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0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개요 7
Ⅰ. 도제학교 도입 목적 및 현황 8
1. 도제학교 소개 8
2. 도입 배경 및 목적 10
3. 운영 현황 11
Ⅱ. 도제학교 운영체계 13
1. 운영 방식 13
2. 사업단 유형 16
3. 도제학교 참여자별 지원 사항 18
Ⅲ. 도제학교 운영기관별 역할 21
1. 도제학교, 공동실습소 및 산업별 단체 21
2. 학습기업 21
3. 지원 기관 21
Ⅳ. 용어 설명 23
PART 0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준비 26
Ⅰ. 도제학교 운영계획 수립 27
1. 운영위원회 목적 27
2. 운영위원회 구성 28
3. 운영위원회 운영 28
4. 연간 운영 일정 수립 29
Ⅱ. 도제교육 훈련과정(프로그램) 개발 33
1. 훈련과정 개발 기본 사항 33
2. 훈련과정 개발 지침 36
3. 훈련과정 운영 방식 38
Ⅲ. 도제교육 훈련과정 인정 및 변경 승인 43
1. 훈련과정 인정 기준 44
2. 훈련과정 변경 인정 50
3. 훈련과정 과정연계 51
Ⅳ. 학습기업 발굴 및 지정 56
1. 학습기업 발굴 56
2. 학습기업 지정 및 제한 조건 57
3. 학습기업 지정 절차 및 참여 방법 60
Ⅴ. 도제학교 지원 사항 및 예산 집행 기준 확인 63
1. 지원 사항 63
2. 예산 집행 기준 68
PART 0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 도제학생 지원 75
Ⅰ. 도제학교 참여학생 선발 및 반 편성 77
1. 도제학교 참여학생 선발 78
2. 도제학교 참여학생 반 편성 82
Ⅱ. 도제학교 교육활동 85
1. 도제학교 운영계획 설정 86
2. 도제학교 교수ㆍ학습 계획 92
3. 교재 및 교수ㆍ학습자료 확보 및 이용 95
4. 훈련시설 및 장비 활용 관리 96
5. HRD-Net 행정지원시스템 운영 100
Ⅲ. 도제학생 지도 및 관리 106
1. 도제학생 지도 107
2. 도제학생 개인상담 117
3. 도제학생 중도포기 시 일반반 전환 120
4. P-TECH 과정 안내 122
Ⅳ. NEIS 활용 매뉴얼 126
1. 도제학교 성적처리 방법 126
2. 교육과정 편제 등록 127
3. NEIS 성적관리 131
4. NEIS 기록 134
Ⅴ. 도제학생 내부평가 141
1. 내부평가 개요 143
2. 내부평가 시행 144
3. 내부평가 결과 관리 147
Ⅵ. 도제학생 외부평가 150
1. 외부평가 개요 151
2. 외부평가 시행 152
3. 최종 수료자 발표 및 사후관리 154
PART 0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 학습기업 지원 157
Ⅰ. 도제학교의 학습기업 지원 및 관리 159
1. 현장교육 시 팀티칭 159
2. 학습기업별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실습 여건 점검 164
Ⅱ. 지원기관의 학습기업 지원 및 관리 165
1. 기업현장교사 및 HRD 담당자 양성 165
2. 학습기업 훈련비 지원 172
3. 산업기능요원 지원 174
4. 학습기업 운영실태 점검 183
PART 0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평가 193
Ⅰ. 도제학교 성과 평가 194
1. 교육부 성과 평가 개요 195
2. 고용노동부 성과 평가 개요 197
3. 교육부ㆍ고용노동부 성과 평가 비교 199
Ⅱ. 도제학교 재선정 평가 200
1. 재선정 평가 개요 200
2. 재선정 평가 이후 절차 202
Ⅲ. 도제학교 선정 취소 203
1. 도제학교 선정 취소 절차 203
PART 06. 부록 208
Ⅰ.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련 제도 209
1.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일학습병행법」, 2020.8.28. 시행) 209
2. 「일학습병행 운영규칙」 일부 개정(「고용보험법 시행규칙」 및 '20. 3. 2. 개정ㆍ시행한 고용노동부 고시 「일학습병행 운영 및 평가규정」과 연계하여... 210
3. 「직업교육훈련 촉진법」 개정 법률안 212
4. 기초생활수급자 가구 학생의 도제학급 참여 214
5. 고용유지조치기업의 신규 채용 금지 예외 215
6. 정규직 전환지원금 신청 216
7. 고졸취업연계장려금 217
8. 청년내일채움공제 217
9. 「청소년보호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 입법 예고 218
Ⅱ.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 신청 절차(도제학교 선정 준비 학교용) 219
1. 사업 목표 및 기본계획 수립 219
2. 행정적ㆍ재정적 지원 사항 검토 222
3. 선정 절차 및 신청 유형 222
4. 학습기업 심사 준비 225
판권기 231
〈표 1-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행정ㆍ재정 지원 내용 19
〈표 1-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원 기관별 주요 역할 22
〈표 2-1〉 도제학교 훈련기간별 훈련과정 비교 32
〈표 2-2〉 훈련과정 개발진 구성 33
〈표 2-3〉 훈련과정 개발 수행단계와 내용 34
〈표 2-4〉 OJT 운영 모형별 반영 요소 38
〈표 2-5〉 OJT 운영 모형별 반영 요소 검토 사항 39
〈표 2-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훈련과정 구성 44
〈표 2-7〉 일학습병행 자격을 반영한 최소훈련시간 편성 방법 46
〈표 2-8〉 2020년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훈련과정 인정기준 49
〈표 2-9〉 일학습병행 과정연계 유형 52
〈표 2-10〉 학습기업 예외적 지정 요건 57
〈표 2-11〉 학습기업 지정 제한 요건 58
