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2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24
제2절 보고서의 구성 26
제2장 이론적 논의 28
제1절 학술적 논의의 검토 28
1. TV 방송의 특징과 인터넷의 특징에 대한 논의 28
2. 신유형 미디어의 특징을 규명하기 위한 논의 32
제2절 정책적 논의의 검토 37
1. 규제 목적의 미디어 영향력 합산 방법 도출 37
2. TV 방송을 확장한 시청각 미디어 서비스의 개념적 구성 요건 45
제3장 연구문제와 방법론 50
제1절 연구문제 50
제2절 연구방법과 연구전략 56
1. 연구방법 56
2. 연구전략 58
제3절 주요 변인들의 측정 67
1. 지각된 방송 유사도 등 67
2. 지각된 대중적 이용과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 67
3. 공익 규범 필요성 동의와 내용규제 필요성 동의 68
4. 영상미디어 서비스의 속성 이미지 측정항목들 69
5. 통제변인들 69
제4장 일반인 대상 조사 결과 분석 71
제1절 응답자 표본의 특징 71
1. 응답자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구성 71
2. 응답자들의 영상콘텐츠ㆍ서비스 이용행태 73
제2절 지각된 방송 유사도의 서비스 간 비교 및 선행변인과의 관계 분석 75
1. OTT 서비스 간, 응답자 집단 간 지각된 방송 유사도의 비교 75
2. OTT 서비스별 지각된 방송 유사도와 선행변인 간 관계 분석과 종합 81
제3절 경로 분석을 이용한 지각된 방송 유사도와 다른 지각ㆍ태도 간 관계 분석 89
1. 지각ㆍ태도 측정치의 평가 대상 서비스 간 비교 및 관련 분석 89
2. 예비 분석: TV 방송에 대한 지각ㆍ태도 변인 간 경로 분석 97
3. OTT 서비스별 지각된 방송 유사도와 다른 지각ㆍ태도 간 경로 분석 100
4. 경로 분석을 이용한 서비스별 지각ㆍ태도 변인 간 관계 분석 종합 118
제4절 서비스별 속성 이미지 측정에 근거한 근접성ㆍ연관성 분석 122
1. 예비 분석: 속성 이미지 변인들의 결정 122
2. 다차원 척도 기법을 이용한 서비스ㆍ속성 간 근접성 분석 131
3. OTT 서비스별 속성 이미지와 지각된 방송 유사도 간 관련성 등의 분석과 종합 139
제5장 결론 156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156
1. 〈연구문제 1〉에 관한 분석 결과 요약 156
2. 〈연구문제 2〉에 관한 분석 결과 요약 157
3. 〈연구문제 3〉에 관한 분석 결과 요약 160
제2절 연구 결과의 학술적ㆍ정책적 시사점 163
1. 〈연구문제 1〉 관련 분석 결과의 함의 164
2. 〈연구문제 2〉 관련 분석 결과의 함의 164
3. 〈연구문제 3〉 관련 분석 결과의 함의 166
참고문헌 169
[부록 1] 평가 대상 서비스별 속성 이미지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177
[부록 2] 평가 대상 서비스별 내용규제 필요성 동의의 경로 분석 결과 179
[부록 3] OTT 서비스별 속성 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90
[부록 4] 속성 이미지 벡터의 방향선 작성을 위한 좌표값 산출 결과 194
[부록 5] OTT 서비스별 속성 이미지와 지각된 방송 유사도 간 관련성 분석 결과 196
[부록 6] 평가 대상 서비스별 속성 이미지와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 간 관련성 분석 결과 200
판권기 232
〈표 2-1〉 다양한 매체 속성 개념들의 분류 43
〈표 2-2〉 10개 매체 속성 후보들의 분류 44
〈표 3-1〉 본 조사에 참여한 일반 인터넷 이용자 표본의 성별ㆍ연령대ㆍ지역 분포 57
〈표 3-2〉 파일럿 조사에서 사용된 영상미디어 서비스의 속성 이미지 측정항목 후보 63
〈표 3-3〉 본 조사에서 사용된 영상미디어 서비스의 속성 이미지 측정항목 66
〈표 4-1〉 일반 인터넷 이용자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구성 72
〈표 4-2〉 영상콘텐츠 유형별 이용 빈도 평균과 표준편차 74
〈표 4-3〉 OTT 서비스별 이용 빈도 평균과 표준편차 및 이용경험자 비율 74
〈표 4-4〉 OTT 서비스별 지각된 방송 유사도 평균과 표준편차 76
〈표 4-5〉 OTT 서비스 간 지각된 방송 유사도 평균 차이의 유의성 검정 결과 78
〈표 4-6〉 OTT 서비스별 이용경험자ㆍ비경험자 간 지각된 방송 유사도 비교 80
〈표 4-7〉 지각된 방송 유사도(유튜브와 아프리카TV)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82
