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0
제2절 연구의 목적 22
제2장 구독경제의 개념 및 정책 제도 진단 23
제1절 구독경제의 의미와 개념 정의 24
제2절 구독경제의 현황 분석 28
제3절 각 지자체별 구독경제 정책 제도 진단 30
제3장 해외 및 국내 구독경제 현황 및 사례 분석 33
제1절 해외 구독경제 현황 및 사례 34
제2절 국내 구독경제 현황 및 사례 38
제3절 시사점 41
제4장 구독경제 관련 입법동향 및 입법정책 추진 동향 42
제1절 구독경제 관련 입법추진 내용 및 검토 43
제2절 구독경제 관련 입법정책의 과제 46
제3절 시사점 49
제5장 구독경제 관련 실수요자 조사 분석 50
제1절 조사개요 51
제2절 설문 분석 결과 52
제3절 시사점 67
제6장 경기도 구독경제 활성화 촉진방안 및 제언 68
제1절 경기도 환경 특성에 맞는 구독경제 모델 69
제2절 신규 Biz-Model 제안 및 기대효과 70
제3절 사업별 / 주체별 역할 제고 및 제안 정책 관련 제도개선 방안 71
참고자료 79
[표 1] 구독 상거래와 기존 비즈니스 모델 비교 26
[표 2] 구독경제 서비스 유형별 구분 28
[표 3] 대표 지자체 공유 (경제) 촉진조례 입법 현황 30
[표 4] 구독경제 유형 × 경기도 모델 유형에 따른 적절한 구독경제 구분 72
[그림 1] 기업 규모별 제조업 생산 증감율 24
[그림 2] 기업규모별 서비스업 생산 증감율 24
[그림 3] 구독 상거래의 수익모델 26
[그림 4] 구독경제 시장 규모 전망 34
[그림 5] 구독경제 성장률 추이 34
[그림 6] 분야별 구독경제 시장 규모 전망(2016-2020) 35
[그림 7] 구독경제 국가별 시장 규모 전망(2016-2020) 35
[그림 8] 달러 쉐이브 클럽 매출추이 36
[그림 9] 넷플릭스 구독자수 증가 추이 36
[그림 10] K사 구독서비스 38
[그림 11] Z사 구독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39
[그림 12]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전통시장 분포도 71
[그림 13]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링 구축 시 SBC 고려사항 75
[그림 14] 구독경제 비즈니스 모델링 구축 단계 76
[그림 15] 구독지원센터와 구독경제 플랫폼과의 연계 구조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