관리의 문제점(공공기관) 544
〈그림 6-7〉 교육훈련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48
〈그림 6-8〉 교육훈련의 문제점(공공기관) 550
〈그림 6-9〉 직무특성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53
〈그림 6-10〉 직무특성의 문제점(공공기관) 556
〈그림 6-11〉 조직문화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59
〈그림 6-12〉 조직문화의 문제점(공공기관) 561
〈그림 6-13〉 개인적 태도의 문제점(중앙행정기관) 564
〈그림 6-14〉 개인적 태도의 문제점(공공기관) 566
〈그림 6-15〉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문제점: 종합(중앙행정기관) 573
〈그림 6-16〉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문제점: 종합(공공기관) 575
〈그림 7-1〉 채용 및 배치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584
〈그림 7-2〉 채용 및 배치의 개선방안(공공기관) 586
〈그림 7-3〉 경력개발제도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589
〈그림 7-4〉 경력개발제도의 개선방안(공공기관) 591
〈그림 7-5〉 성과관리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594
〈그림 7-6〉 성과관리의 개선방안(공공기관) 597
〈그림 7-7〉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01
〈그림 7-8〉 교육훈련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04
〈그림 7-9〉 직무특성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07
〈그림 7-10〉 직무특성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09
〈그림 7-11〉 조직문화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12
〈그림 7-12〉 조직문화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15
〈그림 7-13〉 개인적 태도의 개선방안(중앙행정기관) 618
〈그림 7-14〉 개인적 태도의 개선방안(공공기관) 620
〈그림 7-15〉 미연방재난관리청의 경력개발 지도(예시) 643
〈그림 7-16〉 미연방재난관리청의 수행성과 기반의 자격시스템 절차 649
〈그림 7-17〉 ADDIE모듈의 단계 664
〈그림 7-18〉 헤이기법을 활용한 직무분석 체계도 666
〈그림 7-19〉 Kirkpatrick의 4단계 교육ㆍ훈련 평가 모형 672
〈그림 7-20〉 중앙행정기관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 전문성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 AHP 조사 체계도 697
〈그림 7-21〉 정책우선순위 판단기준(중앙행정기관) 698
〈그림 7-22〉 시급성 기준에 따른 세부대안 우선순위 종합(중앙행정기관) 707
〈그림 7-23〉 효과성 기준에 따른 세부대안 우선순위 종합(중앙행정기관) 708
〈그림 7-24〉 실현가능성 기준에 따른 세부대안 우선순위 종합(중앙행정기관) 709
〈그림 7-25〉 공공기관 재난안전관리 업무담당자 전문성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 AHP 조사 체계도 712
〈그림 7-26〉 정책우선순위 판단기준(공공기관) 713
〈그림 7-27〉 시급성 기준에 따른 세부대안 우선순위 종합(공공기관) 721
〈그림 7-28〉 효과성 기준에 따른 세부대안 우선순위 종합(공공기관) 722
〈그림 7-29〉 실현가능성 기준에 따른 세부대안 우선순위 종합(공공기관) 723
〈그림 8-1〉 정책대안 추진 로드맵(중앙행정기관) 727
〈그림 8-2〉 정책대안 추진 로드맵(공공기관) 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