〈표 4-8〉 지각된 방송 유사도(넷플릭스와 웨이브)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85
〈표 4-9〉 OTT 서비스별 지각된 방송 유사도의 회귀분석 결과 종합 88
〈표 4-10〉 평가 대상 서비스별 분석 대상 지각ㆍ태도 평균과 표준편차 90
〈표 4-11〉 평가 대상 서비스 간 분석 대상 지각ㆍ태도 평균 차이의 유의성 검정 결과 92
〈표 4-12〉 OTT 서비스별 적정 내용규제 수준 평균과 표준편차 96
〈표 4-13〉 지각된 대중적 이용(TV 방송)의 직접ㆍ간접ㆍ총효과 검정 결과 100
〈표 4-14〉 지각된 방송 유사도(유튜브)의 최종변인에 대한 간접효과 검정 결과 104
〈표 4-15〉 지각된 대중적 이용과 방송 유사도(유튜브)의 총효과 검정 결과 105
〈표 4-16〉 지각된 방송 유사도(아프리카TV)의 최종변인에 대한 간접효과 검정 결과 109
〈표 4-17〉 지각된 대중적 이용과 방송 유사도(아프리카TV)의 총효과 검정 결과 110
〈표 4-18〉 지각된 방송 유사도(넷플릭스)의 최종변인에 대한 간접효과 검정 결과 113
〈표 4-19〉 지각된 대중적 이용과 지각된 방송 유사도(넷플릭스)의 총효과 검정 결과 114
〈표 4-20〉 지각된 대중적 이용과 방송 유사도(웨이브)의 총효과 검정 결과 118
〈표 4-21〉 TV 방송의 속성 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3
〈표 4-22〉 평가 대상 서비스의 속성 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종합 126
〈표 4-23〉 후속 분석을 위한 속성 이미지 변인들의 최종 결정 결과 128
〈표 4-24〉 평가 대상 서비스별 속성 이미지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129
〈표 4-25〉 TV 방송과 개별 OTT 서비스 간 거리 행렬 132
〈표 4-26〉 TV 방송과 OTT 서비스의 지각도 내 좌표값 133
〈표 4-27〉 평가 대상 서비스별 속성 이미지와의 근접성 차등화(지각도 기준) 138
〈표 4-28〉 지각된 방송 유사도 및 사회적 영향력(유튜브)의 회귀분석 결과 축약 141
〈표 4-29〉 지각된 방송 유사도 및 사회적 영향력(아프리카TV)의 회귀분석 결과 축약 143
〈표 4-30〉 지각된 방송 유사도 및 사회적 영향력(넷플릭스)의 회귀분석 결과 축약 146
〈표 4-31〉 지각된 방송 유사도 및 사회적 영향력(웨이브)의 회귀분석 결과 축약 148
〈표 4-32〉 OTT 서비스별 지각된 방송 유사도와 관련성이 높은 속성 이미지 150
〈표 4-33〉 평가 대상 서비스별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과 관련성이 높은 속성 이미지 152
〈표 5-1〉 속성 이미지별 TV 방송과의 근접성과 지각된 방송 유사도와의 관련성 162
[그림 2-1] KEK의 악셀 슈프링어와 P7S1 결합을 가정한 여론 형성력 총평가 39
[그림 2-2] 매체별 환산율 공식 42
[그림 3-1] TV 방송에 대한 지각ㆍ태도 간 관계 분석을 위한 연구 모형 58
[그림 3-2] OTT 서비스에 대한 지각ㆍ태도 간 관계 분석을 위한 연구 모형 59
[그림 4-1] TV 방송에 대한 지각 및 규범ㆍ규제 관련 태도 간 경로 분석 결과 98
[그림 4-2] 유튜브에 대한 지각 및 규범ㆍ규제 관련 태도 간 경로 분석 결과 102
[그림 4-3] 아프리카TV에 대한 지각 및 규범ㆍ규제 관련 태도 간 경로 분석 결과 106
[그림 4-4] 넷플릭스에 대한 지각 및 규범ㆍ규제 관련 태도 간 경로 분석 결과 111
[그림 4-5] 웨이브에 대한 지각 및 규범ㆍ규제 관련 태도 간 경로 분석 결과 116
[그림 4-6] TV 방송과 개별 OTT 서비스 간 근접성 정도를 표현한 지각도 133
[그림 4-7] TV 방송 및 개별 OTT 서비스의 위치와 속성 이미지 벡터의 지각도 135
[그림 5-1] OTT 서비스에 대한 지각ㆍ태도 간 경로 분석 종합 요약 159
〈부록 표 1-1〉 TV 방송, 유튜브, 아프리카TV의 속성 이미지 평균과 표준편차 177
〈부록 표 1-2〉 넷플릭스, 웨이브의 속성 이미지 평균과 표준편차 178
〈부록 표 2-1〉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전통적 TV 방송)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79
〈부록 표 2-2〉 공익 규범 필요성 동의(전통적 TV 방송)의 회귀분석 결과 180
〈부록 표 2-3〉 내용규제 필요성 동의(전통적 TV 방송)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1
