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개요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1. 연구의 내용 10
2. 연구방법 10
제2장 청소년 정치ㆍ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이론적 논의 13
제1절 정치의식 13
1. 정치의식에 관한 이론적 논의 13
1) 정치의식의 개념 정의 13
2) 정치의식의 구조 및 요소 16
2. 청소년의 정치사회화 18
제2절 공동체의식 21
1. 공동체의식에 관한 이론적 논의 21
2.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23
제3절 정치ㆍ민주시민교육 26
1. 정치ㆍ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이론적 논의 26
2. 청소년의 정치ㆍ민주시민교육 29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소 29
2) 청소년의 정치ㆍ민주시민교육 운영 개요 32
제3장 청소년 정치ㆍ민주시민교육 현황 및 분석 35
제1절 청소년 정치ㆍ민주시민교육 현황 35
1. 정부주도 차원 35
1) 교육부의 민주시민교육 35
2) 공교육과정의 민주시민교육 38
3) 공공기관 및 단체의 민주시민교육 43
2. 지방자치단체(교육청)차원: 경기도교육청 중심으로 47
3. 시민단체 차원 59
제2절 정치ㆍ민주시민교육 지원 및 운영사례 63
1. 정치ㆍ민주시민교육에 관한 법제도적 지원 63
2.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정치ㆍ민주시민교육 66
1) 공교육 내에서 이루어지는 정치ㆍ민주시민교육 66
2) 학교-시민단체-교육청 연계 정치ㆍ민주시민교육 70
3.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정치ㆍ민주시민교육 73
1) 흥사단 토론 아카데미 73
2) 성남시 청소년 참여 기구 76
3)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시민교육 81
제3절 청소년 정치ㆍ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84
1.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 과정 필요 84
2.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법ㆍ제도적 지원 마련 84
3. 초ㆍ중ㆍ고 교육과정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85
4. 학교 밖 민주시민교육의 체계성과 일관성 확보 86
5. 교수학습방법과 프로그램 개발 86
6. 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구축 및 통합기구 마련 86
제4장 청소년 정치ㆍ민주시민교육 이해관계자 FGI 88
제1절 조사개요 88
1. 조사기간 및 조사대상 88
2. 조사방법 88
3. 주요 조사내용 88
1) 청소년계 및 교육계 전문가 대상 88
2) 청소년 대상 89
제2절 조사결과 91
1. 청소년계 및 교육계 전문가 FGI (교육 및 청소년활동 분야) 91
1) 개요 91
2) FGI 세부내용 92
2. 청소년 대상 의견조사 105
1) 개요 105
2) 의견조사 세부내용 107
제5장 결론 및 제언 120
제1절 학교 정치ㆍ민주시민교육 강화 122
제2절 교원의 정치ㆍ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 124
제3절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정치ㆍ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25
제4절 정치ㆍ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구축 및 통합기구 마련 126
제5절 정치ㆍ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법ㆍ제도적 지원 마련 128
참고문헌 130
참고 인터넷 사이트 133
[부록 1]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조례 134
[부록 2]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 조례 141
[부록 3] 21대 국회 민주시민교육 관련 발의 주요 법안 145
1. 학교민주시민교육법안(박찬대의원 등 12인, 2020. 07. 16) 145
2. 민주시민교육지원법안(한병도의원 등 12인, 2020. 11. 27) 146
3. 민주시민교육지원법안(남인순의원 등 18인, 2020. 6. 1) 148
〈표 2-1〉 서울, 경기도, 인천의 조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30
〈표 3-1〉 정권변화에 따른 민주시민교육 변화 양상 39
〈표 3-2〉 민주시민교육 시행 정부출연기관 현황 47
〈표 3-3〉 지방자치단체 민주시민교육 조례제정 현황(2020.6.1 기준) 48
〈표 3-4〉 시ㆍ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 조례제정 현황 49
〈표 3-5〉 지방자치단체의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조례 제정 현황(2019 기준) 63
〈표 3-6〉 민주시민교육 조례에 제시된 민주시민교육의 정의 규정 64
〈표 3-7〉 '민주화 운동사'를 활용한 수업사례 및 수업안 주제-활동 68
〈표 3-8〉 논쟁 재현 방식의 현대사 토론 수업 69
〈표 3-9〉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주요 내용 70
〈표 3-10〉 흥사단 토론 아카데미 시민교육 주요 내용 75
〈표 3-11〉 경희대 시민교육 강의계획서(2016) 82
〈표 5-1〉 민주시민교육 관련 경기도 조례 개정필요 사항 128
〈그림 1-1〉 연구 과정 12
〈그림 3-1〉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 36
〈그림 3-2〉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정책 구조 42
〈그림 3-3〉 2020년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정책추진 기본계획 51
〈그림 3-4〉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조례 제ㆍ개정 현황 65
〈그림 3-5〉 서울형 민주시민교육 논쟁 수업 사례 67
〈그림 3-6〉 성남시 청소년 참여기구 운영 체계 77
〈그림 3-7〉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 조직 구성 78
〈그림 3-8〉 성남시청소년참여기구 참여율 79
〈그림 3-9〉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 입법 제안 추이 79
〈그림 3-10〉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 입법 반영 추이 80
〈그림 3-11〉 청소년 참여 촉진을 위한 '성남형 청소년 참여기구 운영 모델' 80