〈표 2-12〉 학습기업 신청 제출 서류(HRD-Net 접수 시 입력ㆍ첨부) 60
〈표 2-13〉 학습기업 신청 제출 서류 서류심사 기준 61
〈표 2-14〉 고용보험기금(지원금) 지원 한도 63
〈표 2-15〉 학습기업 훈련비용 지원 66
〈표 2-1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특별교부금(교육부) 집행 가능 항목 및 집행 기준 68
〈표 2-17〉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고용보험기금(고용노동부) 예산 지원 내용 69
〈표 2-1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대응투자금(교육청) 집행 가능 항목 및 집행 기준 71
〈표 3-1〉 도제학교 참여학생 선발위원회 구성: A학교 78
〈표 3-2〉 도제학교 참여학생 선발 세부 항목: A학교 79
〈표 3-3〉 선이수 제도 기본 개요 86
〈표 3-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훈련과정 구성 87
〈표 3-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이수 능력단위 인정 기준 및 절차 87
〈표 3-6〉 도제학교 훈련시설 및 장비 운영위원회 A학교 사례 97
〈표 3-7〉 도제학교 훈련 수행 절차 102
〈표 3-8〉 도제준비과정 유형 및 운영방안 108
〈표 3-9〉 도제학교 재난 대응 지침 116
〈표 3-10〉 도제교육 중단 숙려기간 118
〈표 3-11〉 P-TECH 분과별 신기술 직무 124
〈표 3-12〉 유형별 내ㆍ외부 평가 대상 143
〈표 3-13〉 내부평가 기본계획 145
〈표 3-14〉 도제학교(산업형 과정/舊 NCS기반 자격과정) 이수자 결정 148
〈표 3-15〉 이수증 관리 대장(예시) 149
〈표 3-16〉/〈표 3-17〉 평가 시간 153
〈표 4-1〉 도제학교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대상 양성교육 166
〈표 4-2〉 도제학교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대상 양성교육과정 교육시수 166
〈표 4-3〉 도제학교 기업현장교사 대상 양성교육(필수교육 기본과정, 온라인교육+집체교육, 46시간) 167
〈표 4-4〉 도제학교 기업현장교사 대상 양성교육(선택교육 심화과정, 집체교육+온라인교육, 37시간) 168
〈표 4-5〉 도제학교 HRD 담당자 대상 양성교육(필수교육 기본과정, e-Learning 5시간) 169
〈표 4-6〉 도제학교 HRD 담당자 대상 양성교육(필수과정, 12시간) 169
〈표 4-7〉 도제학교 전담인력 양성교육 수료 기준 170
〈표 4-8〉 도제학교 전담인력 양성교육 기관별 역할 171
〈표 4-9〉 도제학교 전담인력 양성교육 미이수에 따른 불이익 171
〈표 4-10〉 OJT 훈련비 지원기준 172
〈표 4-11〉 Off-JT 훈련비 지원기준 173
〈표 4-12〉 도제학교 학생 훈련 지원금 지급 금액 174
〈표 4-13〉 도제학교 추가 모니터링 수행 사항 188
〈표 5-1〉 교육부 성과 평가 지표 196
〈표 5-2〉 교육부 성과평가 등급과 반영 196
〈표 5-3〉 고용노동부 성과평가 지표 198
〈표 5-4〉 고용노동부 성과평가 등급과 반영 198
〈표 5-5〉 교육부ㆍ고용노동부 성과 평가 비교 199
〈표 5-6〉 도제학교 재선정 평가 배점 201
〈표 5-7〉 도제학교 재선정 평가 - 사업계획서 평가 기준 201
[그림 1-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기대 성과 10
[그림 1-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모형 15
[그림 1-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단 유형 17
[그림 1-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재정 지원 내용 20
[그림 2-1] 예비도제학생 선발 및 도제학교 훈련일정 계획도 31
[그림 2-2] 훈련과정 개발 흐름도 34
[그림 2-3] 훈련과정 개발 방식(전산개발) 35
[그림 2-4]/[그림 2-5] 도제학교 훈련실시 확인서 작성 양식 53
[그림 2-5]/[그림 2-6] 훈련과정 과정연계 절차 54
[그림 2-6]/[그림 2-7] 학습기업 지정 절차 60
[그림 3-1] 도제학교 참여학생 선발 절차 78
[그림 3-2] 도제학교 운영 유형별 도제반 구성 모형 82
[그림 3-3] 도제반 편성 사례 83
[그림 3-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수업설계서 작성 절차 93
[그림 3-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훈련실시 프로세서 101
[그림 3-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HRD-Net 입력 내용 104
[그림 3-7] 도제학교 참여주체별 수행 사항 104
[그림 3-8] 기업-학생 간 多대多 매칭 107
[그림 3-9] 도제학교 안전사고 보고 흐름도 113
[그림 3-10] 도제학교 초동보고 체계도 113
[그림 3-11] 도제학교 사후보고 체계도 114
[그림 3-12] 도제학교 부적응 학생 관리계획 120
[그림 3-13] 2020년 전국 P-TECH 운영 현황 및 대학 현황 123
[그림 3-14] P-TECH 운영 절차 125
[그림 3-15] 도제학교 성적처리 방법 127
[그림 3-16] 내부평가 수행체계 145
[그림 3-17] 외부평가 준비 절차 154
[그림 4-1] 학교-기업 간 팀티칭 운영 단계 160
[그림 4-2] 모니터링 추진 일정 체계도 184
〈부표 1〉 위험성 평가의 내용(「산업안전보건법」 제36조) 226
[부록 그림 1] 사업관리위원회(학교) 구성 예시 220
[부록 그림 2] 사업관리위원회(대표기관) 구성 예시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