〈부록 표 2-4〉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유튜브)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2
〈부록 표 2-5〉 공익 규범 필요성 동의(유튜브)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2
〈부록 표 2-6〉 내용규제 필요성 동의(유튜브)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3
〈부록 표 2-7〉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아프리카TV)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4
〈부록 표 2-8〉 공익 규범 필요성 동의(아프리카TV)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4
〈부록 표 2-9〉 내용규제 필요성 동의(아프리카TV)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5
〈부록 표 2-10〉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넷플릭스)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6
〈부록 표 2-11〉 공익 규범 필요성 동의(넷플릭스)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6
〈부록 표 2-12〉 내용규제 필요성 동의(넷플릭스)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7
〈부록 표 2-13〉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웨이브)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8
〈부록 표 2-14〉 공익 규범 필요성 동의(웨이브)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8
〈부록 표 2-15〉 내용규제 필요성 동의(웨이브)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89
〈부록 표 3-1〉 유튜브의 속성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요인 적재치) 190
〈부록 표 3-2〉 아프리카TV의 속성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요인 적재치) 191
〈부록 표 3-3〉 넷플릭스의 속성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요인 적재치) 192
〈부록 표 3-4〉 웨이브의 속성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요인 적재치) 193
〈부록 표 4-1〉 8개 속성 이미지 벡터의 표준화 회귀계수 값 추출 194
〈부록 표 5-1〉 지각된 방송 유사도(유튜브)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96
〈부록 표 5-2〉 지각된 방송 유사도(아프리카TV)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97
〈부록 표 5-3〉 지각된 방송 유사도(넷플릭스)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98
〈부록 표 5-4〉 지각된 방송 유사도(웨이브)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99
〈부록 표 6-1〉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전통적 TV 방송)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200
〈부록 표 6-2〉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유튜브)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201
〈부록 표 6-3〉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아프리카TV)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202
〈부록 표 6-4〉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넷플릭스)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203
〈부록 표 6-5〉 지각된 사회적 영향력(웨이브)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